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439
2015-02-28 14:12:40
19
12218

프리랜서 윈도우 정품 사용하시나요?


대다수의 IT종사자가 모든 개발 툴을 정품으로 사용 못할텐데
굳이 윈도우만 정품 사용해야하는 이유가 있나요?

단속 뜨면 어차피 짱 밖아두고 당구장갈텐데...

노트북 살 때 윈도우 정품포함으로 구매하라고 하시는 분들이 보여서 궁금해서요.
모든 툴을 정품으로 사용하라는 말인지...ㄷㄷ

윈도 정품 별도로 구매하려고 봐도 FFP, GGWA, GGK등 버젼은 많은데 가격들이 장난아니네요.

다들 OS 정품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아 그리고, 
플젝 들어갔다 나올때 로우 포맷하는데
윈도 포함 노트북 구매했을 때 주의점이 어떻게 되나요...?
0
  • 댓글 19

  • fender
    21k
    2015-02-28 16:12:01
    대다수의 IT종사자가 모든 개발 툴을 정품으로 사용하는 게 정상입니다.


  • 새극
    126
    2015-02-28 17:17:12

    그렇지만.. 대부분의 개발자가 정품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 성실이
    444
    2015-02-28 17:28:50
    문득 드는 생각이네요.

    "등급에 맞는 단가를 지불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 fender
    21k
    2015-02-28 17:38:37
    이전에도 이야기했지만, 직업 개발자라면 개발 툴을 정품 구매하는 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이야 인식이 부족할 수 있다 쳐도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먹고 사는 개발자가 다른 개발자의 정당한 노동의 결과를 훔쳐서 쓰는 건 어떻게 생각해도 비판 받을 일입니다.

    정 돈이 아깝다면 오픈 소스 기반 무료 툴을 쓰는 방법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비싸다고 해봐야 신입 개발자 기준으로 따져도 어지간하면 한 달 월급의 몇 분의 일로 다 살 수 있는 금액입니다.

    구매해서 한 번 쓰고 버릴 것도 아니고, 적어도 그 도구로 몇 년 동안 일해서 수익을 얻을 것을 생각하면 그건 당연한 투자라고 봐야 합니다.

    개발자가 자기가 일하는 도구도 돈내고 쓰기 아깝다고 같은 개발자의 이익을 훔쳐 쓰면, 프리랜서 고용해서 일시키고 돈아까워서 떼어 먹는 악덕 업자나 다를 바 없어지는 겁니다.

    혹시 이제까지 그런 인식이 부족해서 별 생각없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셨다면 지금부터라도 오픈소스나 정품 소프트웨어로 전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마구마구
    1k
    2015-02-28 21:05:38

    닷넷 개발자들 죽어나죠. 업장마다 버전이 다른 경우가 흔한데 vs 버전 ㄷㄷㄷ. vs나 닷넷 버전업 계속 되면서 최신 프로젝트가 최신 경향을 따른다면 또 다시 구입해야 하는 ㄷㄷㄷ

  • 블루
    439
    2015-02-28 22:15:49
    참 웃긴게..
    큰 기업들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어지간한 중소기업들은
    정품구매하는 것은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이지
    모든 것을 정품구입해서 사용하진 않죠.

    아니, 겉으로는 분명 정품만 사용하도록 지시하면서도
    속으로는 개발자 개개인이 필요로 해서 사용하는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조치를 안 취하지 않아요.
    그러니 단속 나온다는 정보 뜨면 다같이 룰루랄라 당구장이며 pc방이며 나도는 현상을 
    단속지별로 볼 수 있죠...

    이런 점만 봐도 인식수준을 알 수 있는....
    저라도 인식을 바꾸어야 겠네요.

    + 노트북 구매시 윈도를 리커버리복구영역으로 제공하는 제품들의 경우
    로우포맷에 대한 대처 방안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 Kenny
    499
    2015-02-28 22:49:50

    몇가지 주제로 나눠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윈도우 라이센스
      1. 윈도우가 포함된 노트북 : 복원CD 등을 요청하시거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복원 영역을 백업할 수 있는 도구를 구비해 두시면 됩니다. (생각 보다 많은 제조사가 복원 영역 백업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 아티브북9 플러스의 경우, 아티브북9 플러스의 단점, 빠듯한 SSD의 복원 이미지를 USB 메모리로 옮기는 방법 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 USB 메모리로 복원 영역을 옮기는것을 기본 프로그램에서 제공합니다.)
      2. 윈도우가 포함되지 않은 노트북 : FPP(처음사용자용)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3. 용산에서 조립한 데스크톱 : COEM(예전 DSP)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경우,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시면 윈도우는 새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4. 적법하지 않은 절차로 취득한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 GGWA(5대이상), GGK(1대 이상), GGOK 혹은 GGW(온라인으로 MS에서 구매, 1대)
      5. FPP를 제외한 모든 라이센스는 이전시에 별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6. 현재 Windows 8.1 FPP 는 다나와에서 13만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8.1 Pro FPP도 23만 6490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7. FPP를 구매하셨을 경우, 노트북 가방이나 회사 책상 서랍에 해당 패키지를 구비하시면 됩니다. (구입증명)
    2. 모든 개발툴을 정품으로 사용해야 하는가?
      1. 기본적으로 @fender 님과 의견이 같습니다. 네. 모두 정품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2. 다만, 모든 개발툴이 유료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아닙니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3. Eclipse 뿐만이 아니라 많은 개발도구가 오픈소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4. 사용이 불편하셔서 유료 도구의 편의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정품으로 사용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3. 개발 도구를 구매해야 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1. 이 부분 논의도 별도로 필요하다고 봅니다.
      2. 만약 특정 회사(B)와 계약을 맺고 다른 회사(A)에 파견을 나가신 경우, 어느쪽이 정품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야 하는 주체인지는 법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장비 지급과 관련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이런 부분은 법적인 영역을 잘 알고 계신 변호사분들을 통해서 어느정도 자문을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OKKY 운영진 분들이나, 기타 다른 쪽을 통해 혹시 명확한 판단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에공, 개인적으로 말투가 좀 공격적인 편이라, 오해의 여지를 줄이기 위해 썼다 지웠다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
    기본적으로 정품을 써야 한다는 부분은 모두 공감하실 것이라고 보고, 오히려 저는 개발 도구 및 OS, 장비 지급(모두 장비 지급이라는 항목 안에 들어간다고 봅니다.)의 주체가 누구인지가 항상 궁금했습니다. 위에 3-2에 적어 놓았듯, B회사를 통해 A회사 업무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A,B 회사와의 계약서에 해당 항목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뭔가 표준 계약서 같은 쪽에서 해당 부분을 다뤘으면 이렇게 복잡하게 생각 안해도 될 문제로 보이는데요...
    소프트웨어 사업 표준 하도급 계약서 및 국가법령정보 현행 행정규칙 소프트웨어사업 표준하도급 계약서 검색 결과 에 따르면 장비 및 소프트웨어는 파견지 등에서 대여하여 사용이 가능한 조항들이 있어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사업 표준 하도급 계약서 본문 제 6조 및 소프트웨어 표준 하도급 계약서(정보시스템 개발구축분야) 제 34조에 설비,기기,자료등의 양도 및 대여에 관한 조항이 있습니다.)
    이런 조항들에 근거하여 원청 혹은 계약 사업자와 설비대여 형태로 처리하시게 되면, 해당 부분 관리 책임은 설비의 소유자에게 있으니 별도로 라이센스 문제는 신경 안쓰실 수 있겠네요. (개인이 잘못 설치한 부분은 별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당연하게도.)
  • 블루
    439
    2015-03-01 01:08:15

    kenny// 덕택에 궁금한 점이 해결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프로젝트 나가보면 거의 윈7 환경으로 개발한다는 점이네요.

    현재 윈7 프로페셔널의 경우 FPP가 32만에 육박합니다.

    VISTA망하고 XP 어케든 없앨려고 윈7 할인했을때 10만 아래까지도 내려갔었는데

    그때 사둘껄 그랬네요.


    윈7 프로 32만주고 사기엔 배아?프고

    윈7 정품포함된 노트북구매를 하던지

    미포함된 노트북에 윈8.1프로 FPP 구매 후 윈8.1에서 개발할지는 고민해봐야 겠네요.

    미포함과 포함 모델 가격차가 10만~15만이니 노트북 2번 바꿀 때부터 본전이군요.


    윈8.1프로에서도 적응되면 윈7에서 개발하는 것과 별다를게 없겠죠?

  • 송정번개
    171
    2015-03-01 02:01:20

    라쿤// 윈도8.1 프로 fpp 라이센스가 있으시면, 윈도7 프로로 다운그레이드 가능 합니다.

  • 어쩌다프로그래머
    6k
    2015-03-01 12:39:47

    토드 같이 고가 소프트웨어는 부담스러운게 맞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로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은 확실해야 한다봅니다.

    정품을 쓰자는것에 찬성합니다. 비싼 에디터가 부담으러우면 무료 에디터로 불편을 감수하고 쓰면 되는거고 싼 2-3마넌 짜리 에디터도 많구요

    토드가 비싸면 골든같은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고요


    자신이 만든 코드에 대한 값어치는 존중해달라 외치면서 남의 코드는 무료라는 인식은 아니라고 봅니다.

  • 어쩌다프로그래머
    6k
    2015-03-01 12:40:59

    아 그리고 윈도우 7도 조립피씨에 적용하는 라이센스 같은걸로 구입하면 10마넌 내외면 구입할거예요..

    음 이것도 불법일라나..

  • 블루
    439
    2015-03-01 12:42:54

    송정번개// FPP가 다운그레이드 지원되는게 확실한가요...??

    OEM버젼이 그렇고 FPP는 안된다는 검색 결과들을 볼 수가 있어서요.

    --------------------------------
    단품 패키지 FPP 라이선스는 윈도나 오피스를 소매점에서 DVD를 구매하거나, 인터넷 다운로드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는 구매한 SW 라이선스를 영구적으로 보유하게 된다. 버전 업그레이드나 다운그레이드도 당연히 불가능하다. MS 라이선스 중 동일 제품에 대해 가장 비싸다. 

    ----------------------------------


  • 어쩌다프로그래머
    6k
    2015-03-01 12:45:47

    윈도우 8만 7로 다운그레이드 해줬던건 기억나는데

    그것을 말씀하시는듯하네요

  • 어쩌다프로그래머
    6k
    2015-03-01 12:53:04

    윈도우 포함 로우 포멧 저도 참 난감해서 문의를 해도 방법이 없더군요...

    전 삼성 노트북쓰는대.. 서비스 센터가면 3마넌이면 초기상태로 복구해준다 그래서

    그냥 포맷해버렸던기억이..


  • 블루
    439
    2015-03-01 13:15:04
    MS 라이센스 정책 답답하네요.

    -. 윈도우 7 프로/얼티밋 사용원함
    -. 윈도우 7 단종으로 라이센스가격 폭등
    -. 노트북 교체 주기적으로 발생

    1. 윈7 버리고 윈8.1 pro에서 개발하던가
    2. 비싸도 윈7 FFP라이센스 구하던가
    3. 노트북 교체할 때마다 OS포함된 OEM버젼으로 사던가

    개인은 이런 방법 밖에 없는건가요.
    아니 처음의 문제로 돌아가서
    프리 개발하시는데
    * 윈도우 8.1 pro로 개발하는 거에 아무런 제약없는지 궁금합니다.
    불안정해서 사용안되는 툴이라도 나오는 경우엔  그 나름대로의 문제가.
    뭐 투입 후 그 업체에서 OS받아서 깔면 되긴 하겠죠.

    OS 포함 노트북 로우포맷에 대한 대처방안은...
    노트북 구매 -> 별도로 HDD/SSD사서 여기에 윈도 설치 -> 기존 윈도포함된 HDD 제거 후 플젝 투입?
    이렇게 하면 되지않을까요..?

  • Kenny
    499
    2015-03-01 17:30:07

    @라쿤 님

    네. 일단 기본적으로, Windows 8.1 Pro -> Windows 7 Pro 는 특정 OEM / Volume License 기준입니다. FPP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8.1로 개발하는 부분은 워낙 환경을 많이 타서 확답을 드리지는 못하겠네요.

    OS 포함 노트북 로우포멧에 대한 대처방안은, 말씀하신 대로 하시는 방법도 있고, TrueImage 등의 백업 솔류션을 활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전에 저는 리눅스 로 들어가서 이미지를 구워놓는 방법을 사용했었습니다. 몇 년 전에 TrueImage 구매를 해서 이후로는 주로 TrueImage를 썼었고요. Ghost등 백업 솔루션을 활용하시는 쪽이 더 편리하실 겁니다. (외장하드 + 백업 솔루션 + 부팅용 USB 형태로 이용 가능하실 겁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발주처 혹은 1차 도급 업체 쪽에서 장비지급을 하는 방향이 옳은 방향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이 해결할 부분은 아닌걸로 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저작권에 대한 인식과, 개인 용도로 활용하는 부분을 제외한 회사 업무의 경우는 해당 용역을 제공 받는 쪽에서 처리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도 차후 이슈화 되면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은 Windows 8.1 (Pro) FPP 쪽이 가장 납득 가능한 해결책이라고 봅니다. (일단 Windows 10 까지는 업그레이드가 보장 되니까요. 같은 FPP로 한번 이상 노트북 변경 + 2015년 기준으로 아직 출시 전인 Windows 10 까지는 추가 비용 없이 업그레이드)

  • 송정번개
    171
    2015-03-01 21:31:43

    라쿤,Kenny// 네,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찾아보니 fpp 라이센스는 다운그레이드 권한이 없네요ㅠㅠ 정확한 정보 감사합니다.

  • 성실이
    444
    2015-03-02 10:51:47

    원론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옳다." 입니다. 하지만 상당수 위반하고 있다는 점도 무시 못하는데, 그 중 일부는 인지못하는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이유는 라이센스가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노트북 살때 주는 설치 씨디는 그 노트북에만 설치해야 합니다. 어떤 라이센스는 학생 신분인 경우에만 유효하기도 합니다. 학생 신분이 아닌 경우, 계약 무효이고 법적 책임도 물을 수 있죠. 그리고, 윈도우는 과점(현실적으로 독점)이라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가격이 싼 라이센스는 제한적이거나 마케팅 프로모션인 경우죠.


    저도 노트북 살때 받은 오피스 씨디는 삼개월만 유효하더군요. 평가판이라는. 지금은 지우고, 문서 읽을 때는 구글 문서에 올려서 읽거나 패드에서 읽고, 편집이 필요한 경우는 다른 컴퓨터를 씁니다. 저도 모르는 사이에 위반하는 것이 있을 것이고, 알면서도 쓰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다만, 최소한 노력을 해야하고 부끄러워 해야할 일이지. 정품쓰는 사람을 바보취급하거나 공개적으로 크랙 어디서 구하는지 물어보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imkh
    1k
    2015-03-02 14:02:34
    저는 정품 사서 쓰긴 하는데요
    윈8.1 쓰면서 개발하는데 불편은 느끼지는 않네요
    안되는거 없이 이젠 거의 되는거 같아요
    대신 윈도8.1은 무조건 ssd를 쓰셔야 합니다.
    안그럼 성격 더러워질겁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