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는똑똑한새
158
2016-12-27 14:15:06
93
27140

it회사인데 여초회사입니다.


80%가 여자인데 여기 다니면 힘든가요?

저는 남자고 신입입니다.

3
0
  • 댓글 93

  • 말년개발
    1k
    2016-12-27 14:16:07

    힘들죠...많이 힘들껍니다..도와드리고 싶네요...위치를....

    2
  • clean00007
    1k
    2016-12-27 14:17:46

    공대, 군대 테크로 여자와의 협업을 경험해보지 못했으면

    한번쯤은 경험하는것도 나쁘진 않아요.

    물론 추천은 못하겠네요.

    0
  • 하버드는똑똑한새
    158
    2016-12-27 14:19:28

    공대, 군대 테크입니다.

    ㅋㅋㅋㅋ다들 부정적이시네요./..

    0
  • 파람
    395
    2016-12-27 14:22:38

    잘생기셨다면 천국을.....그 반대라면 지옥을 경험해 보실....지도....??

    1
  • LichKing
    14k
    2016-12-27 14:36:26

    어디죠?

    2
  • 후온
    137
    2016-12-27 14:48:15

    중립을 잘 지키시길..

    0
  • ㅇㅇ
    1k
    2016-12-27 14:51:28

    어유 말만들어도 참 ㅋ

    0
  • devjang
    1k
    2016-12-27 14:57:59

    IT는 아니지만 여성비율이 높은 곳에서 몇년 일해봤습니다.


    1. 말조심 (절대 뒷담 X), 누군가 뒷담한다면 듣기만 하시고 참여는 절대 XX

    2. 거절을 하는 법을 익히지 않으면 남의 일을 내가 하고 있음

    3. 내가 맞더라도 항상 이기려고 하시지마시고 현명하게 넘기시길


    # 약간의 팁

    4. 호감가는 여성분있다고 너무 친절하게 대하시면 흘리고 다닌 다는 소문이.....

    5. 힘 쓰는 일 많이 도와주시면 사소한 일에 칭찬을 ㅎㅎㅎㅎ

    0
  • webee
    210
    2016-12-27 15:01:00

    여초 회사에서 3년 근무한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1. 여자 외계인의 언이를 이해해라.

    - 여자 외계인들은 우리 남성 언어와 달라서 이해를 깊게 하셔야 오해가 없습니다.

    2. 여자들과 친하게 지내려면 여자들이 싫어하는(미워하는) 직원과 친해지지 말라.

    - 여자들이 싫어하는(미워하는) 직원과 괜시리 친해지면 당신도 미움을 받게 될 겁니다.

    3. 여자 직원에 대한 뒷담화에 동참하거나 뒷담화를 까지 말라.

    - 말이라는게 돌고 돌고 또 돌아서 뒷통수를 치게 됩니다.(남자 조직보다 빠르게 소문이 돕니다.)

    4. 업무상 자주 만나게 되는 여직원들의 생리주기를 파악하라.

    -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미친 짓을 하는 때가 그날이니 파악해놓고 있으면 28일 주기로 '미친 날'이 오게 되니 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쓰면 200자 원고지 수백페이지가 나옵니다. 하여간 꽃밭이라고 해도 독초가 숨어있습니다. 조심하시면 되요.

    1
  • Cloud
    252
    2016-12-27 15:02:04

    여자가 다수인 회사...

    왠지 가시면 청일점 되실것같죠?

    실상은 노예보다 못한 생활이 펼쳐 질수 있습니다.

    먼일이던 남직원인 다해야되고 조금만 밉보여도 뒷담화 장난아니고

    한 예로 전에본 CEO들 수기나 이런거 본적 있는데 여자 CEO도 여자 뽑기 싫어한다고 할정도더군요.

    일은 제대로 하지도 않으면서 남한테 미루고 서로 마음 맞는 사람들 모여서 상대 뒷담화하고..

    아무튼 한번쯤 경험해보고 싶으시다면 가보시는것도 좋죠.

    0
  • 에세피제세피
    735
    2016-12-27 15:05:17

    여초회사는 백이면백

    여자들끼리 전부친하지않고, 몰려다니는 무리가 형성됩니다.

    파가 나뉘는거죠..

    그 무리사이에서 중립을잘지키시길..

    여자들 뒷담화문화 진짜 장난아닙니다.


    0
  • ㅇㅇ
    1k
    2016-12-27 15:08:50
    여초아니라. 여자 사장이나, 여자 PM 밑에서만 일해도 골깜 ㅎㅎㅎ
    1
  • 풋내기
    727
    2016-12-27 15:16:02 작성 2016-12-27 15:17:45 수정됨

    댓글만 읽고있는데 급 피곤해지네요..

    저라면 가기전부터 지칠테지만.. 가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되네요.

    힘내세요. 작성자분 화이팅!!

    0
  • 말년개발
    1k
    2016-12-27 15:31:28

    농담으로 답변 다셨는데 다들 진지 빠셔셔 저도 한 번 ...

    그냥 무시하세요...

    뒷담화 당연히 있습니다.

    그냥 시크하게 할말 하고 무시하고. 면전에서 면박주고 하세요

    여자들은 한가지 쎈사람앞에서는 약함니다.

    그냥 완전 무식하게 쎄게 나가면 됩니다.

    모두를 만족시킬수는 없지만.

    내가 만족하며 편하게 살수는 있습니다.

    슬슬 피하고 그럴수도 있지만...그런거 일일일 신경쓰면서 살면 피곤합니다.

    남자의 최고의 무기는 무신경함 입니다.

    1
  • 졸리다
    1k
    2016-12-27 15:38:29

    일하는 중간에 쉴때도

    퇴근하고 집에갈때도

    남자직원들기리만 모이세요

    남자직원들이 여자들이랑 친하다 싶으면

    그냥 독고다이로 사시는것도 방법인듯합니다 ;;

    처리할것만 처리하고 일체 일과 관련한 이야기를 제외하고 대화를 안하면 

    회사에선 외로울 수 있지만 스트레스는 덜 받을꺼에요 

    0
  • Daylight
    12
    2016-12-27 15:46:27

    인간관계로 스트레스 엄청 쌓입니다.

    절대 비추천입니다.

    0
  • 하버드는똑똑한새
    158
    2016-12-27 15:52:07

    조언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하....힘들것같다는 생각이 자꾸만 드네요 ㅜㅜ

    0
  • 하버드는똑똑한새
    158
    2016-12-27 15:52:26

    댓글을 읽을수록 막막하네요 ㅜㅜㅜ

    0
  • Rel
    1k
    2016-12-27 15:58:53

    나이가 젊으시고 여자분들이 나이가 많으시면 다들 "귀여워~ 애기야~" 하실 수도 있..고..

    흠흠..

    힘 많이 쓰실 거 같은데..

    그리고 컴퓨터 고장나면 컴퓨터 수리 담당..


    근데 다들 너무 부정적인신 것 같은데 (이 사이트 특성상이겠지만)

    저희 회사에 항상 여자분들이랑 다니는 남자분 계셔요.

    별로 뒷담도 안하고 잘 지내시고 매일 하하호호 웃으시고 ㅇㅇ... 

    그냥 관심사 통하면 되요(보통 드라마 남주인공 이야기라던가 등등)

    너무 겁먹지 마세요.


    대신에 힘 쓸 일 있거나 하면 부탁하시겠죠 뭐..  

    0
  • 사랑은이별의연속극
    58
    2016-12-27 16:02:34

    위에 있는 단점들을 커버하고 남을 껀덕지가 있는 회사일 경우 다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0
  • 심심한사부
    993
    2016-12-27 16:05:17

    남자가 객체지향 수준 이라면

    여자는 이미 함수형 프로그래밍 정도 됩니다.

    생물학 적으로도 여자가 남자보다 더 진화되어 있습니다.


    물리적인 힘과 저돌적인 class 복제로는 남자가 이기지만, 수다를 동반한 interface 패거리 작전에 말리면 집니다.


    여자들이 가끔씩 공짜 음료수를 주기도 하고 친절하게 다가오면 조심해야 됩니다. 뭔가 요구사항이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심결에 계속 넙죽넙죽 받아 먹다 보면, 어느날부터 싱글벙글 거리며 혼자 사무실 내부반 청소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여자는 남자와는 다르게

    한달마다 가비지 컬랙션을 돌리기 때문에 그동안 생각이 멈추거나 이상 동작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 Rel
    1k
    2016-12-27 16:12:27 작성 2016-12-27 16:46:46 수정됨

    한달에 오는 매직데이 오면 여성분들이 알게모르게 예민해져있는데요.

    음.. 남자분들은 이걸 못겪어봐서 모르셔서..

    조금 더럽게 비유하자면..


    한달에 한번 갑작스럽게 우울해지면서..

    5일동안 계속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똥오줌이 계속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탈도 계속 나는데 토할 것 같은데 토하지도 않구요.

    ...뭐...상상하셨다면 죄송하고...

    ...저는 다른 비유보다 이 비유가 제일 와닿더라고요...  


    Ps. 저는 여자에요 ㅇㅇ... 진짜 주관적인 제 느낌입니다

    0
  • 40
    2016-12-27 16:29:49

    -_-;댓글들이..

    에휴 


    6
  • 흔한초보
    98
    2016-12-27 16:43:32

    맞는 말들 뿐이구만 ㅋㅋㅋㅋㅋ 역시 고민은 오키에 ㅋㅋ

    0
  • 83android
    50
    2016-12-27 16:46:46

    케바케 입니다...라고 적으면 너무 성의없을거 같구요...


    제 경우는 '설명'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소비' 되어서 힘들었습니다.


    '설명'은 내 일을 '설명' 했던게 아니라 당신이 나한테 해줘야하는 일에 대한 '설명' 이었다는게 문제였다면 문제였네요.


    근데 잘하시는 분들은 정말 잘하세요. 이건 성별을 떠난 문제이므로 ㅎㅎ

    1
  • gem
    524
    2016-12-27 16:53:30 작성 2016-12-28 16:32:02 수정됨

    여기 댓글들만 보면 한국에서 남혐 여혐이 왜 성행하는지 알거 같네요.

    잘 지내는 사람은 진짜 어딜가도 잘 어울려요. 이런건 성별 상관 없어요. 자기랑 성향이 안맞는 환경에선 적응하기 전엔 누구나 힘들 확률이 높고, 글쓴분과 반대로 여자가 남초 환경에 가도 마찬가지로 뭔가를 겪을수 있죠. 맘에 안 들거든 인간관계의 정글에 휘말리지 말고 그냥 업무적으로만 대해버리면 돼요.

    6
  • 흔한초보
    98
    2016-12-27 17:01:38 작성 2016-12-27 17:05:33 수정됨

    gem 어디가 남혐 여혐입니까??? 찔리십니까? 

    여성그룹에 대한 특징들에 대해서 댓글들이 달렸는데 공감을 못하시는 군요

    0
  • gem
    524
    2016-12-27 17:05:43 작성 2016-12-27 17:09:45 수정됨

    흔한초보

    어떤 그룹끼리 서로에 대한 편견들에서부터 혐오가 시작된다는 뜻인데요.

    솔직히 댓글들이 편견들로밖에 보이지 않아서요. 저런 그룹도 있고 다른 그룹도 있잖아요.

    그리고 전 여기분들 여혐론자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데 흔한초보님께서야 말로 너무 공격적이신거 같네요.

    4
  • 흔한초보
    98
    2016-12-27 17:11:40 작성 2016-12-27 17:17:05 수정됨

    gem 솔직히 댓글들이 편견들 밖에 안보인다고 하면서 여기 분들이 여혐론자라고 생각 하지 않는 건 제가 이해를 못하는 건가요? 편견에서부터 혐오가 시작된다면서요? 어떤 그룹끼리 서로에 대한 편견들에서부터 혐오가 시작된다는 말씀은 맞는 말씀이고 저 또한 조심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배님들이 해주신 조언들은 여성 또는 여성그룹을 혐오해서 하신 말씀들이 아니라는 점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0
  • gem
    524
    2016-12-27 17:14:36 작성 2016-12-27 17:26:41 수정됨

    흔한초보

    네 저도 잘 압니다. 특징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부정적인 내용만 계속 달리는듯해서 좀만 더 중립적이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어서 말씀드린거였어요.

    그리고 전 편견 = 혐오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엄마들이 다 자기 자식을 위한다. ' 이런 내용도 선입견이자 편견이라고 생각해요. 한쪽으로 치우친 시각이라는 점에서요.

    5
  • 흔한초보
    98
    2016-12-27 17:20:22 작성 2016-12-27 17:21:38 수정됨

    공격적이었던 건 죄송 합니다. 오키를 좋아하는 마음에 저도 모르게 발끈 했지만 너그러히 용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 바카디F
    1k
    2016-12-27 17:20:35 작성 2016-12-27 18:00:46 수정됨

    경력직 채용공고 언제 납니까?????


    0
  • 풋내기
    727
    2016-12-27 17:22:27 작성 2016-12-27 17:23:35 수정됨

    솔직히 말하자면 신입은 어딜가든 힘듭니다.

    게다가 여초회사가 아니어도 내부적인 편가르기는 존재하며

    신입은 어딜가나 희생양이져..

    뒷담화는 대부분 합니다 상사욕 동료욕 등등 

    뒷담화 안하는 사람을 만나면 잘해주세여 착한사람이야 ㅠ

    3
  • 파람
    395
    2016-12-27 20:57:48

    참고로 뛴 프로젝트중 수시로 뒷골 땡기고, 혈압 위험 수치까지 왔다갔다 하고, 항상 머리 아팠던 프로젝트가

    두 번 있었는데, 두 번 다 옆에 여자 개발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두통은 다음 프로젝트 중간쯤에서 두 번

    다 가셨고요.....참고 하시기 바랍니다......그래도 그 두 번 중에 한번은 진짜 배려해주고 잘해주고 양보해주고

    다해봤는데 돌아오는건........ㅎㅎ....


    0
  • 즈루시
    11k
    2016-12-27 21:30:22

    절대 본인의 AT 필드 풀지마세요...

    화이팅~ 

    1
  • 뮈뮈
    49
    2016-12-28 01:37:44

    댓글 읽으면서 처참한 마음이 드네요.

    저희 회사도 여사원 비율이 높았고 저도 그중 하나입니다.

    이제는 반반으로 맞춰졌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파벌싸움이런건 있지도 않았고

    피곤해서라도 그런 정치질 안합니다.

    일만 해도 머리아프고 피곤해요.

    몰려다니면서 뒷담화요? 본적도 들은 적도 없네요.

    그런 것도 하던 사람이나 하는거지 사람 대 사람일 뿐입니다.

    많이 씁쓸하네요....

    4
  • e편한세상
    400
    2016-12-28 08:18:51

    저도 여초 회사에서 일하는데... 

    다른거보다도 주위에서 수다를 너무 심하게

    떨어서 정말 시끄럽습니다.


    걔네들끼리 이야기하느라 개발은 뒷전이고,

    하다가 힘들면 징징대고...

    하~엄청피곤하네요~ 

    0
  • 얍!
    721
    2016-12-28 09:23:44

    여기 달린 댓글만 봐도 부정적인 의견이 많죠?

    실제로 그렇게 될 확률이 아닐 확률보다 더 높다는 거겠죠^^

    1
  • boktong
    26
    2016-12-28 10:09:41

    사람사는곳은 다 비슷비슷합니다

    진상은 남녀노소가 없어요 ㅠㅠ

    근데 신입이라면 열심히 하시면 왠간해선 이뻐라 해주실껍니다 ㅎㅎㅎ


    다만 사수가 2,3년 이상 차이가 나는 사람이면 좋다능... 앞길바쁜사람은 신입을 못챙겨주는경우가 종종 있는터라 ㄷㄷㄷ

    0
  • bright
    20
    2016-12-28 11:36:33

    이 글과 댓글을 보니 남초회사에 다니는 여직원으로서

    남직원들 업무패턴에 대한 부정적인 글을 쓰고싶어지네요 ㅎㅎㅋㅋㅋ

    5
  • Rel
    1k
    2016-12-28 11:56:58

    여기 단 댓글 장난인데 뭐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냐~~ 이러실 분들은

    '남자 80%인 회사가는데 어쩌죠?ㅠㅠ'라는 글에

    '거의 업무시간의 50%를 담배피는 데 보내고~목소리 크고~자기주장안굽히고~늘상 자기말만 맞는줄 알고~아재개그만하고~성희롱 발언 맨날해요~~ 가지마요~~ 왜 제발로 지옥에 들어가요~~' 이런 댓글 달려도 장난으로 보실듯 ㅎㅎㅎ;;;

    다들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회사에 여자 신입 직원 들어오면 잘 해 주실거면서.. 흠흠

    3
  • 현이
    240
    2016-12-28 12:02:06

    그냥 묵묵하게 일만하면 아무탈없을겁니다 (경험)ㅋㅋ

    2
  • allgive2you
    3k
    2016-12-28 13:49:08

    입만 조심하면 됨

    3
  • 어쩌다개발자
    1k
    2016-12-28 13:55:18

    단순히 여자의 단점이아니라 성별이달라서 생기는 불편함이있어요.

    반대로, 여자분이 남초회사에 다녀도 똑같은 불편함이있을거구요. 그들의 습성이 전혀이해안가거나 블쾌할수도있고 또, 좋을수도있구요.

    결국 캐바케지만 선택할수있다면 일단 비추...

    힘들가능성이 더 높음


    0
  • kmjyarto
    1k
    2016-12-28 15:15:21

    왠만하면 다른 회사를 가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인간관계로 스트레스를 종종 받는데

    그 이유도 모르고 당하는 경우도 종종있고


    0
  • exoluse1
    246
    2016-12-28 16:30:01

    자나깨나 말조심........ 또 조심이요...

    0
  • 서비스지향개발자
    7k
    2016-12-28 20:46:27

    뭔 댓글이 이리 많나요.

    정말 힘드시겠군요. 댓글 양으로만 감잡아봅니다..

    0
  • 하두
    9k
    2016-12-28 23:08:59 작성 2016-12-28 23:45:08 수정됨

    여자든 남자든 성격이 문제죠.

    성격 좋은분하고 일하면,

    매일 새벽1시까지 일해도 설레일듯 해요 ㅋ

    (토,일,국경일포함.년중무휴.)


    0
  • 초오찌
    5k
    2016-12-29 03:32:02

    ...

    0
  • 뉴비
    105
    2016-12-29 10:15:24
    일주일에 떡볶이 세번이상드실각오하셔야 합니다. 간식은 그냥 무조건 떡볶이 입니다..
    0
  • 초오찌
    5k
    2016-12-29 10:23:24

    남자도 남자만의 단점많습니다.

    이분야가 남초경향이라 남자들 끼리있어 안보이겠지만요.

    부정적인 댓글이 너무 많아서 안타깝네요.

    1
  • Thek
    212
    2016-12-29 14:31:07
    그래서 어딘데요??

    노예로 살아도 남탕보단 여탕이 좋다!

    0
  • loustler
    2016-12-29 16:09:14

    회사는 회사일뿐 :) 

    0
  • Level.5
    1k
    2016-12-29 20:06:24

    남탕이라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있기라도한 회사에가고싶네요.

    1
  • 소년이여.
    202
    2016-12-30 10:25:57
    힘들어요..
    0
  • 앙앙이
    3k
    2016-12-30 16:14:05

    남초  회사는 별 다른가요?

    패거리라....

    속된말로 줄  제대로 서야한다는 말이 괜히 나온거 아니잖아요


    수다 많은점은 여성이 단어 갯수가 3배나 높은 언어능력을 가진 특성에 기인한것뿐이죠


    사실좀 바로 잡으십다

    0
  • Jud
    8
    2016-12-31 00:36:58

    글쓴이님 성향에 따라 충분히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 주변에도 공대,군대 테크를 타고도 집에 여자형제가 많아서 오히려 여성분들의 문화가 익숙한 분도 계시고, 여성분들의 즉각적이고 큰 리액션(?)을 즐기시는 분부터 시작해서 할렘(?)안에서 큰 기쁨을 느끼시는 분도 계시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다들 좋은 조언을 해주셨지만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어요. 사람이 보고 싶은 것만 보게된다는 말처럼 선입견을 가지고 시작해서 그러한 부분만 보게 될까 걱정입니다. 혹시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셔서 일을 하시게 되시면 여성분들 문화의 장점도 많이 발견하실 수 있을거예요. 그럼 좋은 선택하시길 바래요.

    0
  • narise
    2k
    2016-12-31 03:06:07 작성 2016-12-31 03:11:50 수정됨

    여성들은 느리지만 대체로 꼼꼼하게 잘 체크해서, 한번에 일끝내려하죠.

    남성은 빠르고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지만 덜렁거리거나, 버그때문에 몇번을 고치곤하됴.


    그리고, 전반적으로 여자가 많은 기업은 야근이 적은듯합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내 여성은, 인간이 아니라 외계인이라 생각하고 지냅니다. 옆에 아마츄어 여자 유도 챔피원이 앉아있습니다.

    0
  • 아스키
    9k
    2016-12-31 15:09:46
    남녀평등 바라지 마세요...
    0
  • 바카디F
    1k
    2017-01-01 12:05:10 작성 2017-01-02 09:03:13 수정됨

    아무래도 여성은 여성인데 반해

    남성은 좀 남성인것 같습니다. 


    0
  • 마구마구
    1k
    2017-01-01 17:33:21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80%가 아니라 30%만 돼도 자기들만의 집단 친목 권력 만들어서 이지매부터 시작해서 밑바닥 정치싸움 등 금새 조직내 분위기 저열하게 만드는데... 80%면 어후...

    0
  • 앙앙이
    3k
    2017-01-02 11:19:47 작성 2017-01-02 11:21:20 수정됨

    //  마구마구

    남자는 집단 친목  없나요?

    또  그것이 남녀 구별할 정도로 차이 집니까?

    언플 하시는 이유가  궁굼한 1인

    프로그래머  즉 엔지니어 답게 객관적 근거 제시 부탁드려요

    0
  • 마구마구
    1k
    2017-01-02 12:38:00

    앙앙이 

    커뮤니티에서 개인적 경험들을 풀어 놓는 거지 본인한테 그게 10번의 여직원을 만나서 10번을 다 그랬으면 그게 100%인 거고.

    사람 귀찮게 근거를 내놓으라 언플을 하라 엔지니어가 어쩌고 이 사람 말투가 왜 이렇게 공격적입니까. 

    내가 왜 당신한테 그런 서비스를 해야 합니까.

    0
  • 하버드는똑똑한새
    158
    2017-01-02 13:26:32

    싸우지마세여....

    저 하기 나름인거 같아서 한번 열심히 다녀보기로 했답니다.

    0
  • 앙앙이
    3k
    2017-01-02 13:38:57

     두사람 이삼 모이면 머리가 있고 꼬리가 있다는 말에 여자 남자 구별이  있던가요.

    좋은 덕담 듣고 싶으면

    편견을 조장하지 말아야지요

    0
  •  
    1k
    2017-01-02 15:39:28

    전 간사해서 저에게 득이 될거 같은 분들만 말 틉니다.. 전혀 아니다 하면 사무적 대화만 하고요 남자무리 여자무리 다 겪어본바에 따르면

    여자무리는 시끄럽습니다... 뒤끝도 심하고 남에게 잘 미루죠

    남자무리는? 술만 들어가면 시끄럽고 털털한거 같지만 꽁해 있고 일은 미루지는 않지만 배째라는 식으로 버티죠

    0
  • 마구마구
    1k
    2017-01-02 17:43:59

    앙앙이 

    좋은 덕담 듣을 생각 없습니다. 자유롭게 의견 주고 받는 곳에서 덕담은 무슨 소리고 편건은 무슨 소린가요. 하하. 처음 누굴 상대로 지목하여 말을 할 대에는 좀 점잖게 하세요. 

    편견 조장을 누가 하고 있는 건지. 남녀 차이가 없다는 게 그게 편견 같군요. 아직도 무조건 중립적이고 좋은 게 좋은거다라는 양반드립이 무조건 명분에 우위에 있다라고 생각하고 구시대적 페미니즘 사고로 남녀관을 정립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게 안타깝습니다. 

    종종 커뮤니티에서 좁은 편견으로 분란 조장하는 공격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0
  • Dive_Drink_Develope
    3k
    2017-01-02 18:29:44

    아재들


    냄새나요...


    고만해요...


    어휴 꼰대냄새

    1
  • fender
    14k
    2017-01-02 19:03:25 작성 2017-01-02 19:12:05 수정됨

    출신지역, 인종, 성별과 같은 기준으로 묶이는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은 어디까지가 용납할 수 있는 내용이고 어디서부터가 그렇지 않은지를 따지기 쉽지 않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선, 그런 성격의 발언이라도 그 것이 어떤 합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경향성에 대한 내용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 구석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미국의 흑인들이 성장 과정에서 가정 및 교육 환경면에서 불리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해당 집단의 범죄율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건 별 문제가 없는 발언입니다.

    하지만 이를 뒤집어서 원래 흑인은 무식하고 위험한 인종이고 A라는 사람은 흑인이니 A도 분명 무식한 잠재적 범죄자다라고 선언하는 건 명백한 인종 차별적 발언입니다.

    전자의 발언은 통계적 경향성에 대한 내용이지만 후자의 내용은 편견에 의한 일반화라는 점, 그리고 전자의 발언은 그런 경향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어느 정도 객관적,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지만 후자의 경우 그렇지 않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내용을 보면 '여자들은 편가르기가 심하다', '여자들은 우기기를 잘한다', '자기 일을 떠넘긴다'  등등이지만 왜 여성에겐 그런 성향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합리적 이유는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글타래는 그런 부정적 성향들이 질문자의 회사의 여직원들에게도 일반화해서 적용할 수 있는지를 따지는 내용입니다.

    그런 점을 생각해보면 과연 이 글타래의 여러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편견에 의한 성차별적 일반화인지, 혹은 합리적 근거에 의한 경향성을 논하는 글인 지는 명확하리라 봅니다.

    그리고 차별적 발언의 가장 위험한 점은 가해자 입장에선 그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얼마나 큰 문제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3
  • 마구마구
    1k
    2017-01-02 20:16:21 작성 2017-01-02 20:20:15 수정됨

    하하


    또 뻔한 일반화 레파토리 나왔군요.

    경험적 체득에 의한 겪었던 분명한 사일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검열이나 근거 없는 비아냥이나 하며 명분 우위에 서려하는 강압적 무리들이 있다면, 먼저 이 경험들이 거짓말이라거나 매우 국한된 내용이라는 근거를 들고 와야 합니다. 어느쪽이든 이런식의 검열대응을 하기에는 우습기만합니다.


    뭐 보시다 싶이 개인으로는 경각심을 가질만한 충분한 양의 공감되는 공통 경험들이 나열 되어있군요.


    왜 이렇게 한 사안에 대한 공통된 경험이(견해 즉 편견이 아니라) 많고 공감이 되는 걸까요? 


    그리고 왜 내가 직접한 경험들을 없는 얘기처럼 하려는 황당한 자들이 있을까요?

    0
  • fender
    14k
    2017-01-02 20:20:01 작성 2017-01-02 20:30:14 수정됨

    마구마구 // "내 경험상 전라도 사람들은 뒷통수를 잘친다. 이걸 부정하려면 거짓말이라는 증거를 내놔라, 그렇지 않으면 이건 강압적 검열이다."

    이런 발언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과거에는 무슨 흑인이나 전라도 사람들에게 원한이라도 있는 사람들이 특별히 억하심정을 가지고 인종차별, 지역차별 정서를 조장했던 것이 아닙니다.

    아무려면 실제로 게으른 흑인이나, 사기치는 전라도 사람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람들이 없었을까요... 그걸 별 의심없이 '상식'으로 일반화하고, 또 자신의 개인적 경험으로 그런 '상식'을 강화하는 과정에 별 생각없이 동참하는 평범한 사람들 덕에 그런 편견이 인종차별이나 지역차별이라는 괴물로 커나가고 지속될 수 있었을 뿐입니다.

    0
  • 마구마구
    1k
    2017-01-02 20:21:45

    fender 

    나는 그런 경험이 없었다 하면 될 일 아닙니까 ㅎ

    0
  • fender
    14k
    2017-01-02 20:31:42

    마구마구 //

    "나는 게으른 흑인을 못보았다"가 "흑인은 게으르다"에 대한 적절한 반론은  아닙니다.

    0
  • 마구마구
    1k
    2017-01-02 20:47:27

    fender 

    "나는 그런 여성 집단을 한 번도 겪어 보지 못했다"는 반론으로도 적절하고 경험 기술로도 적절합니다.

    0
  • fender
    14k
    2017-01-02 20:55:19 작성 2017-01-02 20:58:08 수정됨

    마구마구 //

    그런 논리라면 "전라도 사람은 믿을 수 없다"나 "흑인은 무식하고 게으르다" 같은 발언도 비판하면 안되죠. 그런 말 한 사람은 자신의 솔직한 경험이라고 말하면 그만이고, 다른 사람은 기껏해야 "나는 그런 경험한 적 없다" 이상 이야기할 수 없다면 말입니다.

    인종 차별 발언을 비판하는 핵심은 누가 진짜로 게으른 흑인을 만나본 적이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런 주장을 흑인 집단 전체에 대해 일반화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느냐의 문제입니다.

    2
  • 마구마구
    1k
    2017-01-02 21:12:38 작성 2017-01-02 21:14:53 수정됨

     fender

    난 비판 안해요. 똑같이도 생각 안하고. 내가 나의 경험을 이야기 하는데 있어서 그것이 아니라고 하는 그 자체도 일반화인데 그것에 대해서는 얼마나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지도 문제죠.


    지금 뭘 어쩌자는 겁니까? ㅎ

    0
  • fender
    14k
    2017-01-02 21:34:08 작성 2017-01-02 21:37:28 수정됨

    마구마구 //

    개인적으로 별 생각없이 특정 인종이나 여성에 대해 차별적 발언을 하는 사람들은 그저 해당 주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기회가 없었겠거니 하고 이해하고, 가능하면 예의를 지켜서 문제를 지적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문제를 지적해도 편견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인종차별주의자나 여성혐오주의자일 뿐이고, 그런 사람들과 해당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 시간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흑인은 무식하고 게으르다" 같은 발언도 개인의 경험인 이상 비판할 수 없다고 강변하신다면 이 주제에 대해 저와 더 나눌 이야기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 앙앙이
    3k
    2017-01-02 21:46:44

    //마구마구

    일베가서 노세요.


    페미니즘이라... 에휴.. 메갈들과 이야기하면 일베 이야기 하고

    또 여기 일베는 메갈(=페미니즘) 이야기하네...


    에헤야 둥기둥기 우리동네 꽃동네~

    0
  • 마구마구
    1k
    2017-01-02 21:47:51

    fender

    이번에도 이렇게 또 논쟁 중간에 옆길로 새며 낙인찍기 행위를 하는 군요. 이건 누군가 편견을 갖는 것 보다도 더 위험한 행위인데. 이런 짓을 서슴없이 하시다니.

    여성혐오주의자라니 하하.

    문제 지적이라는 것은 애초에 성립이 안되고 그저 편견에서 비롯된 일반화와 지금 이렇게 안타까운 낙인찍기 행위밖에 없었습니다. 

    매번 우리 fender님과 대화 나눌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시간낭비일 뿐이네요.

    0
  • 마구마구
    1k
    2017-01-02 21:52:34 작성 2017-01-02 21:55:56 수정됨

    앙앙이 

    내가 제일 문제시하는 게 일베인데 왜 이런 명예훼손을 하는지 모르겠군요.


    아래 이 내용 이후로 이런 자에게 대꾸를 하는 쓸데없는 시간 낭비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면 저 포지션의 사람들의이 다 아래 정도의 수준의 글을 남기고 있는 건 아닌가 우려스럽습니다.

    ----

    앙앙이 

    페미니즘이라... 에휴.. 메갈들과 이야기하면 일베 이야기 하고

    또 여기 일베는 메갈(=페미니즘) 이야기하네...


    에헤야 둥기둥기 우리동네 꽃동네~

    0
  • 김모씨
    2k
    2017-01-03 00:46:28

    낙인찍긴 그렇지만 .. 정말 한달에 한번 무슨일이 일어날지 몰라요. 정말 사람이 완전히 변하는 사람도 있고. 그런거 잘못대응하면 회사전체에 인간 쓸애기로 낙인찍힐수도 있습니다. 하루사이에요. 

    물론  케바케고. 대응나름 이긴하지만.  . 정말 이성으로 도저히 이해안되는게 일어납니다. 자기네들끼린 그걸 이해하고요.. 

    모솔이 이해하긴 힘든세상입니다..

    0
  • Dive_Drink_Develope
    3k
    2017-01-03 10:32:57

    아 장문의 글을 길게 쓰다가 

    구제불능 꼰대에게 뭘 바라겠나 싶어서 그냥 지웁니다.

    에휴....

    밥은 먹고 다니시죠?

    나는 저런 꼰대는 안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0
  • Dive_Drink_Develope
    3k
    2017-01-03 10:34:29

    남한테 편견이니 낙인찍기니 매도하기전에 본인 댓글이나 보고 반성하세요..

    어이없을 無

    0
  • 마구마구
    1k
    2017-01-03 22:00:11

    대부분의 분들은 정상적으로 자신의 의견 표출을 하고 있는데 기본 인성에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 극소수 있네요.

    나도 그런 인성 떨어지는 고집불통에 사고가 꽉막혀 철지난 프레임 안에 모든걸 구겨 넣고 평가하고 낙인찍기 하는 자들의 글들을 보며 저런 아무대나 예의 없이 박치기 하는 철없는 치기어림 혹은 꼰대는

    절대로 되지는 말아야지 하고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말입니다.

    명예훼손의 경계에서 아슬아슬하게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생각이 없더라도 자중해서 표현합시다.

    그리고 나는 앞으로 내 닉네임을 딱 지목해서 하는 발언이 아니면 혼자 허공에 떠드는 것으로 간주하고, 당연히 나와는 관계 없는 글이므로 답을 달 일이 없겠네요. 

    만약 나한테 할 말이 있는 분이 있으시다면 내 아이디를 기재해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0
  • Dive_Drink_Develope
    3k
    2017-01-04 09:19:28

    마구마구 네 당신한테 하는 소리 맞습니다. 

    윗댓글부터하면 끝이 없으니까 마지막댓글에서만 발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인성 떨어지는 고집불통에 사고가 꽉막혀 철지난 프레임 안에 모든걸 구겨 넣고 평가하고 낙인찍기 하는 자

     아무대나 예의 없이 박치기 하는 철없는 치기어림 혹은 꼰대
    아무리 생각이 없더라도 자중해서 표현합시다

    //

    이 모든 표현이 본인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0
  • Dive_Drink_Develope
    3k
    2017-01-04 09:22:24

    남이 쓴 댓글에 기분이 나쁘면 

    본인이 쓴 댓글에 남이 기분 나쁠수도 있다는 건 왜 생각안하는건지 모르겠네요. :)

    0
  • 마구마구
    1k
    2017-01-04 20:58:04 작성 2017-01-04 21:01:20 수정됨

     amIhogu

    하... 꼰대질이나 치기어림 혹은 후안무치가 없는 오키 됐으면 합니다.


    뭐든 껴 맞추자면 다 가능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대체 뭐가 그렇다는 건지 모르겠군요. 참고로 나는 누군가가 그걸 구겨 넣기에 구겨 넣지 말라고 하는 입장인데 본인은 어떤 입장입니까? 구겨 넣는 입장이죠? ㅎ


    그런 의미에서  내 입장에서 봤을 때에는 아래 고대로 당신한테 적용되는 거 모르고 한 소립니까? 


    어느 커뮤니티나 극소수 이렇게 논지를 흐리고 비아냥적인 태도에 공격적이고 똥오줌 못 가리고 아무대나 시비거는 자들 때문에 커뮤니티에 컨텐츠가 줄어들고 쇠퇴하는 게 수순인데... 문제가 많네요.

    ------------------------

    남이 쓴 댓글에 기분이 나쁘면 

    본인이 쓴 댓글에 남이 기분 나쁠수도 있다는 건 왜 생각안하는건지 모르겠네요. :)


    ㅎ 재밌는 사람이네.

    1
  • 앙앙이
    3k
    2017-01-04 22:21:07

      오키라는 프로그래머 커뮤니티에서

    왕따 만드는 짓거리 남자보다 여자가 더 독하다식으로 주장을 한다는것은

    삶의 통찰을 할줄 모르고 분석적 자세 없기에 프로그래머로써의 자질 없다는 선언이지요.


    다른 사람의 동조 글도  그 나물의 그밥


    트롤이다에 한 표 겁니다.


    그러니 이제 더 이상 먹이를 주지 맙시다!

    0
  • 블랙빈
    107
    2017-01-05 08:38:39

    이 글쓴 사람도 꼰대고 트롤이고 공감하고 댓글 단 사라들도 꼰대고 트롤이고

    공감해서 글쓰는 나도 꼰대고 트롤인가.

    여기가 자유민주주의 국가 맞자 싶고 진짜 쓰레기 같은 진정한 꼰대들 많네요.지들하고 다르면 다 꼰대고 트롤이라니.

    0
  • 김모씨
    2k
    2017-01-05 12:45:40

    오키라는 프로그래머 커뮤니티에서

    왕따 만드는 짓거리 남자보다 여자가 더 독하다식으로 주장을 한다는것은

    삶의 통찰을 할줄 모르고 분석적 자세 없기에 프로그래머로써의 자질 없다는 선언이지요.

    ???????..

    남자 애낳나요? 여성 군대가나요? 남성호르몬의 효과 모르나요?. 운전시 남녀의 차이 없나요?

    남자와 여자는 다릅니다. 그걸 극단적으로 몰고가서 남자는 마초꼴데기 아재고. 여자는 수꼴페미. 그런식으로 이야기 하는 트롤짓이라고 말하는데..  


      오키라는 프로그래머 커뮤니티에서

     xx 하는짓거리 XX보다 XX가 더하다식으로 주장을 한다는것은

    삶의 통찰을 할줄 모르고 분석적 자세 없기에 xx로써의 자질 없다는 선언이지요.

    언어영역 배우신 분이면 저게 xxx의 오류 라는 어디서 많이 본걸아실겁니다.


    비슷한거 조x일보 댓글란에 가보시면 많습니다.




    0
  • 앙앙이
    3k
    2017-01-05 16:24:56 작성 2017-01-05 16:37:39 수정됨

    //  김모씨

    여자와 남자  차이 있지요

    하지만 패거리 만든   폐혜  남녀 구별  없고

    질적 차이도 없다

    그것이 제  주장입니다

    도대체 여자가 남자보다 더  패거리 만든 폐해가 더 크다는 근거가 무엇입니까?

    경험?

    그게 프로그래머가 질문의 답이라고 내 놓을  답입니까?

    여자 패거리 폐해가 남자보다 크다면

    그에 대한 성찰이 있어 조직 꾸릴때 여자 배제라는 가이드 라인이  있어야 하잖아요?

    하지만 없죠

    무엇보다도 남자들 패거리 폐해 

    조선시대 당쟁으로 숫한  목숨 빼앗은 끝판왕도있는데 현시대 직장  생활에서 더 독한거 있으면

    얼마나 더 독할까요

    합리적 근거 제시  없이 일베충 이나 할법한 주장하여 분란 즐기려 하면서 트롤 아니라고

    우기지  맙시다



    0
  • 블랙빈
    107
    2017-01-14 21:46:32

    여자 남자 차이가 있다고 인정해 놓고 조직내 힘 게임 양상에는 차이가 없다고 얘기하는 것도 웃기네요 ㅎ

    남자 여자 커뮤니케이이나 사회화 방법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고 그런건 책으로도 다 나왔고 한국 역사가 아니라 인류 역사가 그 차이를 얘기하고 있으며  그게 현대에는 다를 거라고 보는 게 우습네요.

    그 차이와 그게 조직 내에서 어떻게 다르게 발휘 되는지는 위에서 다 얘기하고 있고.

    0
  • 앙앙이
    3k
    2017-01-14 22:31:13 작성 2017-01-14 22:32:18 수정됨

    // 블랙빈

    조선시대 당쟁은 남자들이 했다고 상대방 목숨까지 빼앗는 잔혹성은 여자와 다른 남성 고유 특성이 아닌 그냥 권력의 속성이지요.

    권력의 속성은 조선시대나 현대나 변한것이 없지요.


    어글러들은 왜 이렇게 변한것이 없는지 모르겠네요.

    오키같은 경우 익명 시스템이라 트롤 한두번 상대해 보나...

    어글러들은 늘상 하지도 않는 주장을 한것처럼 말하곤하지요.

    "힘게임 양상에는 차이" 라는것은 제가 주장한적 없지요.

    권력을 추구하고 운영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 다르고 남여 차이가 있을 여지도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남자건 여자건 권력에 눈멀어서 상대방 목숨을 빼앗은 역사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더  패거리 만든 폐해가 더 크다는 주장을 "마구마구"를 비롯한 "블랙빈"님 "김모씨"님이 동조하시는데요.

    남자끼리 모의해서 상대편을 역적이라고 사돈의 팔촌까지 말살한 역사가 있는데 어떻게 여자가 남자보다 더 패거리 만든 폐혜가 더 클 수 있는지 설명해 보시지요.

    이사람들을 트롤이라고 생각하고 확신하는 이유 논리없이 주장만 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논거를 들이되면 저는 진심으로 트롤이라고 단정한거에 대해서 사과문 올리지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