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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20 18:3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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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개발자 왜 C를 선호하나요?


서버개발을 아직도 C++로 많이 하나요?

솔루션제품도 아니고 자체 in-house형태로 개발하는데 신규로
왜 C,C++을 사용하는지 좀 이해가 안됩니다.

unix 환경에서 java로 프레임워크 이용해서
netty,mina 이용해서 C,C++에 비해서 속도 성능 유지보수등 전혀 뒤지지 않고
비지니스로직 구사하기도 쉬운데요..

기존 모듈이 C,C++로 되어 있다면 모를까? 거의 새로만든다면
자바쪽이 훨씬 좋습니다

저는 금융기관 파견나가서 타 금융기관 (대외), 내부EAI쪽 서버사이드
소켓프로그래밍 서버/클라이언트 모듈 다 자바로 개발했습니다
물론 PL/1 처럼 메인프레임,코볼 같은 환경이야 WTC 같은 BEa제품의 broker 역할을
하는 툴을 이용해서 하구요

레거시쪽 소켓 -- 자바쪽 소켓 이렇게 해서 TCP/IP로 매우 견고하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희승님이 만드신 netty,mina  라이브러리에 의존해서 하지만
결과는 좋았습니다.

제가 너무 우물안 개구리 인가요?
netty쪽 외국개발자가 Q & A 하는 게시판을 가서 봐도 게임서버, 트위터 이런데 서버개발자도
자바쪽으로 구현이 기존 C,C++ 사용보다 더 우수하고 속도도 뒤지지 않는다는
레퍼런스성 글이 많습니다.

nounplus, outlaw0727 이 두분은 서버 소켓 플밍시 크리티컬한 업무이면
C,C++를 선택해야 한다고 하는데 맞는 이야기 인가요?
 

http://seeallhearall.blogspot.gr/2012/05/netty-tutorial-part-1-introduction-to.html?m=1

사용을 해보면 그렇습니다
소켓통신 레벨의 트랜잭션이 아닌 데이터무결성 트랜잭션을 한다면
오라클은 왜? 자바로 엔진을 안만드냐고 하면 할말이 없지만

소켓통신상에서 모든 예외처리와 네트워크 레벨에서의 데이터 무결성은
네티 만 가지고도 자바에서 빠른 속도로 구현이 됩니다

그래서 타금융기관과
통신(소켓) -- 자바서버 -- WTC -- 턱시도 -- 홈레거시(오라클)
이런 구조로 가져갑니다

이런거 구현할려고 또는 기존 프로그램에 기능추가 위해서 프리고급을
사용하는거죠..대외계업무이고 크리티컬 하지만 이자계산등 확정된 데이터를
타 금융회사에 넘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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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36

  • 뒷집할머니
    1k
    2013-06-20 18:19:39
    node.js 가 좋아요.. 라고 쓰면 미워하실라나
  • sizers
    2013-06-20 18:26:50
    막걸리님을 네티 에반젤리스트로 추대합니다. 이희승씨가 좋아하실듯..
  • himjul
    583
    2013-06-20 18:28:29
    C,C++ 이 더 우수해서가 아니라 java 를 이용할 경우
    서버개발쪽에서 갖게되는 java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이라는데 한표입니다.
    즉, 쓸대없이 java를 쓸 강력한 이유가 없다면 기존걸 그냥 사용하겠다는 뜻이죠.
    걍 개인적 의견이니 태클 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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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k
    2013-06-20 19:26:47
    자바로 하면 일단 저 막걸리 정도 되는 개발자는 쉽게구하니
    시스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제가 갑자기 사라지더라도
    유명한 플랫폼오픈소스(네티같은) 를기반이니 잡코리아 뒤져서
    개발자 쉽게 찾아서 기능추가등 가능합니다

    레드햇이 컨설팅할때 대용량 ㆍ미션크리티컬 broker 서버를
    인하우스형태로 (Jboss 같은 완제품말고) 오픈플랫폼에서
    네티로 구현을 추천합니다

    이런 경험으로 주요 단위업무 broker 서버 한번만 구축해도
    업무지식과 기술 두마리 토끼를 잡습니다

    A 보험사 경험을 B 은행에서 더 견고하고 업무 seamless 하게 코딩해주는거죠
  • 호박이
    2013-06-20 19:37:37
    자바로 해서 안되는게 있고,

    반대로 C 만으로 하면 백만년 걸리는 일이 있으니까,

    필요에 따라 쓰면 됩니다.

    본문에 언급하신 예에서는 C 가 맞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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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k
    2013-06-20 19:44:31
    http://netty.io/testimonials

    여기 가서 왜 C++ 개발자들이 네티 자바 환경으로
    전환 했는지 알수있습니다

    금융회사에서 헷지펀드 운영시 채권가격 repricing , 장부가, 정산등을
    대외 금융기관들과 데이터 주고받을때 broker 역할의
    Tcp ip 소켓통신 서버가 필요합니다 이때 미나 ㆍ네티가 킬러 역할을
    합니다 너무도 우아한 코딩패턴을 몸으로 느끼면서 원저자, 이희승님의 클래스 설계미학을느낄수 있는
    소스까지 오픈소스는 아낌없이 공유합니다
  • spam
    2k
    2013-06-20 19:48:08
    호박이님 제가 예시한 제가 코딩한 부분은 자바로 했는데

    본문의 어떤예를 말하시나요? 반드시 씨언어로 구헌해야할 소켓플밍은 어떤것?
  • emeroad
    48
    2013-06-20 20:09:47
    기업 기간계 업무 정도의 경우 java소켓으로 안돼는 케이스는 거의 없습니다.

    별로 바람직하지 않는 경우를 꼽자면 대규모 mmo rpg게임서버 정도가 있네요.

    java의 자동 메모리 관리가 편하긴하나 응답속도나 퍼포먼스 면에서 아무래도 네이티브 랭귀지 보다는 딸리긴합니다.

    요즘엔 약간 라이트한 게임의 경우 그냥 .net으로 하거나 코어 소켓 핸들링은 네이티브로 하고 비지니스 로직은 그냥 net으로 한다고 하더군요.
    아니면 먼가 네이티브 모듈이나 네이티브 기능이 호출이 많이 필요하다면 c가 나은 경우가 있으나 그리 많지 않습니다
  • 호박이
    2013-06-20 20:16:58
    소켓문제는 아니겠죠. 데이터 처리 속도에 크리티컬한 환경이요.


    제가 서버는 잘모르겠지만, 구조화를 뭉개면서도 속도를 우선해야 하는 환경은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속도에선 포인터와 시스템 콜을 사용할 수 있는 네이티브 언어가

    유리하므로 그 장점을 이용해야할 때 쓰면된다고 생각합니다.

    Latency 1 msec 만 허용되는 시스템에 자바를 사용할 수는 없으니까요.
  • emeroad
    48
    2013-06-20 20:22:58
    기업업무 정도로 자바의 성능 문제가 발생하는 케이스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소켓통신 자체가 굉장히 레이턴시가 긴 액션이라.
    랭귀지의 스피드는 덮고 들어갈 정도이거든요.
    기업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속도는 머신으로 커버도 가능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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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k
    2013-06-20 20:25:55
    하긴머 오라클도 느리다고 특정레이어나 채널 통해서 거래하는
    경우는 메모리 디비, 알티베이스를 사용하니 그렇긴 한데요

    의료장비나 제어계측이런 마이크로 시차를 요구하는데 빼놓고
    금융데이터 , 통신회사데이터 관련 소켓플밍을 기반으로 하는
    브로커 서버류는 자바로 충분힙니다

    근거 자료 링크도 드렸습니다

    하긴 신세계를 모르시는분들이 많으니
  • emeroad
    48
    2013-06-20 20:30:40
    네 의료 장비 라던가 임베디드 장비처럼 성능이 매우 제한된경우는 c가 적합합니다.
    아니면 메모리 캐쉬 라던가 dbms와 같이 별도의 메모리 관리나 엄청난 os콜이라던가 일경우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특수한 케이스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 ㅇㅇ
    1k
    2013-06-20 20:39:07
    옥희에 네티랑 미나 칼럼좀 제발 만들어주세요 ㅠㅠ
  • youtome
    232
    2013-06-20 20:53:35
    가장 큰게 GC 부분 아닌가요?
    Full GC 상황이 되면 Java는 정말 답이 없죠..
  • emeroad
    48
    2013-06-20 20:59:15
    요즘엔 cms gc를 써서 full gc가 발생해도 스톱시간이 10ms 단위 아래로 떨어져서 옛말입니다.
    대용량 실시간 mmo rpg게임일경우는 정말 작은 시간이긴하나 네트워크 레이던시 +gc 시간이라 체감이 될수도 있긴해서
    대규모에서는 그냥 c로 하는 경우가 많구요.
  • narise
    2k
    2013-06-20 21:00:07
    글쎄요. 을답속도가 중요한 곳에 자바 풀GC가 문제 될수도있고...

    화상처리같은 메모리리크일의킬 요소가 많을때도 망설여질듯.


    보통 프로토 만들어서 검증후에 결정하자 이렇게 설득하는게 낫죠.
  • spam
    2k
    2013-06-20 21:42:23
    해본 사람님 //

    감사합니다... 업계 실제 예, 게임업체쪽 알려주셔서 ^^

    "소켓통신 자체가 굉장히 레이턴시가 긴 액션이라.
    랭귀지의 스피드는 덮고 들어갈 정도이거든요. " --> 맞어요 네트워크의 본질

    인상깊은 말씀 이었습니다. 그래서 non-native (JVM) 자바가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는듯합니다
  • acejin
    80
    2013-06-20 22:08:58
    성능적 문제의 관점이 아닌것 같습니다.
    막걸리님의 말씀대로 Java의 Mina(안정성 강점)와 Netty(성능 강점)은 어떤 Server역활을 개발하더라도 특별히 문제될건 없죠.

    그렇지만 보통 Server는 Client와 한쌍입니다. 흔히들 CS환경(Client-Server)이라고 하죠.
    근데 Client단이 대부분 C++로 구현이 되어있습니다. 게임쪽은 99%가 C++이죠.
    게임을 제외하더라도 Web을 제외한 Client어플들 즉 일반 UI어플은 대부분 C++이나 C가 90% 이상이죠. 그러니 Server도 자기의 짝인~ Client를 따라 C, C++ 위주로 개발되었죠.

    가끔 Client단이 필요없는 Server 데몬은 Java로 많이 개발했었습니다.

    Java가 강세였던 Web은 웹서버 자체가 서버인데 Tomcat은 Java로 구현되었져있죠~
    요즘은 그나마 JSON도 있고 각언어간의 연동 인터페이스도 많이 생겼지만 예전에는 보편적이지가 않았죠.. Client와 Server를 다른 언어로 개발한다는것도 추후 어떠한 문제가 생길지 모르는 문제였구요.

    그나마 요즘은 스마트폰앱들이 Java로 많이 개발되어서, 앱서버는 Java로 많이들 구현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spam
    2k
    2013-06-20 22:32:42
    acejin 님 cs 사이에 OS가 틀리지만 같이 씨언어니까
    UNIX 에서 C로 소켓플밍을 했다?

    납득이 안됩니다, 바이트 스트림은 컴언어 독립적입니다
    당시에는 그냥 그래왔으니 씨로 소켓플밍하고
    쓸만한 네트워크 자바lib 가 당시 없었고
    개발자가 오픈소스 개념도 없고 자기 지식을공개안하는것으로
    자기 가치를 높일려는 좀 이기적이고 폐쇄적 인 분위기 탓도 큽니다

    지금은 세상 이 바뀌고 있습니다 기술쉽게 익힐수 있는 시대입니다
  • acejin
    80
    2013-06-20 23:13:07
    막걸리 // 바이트스트림과 별개로 C, C++언어로 CS프로그래밍을 할때 수많은 구조체로 자료구조를 정의하고 통신을 하는데 , Java의 Bean과 호환이 되지않아 Java만으론 바로처리 하기엔 번거로운점이 많았죠.
  • @ultrawav
    21
    2013-06-21 00:02:22
    게임을 보자면, 게임 클라와 연동 경험이 풍부한 서버 개발자가 맨땅에 자바로 개발 한다면 모를까...
    여러 레거시 서버들과 연동을 해야 하고, 필요에 의해 P2P나 데디케이트 서버 등을 만들어야 한다고 할 때,
    자바는 한계를 드러냅니다.
    그리고, 각종 패킷 시리얼라이저 부터 해서 클라와 호환되는 보안 시스템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너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부분에 있어서 기존에 C++로 작업 했던 사람들의 재활용 가능한 레거시 코드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소규모는 가능하지만 대규모 서버는 어쩔 수 없이 기존 시스템을 따라갑니다.
    C++ 개발자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C#과 .NET도 입지가 넓어지고는 있지만, 아직 미미합니다.
  • emeroad
    48
    2013-06-21 00:52:30
    위에서 말씀하신 케이스의 경우 레거시와 연동 라이브러리나, 축적된 라이브러리가 없어서 그런거지.
    연동 라이브러리가 없는게 java 자체의 문제점은 아닌것 같습니다.
    게임이 워낙 하드리얼타임이라 100% 포즈타임이 없어야 이상적인거라 그게 문제지 위의 부분이 java의 한계지점은 아니지 않나요?

    마영전도 섞어서 쓴거긴 하지만 c#으로 개발했다고 하고. c#사용시 렉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http://andromedarabbit.net/wp/c%EC%9C%BC%EB%A1%9C-%EA%B2%8C%EC%9E%84%EC%84%9C%EB%B2%84%EB%A5%BC-%EA%B0%9C%EB%B0%9C%ED%95%9C%EB%8B%A4%EB%A9%B4/

    이분도 뭔지는 모르겠는데 java로 짜셧다고 하구요.
    http://redeemer.tistory.com/4

    그런데 이 아티클에서 핵심은 게임쪽이 아니고, 엔터프라이즈 업무에서 서버개발을 왜 c로 해야 되나 인데.
    제 생각은 이제는 기업용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 특수한 케이스가 아니면 java로 짜는게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막걸리님이 말한 케이스는 전부 java가 더 좋다고 생각되구요. 구지 문제를 꼽자면 아무래도 기존에 c로 개발하시던 분들의 반발이라던가. java로 저런 서버류 개발해본 사람을 구하기가 힘들다 정도가 있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레거시 연동 모듈의 java포팅판이 필요하다거나 할수 있는데. 뭐 구현이 안되는것도 아니고. vm쪽 랭귀지가 아무래도 생산성이 높아서 빠르게 나오는편이라 의지만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배치쪽은 어떤가요? 예를 들어 proc같은거요? 아직 proc쪽으로 그냥 가고 있나요? 아님 전환하는 추세인가요? 아니면 전환시 성능문제가 있어서 못한다거나 하는경우가 있는지요?
    제가 있는쪽의 경우 배치의 경우도 자바로 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 LaZyDev
    301
    2013-06-21 08:19:33
    일반적인 서버인 경우는 Java로 써도 무방하겠지요
    하지만 Low Latency가 중요시 여기는 경우는 무조건 C/C++입니다.
    금융권에서 일하신다니 아시겠지만 주식/선물/FX등 주문속도가 돈입니다.
    같은 시간에 주문을 내었을 때 누가 먼저 도달하며
    DMA(Direct Market Access)가 얼마나 빨리 처리되는 지가 관건입니다.
    실질적으로 측정할 때 nano초 단위까지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Java의 overhead는 Pure OOP를 선택했을 때 설계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Java가 만능이라는 생각 C/C++이 만능이라는 생각을 버리시고 적재적소에 쓰시면
    되는 것이겠죠.
    Linux MRG같은 package가 Java로 performance가 나올 수 있을까요?
    InfiniBand같은 stack-bypass를 자바로 구현한다고 performance가 나올까요?
    Web App환경에서야 Java로 해서 안되는 경우는 없겠죠.
    Legacy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Low Latency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www.smallake.kr/
  • spam
    2k
    2013-06-21 08:38:25
    Hts 같은 pc클라이언트가 매매 요청시 소켓으로 서버가
    받는 부분은 자바로 해도 성능문제 없을듯합니다
    그 다음 업무 플로우가 네이티브 함수 호출한다면
    씨를 써야하는거구요

    Oop가 오버헤드를 유발하는건 설계문제라고 보여집니다
    기업환경에서는 거의다 자바소켓 플밍으로 대체 가능하고
    유지보수도 쉽습니다
  • LaZyDev
    301
    2013-06-21 09:15:28
    막걸리 // Java의 성능문제 있습니다.
    Java가 오버헤드를 유발하는 건 언어 자체 설계가 Pure OOP를 따르기 때문에
    생기는 거지 Class 설계가 아닙니다. 이건 C#도 마찬가지고요.
    Polymorphism를 구현하기 위해서 Java는 Object Hierarchy를 사용하는 방면
    C++은 대안으로 template이 있습니다.
    VM의 overhead는 둘째 치더라더요.
    일반적인 기업환경에서는 자바소켓 플밍으로 해도 상관 없다는 건 저도 동의합니다만
    Low Latency를 요구하는 상황에서는 C/C++을 안 쓸수가 없습니다.
  • emeroad
    48
    2013-06-21 09:26:27
    월스트리트의 파생상품이 거래 플랫폼도 자바로 만듭니다. 자꾸 커널 로우레벨 드라이버 같은 매우 제한 적인 케이스를 드시는데 기업용 업무 레벨로의 자바의 성능은 충분하고 c나 c++는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 LaZyDev
    301
    2013-06-21 09:30:19
    흠.. 제가 졌네요.
    제가 언제 자바가 부족하다고 했습니까 흠;;
    Low Latency에서는 C/C++이 주로 쓰인다는 말이였지..
    각자의 용도가 맞는 것이 있는 겁니다.
    전 그냥 C/C++하고 먹고 살테니 막걸리님은 Java로 먹고 살면 그만이죠
    수고하세요.
  • 뒷집할머니
    1k
    2013-06-21 10:54:42
    node.js가 좋은데... -_ㅠ..
  • 호박이
    2013-06-21 11:25:28
    it에서 젤 소모적인 논쟁중하나지만

    이면에는 심오함이 있음

    java c 하이브리드가 정답
  • 호박이
    2013-06-21 11:32:10
    outlaw 님은 로우레벨 접근이 필요한

    특수한 환경에 계신걸로 보입니다만

    저도 10ms싸움 하는 환경에 있고요

    암턴 높은 몸값부럽습니다
  • seo2918
    107
    2013-06-21 14:26:30
    전그래서 둘다해요 고객한테 뭐가 더 좋다고 설명하는게 제일 힘드니가요
  • 참서빈
    3k
    2013-06-21 15:46:24
    UNIX 하면서 C, C++, PERL, PURE JAVA
    안되면 접고 닭집 차려야죠....
    경우에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면 되죠...
  • acejin
    80
    2013-06-21 17:20:43
    맞습니다~ 논쟁할필요도 없이~ 요즘 대세는 하이브리드~ 섞어쓰기~
    C, Java, C++, Python, Bash 등~ 각각의 장점이 분명하죠~ㅎ
    요즘은 섞어쓰기도~ 쉬운데 섞어쓰세요~

    저도 서버데몬개발이 주업무인데~ 메인 프레임은 Java로 잡고~ C, Python, Bash 섞어 씁니다~
    결합도는 낮아도~ 생산성은~ 끝내줍니다~
  • nounplus
    -44
    2013-06-22 15:58:43
    우선 C와 자바의 태생을 살펴보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C언어는 하드웨어 스펙이 미약했던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개발된 언어입니다. 반면에 자바는 90년대 중후반 '인터넷'의 탄생과 함께 태어난 언어죠.

    고로, 두 언어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C/C++로 개발된 솔루션이 자바로 개발된 것보다 빠른 건 사실입니다. 요즘은, CPU, 메모리, SSD, 기가급 회선 등 싼 하드웨어 인프라가 일반화 되어 있기 때문에 퍼포멈스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것 뿐입니다.

    자바는 네트웍기반 비지니스 모델에 적합하죠. 일반적으로 비지니스 모델은 일괄처리된 데이타를 가공하고 재전송하고 프리젠테이션 하는 데 많이 쓰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초단위 반응(결과)을 얻을 수 있다면 빠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생명인 게임세계에서는 초단위 반응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마이크로초 단위의 반응을 얻어야 실시간 게임세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빠른 속도를 얻기위해서 할 수 있는 개발자의 선택은, 오직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밑바닥으로 내려가는 거죠. 즉 커널 근처까지 가서 네트웍 패킷도 직접 처리하고, 비디오/사운드도 처리해야겠죠.

    게임처럼 불특정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만들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그들의 컴퓨터 사양이죠. 어떤이는 최고 사양에 빠른 인터넷 회선을 쓰고 있을테고, 어떤이는 저사양에 빠른 인터넷, 고사양에 느린 인터넷 등을 사용할테니까요.

    자바를 이용한 비지니스 솔루션은 대체로 테스트 환경 차체가 곧 서비스 환경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걱정은 크게 안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일반적으로, OS의 커널은 C로 개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바보다는 C로 하위층에 내려가기 쉽고 강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같은 C/C++로 개발된 제품 내에서 발생하는 버그는 컴퓨터 리부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바로 만든 솔루션의 경우, 왠만해서는 컴퓨터 리부팅까지 가는 경우는 드문니다. 그저 소프트웨어적으로 데몬이든, 서버든 셧다운하고 재시작을 하면 되죠.

    마지막으로, 자바의 장점은 범용성에 있습니다. OS 프리한 범용성이 그것이죠. 하지만 범용성을 위해 자바는 unsigned 데이타 타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C/C++제품보다 자바제품은 메모리를 두배 더 필요로 합니다.(포팅을 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겁니다.)

    예를 들면, 애플의 iOS 기반 아이폰은 256MB, 512MB 메모리로 진화했죠. 반면에 안드로이드(자바)폰은 512MB, 1G, 2G로 메모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이제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방대한 프레임워크와 패키지를 보유한 자바는, 영어로 쓰여진 기술문서를 읽을 수 있는 영어 능력자가 곧 코딩실력자입니다. 반면에 C는 영어보다는 정말 코딩 실력이 필요하죠.




  • kgun9
    3
    2014-01-16 11:42:14
    그냥 지나가는 게임 서버 개발자 1인.
    그냥 클라이언트랑 서버가 바이트 스트림 차이만 생길꺼라는건 큰 오산입니다.
    클라이언트에 구현된 알고리즘이나 판정이 동일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vc같은 경우 align문제도 있어요.
    그것 말고도 위에서 말씀하신 레거시 문제도 있고.

    프로그램적인 면이 아니라 다른 면에서 보면.
    누군가 c로 개발을 해놓은 회사가 잘되었다. 누굴 뽑겠습니까? c 개발자 뽑죠.
    중간에 java개발을 해야된다고 하면 그사람이 그 업무만 하는게 아니고 돌아가면서 맡을테니 다른 개발자들에게는 java에 대해서 또 알아야되는 고충이 생깁니다.

    결론은 java로 하시고 싶으면 창업해서 성공하세요. 그러면 자연히 그 회사는 java로 개발하게 될겁니다.
  • SPRITE
    2
    2015-10-31 12:47:03

    전 요즘... 회사 시스템에서 JAVA 를 서서히 걷어내고 있습니다. 쿨럭... ㅠ.ㅠ


    정확하게는 오라클을 걷어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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