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타임
549
2016-10-26 23:22:49
3
13150

TA 와 AA는 업무를 어떻게 나누어야 할까요?


TA 와 AA는 업무를 어떻게 나누어야 할까요?


AA 는  기술 지원 조직이고  이 업무롤이 생긴지가 얼마 안되서 그런지..포지션이 약간 애매 합니다.


전 전자정부프레임워크가 나오고 나서  AA라는 공식 명칭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갈때 마다 TA,AA 의 업무 경계가 모호 하여.  항상 초반에 업무 구분을  확정 하는데

조금 시간을 뺐기네요..


AA :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설정, 이클립스 기반 와스 설정

       svn설치 및  관리

       nexus 설치 및 관리

       Hudson  설치 및 CI 프로세스 관리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기반하의 각종 솔루션 관리(키보드보안,인증서 등)


TA :

       박스작업, unix,linux 설치  업체 관리 및 지원

       개발/운영 Web Was서버 관리( DB,성능 튜닝,메모리)

       전자 정부 프레임워크 기반 외의 소프트웨어 설치


이렇게 생각 하면 맞을까요? 다른 AA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0
1
  • 답변 3

  • 1212
    1k
    2016-10-27 05:25:55 작성 2016-10-27 05:26:20 수정됨

    TA (Technical Architect) = Infra 담당

    AA (Application Architect) = Framework (Source) 담당


    TA 작업시에 소스 코드는 직접 손대지 않고, 반드시 유지보수 업체에 의뢰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롤에도 맞지 않고 책임 범위가 있기 때문이죠.


    TA 롤은 기본적으로 OS와 web, was, db, java 세팅 관련 작업을 하며, 이중화, 백업, 재해 복구 구축, CI 환경 구성 (짬이 되면) 과 같은 infra 전반을 다루죠. 그리고, H/W 까지도 커버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이그레이션 등 작업도 할  수 있으니 소스 코드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하며, 작업 범위가 좀 광대 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롤상 소스를 직접 건드리진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시 어느 단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추적하기 위한 이해도 라고 할까요. 그리고, DB 튜닝과 같은건 DA/DBA 의 롤입니다. TA 가 프로젝트에 따라 DB 이관은 할 수 있지만, 튜닝은 시스템에 영향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롤이 아닙니다.


    IBM AIX 깔고 났는데, 아무것도 안깔려있는데 apache, svn 등 설치 쉬울것 같죠 그래서 윗사람들은 AA나 PL급 개발자 에게 시키는데 엄연히 TA의 일입니다. 왜냐면, AIX 는 YUM 도 안되고 의존성 설치와 컴파일 등 모든 절차를 정확히 따라야 어플리케이션을 깔 수 있거든요. 현장에서 내 롤이 아니다 싶은 부분인데 이거 때문에 야근해야 한다 그럼 이건 TA 불러서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이야기 하세요 괜히 롤도 아닌데 야근하지 마시고요. 모든 계약은 롤에 기반해서 이루어지기 마련입니다.


    다음 AA죠

    Framework 설계, 공통단 설계 이런 것들 AA의 역할 입니다. 큰 프로젝트에선 화면 개발 안하고 공통, F/W 개발만 하는 사람이 한명 있습니다. 이 사람이 AA죠. 개발자들이 툴 뭐뭐 쓰는데 에러난다 그럼 AA를 찾죠. 작은 프로젝트에선 PL이 AA도 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AA는 OS 의 설치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TA가 할일입니다.


    svn 설치, nexus 설치, hudson, ci 를 왜 프레임워크 설계하는 사람이 합니까. AA 가 이런이런거 좀 설치해 주세요 하고 TA 에게 요청하면 TA가 설치 작업을 수행하고 설치 정보를 AA 에게 넘겨주면 되는 것입니다. 왜냐면 AA 는 말 그대로 프레임워크 소스 코드 수정하는 롤이기 때문이죠. 개발 서버 반영은 서버 담당자에게 받은 가이드 문서를 보고 그대로 따라서 WAS 에 배포하고 테스트하는 선에서 작업해야지 OS 를 전문적으로 건드리진 않습니다.


    Eclipse 설치, 개발자들 로컬 개발 환경 잡기 이건 AA할 일이죠. 하지만, 로컬 환경을 일일히 다 다르게 경로 잡아주지 않고, 하나의 가이드를 제시해 줍니다. 개발자들에게 그래서 개발자들은 그 가이드대로 Eclipse 깔고 로컬 개발 구성하면 되고 안되면 AA가 지원해 주고, 단 경로를 자기 멋대로 바꿔서 쓴다 근데 경로 바꾼거 때문에 뭐가 안된다 그럼 그건 개발자 자기가 알아서 해야죠.


    암튼 개발자 들이 자기 롤 아닌데도 야근하고 이러지 않았으면 하는 풍토가 조성되었음 합니다...

    사실 돈 더 받고 해야 하는거죠. TA 일 해주면 TA 돈까지 추가로 받아야죠?

    잡담과 함께 저의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0
  • 커비
    2k
    2016-10-27 09:04:22

    위에 말씀대로 AA는 애플리케이션 롤입니다.

    프레임워크 셋팅 및 성능 튜닝, 기술 지원, 기술 교육과 공통 개발등이 있겠죠 

    0
  • 골든타임
    549
    2018-08-01 20:08:23

    글  감사합니다.  ^^

    0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