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살구
1k
2012-07-05 10:15:11
14
2879

기획자 한다는 말이...


이번에 사내에서 아프리?,짱라이? 와 같은 인터넷 방송

웹, 앱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근데...

웹쪽 기획서는 어찌 봐줄만 하겠는데...

앱쪽 기획서를 받았는데...
위의 두 아프 와 짱 의 앱을 참고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쩝~! 근데...
이건 기획이라기 보다는 모방에 가깝더군요~!

뭐~! 어차피 목적이 같은 앱이기에 별 차이는 없는게 당연하겠지 하고
쭉~~~ 봤습니다.

보다가.. 이런 서비스를 우리 회사에서 제공하나 싶어서...
이상해서 기획자에게 이것 저것 물어보니...

" 아프?? 그거 봐바 거기에도 그거 있어~!"
" 나도 몰라~! 저기 있으니 그냥 따라 했어" (농담하듯이..)

이렇게 대답하는겁니다~!

확~~~ 짜증이...

물론 저도 개발 할때 구글에 있는 소스 가져다 쓰고
소스 수정해서 쓰다보면 에러없이 돌아가면
소스 내용을 잘 몰라도 그냥 사용 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근데... 기획은 그러면 안되지 않나요?
"그런 기획이면 나도 하겠다" 라는 말이 턱 밑까지 올라 왔습니다만...

"그런 코딩이면 오픈 소스보면서 나도 하겠다"라는 말을
개발자가 듣기 싫어하는걸 알기에.. 꾹~ 참았습니다.

그냥 장마 시작하는 아침...
플젝 시작이 막막해서 헛소리좀 했습니다.
0
0
  • 댓글 14

  • Q u i c K
    2k
    2012-07-05 10:31:32
    그래서 전 제가 기획합니다 -_-
    -1
  • 머슴.
    721
    2012-07-05 10:35:22
    위에분/ 한수 배웁니다,,,,,
    0
  • kwh3533
    374
    2012-07-05 10:36:08
    SI 프리시작한지 1년가까지 되지만 지금까지 격어왔던 것을 종합해보면

    정말 영업과 컨설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장이나 이사 부장이 영업해서

    수주한 프로젝트들은 정말 헬로 가는 경우가 많았고 지금 하는 프로젝트는

    컨설팅을 하고 거기서 도출된것만 개발을 하니 야근도 없다시피하고 완전좋네요

    아 무조건 컨설팅만 하면 헬이지만 역시 영업과 컨설팅은 석박사들이 해야되는거 같더군요

    짜를건 확실히 짜르고 될건 되고 뭐랄까 개발은 잘 모르는데 방법론에 확실히 대입하여

    컨설팅을 하니 개발도 편하고 나중에 딴말도 없고 완전좋습니다.

    닉이 아니라 id가 노출되서 삭제하고 다시 씁니다.
    0
  • kknn123
    776
    2012-07-05 10:44:36
    ㅎㅎㅎ 딜러이트나 아비엠 컨설팅해서 핼로가는것을 못보셨군요 ...하도당해서 컨설팅하고못 도망가게구현까지 시켰단....
    0
  • 호박이
    2012-07-05 10:44:44
    중요한건 개발일정과 MM 그리고, 구현능력을 고려한 기획이 되어야 하는데,

    무조건 좋아보이는 것들만 끼워넣는 묻지마 기획이 문제죠.

    엔지니어가 힘을 키워야 됩니다. 기획이나 마케팅이 와서 굽신굽신 물어보면서

    고객에게 피드백만 해주는 역할을 하도록 찍소리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안되는 건 개발 회의에서 강력히 주장하고,

    개발중 문제가 생기면 누가 책임질거냐는 주장에 "밤새서 하면 되겠네"

    같은 소리가 나오면 "당신이 하라" 는 얘기를 해주어야죠.

    이 모든건 자신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이 전제되어야 하고요.


    제가 종종 쓰는 방법은 고객에게서 영업에게 오는 메일을 보고 있다가

    기술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책을 다이렉트로 제시해버리는 것.

    아, 이사람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심어주어야.

    엔지니어가 짱먹는 사회를 기원합니다.
    0
  • kwh3533
    374
    2012-07-05 10:45:57
    호박이/ 그렇죠 당연히 그래야됩니다.

    개발자 의견도 물어보지 않고 무조건 따왔으니 하라는 정말 쓰래기같은 마인드죠

    거짐 그런일이 일어나는건 기획의 무능력함이 엄청크죠

    전에 회사에선 이거 바뀌었는데 오늘까지 해 이러면 군말없이 할때가 있었죠

    어느순간부터 너무 짜증나서 오늘까지 못한다고 매일 새벽에 퇴근하는데 못한다고

    한마디하고 안했더니 사장이란 작자 화는 않냈지만 태도가 싹바뀌더군요
    -1
  • Q u i c K
    2k
    2012-07-05 11:02:06
    호박이 // 엔지니어가 힘을 키워야 하는건 동감입니다.
    약간 다른 부분은, 연차가 쌓여 팀을 리드할 정도가 되면
    엔지니어가 기술부문, 기획부문의 비즈니스 관점에서 전체 흐름을 아우를 수 있는 통찰력과 그에 뒷받침 되는 실력이 받쳐줘서 사내(혹은 프로젝트내) 업무의 R&R를 조정할 수 있어야 이상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그런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도, 권한을 주는 회사도 별로 못봤다는게 문제겠네요.
    0
  • kknn123
    776
    2012-07-05 11:11:55
    기술로 승부하는회사는 가능할지몰라도 ... Ba에 종속되게 되어있습니다 . 잡스전기를 읽으시면 생각이좀 변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1
  • 누리
    1k
    2012-07-05 11:21:04
    내가 잘낫다는 마인드가 아니라,

    다같이 해야한다는 마인드는 여전하지만,

    그렇다고 난 옳고 남은 그릇되다란건 더더욱 아니고,

    아전인수가 안되게

    정말 냉정하게 생각하고, 몇번을 다시 생각해도..

    우리나라 기획자중에 99%는 사기꾼에 허접하다라는 결론만 나오는건 왜일까요?..

    정치꾼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ㅠ

    혹시 주위에 능력있는(말과 교묘함으로만 능력을 발휘하고 자리 보존하는 게 아닌 정말 일적으로 능력있는) 기획자분 보신분 있으신가요?..
    -1
  • Sizers
    2012-07-05 11:22:17
    기획자는 기술을 잘 모릅니다.
    특정기획안애 나왔을때 기술적인 서포트를 해주는 것이 기술자의 몫입니다
    설계까지 다 나오면 코딩만 하겠다는 마인드는 스스로의 가치를 코더로 전락시키는
    경우라 봅니다
    1
  • 누리
    1k
    2012-07-05 11:31:11
    Sizers // 기술적인 서포트를 해주는것이 기술자의 몫 이란 의견에 대해서,

    절대적으로 공감하며,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왔고 실천해왔습니다만,

    현실적으론 의문이 들고, 서서히 포기하게 되는 사유가..

    일을 하다보면 서포트가 아니라 (주)가 되어 버리는 현실때문입니다.

    그래서 기획자중에 99%는 사기꾼에 허접하다라고 말하는 것이구요.

    서포트를 해주면 기획자가 다시 재설계를 하고 기획을 해야하는데,

    이건 뭐 초기안만 내놓고 계속 해서 헛다리만 짚어대고 자기의견을 따라야 한다는 식의

    기획자가 대부분이다보니, 개발단계에서 다시 재설계를 개발자(PL역이나, 개발팀에서 고경력자 위주로)가 하는경우가 대부분 아니던가요?.

    거기까진 좋습니다. 뭐 다시 재설계를 하는것도, 나름 재미있고 가치있으니깐요..

    근데 여기서 재설계나 (주)가 되어버린 서포트에 대한 시간적, 대우적 예우가 사라져버리니 말이죠..

    재설계한다고 시간 더 주거나, 대우를 더 해주진 않잖아요.

    기획외에 개발기간은 정해져 있고.(1년플젝인 경우, 기획,분석,설계 기간이 7~8개월,구현기간이 3~4개월 테스트기간 0~1개월이지 않나요?ㅋ)

    그 짧은 개발기간에 앞의 것을 다시 재설계하고 개발하는것. 그러니 개발자만 죽어나는것이죠.

    그래서 요즘 저도 설계엔 손놓고 그냥 기존 설계대로 코딩만 해주다 빠지는게 속편하다라고 생각하고 서서히 그렇게 변하고 있네요.
    0
  • rurouni
    750
    2012-07-05 12:46:11
    업무중심의 개발과 다른 컨텐츠중심의 개발에서의 개발자 위치는
    기획자의 홈페이지를 만들어주는 거죠.
    그래서 이런 곳의 플젝은 안가요.~
    0
  • 아스키
    10k
    2012-07-05 20:22:34
    사내 인프라용으로 사용한다면 그냥 넘어가세요~~~ 판매목적으로 만들어진다면 문제가 달라지니깐요~~!!!
    0
  • 팀인터페이스
    481
    2020-01-08 14:50:49

    개발은 기획에게 너무 디테일한 개발지식을 물어보면 안되고 기획도 마찬가지이구요 디자이너도 마찬가지이구요 퍼블리셔도 마찬가지이구요 전부 다 마찬가지에요 물론 어느정도는 알고있어야 하구요 

    디테일이 문제에요 그놈의 디테일 모른다고 일못한다고 치부하는 놈들이 문제죠~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