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olta
24
2012-11-20 11:25:37
28
18947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 폐지 유감


많은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의 폐지를 요청하였고, 드디어 등급관리가 폐지되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 봅시다.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 관리가 심할 수록 누구에게 이익이고, 등급관리가 약할 수록 누구에게 이익인지...

과연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이 폐지되면 일반 개발자가 유리해 질까요?

선진국을 비롯한 우리나라에서도 건설, 전기, 소방 등 많은 기술직종에서 기술등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등급 관리의 근본적 이유는 기술자의 보호입니다.

기술자는 피고용인으로서 사용자에 비해 항상 약자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사용자가 항상 이해관계에 의해 저질의 싼 기술자를 선택하는 것이 이익 극대화가 되는 사회입니다.
저질의 싼 기술자를 고용하고 저질의 기술 생산품이 생산된다면 결국 기술자의 역량이 약화되고 국가 전체의 기술경쟁력이 약화되어 국제 경쟁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렇기 때문에 국가가 기술 분야별 등급을 관리하여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제약을 주는 겁니다.
최소한의 등급관리 만으로도 계약관계는 기본적으로 자유라 하더라도 국가에서 특급기술자로 부여한 기술자를 사용자가 초급기술자처럼 부리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처우 협상을 하더라도 기술등급 단가를 기준으로 협상할 테니까요... 그리고 국가 발주 사업일 경우 사용자에게 국가가 기술등급 단가 기준으로 인건비를 지급하니까요...

다른 기술직종을 보면 사용자의 입김이 강한 직종, 대표적으로 종합건설, 토목 등의 분야에서는 기술 등급 관리 엉망이고, 기술자들 대접 형편없습니다.(경력 20년차 특급기술자가 월 200 받으면 잘받는 수준입니다. 아 물론 대기업 건설사 직원은 다르고요...)
원래 이분야도 기술등급 관리가 철저했는데, 업체 사장들이 정부에 로비해서 약하게 만든 분야입니다.

대신 기술등급관리가 강한 분야, 대표적으로 소방 등의 분야에서는 초중급 기술자만 되더라도 타 분야 기술자보다 처우가 훨씬 좋습니다.

SW분야는 더 특수합니다.
다른 기술분야야 전공자들 중심이고, 비전공자는 극소수인 반면, SW 분야는 비전공자 천지입니다. 속된말로 개나 소나 아무나 개발경력 대충 쌓으면 중급, 고급이 되는 분야라는 거죠... 그리고 개발 실력 입증은 거의 불가능한 분야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저질의 싼 개발자를 쉽게 구할 수 있는 분야이며, 실력 있는 개발자라 하더라도 개나 소에 묻혀 희생될 수 밖에 없는 분야입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야 말로 더더욱 기술등급 관리가 철저해야 할 분야입니다.
전공자에게 승급 인센티브를 주고, 국가에서 관리하는 자격제도에 철저히 연계해서 승급이 되는 구조는 죽어가는 SW 관련 학과에 회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더 열심히해서 역량이 좋아진 개발자가 등급제도안에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였습니다.

물론 기사자격증 따위로 개발실력 검증하는 것이 불만일 수 있으나, 더 현실적인 기사자격 제도 개선 등으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던 문제지, 그렇다고 기술등급 폐지는 아니었습니다.

두고보세요... 기술등급 폐지를 사용자가 좋아할 지 개발자에게 혜택이 될지..

그깟 수수료 몇 푼 아깝다고 불만내던 분들... 연봉이 30%씩 깎여나갈겁니다.


0
1
  • 댓글 28

  • 수도코드
    317
    2012-11-20 11:30:21
    어떻하겠습니까 이미 없어진걸 . 이제 어떻게 해야할지 미래를 볼때입니다
    0
  • sizers
    2012-11-20 11:34:35
    KOSA덕분에 좋은 단가 받다가 폐지되서 맨붕오신 분 또 계신듯..

    미국, 일본 등 IT선진국들도 개발자들의 등급을 나누지는 않는데요.. 거기 개발자들이 지금 등급관리가 안되서 차별받고 있나요?

    등급이 그렇게 좋은 제도면 의사,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는 왜 등급을 안나누는거죠?
    0
  • sizers
    2012-11-20 11:39:12
    다른거 다 필요없고 실업자대책 정부지원 무료교육만 없어져도 롱런하는데 많은 도움 됩니다. KOSA따위는 개나 주고요..
    0
  • bgpop
    2k
    2012-11-20 11:43:51
    sizers / 님 말이 너무 ㅎㅎㅎ
    0
  • cynicjj
    1k
    2012-11-20 11:45:24
    "많은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급의 폐지를 요청하였고" <- 이건 아니죠.
    kosa 등록제를 반대 한 겁니다.

    그리고 등급제 폐지는 정부 마음대로 폐지 한 거에요.
    언제부터 정부가 그렇게 말 잘 들었나요?

    그렇게 등급제가 좋으면 정부에 요청하세요.
    말 잘 듣는 정부라면 등급제 부활시키겠네요.
    0
  • cynicjj
    1k
    2012-11-20 11:46:55
    연차가 높을 수록 생산성이 좋다는 건 대부분의 경우 사실이죠.
    등급제가 사라져도 연차에 따라 보수가 결정되는건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0
  • hckb815
    31k
    2012-11-20 11:47:22
    Agolta 님 말씀에 매우동감입니다

    전반적인 단가 하락속에서도

    4~7년차가 kosa만있음 중급이라면서 빅3어디를 가든

    450~550 받던건 현재 초급인 개발자들의 몇년후에미래에..

    기존 고급인력들은 중급이 저정도 받으니 고급은 더 받아야 한다는 지렛대가 되는

    좋은 제도였던것이 없어져 버리니

    이제 기존 고급들에게 중급처럼 500~550 를 강요하는 웃기는 시절이되었습니다

    지금 초급인 분들 4~7년차에 얼마나 잘받아먹을지 궁금해질뿐입니다.

    그리고 지금 나름 core개발자라고 경력 나이에 상관없이 업체에 인정받아 잘챙겨받으시는

    분들외에 나머지 일반 평범한 개발자들 앞으로 10년후에는 지금 단가보다 더 잘받는 세상에

    살수있으시길 바랄뿐이구요..ㅠ
    0
  • agolta
    24
    2012-11-20 11:47:49
    개발자를 의사 변호사와 비교하나요? 당신은 사법고시라도패스하고 개발하나요? 의사 변호사 자격시험 없이 개나소나 되나요?
    누가 미국 일본 기술등급이 없다고 하죠? 우리나라 엔지니어링 관련제도 다 번역한겁니다..
    벤처회사와 엔지니어링 회사의 개발자는 구분합시다...
    0
  • 해뜰날
    1k
    2012-11-20 11:56:07
    sizers님... 의사,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와 비교하는건 무리가 크네요.

    무료교육 실업자 대책 양성소는 없어져야할 제도인건 맞습니다. 김대중 정부때부터 쭉 이어오고

    있는데요. 오히려 질 낮은 개발자를 양성할 뿐입니다.
    0
  • 성실이
    2012-11-20 12:23:40
    무료 교욱 실업자 대책 양성소의 교육 질이 낮은게 문제가 아닌가요?

    교육의 질을 높이는게 해결책일거 같은데 없애는 게 해결책이라니 당황스럽네요.

    무료교육에 무상급식을 대입해도 같은 맥락일거 같은데요. 정부급식의 민간급식에 비해 질 낮으니 없애자~~
    0
  • twinmoon
    776
    2012-11-20 12:24:12
    SW분야는 더 특수합니다.
    다른 기술분야야 전공자들 중심이고, 비전공자는 극소수인 반면, SW 분야는 비전공자 천지입니다.
    ====================================================
    이 부분에서 비전공자(또는 학원수료생)에 대한 차별이 느껴지는데요, 그러면 전공자는 어떻게 실력이 있음을 증명하는건가요?
    제 주변에는 비전공이신데도 IT책도 여럿 쓰고 인정받는 분들이 많은데, 그 분들이 그 KOSA로는 초급이라는 말도 안되는 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러면 이게 올바른 정책이였나요?
    분명 이득을 보시는 분들도 계시고 아닌 분들도 계실텐데요, 원래없던 정책이 생겨서 불이익을 보게 되었으니 원래대로 없어지는 것이 순리가 맞는게 아닐까요?
    대안없이 정책을 폐지했다고 하시던데, 그 대안이라는게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데 그 분들은 계속 피해를 입고 계신다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들이 파편화 되지 않고 서로의 입장을 잘 해아릴 줄 아는 그런 문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
  • 흰둥이
    2012-11-20 12:47:37
    옥희 개발자들의 최대의 단점이 뭔지 아세요...?

    모든 개발자가 SI/SM만 할꺼라고 단정짓는다는 것입니다.

    KOSA 등급제가 무의미한 이유...

    SI를 제외하면 KOSA 등급제는 무의미합니다. SI/SM 하는 회사나 KOSA 등급보고 사람쓰지 그외에 자체 서비스를 하는 곳은 그런거 안봅니다.

    구글, MS, 네이버, 다음등이 KOSA 등급보고 사람 뽑나요?

    KOSA 로 100년 경력 인정받아도... 아마 똑똑하고 개발잘하는 사람들로 뽑을겁니다.

    그게 KOSA 경력이 무의미한 이유입니다.

    단순히 공공기관 단가를 위한 제도를 없앤거 가지고 개발자들이 왜 싸워야하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KOSA는 처음부터 공공기관 프로젝트 발주시 참여하는 개발자 경력확인을 쉽게하기 위한 법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0
  • 제길슨
    527
    2012-11-20 12:55:23
    개발...그것도 SI개발이 무슨 전문직이라고
    의사, 변호사등과 비교를 하는지 ㅋㅋ
    0
  • sizers
    2012-11-20 13:04:33
    제길슨님//
    IT선진국에선 SW기술자들이 의사, 변호사 부럽지 않은 전문직의 대우를 받아요..
    눈높이를 좀 글로벌하게..

    성실이님//
    실업자대책 무료과정 할려면 의사과정, 변호사, 변리사, 간호사, 회계사, 세무사 등등 다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개발자들만 무료과정으로 주구장창 양성합니다. 왜겠습니까? 개발자들이 구심점이 없고 힘도 없으니까 그런거죠..
    ABAP개발자가 JAVA개발자보다 단가가 훨씬 높습니다. ABAP이 더 어렵고 전문적이라선가요? 만약 정부지원 무료과정으로 ABAP개발자들 양성하면 어떻게 될까요?
    0
  • agolta
    24
    2012-11-20 13:12:14
    sizers님//
    혹시 미국에서 이력서에 Engineer라고 적으면 소송들어오는 건 아시나요?
    미국에서 Engineer란 용어는 우리나라의 기사를 말하는 법적 용어입니다. SW기술자들이 전문직의 대우를 받는 이유는 그런 기술 등급제도가 철저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며, 심지어 기술 등급별로 업무영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기술 등급이 되지 않으면 그 업무를 하지 못하게끔요...

    구글이나 MS 같은 사기업 개발자 얘기는 논외로 하시죠... 우리나라도 사기업 개발자들은 기술등급과 상관없이 좋은 처우 받고 있습니다.
    대신 좋은 처우를 해주는 사기업은 기술등급이 문제가 아니라 학력, 토익, 적성등 다른 요소로 채용을 하니까요...
    0
  • spoeok
    1k
    2012-11-20 13:29:16
    전 코사때문에 아무런 피해도 보지 않았고 아무런 혜택도 보지 못했습니다.
    근데 그냥 왠지 나라가 인정해주는 중급기술자라고 하니까 뭔가 있어보이는? 기분이 들어서
    좀 좋긴 했었습니다.ㅎㅎ
    정보처리 기사자격증을 별거 없는것 취급 하는분들도 많은데 어쨌던 전 그 기사 자격증이라도
    나라에서 인정해주는 공인자격증이라 뭔가 하나있는듯해 좋긴 했어요~
    그런식으로 코사도 마찮가지로 나라에서 하는건데~ 하는맘에 좀 뿌듯 했던것도
    사실 입니다.
    근데 그게 유명무실화 되니.. -_-;;; 이거 뭐지? 뭔 나라에서 하는일이 이래?
    싶더군요.. 갑자기 있던 자격증이 없어진듯한 느낌?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지만 그래도 있는건데 뺐은 느낌이라 별로 좋지는 않더군요
    들인돈도 있는데;;;
    기사자격증도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분들 많을텐데 그래도 있는게 더 낫지 않나요?
    전 맘에 들지는 않았지만 뭐라도 있는게 낫다 생각 했는데 좀 안타깝긴 하더군요
    왜 없어진건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글쓴이분 말처럼 개발자를 위해서 그랬을것
    같지는 않네요~
    뭔가 하나 있다가 없어진 느낌..
    0
  • 흰둥이
    2012-11-20 13:32:32
    Agolta//

    논외로 한다는건 좀 그렇네요.

    자체 서비스나 프로덕트 만드는 개발자와 SI/SM 하는 개발자는 다른 개발자 일까요?

    꼭 자체 서비스나 프로덕트 만드는 회사가 구글/네이버/다음 같은 대기업만 있는 것은 아닐테니까요.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KOSA는 공공프로젝트 발주시 개발자 경력 확인을 쉽게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실력과 능력과 아무런 상관 없습니다.

    심지어 경력과도 별 상관 없습니다.

    KOSA 확인 등급은 단지 KOSA에서 요청한 확인서를 떼왔다는 확인일뿐...

    실제 그 사람에게 그러한 경력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는 말이죠.

    가령 제가 A 라는 회사에서 10년간 서버관리만 해왔는데... 코딩은 좀 할 줄 알고, 개발자로 일하고 싶습니다. 근데 회사 사장이 삼촌입니다. 그렇다면 사장인 삼촌이 조카를 위해 경력확인서 한장 떼주는건 문제도 안될겁니다.

    그럼 이 KOSA 경력확인 10년 의 개발자가 진짜 고급 개발자 일까요? 물론 서버관리에 개발까지 할줄 아니 신입보다는 나을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진짜 고급 개발자는 아니죠.

    물론 가정한 얘기지만...

    이처럼 불완전한 제도를 마치 절대적인 경력인증의 기준이 되는냥 치켜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걸로 개발자의 권익이 보호된다거나 그런거 전혀 없습니다.

    애시당초 공공기관이 발주 프로젝트 참가한 개발자 경력확인(SI 회사가 가짜 경력 개발자 넣을까봐)을 위한 법이 어떻게 개발자의 권익을 보호한다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0
  • sizers
    2012-11-20 13:32:58
    Agolta님//
    저는 미국에서 engineer라는 자격을 어떻게 취득하는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경력+학력으로 하지는 않을거 같네요.. 단순히 기사나 기술사같은 자격증을 가지고 우대하는거면 찬성입니다. 말도안되는 기준 내세워서 10년차 기술자를 초급이라고 갖다 붙이는 등급제도라면 없는것이 국익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IT선진국들은 SW기술자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합니다. 우리나라처럼 무료과정으로 무분별 양성해서 사내하청 비정규직으로 만들어서 적절히 써먹고 버리지 않죠.. 국내 IT인력은 대부분 계열사나 하청업체나 사내하청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데 이건 IT정책이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 것입니다.
    0
  • cynicjj
    1k
    2012-11-20 13:55:47
    미국에서 이력서에 Engineer라고 적으면 소송 들어온다니 믿기지가 않네요.
    볼 만한 자료가 있나요?
    0
  • agolta
    24
    2012-11-20 14:04:51
    sizers님//
    미국 일본 얘기를 하시길래 당연히 미국 Engineer 자격자가 전문가로 우대받는 얘긴 줄 알았습니다.
    미국 Engineer는 우리나라의 기사와 같은 자격이고, 다른점은 시험 자격이 인증받은 공학교육을 받은 해당분야 전공자여야 한다는 점이죠...
    이부분때문에 우리나라 SW 기술등급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이 많았고, 전공에 상관없이 아무나 볼수 있었던 정보처리 기사를 관련 전공학과 졸업자로 제한했던 겁니다.(대신 비전공자는 실무경력 2년 추가가 필요했던 거구요...)
    그리고 기사 자격이 없어도 시간만 지나면 중급이 될 수 있었던 것을 기사 없이 중급이 될 수 없도록 바꿨던 것이고요...(그래도 비전공자가 중급이 될 수 있다는 길이 있는 것만으로 미국보다 덜 빡센 내용입니다.)

    흰둥이님//
    기술자 등급은 물론 공공에서 우선 적용하기 위함이지만, 다른 나라의 사례도 공공을 포함 금융, 일반 제조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Engineer도 공공발주에서 의무적으로 적용되지만 금융이나 일반 대기업도 Engineer 기술등급을 그만큼 신뢰하고 우대합니다.
    물론 기술등급과 실제 개발 실력의 관계는 영원한 숙제이지만 그래도 있는 제도를 보완하는 것이 실제 개발실력과 상관없으니 없애자보다 낫다는 것이죠...

    그리고 10년차 개발자가 초급기술자인 상황은 저도 모르겠네요... 2009년 그렇게 기술등급 신고한다고 난리쳤을 때 기존 경력 개발자에 대한 유지/변경 정책은 있었던 것으로 기억나는데요?
    0
  • 흰둥이
    2012-11-20 14:32:47
    Agolta//

    등급제가 예를 드신 미국처럼 신뢰하고 우대받는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그닥 쓸모없는 것이라 봅니다.

    지금도 가끔 고급개발자가 고급찾는 곳이 없거나 맘에 안든다고 중급단가 받고 중급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거나 공급이 우위에 있지 않은 이상 또한 이공계를 천대하는 한국에서 맞지 않는 정책입니다.

    요즘 애들이 이공계를 얼마나 기피하면 이공계 가라고 공익광고를 할까요?
    0
  • ghrod
    1k
    2012-11-20 15:53:59
    kosa폐지 찬성론자들의 이유는 하나입니다.
    본인이 자격이 안되는데 말빨이나 이력서 뻥튀기로 이득보거나...
    나중에 학력따고 그 학력을 예전경력까지 100% 소급적용해달라는 억지...
    여기서 거친 언행으로 kosa폐지주장하는 특정한 분이 계신데, 그분도 나중에 야간대학원
    나온걸로 알고 있는데요. 대학원나왔으니 기존경력 전부를 소급해서 고급 특급 해달라고 억지 부리기 좋으니 등급제 폐지를 주장하는 겁니다.
    0
  • impish78
    1k
    2012-11-20 17:23:50
    명견시바님//
    100% 동감 합니다.
    말끝마다 애국이니.. 추후 10년 100년후의 대한민국 IT를 위한다느니..
    아휴.. 정말 10년후에 본인이 쓴 글을 보면 얼마나 부끄러운지 그때는 알게 되겠죠..
    아무개씨..
    0
  • agolta
    24
    2012-11-20 17:48:59
    앞으로 결과는 뻔합니다. 이미 건설사들이 그랬으니까요...
    갑과 을이 계약할 때 등급별 노임단가 적용 안합니다. 그 얘기는 평균 인건비로 퉁쳐서 계약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을 사장은 직원들 연봉 후려칠겁니다. 특급이고, 고급이고 이제는 다 초급입니다.
    프리랜서들? 다 초급단가로 계약해야 합니다. 을 사장이 고급이나 특급 인건비 절대 안줍니다.
    이제 고급/특급 단가 받을 기준도 없고, 근거도 없습니다. 싸울 힘도 없습니다.

    을 사장님들이 제일 싫어하는 사람은 프리랜서입니다. 자기 직원들 사기도 꺽고 높은 연봉을 받으니까요. 지네 직원 연봉 올려줄 생각은 절대 안합니다.

    이런 현상은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연봉 인하로 이어질 겁니다.
    솔루션 개발자는 괜찮을 것 같나요?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연봉 인하 속에서? 사용자가 우위인 환경에서?
    아. 제가 소설쓰는거 아닙니다. 건설직종에서 일어났던 일입니다.

    심지어 7시 인력시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급 3명, 고급 2명 !!! 이렇게 부르지 않고요. 개발자 5명...
    이렇게 부를겁니다.

    명견시바님께서 말씀하신 야간대학원 나오시고 기존 경력 소급 못받으신 분들...
    똑같습니다. 앞으로 등급별로 구분하지 않고 모두 그냥 "개발자"입니다.

    IT 노조니 어쩌니... 엉뚱한 데 힘쓰지 말고 사용자 세력과 맞서는 이런 일에 열심히 대항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전문가 우대는 커녕 싸그리 초급개발자화 시키는 이런 일이 생기니 앞길이 캄캄해지는군요...

    심심하신 분들 건설, 토목분야 특,고급기술자 및 특,고급 감리원 채용 싸이트에 가보세요...

    기가 막히실 겁니다...
    0
  • croco21
    673
    2012-11-20 18:30:13
    사단 사령부 정훈처 관리 항목에 보면 전쟁시 주요 보호인물에 각 지역의 대학총장 및 인물목록이 있죠

    국가에서 전문적인력에 대한 관리를 하겠다는 것이라면 동의합니다.

    하지만 단지 SI, SM 단가를 산정하기 위한 것이라면 동의하기 어렵네요.

    소프트웨어 등급제에 관심이 없어서 정확한 내용은 모릅니다만 경력을 관리하고 재교육등의 프로세스가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건설의 경우 이러했으니 소프트웨어도 이러할 것이다라는 섣부른 예단도 맞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등급을 인정못받아서 그렇다고 일방적인 매도를 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찬성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보다 존중받아 SI, SM 뿐만 아니라 고급인재관리라는 차원으로 승화되었으면 합니다.

    융합의 시대라고 합니다.

    학부때 어설프게 전공한 사람보다 어깨너머로 배웠지만 훌륭한 장인정신을 가진 많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여기에 계시는 분들은 어떤 이유에서든지 자신의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하여 보기 좋습니다.

    감기조심하세요.
    0
  • cgszero
    285
    2012-11-20 22:24:30
    후배고 뭐고 애기들 많으신데 페지되는게 당연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실력과 경력이 비례한다고 생각되는지요?
    실력의 검증을 경력으로만 한다면 이것은 버티면 월급이 늘어나는 사람들만 늘어나게 될것입니다.
    이제도는 의미가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니더라도 세부적으로 평가할수 있는 항목으로 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후배들에게는 실력에 비례해서 급여가 지급되는 환경이 필요한것이지 시간에 비례해서 급여가 지급되는 환경을 주는 건 아닌거 같습니다.
    0
  • dhc97
    21
    2012-12-27 23:03:27
    현실적으로 폐지론자들중에는 비전공자나 기사 자격증 없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자격증하나로 판단하는건 너무 모순적이죠...

    그런데 노임단가는 왜 없앤건지 모르겠네요..
    최소한의 보장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이젠 어떤 기준으로 단가를 책정할지 궁금하네요...

    그동안에도 고급이 중급단가 받고 일하던분들 많던데...

    프리랜서의 경우는 공공빼고는 대부분 연차로 등급을 매기더라구요..
    물론 일 잘 못하면 바로 cancel하니까 문제는 없을듯 하지만
    단가 기준이 모호해집니다. 매년 조금씩 오르는 단가를 보면서 비현실적인 기대감 가졌는데
    그것마져 없다면...

    이제는 스스로 단가를 매기셔야 겠죠... 많이 주면 많이 받고
    조금주면 안하면 되고 ㅎㅎㅎ

    암튼 수정 보완했으면 했는데 귀찮아서 인지 폐지해버렸네요
    특별한 대안도 없이 알아서 하라고 하다닛...


    0
  • jubhak
    6
    2014-09-18 14:25:49
    H1B 비자 스폰 받고 지원 할 때 엔지니어 넣어도 전혀 문제 없이 서류 통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도 그게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아무튼 좋다/나쁘다 의견이 갈리는 것 같은데, 결과는 같을 것 같습니다.

    채용자 입장에서는 등급 보다 개발 잘 하는 사람이 필요하고, 등급제 자격 기준 있는 곳에서는 정도의 필요 조건 정도.

    어떤 상황이든 필요한 개발에 제일 잘하는 사람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경력이든 경력등급이든 참고 지표, 좀 더 영향이 있다면 참여 조건 정도라 생각합니다.

    지표가 폐지된게 보유 자격증 효력이 사라진 것 보다 파급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돈을 낮게 주려고 하는 사람들이 악용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지요.

    즉 가치를 산출한다면 지표가 먼저 아니고 실력이 먼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권브이 만드는데 태권브이 잘 만드는 사람만 필요하고
    그 사람을 선별하는 것은 실력을 검증할 방법이 먼저고 등급은 부가적 참고 자료.

    그러나 탄생 배경부터 두서 없고 취지가 불분명하고 등급 근거도 명확하지 않고,
    등급제를 두고 더 획기적인 품질에 기여했다고 보기에는 과거와 별반 차이 없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개발자 복지나 급여 수준에 유리하게 반영했다고 보기에도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비전공자가 혜택을 보는 것고, 전공자가 불리한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무엇 보다 정상적인 이력 관리로 볼 수 있는 근거로 보기에 편법이 난무하고 오류가 많아 잘 폐지되었다고 봅니다.

    등급 산정하기 위한 근거로 수집하는 것들이 오류가 많습니다. 정상적이지 않는 것이 경력이 되고 정말 일한 내용이 경력이 되지 않고.. 하는 등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봅니다.
    극단적으로 20년 프리랜서 경우 무지 불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종이 하나 달랑 가지고 쉽게 등급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하려면 제대로 해야죠. 그러나 그 근거 구조가 제대로 만들어 질수 없습니다.
    이걸로 개발자를 권리를 보장하고 품질 관리한다는 것 자체가 오버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참고만 해야죠.
    그게 중요한 결정에 기준이 되면 안될 것 같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