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
7k
2016-08-19 22:32:31
3
3057

풀스택 개발자가 필요해~


퇴근하는 도중에  마지막 ps 에서 링크한  풀스택 관련 글을 버스에서 읽고

집에 와서 간단하게 제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엄청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나 , 시간이 급한 일을 넉넉한 돈으로 해야한다. 
*파트를 나누어서 개별 파트에 능숙한 개발자를 이용합니다.

깊이있는 내용은 아니고 시간은 나름 넉넉한데 회사가 유지될 돈이 중요하다. 고용에 부담이 있는 상황이다. 
* 풀스택 개발자를 구합니다.

깊이있는 내용이 한두꼭지있고, 대부분 평이하다. 시간은 넉넉하다.
* 풀스택 개발자를 구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단기적으로 이용하거나 똑똑한 개발자가 전담합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이 궤도에 들어섰다. 시간,돈도 준비되었다
* 파트로 나누어서  개발자를 이용한다.  완성도를 높이기 시작합니다.


결국 시간과 돈에 따라서 결정되는 그냥 이것 일 뿐이며, 이상한 미사여구를 가져다 붙여가며 폄하하거나 띄워주는 논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풀스택 개발자 타령은  말도 안된다? 풀스택 개발자를 모두 지향해야한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틀렸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본다면 이번에 2년짜리 과제/아이디어가 선정되었는데 2년 후에 어찌 될 지 모른다. 1년 동안 디자인/프런트엔드/백엔드/앱/하드웨어 개발을 해야한다. 

아이디어 개발이기 때문에 양이 그리 많거나 하진 않다.

이 경우 하드웨어(및 임베디드) 개발자 와  풀스택 개발자를 구합니다. 그리고 여력이 있으면 해당 아이디어에 따른  다른 역활, 특화된 역할을 하는 사람을 구합니다. (참고로 풀스택은 web 에 한정된다고 얘기하는 분도 계신데 , 어떻게 인력을 관리할 것인가의 문제지 분야의 문제로 협소하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스탓업이 유행하는 요즘 대부분의 아이디어 기반 창업이 웹,앱에 극도로 몰려있는 상황에선 웹,앱으로 한정지어도 무방하긴 합니다.)


사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것 중 하나는 인건비입니다. ( 아이디어,타이밍,특화기술 등 ) 
소수의 사람이 오랫동안 뭉쳐있을 수 있냐가 성공의 요소이기도 합니다.
사업은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만 무조건 빠르게 만든다고 그 타이밍에 맞춰지는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CEO 의 판단에 따라서 개발자를 늘려서 적시 타이밍에 제품을 완성해야하는지 혹은 조금 시간이 걸려도 인건비 관리를 하냐는 그(그들) 의 선택 일 뿐 무엇이 더 중요하다 라는 게 정해진건 아닌거죠.


요즘은 특히나 이미지를 이용한 디자인 요소가 웹/앱개발에서 비중이 대폭 축소되었으며, (CSS의 발전과 심플한 페이지의 유행 등) 하나의 언어로 모든것을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이 생겨나고, 구글의 수많은 정보는 쉽게 접근가능하여 기술을 가져다 사용하는데 거칠 것 이 없어지게 되었고, 앱 개발은 아이오닉/react native 등의 웹 개발 지식이 있으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선택지도 있으며 마지막으로 복잡한 서버 인프라에 대한 유지,관리를 소프트웨어로 유기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아마존 AWS 같은 서비스의 등장으로 스탓업의 유행과 맞물려 풀스택 개발자의 필요성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풀스택 할 수 있고 누구나 파트에 집중 할 수 있다.'

물론 누군가가 "빠른시간내에  모두 다  꼼꼼히 하도록 해" 라는 허무맹랑한 소리를 하더라~~ 라는 도시전설은 그냥 흘려 들으면 됩니다. 풀스택 개발이 파트별 개발 정도의  꼼꼼하거나 다채로우며 같은 속도로 하는것은 불가능하며 그런걸 요구하는 사람은 명치를 존나 씨게 (일명 '명존쎄') 쳐 맞아야죠.


마지막으로 풀스택 개발자를 고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풀스택 개발자를 뽑아서 사용할때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시 하는건 정당하고, 그걸 개발자가 시도해야 하는것도 당연합니다. 예를들어 웹/응용 개발자에게 빅데이터 인프라를 갖춰라, 데이터를 분석해라, 데이터를d3.js/processing/grafana 로 가시화 하라고 요청 할 수 있습니다. 요청이 오면 해야합니다. 다만 성공률에 대해서는 계산 해야하며 (예를들어 딥러닝 안해본 개발자에게 특정 상황에서의 건물,보행자 구분 시도가 실패 했을때 의 대책 등 )  꼼꼼함과 정확성 및 속도를 "당신 머리 속으로 어림잡아서" 완수 하길 바라면 "명존쎄' 당할 각오는 하셔야 할 겁니다.

 도구가 발전 할 수록 혼자 집을 지을 수 있을 능력은 커지겠지만 규모와 한계에 대해선 인지하고 계셔야 겠지요.

p.s

읽을만한 풀스택 관련 글  :  풀스택 개발자, 그것은 환상..     마지막 쯤 어딘가를  발췌했습니다.
과격하시네요.  돈이 많은 조직이 얼마나 있다고 -.-

"좌우지간,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풀스택 개발자' 타령하는 구인광고를 보게 된다면 , 그 회사나 팀은 무엇인가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거나, '돈' 이 없는 조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거기에, '기술' 이나 '개발' 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사장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0
  • 댓글 3

  • 전재형
    2016-08-19 23:25:43

    ㅎㅎ. 풀스택은 먼지 저도 개념이 좀 의심스럽네요

    프로토타입 정도 만드는 사람을 풀스택이라고 부를수 있을지

    혹은 프로토타입이라도 혼자서 다 개발했으니까 풀스택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 curioustore
    1k
    2016-08-19 23:36:01

    운동도 잘하고 술도 잘먹고 게임도 잘하는 개발자

  • zepinos
    20k
    2016-08-20 00:44:06

    미국에서도 스타트업에서 슈퍼맨 같은 존재가 한 둘씩 개발에 끼어있다고 하더라구요. 전 분야를 아우르면서 개발을 리딩하는 존재...프리젠테이션부터 데이터베이스, 서버, 네트워크까지...


    뭐...스타트업에서 일하다 보면...본인이 아쉬우면 저걸 다 하게 된다는 건 함정...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