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겔한스
1k
2015-05-05 00:30:43
12
9064

IDE 없이 Java/Spring 개발하기?


안녕하세요.

돈이 없어서 맥북에어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독립 개발자입니다. (프리도 아닌 뭣도 아닌..)

이클립스의 무거움에서 벗어나고자 인텔리제이를 2년정도 참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클립스는 인텔리제이에 비해 무겁지 않습니다.)

요즘 들어 몇탕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뛰고, 또 하나의 프로젝트를 여러개의 모듈로 개발하다보니 점점 떠있는 인텔리제이도 많아지면서 자주 인덱싱이 멈추고, 갈 수록 꼬이는 느낌이 강하게 들더군요.

그러다 어느 개발자분이 vim+eclim 으로 spring boot 기반의 프로젝트를 개발하는걸 보고 '아 세상은 역시 참 넓구나' 를 느끼게 된 후 부터는 인텔리제이도 무겁다고 느껴지네요. (그래도 맥북에어 i5 1.3GHz, 4G 에서 5개를 따로 띄워도 꾸역꾸역 돌아가는거 보면, 인텔리제이가 기능에 비해 참 가벼운녀석인건 틀림 없습니다.)

예전에 몇 개월정도 서브라임에 이거저거 붙여서 사용해봤는데, 제가 이제는 돌이킬수 없는.... code completion, searching, auto build, code validation의 노예임을 느꼈습니다 ㅠㅠ.

그래서 서브라임을 이용해 최소한의 리소스로 해당 기능들을 사용할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 subclim 이라는 플러그인이 있더군요!! eclim 을 서브라임으로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으로 보이는데...마지막 커밋이 3년전이네요 ㅠㅠ

저런 스타일의 완성도 있는 플러그인만 있으면, 꽤 쓸만한 구조가 나올꺼 같은데..... (남는 컴터에 리눅스+eclim / 맥북+sublime)

혹시 이와 비슷하거나 다른 솔루션을 이용해 개발하고 계신분들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좀 더 찾아보고 괜찮은 솔루션이 나오면 공유 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사실 이런거 찾고 있을 때가 아닌데...(뒤돌아 달린다)



왠지 방법을 알려줄 것 같은 제목에 낚이셨다면 ㅈㅅ...






1
0
  • 댓글 12

  • 행복한빈손
    2k
    2015-05-05 16:27:54

    저의 자바 꼬꼬마 시절엔 울트라에디터나 에디트플러스로 MVO 방식을 날 코딩해서

    서버에서 컴파일 했었습니다.

    그땐 컴 사양이 안되서 가벼운 편집툴을 사용했었죠. ㅎㅎㅎ


    0
  • 랑겔한스
    1k
    2015-05-05 19:09:45

    저도 쓸모없던 시절엔 에디트플러스로 개발해서 javac 로 컴파일 하면서 개발했었죠.

    그 당시 JBuilder 라는 괴물같이 무거운 IDE가 있긴했지만 구경만 해봤고, 이클립스가 나왔을땐 사수가 이클립스 쓰는걸 엄청 싫어해서 안썼더랬죠.

    그런 생각하면, 자동기능들이 부질없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적응의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

    0
  • smasma
    2k
    2015-05-06 10:46:07

    이상하네요..이클립스 정도만 되어도 상당히 훌륭한 툴인거 같은데 왜이리 요즘 이클립스를 부끄럽게 여기는 분들이 많아진건지..

    굳이 특정 틀만을 고집하는 개발자는 아니지만..단순히 성능상의 문제로 이클립스가 까일 이유는 없다고 보여지는 데요. 

    이클립스를 여러개 띄워놓고 사용하는 케이스가 얼마나 많을지는 모르겠지만 보통은 많아야 두개 정도만 띄워놓고 사용하지 않나요?

    별 성능상의 이슈는 모르겠던뎅.. 이클립스때문에 개발 지연된 적도 없었고.. 흠!! 

     

    0
  • 랑겔한스
    1k
    2015-05-06 11:19:44
    '...정도만 되어도..' 에 만족을 못하고 계속 더 나은걸 찾고싶은 욕구죠. 이클립스가 부끄럽다고 생각해본적 없는데요..
    0
  • 빡카
    2015-05-06 13:19:43

    정말 리소스 문제이신지... 멋있어 보여서, 간지나서, 그럴듯 해보여서 그런건 아니신가요?

    제 주위에 ide로 개발안하시는 분들이 몇몇 있는데, 이유가 전부 "멋있잖아" 였습니다.


    개발생산성 높이려고 각종 프레임워크를 다 갖다 붙이면서 ide는 왜 부끄러워 하는지...

    그럴거라면 그냥 자바 웹개발도 서블릿 개발만 해야됩니다. 


    인텔리 j가 무겁다면 구버전 이클립스를 쓰세요.

    0
  • 랑겔한스
    1k
    2015-05-06 13:52:21

    IDE 안부끄럽구요. 말씀하신데로 리소스땜에 계속 인텔리제이 버전 낮추고 옵션끄는 중입니다. 

    혹시 제 글에 이클립스가 챙피하다는 뉘앙스가 있나요? 신기하네. 그냥 이클립스를 안쓴다는 이유 만으로 그렇게 평가되는건가요?

    서블릿으로만 개발하라는 말을 도데체 무슨 말인지...


    그냥 컴터 바꿀 돈도 없는 제가 죄인인걸로...

    0
  • 빡카
    2015-05-06 14:04:41

     전 부끄럽다는게 랑겔한스님이 아니라 제 주위분들 얘기였습니다. 정정 해야겠네요 ^^

    이클립스 쓰는걸 몹시 저급 개발자 취급하더군요.

    심지어 git도 command 명령어로 개발하구요.


    왜 그러냐니까 "뛰어난 개발자는 command로 개발해야되!!"라고 대답을 들었어요.

    command를 다 외우지 못하면 불안해 하는 눈치였습니다.


    만에 하나 ide로 개발하지 못하는 환경에 처할까 걱정하는 것 같았어요.


    서블릿으로 개발하야 된다는건 일종의 비유였습니다.

    스프링 쓰는건 자랑스럽고 ide쓰는건 부끄러워 하는 분들에 대한 일종의 비꼼?

    0
  • 랑겔한스
    1k
    2015-05-06 14:16:42

    네. 제 주위에도 그런분들 계시지만..그분들은 스스로 취향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근데 그걸로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사람이라면 무시하시면 될 꺼 같습니다.

    그리고 제 글은 UI 환경을 쓰지 말자가 아니고..이클립스의 혜택을 좀 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찾다가 적은 글 입니다. 멋 없어도 된다구요 ㅠㅠ

    제가 그런류의 간지를 원했으면 진작에 vim으로 갔겠죠.

    0
  • 랑겔한스
    1k
    2015-05-06 14:25:37
    툴에 대한 고민하나에도 이렇게 파벌나누거 같은 토론을 꼭 거쳐야되는군요.
    0
  • 랏츠
    1k
    2015-05-06 19:24:37

    개인의 취향이야 이렇다 저렇다 할 사항은 아니지만 생산성 문제가 있으리라 봅니다. 전 그냥 할부로 최신 노트북사서 최신ssd붙여서 씁니다. 앞으로 어지간한 플젝 오년이상은 버틸것 같구요 생산성도 1.5배수로 늘더군요. 제 입장에서는 개인 어플만들어 개인적으로 팔을 것이 아니라면 본인이 제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 사양을 쓰는게 좋다고도 봅니다. 명필은 붓을 탓하지 않는다지만 지금 시대는 좋은 붓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0
  • 1212
    1k
    2015-05-07 03:39:21

    eclipse 도 주무르는 사람 나름입니다.

    누가 주무르냐에 따라 속도도 달라지는건 사실입니다.

    이것 저것 설정 만져주면 빠르거든요.

    그리고 ecipse 도 기동 옵션에 최소 메모리를 512로 최대 1024로 잡아 놓으면 더 빨리 올라오고요,

    eclipse 내부에 톰켓도 최소 512 최대 1024 잡으면 여기서 또 빨라집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하고 사실상 요즘 값싼 SSD 하나 달아주면 eclipse 는 아주 쾌적해 집니다.


    사실 속도 때문에 툴을 선택하는 것보단, 조작성 때문에 인텔리를 쓴다 eclipse 를 쓴다 이런게 맞죠.

    조작성이란 건 고유한거니까요.


    0
  • 랑겔한스
    1k
    2015-05-07 08:59:38

    제가 중간에 오해할만한 글을 하나 넣은것 같네요.

    저는 IDE를 쓰지 않고 개발하시는 분들이 혹시 계시는지 궁금해서 글을 올린건데, 아무래도 없으신가 보네요.

    아쉽..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