zip6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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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28 1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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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여주는 애자일방법론


정석으로 애자일 한다고 하더니

아주 죽여주네요.

스크럽때마다 고성과 잔소리만... ㅋ

pm, pi, 현업이 애자일 하자고 노래를 부르는 이유가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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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2

  • 초오찌
    5k
    2017-02-28 10:14:11

    진짜 죽여주는 방법론 입니다 ㅋㅋ 여러의미로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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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괴흑마
    1k
    2017-02-28 10:14:45

    국내에서는 애자일이 답이 없습니다

    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적용하면서 애자일이라는 틀..룰에 묶여서

    수단이 목적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태반이죠..

    그러면서 자기딴에는 애자일 한답시고 하주 멍멍이소리 하는데

    전전 회사에서 3년째 되는해에 그짓거리를 해서 이직해버렸습니다

    설득이나 제가 애자일방법론 교육을 받아서 어떻게 해보려 했는데 위쪽에 말이 씨알도 안먹히더군요

    이래서 제가 나이먹어도 꼰대 소리 안들을려고 하는 좋은 사례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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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랙홀
    202
    2017-02-28 10:25:18

    저도 4년정도 스크럼 마스터와 애자일 코치 경험이 있었습니다.

    초창기 어려움이 많았지만, 3년차 부터 성과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가장중요한건 팀원들의 마음가짐과 윗분들의 적극적 지원 및 관심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규칙이 규칙을 만들고, 데일리 미팅이 회의가 되고 스크럼 미팅이 서로 스크럼끼리 싸우는 그런 형태를 대부분 경험하실겁니다. 저도 그랬으니


    애자일 또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도구일 뿐입니다. 애자일을해서가 아니라 애자일 외 다른 방법론을 사용한다고 해도 zip6656님 쪽에서 진행되는 과제는 비슷할거라 생각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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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k
    2017-02-28 10:30:36

    국내에서 그 방법론 소용없는데..

    한번 해봤는데.. 회의만 더 길어지고.. 싸움만 더 많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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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첨단
    1k
    2017-02-28 11:11:48

    한동안 일 없을 때 있었는데... 스크럼때마다 고역이었습니다. ㅋㅋㅋ

    대신 시간을 가지고 잘 정착하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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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yeworld
    2k
    2017-02-28 12:11:34 작성 2017-02-28 12:27:08 수정됨

    애자일이 아니라도 국내 SI은 모두 Extreme합니다. 

    SM은 (버전 붙여) Agile하게 기능추가하고, 반영하는 곳도 많습니다.

    (이게 Extreme 방식과 유사하죠..)

    SM이 정상적이면 그게 Agile이 아닌가 싶습니다. 

    (Extreme Programming 책 처음 접했을 때, 읽다보니 그 때 제가 SM하던거 설명하는 느낌이 들더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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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ender
    14k
    2017-02-28 12:11:51 작성 2017-02-28 12:14:04 수정됨

    전 애자일은 특히 구체적인 규칙보다는 취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백로그를 쌓고 정해진 주기로 일을 처리해서 정량적인 일정 산출을 가능하게 한다는 발상이 중요하지, 그걸 일주일 간격으로 돌리던 이주일 간격으로 돌리던 팀 사정에 맞게 적절히 커스터마이즈하는 건 무방한 것 같습니다.

    회의의 경우도 중요한 건 꼭 아침마다 일어서서 하는 게 아니라 몇 일에 한 번씩 한 시간이 넘어가는 회의를 하는 것보단 어떤 방식이든 구성원간 진행 상황 및 계획을 수시로 간단하게 공유하는 방법이 있다는 게 중요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방법론도 개발과 마찬가지로 '어떻게'보단 '왜'가 더 중요합니다. 왜 기존 개발 관행이 비효율적이고, 왜 애자일을 도입해서 그런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어떻게'에 대한 부분은 각자의 환경에 맞게 유연하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식으로 형식보다 취지를 이해하고 살리는 방향으로 접근하면 애자일이라고 해서 특별히 거부감을 가질만한 내용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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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ed
    2k
    2017-02-28 12:22:52

    ㅋㅋ 사람을 죽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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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두
    10k
    2017-02-28 12:40:55

    얼마나  죽여주는지 경험해보고 싶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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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ip6656
    1k
    2017-02-28 13:12:45

    작업공유와 활발한 피드백, 소규모 반복형 개발등의 순수 취지는  좋네요 하지만...

    납기일정이 품질보다 최우선되는 대한민국 si같은곳에 잘못 적용되서 개발자 압박용같이 사용되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바램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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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rise
    2k
    2017-02-28 22:15:21

    폭포수 개발하라면서,

    일정 늦은건 개발자탓이라 사장 임원에게 말하는 PM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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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ben
    108
    2017-03-03 16:05:55

    모든 일의 최우선은 팀웤이 아닐까요? 에자일이든 XP이던, 반드시 지켜야 하는 거 보다, 자기가 있는 팀에서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팀원은 이게 에자일인가 모를 정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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