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mvoru
42
2016-10-17 03:11:29 작성 2016-10-18 17:06:04 수정됨
6
1943

졸업을 앞두고 선배님들께 고민상담 해봅니다.


저는 우선 javascript를 주로 공부했고.


요즘에는 Angular2 와 React등의 최신 트렌드 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1년 휴학하여 사이트개발의뢰를 받아 CMS로 개발한경력도 있구요.




JAVA쪽은 많이 공부를 안해서 Spring프레임워크등은 거의 모릅니다.




여튼 주로 javascript의 최신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PHP로 된 CMS를 좀 만져보았다고 보면 됩니다. 사이트 디자인에도 관심이 많아 그쪽도 트렌드를 꾸준히 보고는 있네요.






이후 어떤 유명한 어플을 개발한 회사에 면접을 처음 보러 갔는데.


제가 모르고 경력개발자뽑는데 지원했더군요... 면접을 보는데, 제가 너무 트렌드만 따라가려 하고 깊은 코어부분이 부족하다 라는 느낌을 받았다고 면접관님이 그러더라구요.




뭐, 결과는 안나왔지만 떨어진것 같구요. 제가 약 10년동안 공부했는데 처음 면접에서 여러모로 10년 공부를 잘못하고 있었다는 뉘앙스로 말하고, 저도 이게 맞는것 같기도 해서..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어떤 선배도 너는 개발자가 아니라 웹디자이너에 가깝지 않냐라고도 하고..(그 형이 좀 독설가기도 하지만..^^;)(웹디자이너분들도 존경합니다.) 




그냥.. CMS를 이용해서 사이트 개발 수주를 받고 AWS로 관리비용을 받는 개인사업을 하는게 더 나을까 생각도 들기도 하면서.. 이걸로 돈이나 벌수 있을까 싶기도 하고..






뭐 적잔히 충격받아서 이번에 NC소프트나 넥슨 웹프론트개발자 신입직군도 지원하지 않았네요. 붙을것 같지도 않고 복잡해서...






뭘 해야할지 어찌해야 할지. 이제 독립도 해야되는데 그냥 제 자신이 요즘에 좀 한심하기도 하고.. 예전엔 나름 열심히 공부했는데 싶기도 했는데 지금은 부끄럽기도 하면서.. 너무 처음부터 욕심이 많은것일까 싶기도 하고 그저 막막하네요.  


0
  • 댓글 6

  • vomvoru
    42
    2016-10-17 03:16:28
    또 저는 웹개발을 주로 하였는데. 주변 선배님들과 교수님들은 오래 개발한다면 C와 C++ 을 배우는게 좋다라고도 하고..  ... 어렵네요
  • asd
    16k
    2016-10-17 07:32:43

    이글만으로 님이 어떤 공부를 했는지 알도리가 없으니 자세한건 모르지만... 단순 글로만보면 프론트개발직군으로 넣으면 딱 좋을것같습니다. 다른회사 신입을 지원하지않은건 아쉽네요.. 떨어질때 떨어지더라도 뭐가 부족한지라도 알고 나오면 좋거든요.

    댓글에 써주신 말들은 그냥 흘러들으시면됩니다..

  • fender
    18k
    2016-10-17 08:54:50

    우선 "최신 기술만 따라가려고 하고 핵심 기술 역량이 부족하다"나 "웹 디자이너에 가깝다"는 평은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아마도 자바스크립트는 자바나 닷넷 등으로 만든 사이트에 제이쿼리로 Ajax 붙일 때나 쓰는 곁다리 기술이라는 정도 수준의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나온 발언일 것이라 추측합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국내 프론트엔드 전문 개발자의 수요가 매우 제한적인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특히 자바 스크립트만 전문으로 하는 개발자의 수요나 대우 수준 자체도 매우 부족한데, 그 중에서도 프론트엔드에만 집중하겠다면 적어도 향후 5년 정도는 갈만한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장 글쓴분께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는 깊이가 부족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분들의 사례를 보아도 아직 우리나라에선 그런 편견이 드물지 않고 하루 아침에 없어지는 것이 아닐 것이라는 건 짐작할 수 있을테니까요.

    취업 문제를 떠나서 이야기하자면, 자바스크립트와 다른 패러다임의 언어 하나 쯤 공부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가지 언어만 다루다보면 하나의 패러다임의 틀에 갇힐 수 밖에 없고, 그 안에서도 어떤 것이 해당 패러다임의 일반적 접근이고 어떤 것이 특정 언어만의 고유한 특성인지 알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 hanq
    25k
    2016-10-17 11:01:51

    10년차 자바 웹 개발자 한큐입니다.


    웹 개발을 하다보면 오히려 프론트쪽에 개발자분들이 아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글쓴이 분이 쌓으신 지식이 헛된 노력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스프링을 잘 모른다는 그 비율역시 저는 ㄷㄱㄷㄱ님의 현 상황과 경력에 맞는 비율이라고 봅니다


    용기를 가지십시오.

  • 후니
    1k
    2016-10-17 11:23:07
  • vomvoru
    42
    2016-10-17 17:37:11

    @LichKing 복잡한 마음에 nc소프트는 이력서 적어놓고 제출하지 않고 넥슨..은 아직 아마 모집중이긴 할건데.. 심란하네요ㅎ 감사합니다.

    @fender 확실히.. 스크립트 언어가 아닌 C++이나 JAVA쪽 공부를 해야될것 같습니다. Spring과 안드로이드 개발을 목표로 JAVA를 잡고 공부해야 되겠네요.

    특히나.. 못 적은감이 있지만 알고리즘파트는 기본적인것만 공부하고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네요. 공부방향을 제가 위와 같이 잡아서 그런것도 있는듯 하구요. 주변 C++공부하신 분에 비해서 말이죠. 감사합니다.


    @ssugyu 감사합니다. 들어보고 싶은 강의를 하고계신 분이 말하시니 조금은 힘이 나네요.


    @후니 감사합니다. 한번 고려해보고 이력서 보내겠습니다.



    왠지 제 글이 응원을 구하는 글이 된듯 해서 좀 그렇습니다만 아낌없는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마음은 심란하지만, 다른사람에게 제 마음을 털어내니 한결 괜찬네요. 이제 어리광(?)을 좀 덜 부러야 되는데 생각대로 잘 되지 않네요.. 좀더 힘내야 겠습니다.

    댓글 항상 확인하고 있습니다..ㅎ
    이 글또한 도움되었습니다.
    http://okky.kr/article/354742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