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wtbaSoldier
315
2016-03-27 17:40:29
21
21202

현직 델파이 개발자분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취업한지 한달정도 된 신입개발자입니다 ㅎㅎ.

취업하기 전까지 공부한 언어는 C랑 JAVA정도인데, 취업하게 된 회사에서는 델파이를 사용하더군요. 그래서 현업에서 델파이를 사용하고 계신분이나, 이전에 델파이를 사용하셨던 분들에게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델파이는 문법 자체가 C계열 언어와는 많이 달라서, 델파이 경력만 가지고 이직이 순조로운지(?)가 궁금하네요..

물론 같은 델파이를 다루는 회사로 이직하게 된다면 전혀 문제가 안되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배웠던 JAVA에 대한 미련이 많이 남아서.. 처음에는 웹개발자를 희망하고 공부를 시작한거였습니다. 그래서 JAVA를 배워서 JSP나 등등.. 학원다니면서 공부를 했던건데요.

이럴거였으면 애초에 그런 회사를 갔어야 하는건데, 제가 아직 미필이라.. 병역특례 업체 찾아서 맞추다보니 델파이를 하게 되었네요 ㅋㅋ..

뭐 그렇다고 해서 델파이를 절대 안하겠다 이런건 아닙니다.  일단 특례 복무기간동안에는 무조건 해야 하는거니까..


아무튼 제가 델파이 개발자로 계속 일할지, 아니면 계열을 바꿔버릴지는 일단 2년정도는 있다가 생각해야 할 부분인건 확실한 건데요.

2년정도 뒤에 이직할 때의 상황때문에 이런저런 잡생각이 많네요 ㅎㅎ..


써놓고 보니 글이 난잡한데.. 다시 제 질문을 요약하자면, 

델파이 경력을 갖고 커리어를 쌓으신 분들이 커리어 관리를 어떤식으로 하셨는지가 궁금합니다. 델파이로 시작해서 아직까지 델파이를 하고계신분의 경우도 궁금하고.. 델파이 경력은 있지만 지금은 다른분야로 전환하신 분들의 경우도 궁금하네요 ㅎㅎ.

그리고 추후 이직을 위해 포트폴리오용으로 JAVA나 C를 활용한 개인프로젝트도 조금씩 하려고 하는데, 과연 델파이 경력 1~2년에 JAVA 포트폴리오 한두개로 JAVA쪽으로 경력직으로 이직이 가능한가?? 도 궁금하구요.


글재주가 없어서.. 내용이 왔다갔다 하는 것 같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ㅎㅎ.

0
  • 댓글 21

  • 퓨리오사
    2k
    2016-03-27 17:52:27

    델파이 경력 들고 자바 개발자로 못갑니다.

    델파이 경력이 개발자로써 개발 경험은 인정해줄지는 몰라도

    백프로 경력인정 안해주거나 경력 깎습니다.

    델파이가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어쨋 간에 이제는 업계에서 비주류이거든요.

    개인 공부하시다가 신입으로 지원하시면 남들보다 그래도 개발 경험이 있으니 유리한 입지는 

    다질수는 있을겁니다.

  • IdwtbaSoldier
    315
    2016-03-27 18:04:57

    퓨리오사

    아무래도 그렇겠죠 ㅜ.ㅜ..

    회사에 신입은 없고 경력 8~9년된 사람들만 많은걸 보니.. 더더욱 그럴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약간의 희망(?)은 있었는데 ㅋ.ㅋ...

    이직할 때 연봉 뻥튀기는 못해도 완전 쌔삥 신입으로 취급안해주고 다니던 회사에서 주던만큼만 준다고 하면 다행이겠네요 ㅋㅋ.. 


    답변 감사합니다!

  • freestyle
    3k
    2016-03-27 18:07:36

    음...언제적 델파이인지... 90년대 후반쯤 델파이로 개발한 적이있는데 그때는 CS라고...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이라고 했었죠. 인스톨쉴드로 배포하고. 아무튼 요즘은 업무시스템들도 웹기반이 많아서 CS경력이 그다지 수요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병원쪽은 아직도 델파이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같긴 한데... 델파이 경력이라? 선택의 폭이 좁을 듯 하네요.

  • IdwtbaSoldier
    315
    2016-03-27 18:15:56

    freestyle

    허헛.. 정확히(?) 보셨네요. 지금 하는 일이 건강검진 프로그램 개발하는 일입니다 ㅋㅋ...

    그리고 확실히 옛날 언어라는게 느껴지는게.. 공부할려고 자료 찾다보면, 최신글이면 2008년도 글이더라구요 ㅎㅎ.. 공부하는데 애좀 먹고있습니다.

    역시.. JAVA 공부를 놓을 수가 없겠네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 퓨리오사
    2k
    2016-03-27 18:29:49

    예전에 델파이 사업에 1~2번 참여 했었는데, 그 때 당시에도 국가보급 시스템 이였고

    그 당시 만났던 분들하고 이야기 나누어보면 병원, 일부 기업 경영/관리시스템에 쓰이는거 같지만

    이제는 새로 개발되는 시스템에 안쓰죠.

    윗분 말씀대로 C/S 인데 웹으로 완전히 넘어온 시점이라서요. 

    델파이도 나름 모바일쪽으로도 진출해보려고 애쓰고는 있지만 점유율은 미미한 정도죠.



  • IdwtbaSoldier
    315
    2016-03-27 18:38:33

    퓨리오사

    맞아요.. 아직도 제조사에서 꾸준히 버전업데이트도 하고있고.. Firemonkey 라는 안드로이드-IOS 크로스 플랫폼을 제공하던데.. 

    크로스플랫폼이라는 점은 굉장한 강점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점유율이..ㅜㅜ


  • 생존형개발자
    1k
    2016-03-27 18:58:11

    예전 중급때 경남에서 델파이 700단가 제시받을때 고민 많았습니다.

    미래를 위해서 쳤는데.. 무척잘한 선택이었습니다. 

  • 손코딩
    194
    2016-03-27 20:12:04

    대부분 병원이 델파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도 병원에 근무하고 있는데 델파이로 개발합니다.

  • 심플하트
    391
    2016-03-27 21:23:45

    델파이 하면 도움이 많이 될거 같습니다.

    델파이로도 객체지향으로 코딩이 가능합니다.

    cs 방식도 있어 생산성 또한 높습니다.

    병원관련 프로그램을 개발유지보수 하면서 업무도 배우고, 관련기술을 배운다면

    나중에 자바로 전향해도 배운기술을 모두 활용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델파이로 작성된 프로그램이 속도가 훨씬 좋기 때문에 속도에 예민한 부분은

    델파이로 작성하는곳도 많습니다.

     

  • sbroh
    10k
    2016-03-28 04:01:04

    델파이와 같이 희소성 있는 개발언어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 장점: 개발자를 찾기가 어려워 단가가 좋다. 
    • 단점: 개발자를 찾는 회사 찾기가 매우매우 어렵다.


    병원시스템, 은행의 메인프레임 등이 그렇죠. 그야말로 '비주류'죠.

    제 동생이 같은 질문을 해온다면.. 하지 말라고 말리고 싶습니다.

    일 찾기가 너무 어려워요. 선택의 폭이 넓지 않으면 여러가지로 안좋습니다.

  • Loes
    29
    2016-03-28 09:35:46

    죄송하지만 회사 이름을 말씀해주실수 있나요?


  • Lotto=mc2
    309
    2016-03-28 09:53:52

    06~07년쯤에 1~2년 델파이를 했었는데

    델파이 경력이 자바 스펙(?)에 별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경험으로 본다면 상당히 좋은 경험이었다 생각됩니다.

    그리고 글쓴님이 병원쪽 일을 하고 있다고 하니... 최소 1년은 계속 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럼 대충 맞네 틀리네가 눈에 보이지 싶습니다.


    위에 많은 분들이 병원 얘기를 하셨는데... 요즘 병원 대부분은 델파이 안씁니다.

    예전부터 쓰던 프로그램이니 일부만 아직 쓰고 있고 그것도 차세대하면 대부분 다 웹으로 바꿉니다.

    굳이 따지자면 델파이 보다 닷넷이나 파워빌더를 쓰는 병원들이 더 많을 겁니다.

    참고로 현재 삼별병원이 지금 델파이로 차세대 개발중일겁니다.

    그리고 현재 아뫼병원은 닷넷으로 개발중일겁니다.


  • IdwtbaSoldier
    315
    2016-03-28 10:38:28

    예상외로(?) 많은 분들이 답변을 달아주셨네요..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ㅜ.ㅜ

    여러 사람들이 답변해주셨기 때문에 지금 하고있는 일의 장단점도 많이 알게된것같고,

    여러분들의 답변을 보고 확신하게 된건.. 이곳에서 일을 하는게 어떤식으로든 도움이 될것이다.. 라는 것 같네요. 그리고 당연한거지만 공부도 멈추면 안되겠구요.

    이런저런 고민들때문에 뭔가 좀 무기력해져서, 뭐부터 해야할지 좀 막막하고 약간 답답?? 했던 마음이 뚫린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그리고 Loes 님,

    커뮤니티에 회사이름 직접 언급하기가 쪼금 그렇네요.. 죄송합니다..ㅎ

  • Loes
    29
    2016-03-28 13:30:07

    아~죄송합니다 저도 병원업체에서 근무했었고 현재 제 동기분이 델파이를 쓰는 건강검진프로그램업체에 있는데 안좋은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 아야나미
    2k
    2016-03-29 10:23:08

    틈틈히 공부해서 전역후에 자바로 나아가시면 자바와 델파이 두개를 잘하는 개발자가 되실거에요?! 파이팅~!

  • IdwtbaSoldier
    315
    2016-03-29 14:05:39

    Loes

    아뇨 죄송하실것까지야..ㅎㅎ

    그나저나 안좋은 소리라니.. 안듣는게 나을지도..?ㅋㅋㅋ..


    아야나미

    응원 감사합니다 ㅎㅎ.

    역시 공부만이 살길이겠죠..

  • 얄라리
    2
    2016-07-12 09:32:27

    위에서 어느 분이 병원에서 요즘  델파이를 안쓴다고 하셨는데 잘못 아신 것 같습니다.

    언급된 삼성병원 차세대가 델파이로 구축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고대병원 차세대 EMR이 델파이로 구축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대병원, 한림의료원, 아상병원(C++빌더), 부산대학교치대병원, 전북대병원, 안양샘병원, 강남차병원, 관동대학교병원, 경상대병원, 광주삼성병원, 원광대병원, 함소아과, 한라병원 ....  대충 제가 아는 곳만 나열해도 제법 되는군요.


    전북대병원은 파워빌더로 운영되던 시스템을 최근에 차세대 개발 시 델파이로 구축했습니다. 병원 시스템은 웹으로 개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병원 아니라도 제약회사, 의료용 PACS, EMR 등 솔루션 제공하는 회사들이 델파이로 개발하는 곳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요즘 대부분 프로젝트가 자바로 진행되지만 대부분의 개발자 또한 자바를 하고 있으니 결국 싼 인건비에 막장 대접 받게 되는 것 같은데, 차라리 델파이는 일거리도 많이 없긴 하겠지만 자바 개발자 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나은 대접을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 IdwtbaSoldier
    315
    2016-07-13 15:52:54

    얄라리

    오.. 4달이나 된 글에 답글을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우선 말씀하신대로 PACS나 EMR, OCS등 아직 국내, 특히 의료용 프로그램 분야에서 델파이를 사용하는곳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본문 글 쓸때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는데, 그래도 한 3~4달 일하면서 조금씩 이쪽 업계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알게 되었습니다 ㅎㅎ. 덕분에 생각도 조금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는 부분도 있구요.

    그런데 얄라리님은 정말 디테일하게 알고계시네요.. 어디어디 병원에서 구축중이다..라는 정보까지 ㅎㄷㄷ..


  • 백인장
    2
    2017-07-23 01:42:48

    델파이.. 예전에 쓰셨던 분들은 아픈 기억이 있어 추천하지 않지만 요즘 델파이는 옛날 델파이랑 많이 다릅니다. 대학 교육에서도 차차 다시 교육을 하고 있구요. 여전히 한국에서는 비주류지만 또 먹고 살기 힘들정도로 비주류도 아닙니다. 

    예를들어 델파이에는 이런 일화가 있어요. 모 방송국에서 방송 장비 제어하는 컴포넌트가 버전업하면서 지원이 안돼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컴포넌트를 제공한 회사가 파산해서 더이상 지원이 불가능했었죠. 장비를 들어낼 수는 없으니 그 컴포넌트를 대체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관련 방법을 어디서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랜 고민 끝에 델파이 배포사에 문의했더니 옆동네 방송국에서 델파이를 쓰더라는 겁니다. 심지어 같은 컴포넌트를요.

    델파이 개발자도 저 회사가 델파이를 쓰는지는 물어봐야 알 정도로 티가 안납니다. 의외로 구석구석 잘 숨어(?) 있어요. 그런 문화탓인지 델파이 개발자 구할 때 잡코리아 같은 곳에 안올립니다. 퍼블리셔 통해서 알음알음 하는게 더 빠르고, 질 좋은 신입/경력을 구할 수 있거든요..


    ps. 참고로 델파이가 오래되었다 하셨는데, C와 2살 밖에 차이가 안납니다 ㅋㅋ 객체지향 지원하는 지금의 언어 스펙이 된 시점도 자바랑 동갑이구요.

  • IdwtbaSoldier
    315
    2017-07-24 18:48:45

    백인장

    오... 방송국 일화는 흥미롭네요 ㅎㅎ 대학에서 다시 교육을 시작했다는것도..

    그리고 델파이 일자리가 구인구직 사이트에 잘 올라오지 않는 이유가 그런거였군요 ㅋㅋ.. 생각해보니 지금 저희 회사에서 이직하는 사람들도 반 이상은 여기서 일하면서 알게된 업체 통해서 소개받고 어찌어찌 하다가 옮겼던것같네요.


    음.. 델파이 생각보다 젊네요?ㅋㅋㅋ

  • toysin
    12
    2019-06-05 13:15:4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학교 커뮤니티에 얼핏 델파이라는 언어를 스쳐보고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년전에 글을 올리셨는데 그동안 델파이에 대한 생각이 변했거나 발전된점이 있다면 듣고싶습니다.

    아직 진로를 확정하지 못했기에,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선배님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