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역한천겁
2k
2015-12-26 18:49:31
4
3742

IT 입문자에게 드리는 몇가지 조언입니다. ^^


안녕하세요. 개발년차 9년차를 한두달 앞둔 개발자 입니다.

년차가 적지도 많지도 않아서 이런 글 쓰는게 두렵(?)기도 하지만 좀더 인간(?)다운 삶을 보내기 위한 처신을 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맘에 글을 남깁니다.


== 입문자 에게 드리는 글입니다. ==

1. 일 과 업무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일을 만들어서 한다는 표현도 합니다만)는 회사를 보고 하십시요. 

- 일반 중소기업은 보통 인센티브 라는 단어를 구인글에 올리긴 하지만 실지로 개발자에게 주는곳은 흔치 않습니다. 즉, 혈기왕성 해서 남들(보통 비슷한 년차)이 못한다고 한 일을 야근+주말출근 해서 한다고 해서 특별한 보상이 돌아오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보통 이렇게 1년 정도가 지나가면 자신보다 편하게 일하고 실력도 없는거 같은데 동일한 대우를 받는 상황에 좌절하여 저처럼 삐뚤어진 생각을 하게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보통 이렇게 일을 자처해서 많이 하는 사람들은 윗선에서 잘한다 잘한다(유느님이 하하를 무릎에 앉히고 하는것처럼.-_-) 하면서 아주 등꼴을 쪽쪽 빼먹고 나중에 그게 힘들어서 젤 먼저 퇴사하게 되죠. ㅎㅎ


정말 자신이 성과를 낸 만큼 보상을 해주는 곳에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치시기를..^^

나중에 내가 회사에 어떻게 충성했는데라는.... 진부한 얘기는..하지 마시기를..


2. 년차가 3년차 이하인 사람들은 회원&로그인 관련 업무는 피하십시요. ^^

- 로그인 이라는 업무가... 학원에서 배웠던 것처럼 과연 ID 와 PASSWD 가 맞으면 세션만들어서 메인페이지로 가게 하는.. 이런 단순한 로직만으로 될까요? ㅎㅎ


큰 사이트는 회원정보를 일개(?) 개발자가 접근할수 없습니다. 보통 외부연동을 하게 되는데 이게 또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습니다. 연동규격서 를 보고 연동을 해야 하고, 메일로 안되는 부분 핑퐁쳐야 하고 무엇보다도 제일 힘든것은 로그인 이 안되면 시스템 접근을 못하기 때문에 접근자가 많은 시스템은 주말이고 휴일이고 없을수가 있습니다.


내가 코딩을 잘못했을때 보다도 연동하는 시스템이 서버가 뻗거나 기타 네트웍 문제로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크며 한번 문제가 발생되면 심한곳은 사유서(?) 와 로그를 뽑아내서 니탓 내탓 싸움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 어찌어찌 해서 이사람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계정 정보를 맞게 입력했다고 칩시다. 그럼 이제부터 로그인 업무의 진짜 시작인 겁니다. ㅎㅎ


제가 모 회사에서 로그인 관련 업무를 할때 로그인 시 5 ~ 6개의 정보를 디비 와 외부연동으로 가져와야 했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인지라 그 사람의 스토리지 정보(썸네일정보), 내친구(?) 정보 찾기 등등 제 업무와 무관한 곳의 정보를 가져다가 세션에 정보를 담는 일이었는데..


이게 또 힘든게... 큰 시스템이라 여러업무를 알수도 없고 내일도 바빠서 알고 싶지도 않은데(?) 로그인 시 여러업무중에 하나가 에러가 나면 저도 항상 긴장하며 원인을 찾을수 밖에 없는 겁니다. ㅋㅋ


아.. 내가 왜 다른사람이 잘못한 부분도 같이 새벽(?)까지 있어야 하나..하고 속으로 화를 삭였던 기억이..-_-.. 

큰 시스템은 자꾸 인증시스템을 개편을 할려고 합니다. -_-^ 

새로운 서비스가 도입이 되고 그냥 ID에서 메일아이디로 바뀌고 1인 1아이디 에서 메일아이디로 바뀜으로해서 실질적으로 1인 무한아이디... 이딴식으로 정책이 바뀌면 항상 인증시스템이 새로 개편되거나 아예 싹 뜯어 고치는데...


당연히 인증시스템이 바뀌면 로그인 업무를 하는 사람은 새로운 API를 연동해서 로그인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왜그런지 모르겠는데 항상 명절 전이나 연말.. 이딴 쉬기 딱좋은 날에 오픈을 한단 말이죠...ㅋㅋㅋ


그럼 남들 다 쉴때 로그인 업무 담당자는 테스트 한다고 나올수 밖에 없고..고난의 시작이지요..


글이 길어졌는데.. 로그인 업무는 큰 시스템일 경우 머 신입이 한다고 해서 시키지도 않겠지만은..언뜻 생각할수 있는 일보다 내부에 어마무시한 일을 담고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신입의 패기로 할수있는 문제가 아니니 이 업무를 한다고 손을 들기전에 심사숙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싶은 얘기의 절반도 못했는데 글이 무지 길어지네요. -_-

나머지 얘기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전에 어느분이 기사자격증 따야 되나요라는 글에 시원하게 따세요. 라고 답해주신걸 봤는데요.

그냥.. 연말이고.. 경기도 안좋고.. 취업도 잘 안되고.. 걱정하시는 입문자들이 아마도 궁금하실 실제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글을 썼습니다.


어쩌면 저 스스로도 노예처럼(?) 일한 개발자 중에 한명이라.. 저처럼 일할지도 모르는 입문자가 이 글을 읽었으면 하는 바람에.. 써봤습니다.


그럼 이만...(__)

5
3
  • 댓글 4

  • 머슴.
    722
    2015-12-26 20:23:58

    본문에 더해서


    아키텍쳐 능력

    sso 인증

    eam 권한(전사적 역할, 업무 정의)

    인증서, pki등 보안기술

    트래픽 분산/드레드, 포크, 분산서버

    시스템간 연동. 네트워크 tcpip  soket  ssl

    사용자정보 동기화

    암호화

    장애대응

    개인정보 자료전환

    업무단 공통모듈제공

    등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 풋내기
    727
    2015-12-27 12:15:59

    오키에 다양한 글이 많이 올라오지만 개인적으론

    이런 글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잘보고 갑니다.

    0
  • hyperion
    542
    2015-12-27 13:07:36
    좋은 글 감사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