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u
56k
2010-01-19 02:14:07
112
9866

[댓글 설문 이벤트]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최후의 승자는 누가될까?


이벤트 기간 : 1월 19일~1월 31일
당첨자 수 : 20명(각각 아이폰, 안드로이드 10권씩 총 20권, 랜덤발송)

youngjin books iPhoneandroidYoungjin Home
0
  • 댓글 112

  • zealler
    894
    2010-01-19 02:55:46
    안드로이드폰이 승자가 될거라 봅니다.
    이유는 여타 기술에 대한 개방성에서 앞서기 때문에..

    그런데 댓글 여기다 다는거 맞나요?
  • kenu
    56k
    2010-01-19 07:26:34
    찔러야// 넵. 맞습니다.
  • newyyg
    331
    2010-01-19 07:50:31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IT 기기 및 가전제품에도 적용 된 모습을 보니
    아이폰 플랫폼에 비해 엄청난 발전이 될 꺼라 생각합니다.
    즉, 일상 생활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모든 가전제품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탑재가 될 수 있다는 말이구요. 전자렌지, 세탁기등에 안드로이드 들어간 모습이
    멋져 보였습니다^^
  • 크르릉
    2k
    2010-01-19 08:15:33
    발전가능성과 개발환경이 우선시 될거 같습니다.
    좀더 보편적으로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게 안드로이드 폰 같습니다.
    또한 피터님 말씀처럼 여러 하드웨어의 적용등 좀더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 합니다.
    추후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보다 많은 개발자와 연구가들이 있는 쪽이 보다
    생산성과 기능에서 앞서 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reperion
    788
    2010-01-19 08:45:42
    아이폰 40% 안드로이드 60%..
    안드로이드는 단말기 종류가 많아서 사용자가 고를 수 있고..
    아이폰은 애플에서만 내놓기 때문에 단말기가 제한적이네요.

    애플제품이 개발 환경 따지고 그래서 지금에 올라온건 아니니..
    구글에서도 안드로이드 마켓을 그다지 홍보 하지도 않고..

    아무튼 안드로이드의 근소한 우세를 점쳐 봅니다. ㅋ
  • oldfox
    899
    2010-01-19 08:54:55
    전 우선은 아이폰에 한표 손들어 봅니다.
    이유는 단순히 주변에 아이폰은 다 들고 있어도 구글폰은 아무도 없다는...
    참고로 일본 ^^;;
  • kth8418
    3
    2010-01-19 08:56:54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폰의 우세로 끝날거 같습니다.
    아이폰은 페쇄적이고 맥에서나 개발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아무래도 좀 더 개방적이고 쉽게 개발이 가능할거 같네요.
    여태야 경쟁자가 없는 아이폰이 매우 강세였지만 이제 안드로이드가 나오고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아이폰을 따라잡을 거라고 봅니다.
  • klykly
    98
    2010-01-19 09:05:24
    앞도적인 안드로이드 우세!!
  • ahrocksil
    45
    2010-01-19 09:09:29
    최후의 승자는 점치기 힘들지만, 안드로이드 폰이 많이 보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만든 프로그램을 넣어서 다니고 싶거든요.
  • 흰둥이
    2010-01-19 09:10:45
    "최후의 승자"란 개념이 판매대수나 널리 퍼지는것을 의미한다면... 그야 안드로이드겠죠.

    애플은 애플 혼자 만들고, 위에 언급하신대로 맥에서만 개발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는 현재 모토롤라, HTC 가 생산중이고, LG/삼성 또한 개발의지를 내비치고 있죠. 아마 전세계적으로는 안드로이드가 더 많이 퍼질듯합니다. 또한 개발환경 또한 플랫폼을 따지지 않으니... 아무래도 안드로이드가 "최후의 승자"가 되겠죠.

    하지만 그동안 맥과 아이팟이 그러했듯 애플 매니아나 디자인을 우선시하는 분들은 애플을 계속 쓸겁니다.

    그런면에서 보면 "최후의 승자"라는 표현보다는 안드로이드는 좀 더 "범용적인 휴대폰"이 될테고, 아이폰은 매니아 및 젊은층, 통신비에 여유있는 사람들이 쓰는 "특화된 휴대폰"이 되겠죠.
  • headiron
    53
    2010-01-19 09:13:53
    전 아이폰에 한표 들어 줍니다.
    갠적으로는 아이폰 장점은 S/W+H/W가 한 회사 내에서 통제가 되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쉽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되겠죠.
    그리고 애플 특유의 감감적인 디자인은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어필할 만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hiongun
    122
    2010-01-19 09:18:35
    좀 쌩뚱맞게 들릴 지 모르겠지만, WM7도 결코 안드로이드/아이폰에 뒤지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부를 축적한 M$의 이력으로 봤을 때... 대략 25% ~ 35%로 매우 어중간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결국 세개 모두 박빙세를 유지하며 남는다에 한표 겁니다. 세개 모두 크리티컬 매스를 이룰만큼 충분한 사용자를 확보하기 때문에, 어느 시장으로 가도, 개인적으로는 대박이 있을 수 있을 겁니다. 회사를 위해서 일한다면, 세개 모두 지원해야 하므로 모바일 개발자에게는 지옥이 될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 ycoplusone
    149
    2010-01-19 09:23:03
    아이폰이 될것 같습니다 이유는 시장을 선점했다는 것을 들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전 만약 당첨 안드로이드 서적으로 ..
  • hiongun
    122
    2010-01-19 09:24:23
    글구... 아이폰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안드로이드의 개방성/확장성은 시장 점유율과 무관함을 아셔야 합니다. 희망사항일 뿐이고, 현실은 훨씬 잔혹한 것이 사실입니다. 감각적인 맥, 개방성의 리눅스, 욕들어 먹기만 하던 윈도우 중에서 누가 세상을 지배하는가는... 사실 마케팅과 협력체제 구축 능력에 따라 좌우 됩니다. 특히 협력체제 구축이 중요한데, M$가 돈으로 SKT, 삼성 같은 회사를 충분히 움직일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이나 성공은 디자인/개방성과 전혀 무관하다는 사실...
  • rogan_son
    257
    2010-01-19 09:25:07
    안드로이드폰에 한표요..
    개방형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것은 막을수가 없죠.
  • imkh
    1k
    2010-01-19 09:26:34
    뭐~!개방성이라는게 그래도 선도하는 기업이 있어야 하는데 안드로이드를 만드는 구글에서는 아직 킬러 제품을 못내놓는 상황이라 만약 대박 아이템을 제대로 내 놓는다면 안드로이드에 한표! 그냥 이렇게 흘러간다면 아이폰에 한표!
  • attraction38
    6
    2010-01-19 09:28:26
    전 안드로이드폰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아이폰 매니아들이 많이 있지만 전방위적으로 시장을 형성하는 Google이 있기에
    안드로이드폰이 곧 대세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Apple같은 회사가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으니깐요.
    야후 등이 있어도 Google이 나오는 것처럼, Apple이 있어도 그것을 능가하는 회사가
    하나 정도는 나오지 않겠습니까?
  • hopeland
    4
    2010-01-19 09:32:46
    안드로이드에 한표 날립니다. 위에 모두들 설명을 잘해주셔서 ㅎㅎ 별로 할말이 없어요 ㅡㅡ;
    아이폰이 선점했고 아주 뛰어나긴하지만 안드로이드는 워낙 다양한 업체에서 만들어주는데다 라이센스 조건이 애플보다 좋아서 업체들이 많이 밀어줄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이란 회사를 사람들이 제법 괜찮게 생각하고 있기도 한것 같구요.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폰이 망한다는 아닐것 같아요.
    자기 영역은 잘~ 지키고 있을듯합니다~!

    당첨되면 안드로이드 책으로 ^^
  • jjuno21
    150
    2010-01-19 09:33:32
    아이폰에 한표 던집니다~~

    비록 단일 제품이긴하지만

    애플이 4분기 실적에서 맥 2백6십만대, 아이팟 천1백만대, 그리고 아이폰을 6백9십만대 가량 판매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동분기에 백십만대 정도 반매한거에 비하면 거의
    6배 정도 된다고 하네요

    점점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고 이미 쌓여있는 수만은 어플들 그리고 이번에 4세대가 또나오지 안습니까 아직도 삼성이나 엘지에서 아이폰터치감 등등을
    따라잡지 못하는데 4세대 나오면 더벌어 질꺼 같기도 하고 ^^;;

    애플빠는 아닌데 칭찬만 쓰네요 어쨰든 아이폰입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쓰고 있거든요 ㅎㅎ
  • tgttkhw
    16
    2010-01-19 09:40:07
    저도 안드로이드에 한표~
    이유는 다른분들이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

    당장은 아이폰의 대세가 이어지겠지만.. 점점 역전되지않을까요?..
  • nonpuritan
    2
    2010-01-19 09:42:53
    현재, 아이폰의 기세가 만만친 않은데, 훗날 안드로이드가 아이폰과 대등한 위치에서 우열을 가리기 쉽지 않을듯 합니다. 서로 병행성장을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입니다. 약간 안드로이드쪽으로 기우는건 사실입니다만... ^^
  • 닭다리에서소주한잔
    1k
    2010-01-19 09:46:17
    저는 아이폰에 한표 던져봅니다.
    주위에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사람도 개발 하는 사람도 없어서 뭐가 모른지 모르겠고
    아이폰을 워낙 많이 쓰다 보니 괜히 더 땡기네요...
    뭐 어찌 될지는 모르겠지만...
  • kstds
    -8
    2010-01-19 09:47:09
    전 안드로이드에 한표 던집니다^^
    여러 업체에서 다양한 기기가 곧 마구마구 쏠아질테니까요~
    2-3년 안에 안드로이드 진영이 대세가 되지 않을까요~
  • isokum
    2
    2010-01-19 09:47:19
    업무용으로는 안드로이드, 놀이감으로는 아이폰으로 확연히 시장이 나뉠것 같습니다.
    WM은 지금 장악하고 있는 기업시장의 대부분을 안드로이드에게 내어줄것 같네요. Java 만큼 개발자 인프라가 풍부한 곳이 없이니 이는 거의 확정적이라 볼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지금과 같이 혁신적인 디자인과 UI, 잘 갖춰진 아이툰즈(앱스토어)로 개인사용자를 붙잡아 둘 것 같네요. 결국 아이폰은 엔터테이먼트 기기가 될 가능성이 농후.

    결국, 박빙이라고 할 수 있을듯.
  • rcnboys
    157
    2010-01-19 09:48:29
    안드로이드에 한표!
    그 이유는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겁니다.
    가전제품에 적용된다는 이야기는 홈네크워킹이 된다는 이야기인데,
    만약에 안드로이드가 이를 선점한다면 시장 규모는 상상을 초월 할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도 가스, 보일러, 전기, 가전제품등 인터넷으로 컨트롤을 할 수가 있는데
    핸드폰으로 홈컨트롤을 한다면? 그게 안드로이드폰이라면?
    이런거 말고도 엄청나게 많겠죠... 기대됩니다.
  • eww1212
    923
    2010-01-19 09:48:46
    전 아이폰...
    안드로이드는 윈도우모바일꼴 날거 같아요...
  • rockdoli
    104
    2010-01-19 09:50:16
    개인적으로는 안드로이드가 뻗어나가길 바라지만 현상황에서 예상해 본다면 아이폰이 더 우세할듯 합니다.
    원플랫폼, 원하드웨어라는 장점은 개발자로써 무시할 수 없고 이미 많은 것들이 아이폰을 중심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가 상황을 뒤집으려면 정말 큰거 한방이 필요할듯 합니다.
  • sdreem
    123
    2010-01-19 10:02:22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으셨지만...안드로이드의 발전 가능성은 자바의 발전 과정만 봐도 알수 있을거 같습니다. 많은 개발자가 개발한다는 시너지는 한회사의 독점으론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 lunar7281
    4
    2010-01-19 10:09:27
    위의 많은 분들이 좋은 글을 올리셔서 이미 올릴 만한 글도 없는 듯 합니다 ^^;

    애플의 아이폰 기반 생태계는 폐쇄적이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기반은 개방적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데, 저는 그래서 폐쇄적인게 왜 나쁜 것인지 아직까지 잘 모르겠습니다. 폐쇄적인 플랫폼 덕분에 개발자는 개발->디버깅->릴리즈 과정이 효율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SKVM 관련 어플리케이션 제작시에 수많은 단말기의 호환성 테스트를 했던 것을 생각해 보면...이건 정말 천국인듯) 또한 iTunes 를 거쳐가는 폐쇄적인 플랫폼 덕분에 사용자도 오히려 다른 생각 할 것 없이 iTunes 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게 되었다고도 보여지구요. 폐쇄적이라서 나쁘다는 말은 하지만 실제로 불이익을 받는 사람이 도대체 누구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런 폐쇄적인 생태계 기반을 잘 다져놓은 후에 이어질 수 있는 독점 횡포도 무시할 수 없겠습니다만(우리가 주는 것만 써!! 우리가 내놓은것만 사!! 따위) 그래서 더더욱 안드로이드 폰이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구요...

    즉 구글 안드로이드 폰이 승리하려면 오히려 초창기에는 구글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기존 구글의 입장이었던 '하드웨어는 만들지 않겠다' 라는 금기를 스스로 깨고 넥서스 원을 내 놓은 것을 보면 구글에서도 단순 개방 플랫폼만 제공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 같습니다. 저는 여기서 좀 더 나아가 iTunes 같은 소비자와 개발자와 공급자를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무엇인가를 구글이 제공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폐쇄적이라는 말을 듣는 한이 있더라도요.

    글을 적다 보니 정작 질문에는 대답을 하지 않았네요. -_-;

    제 생각에는 지금 상황이라면 아이폰의 우세가 점쳐질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가 아무리 개방성을 필두로 많은 제조사에서 안드로이드폰을 내 놓는다고 해 봤자 아직까지는 Windows Mobile 의 답습판 이상은 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같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이라 하더라도 하드웨어의 차이에서 오는 호환성 문제 역시 잠재적인 문제로 등장할 수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애플의 아이폰 출시 주기는 1년입니다. 핸드폰의 경우 아무리 많은 제조사에서 안드로이드 폰을 내놓아 봐야 보통 약정에 할부 걸어 구매하면 1년~2년정도는 기기 변경할 생각을 하지 않고 고대~~로 쓰는게 보통인 것을 감안하면 애플의 1년 단위 아이폰 출시 기간은 안드로이드의 개방 플랫폼에 충분히 맞설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바램과는 다르지만...애플 승! 이 점쳐질 듯 합니다.
  • rheehot
    4
    2010-01-19 10:27:29
    제 생각으로는 앱스토어 때문에... 아이폰 일단 승으로 생각됩니다. 역시 초반 기선제압이 중요하니까요 울 나라에서는 이미 2년 동안에 묶인 사람들이 많으니까 어쩔 수 없을 듯 합니다. ^^
  • byurynet
    82
    2010-01-19 10:29:15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누가 더 대세라고 말하긴 좀 어렵다고 봅니다.
    현재 선두 주자가 아이폰으로 수많은 수익창출과 광고로 인해 많은 개발자가
    아이폰 개발을 너도나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비록 안드로이드폰이 늦게 시작은 했지만 곧 내년 상반기쯤엔 아이폰과 대등한
    애플리케이션이 나올거라 생각듭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폰이 올해의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이나 대등한 입지에서 성장해 나갈거라고 점쳐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좀 더 첨가한다면 구글의 인터넷 창의성과 안드로이드폰의 결합으로 아이폰에 없는 참신한 어플이 나오고 수많은 안드로이드폰 개발자가 그것을 개발할거라 생각합니다.

    * 참고로 개고기는 개발자 고통 나누기 입니다.(어감이 좀 별로죠^^;)
  • harmonylsw
    72
    2010-01-19 10:53:31
    우리나라에선 아이폰이 안드로이드보단 조금 더 성공할것 같습니다...
    아이팟에서부터 아이폰까지 애플사의 인지도가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이되요..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나온다고하지만...웹검색포털 사이트로만..사람들이 생각하지 it기기로써의 얼마나 좋은 기기가 나올지를 크게..기대하지않을듯 합니다...인지도가 아무래도 낮아서 좀...
    하지만 자바신입..개발자인 저로써는 안드로이드가 자바기반이라고들었습니다만..
    안드로이드가 성공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 lsrcorial
    2
    2010-01-19 11:13:44
    저는 아이폰의 승리를 예상합니다.

    폐쇠적이라는 아이폰의 특성은 집중도를 향상시켜 준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가 나올때만 해도 머지않아.. Windows를 잡을거라는 예상들도 많았습니다만..
    현실은 수 많은 배포판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아이폰의 성공에는 임팩트가 확실했는데
    안드로이드의 경우 그럴수 있을지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아이폰을 잡을 가능성이 있는 것은
    역시 안드로이드 뿐이겠지요..

  • BN
    103
    2010-01-19 11:15:50
    안드로이드가 아닐까요...

    오픈소스가 좀더 발전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가 좀더 많이 앞질러가면 좋겠습니다 ^^;;
  • 으흐흐흐
    248
    2010-01-19 11:27:46
    저는 우선 아이폰에 한 표 주고 싶네요.
    폐쇄성이 짙은 아이폰이지만 애플에서도 구글의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리라 생각합니다. 그것이 SDK을 오픈한것과 같은 개방성이 됐던 안드로이드와는 다른 차별화로 또 다른 신개념 마케팅이 됐던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을 보여줄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 fiend
    15
    2010-01-19 11:43:04
    '최후의 승자'라는것이 몇 년후를 말하는것인지 애매하네요.
    현재는 아이폰의 절대승리고 3~4년내에 안드로이드가 특별한 이슈가 없는한
    앞지르기는 힘들거 같거든요.
  • howlsinger
    15
    2010-01-19 11:43:12
    일단 쌍방 모두 기기의 성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만,
    앱스토어의 존재만으로도 애플이 우세한 듯 싶습니다.
    향후에는 비교적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하는 애플이 오픈소스의 강점에 대해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네요.
    구글의 승리를 바라고는 있지만 애플이 최후의 승자가 될 것 같은 복잡한 심경입니다..
  • koko8829
    124
    2010-01-19 11:48:50
    다양성이라는 면에서 볼때에는 아이폰보다는
    안드로이드의 손을 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플에서 혹 플랫폼을 공개한다면 상황은 달라지겠지만
    국내에서도 상반기중에 일어나는 변화가
    무언가 말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 버츠
    95
    2010-01-19 11:50:07
    저는 아이폰을 쓰고 있지만 안드로이드가 승리할 것같습니다.~
    아이폰은 개발자로서 스마트폰 하나에만 집중하는것도 편리하고 좋지만. 타 IT 기기와 가전제품등에도 적용될수 있는 안드로이드가 먼 미래에는 승리 하지 않을까 합니다. 서로 공존 할수도 있지만요.
  • Q u i c K
    2k
    2010-01-19 11:55:30
    모바일 비즈니스가 향후 5년안에 결판난다고 보면 일단 폐쇄적인 아이폰보단 안드로이드에 한표를 겁니다.

    초반 기선제압은 애플에서 했지만 아직 시장이 태동기이고 앞으로 몇십배는 모바일 시장이 커지기 때문에 아이폰의 점유율이 절반 이상 되지 않는 이상엔 살아남기 힘드리라 봅니다.

    아이폰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하드웨어에 종속된 플랫폼이 오히려 시장지배력 확대에는 한계게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APPs등은 어느 정도 누적이 되면 포화시장이기 때문에 시장 선도자로써의 잇점은 1~2년 안에 평준화 될거라고 판단되네요.

    반면에 안드로이드는 아직 생소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나의 제품으로 히트치기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오픈이고 무료이기 때문에 쌀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 큰 장점입니다만 현재 킬러앱이 없고 하드웨어도 일단은 아이폰에 비해서 미비한 수준입니다.

    대신 향후 제조사들의 취사선택에 아무런 제약이 없는데다가 모바일 및 가전기기, 홈네트워킹쪽에서 기반 기술들이 검증이 된다면 그야말로 빅뱅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시장폐쇄적인 아이폰보다는 안드로이드의 성장을 희망합니다.
    제품의 선택권도 소비자에게 주어지고, 관련 시장의 생태계에도 진입점이 낮기 때문에 무한한 성장과 상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 teras
    479
    2010-01-19 12:02:25
    역시 안드로이드가 대세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시대가 올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 대열에 동참하는거죠 ^^
  • promise4u
    2
    2010-01-19 12:03:07
    제 생각에는 결국 아이폰이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Open Source의 장점을 가진 Linux가 10년이 넘는 세월동안 Windows를 넘어서지 못한 것 처럼.

    안드로이드가 아무리 개방적이고 여러가지 Device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더라도 여러 벤더에 의해서 제품이 만들어질 안드로이드 보다는 Apple과 같이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제품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UX, S/W를 구현해 내는 Apple의 플랫폼인 Iphone OS가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 gt1003
    280
    2010-01-19 12:38:35
    안드로이드에 한표를 줍니다.
    아직은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에 비해 걸음마 단계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구글이라면 충분히 아이폰을 넘어 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이나 구글이나 둘다 페쇄적인건 마찬가지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구글쪽이 조금 더 오픈 되어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 조금더 때문에 구글이 승리 하길 기원 합니다.
  • soopace
    3
    2010-01-19 13:11:21
    질문대로라면 당연 안드로이드 폰입니다.
    아이폰 1대 출시될때, 안드로이드 폰 5~6대씩 출시하겠죠...그럼 결국 안드로이드가 승리하겠네요...

    제가 보기엔 플랫폼 싸움(?)인데...진정한 승자는 아이폰 플랫폼,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승자이고, 패자는 바다, WM..등등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은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안드로이드는 일반적인 사용자를 중심으로 수년간 2강을 이루지 않을까요?

    IT서비스(요즘은 ICT라고 하네요...)에서 안드로이드의 역할이 많아질듯 하기도 하구요. 기술 유행에 민감한 시장이니까요.

    결론은 하드웨어중심으로 생각한다면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중심으로 생각한다면 둘 다!!! 입니다. ^^
  • monozone
    7
    2010-01-19 13:14:53
    아이폰개발을 윈도우환경에서 가능할날이 얼마 남지 않은듯합니다.
    링크 참조
    http://blog.devgear.co.kr/imp/entry/Delphi%EC%97%90%EC%84%9C%EC%9D%98-%EC%95%84%EC%9D%B4%ED%8F%B0-%EA%B0%9C%EB%B0%9C-%EC%A7%80%EC%9B%90-%EA%B3%84%ED%9A%8D

    하지만, 단순히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유비쿼터스, 임베디드환경등을 봤을때 다양한 하드웨어와의 이식이 아이폰 보다는 안드로이드가 더 쉽다라는것은 이미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스마트폰만 봤을때도 올해부터가 진짜 경쟁이 될듯 하구요.

    전 안드로이드가 점진적으로 아이폰을 따라잡아 내년엔 앞설거라 기대합니다.
  • 으흐흐흐
    248
    2010-01-19 13:16:12
    한 가지 잊으면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애플의 맥 역시 유닉스 기반이라는 거죠.
    내부적으로 자세히는 모르지만 애플의 폐쇄성은 해커(Hacker:反Cracker)들에 의해 그 내부를 서서히 오픈시키고 있는 듯 합니다. 애플에 의한 진화는 아니지만 조금의 영향력은 가질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판매를 본업으로 하는 애플은 오픈소스로 공개할지도 모르는 일이지요(기타 리눅스들처럼은 아니겠지만 최소한의 관리로 유지 할거 같습니다.)
    아직은 먼 이야기이지만요 -^);
  • jabsiri
    12
    2010-01-19 13:20:55
    역시 살아남으려면 오픈소스여야 하지않을까요

    시장을 선점했다는 점이 아이폰에게 있지만

    여러가지 단점들의 보안책은 역시 오픈소스인 안드로이드가 빠르겠죠

    또한 하나의 사람(os)이 여러 옷(여러 모바일제품)을 입을수 있으니 선택의 폭도 넒어지구요

    안드로이드에 한표를 던집니다.
  • lahuman
    178
    2010-01-19 13:42:12
    아이폰이 MS 처럼 될까요?
    아직 안드로이드를 보지 못하였지만, 기대가 많이 되네요

    일단 안드로이드에 한표 (개인적 소망을 담아) 입니다.
  • ziofront
    8
    2010-01-19 13:45:06
    안드로이드!!!
  • j a e g e r
    4k
    2010-01-19 13:54:34
    구글에 한표!

    지금 당장은 애플이지만..
    향후는 구글!

    안드로이드 승리~
  • ChoSaJang
    17
    2010-01-19 13:58:54
    당분간은 아이폰 더 우세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폐쇄적이라고는 하나 s/w+h/w가 단일회사 제품인 것도 장점중에 하나고 우후죽순 생겨나는 머머스토어들에 비해 아이튠즈스토어라는 이미 자리잡은 거대한 시장또한 강력한 무기라고 생각되구요^^;

    그리고 아이폰 어플개발이 윈도에서 가능해지게 되어 좀더 쉽게 아이폰개발에 뛰어들 수 있게된다면 그 또한 무시 못할 요소라고 생각이 듭니다~
  • 즈루시
    2010-01-19 14:11:17
    당연히 아이폰...

    위에도 나와있지만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은 양날의 검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은 하드웨어와 얼마나 매칭이 잘되느냐인데...
  • rkJun
    1k
    2010-01-19 14:23:08
    아이폰입니다.

    구글이 애플의 UI 를 따라올 수 있을까요.
    애플의 맥기반 대쉬보드 위젯들과, 구글 데스크탑의 위젯만 비교해도,
    애플의 위젯은 눈에 쉽게 들어오고 이쁩니니다.

    암만 생각해도 역시 애플이네요..ㅎ

  • zman2
    15
    2010-01-19 14:23:44
    안드로이드 우세!!
  • hmjkor
    232
    2010-01-19 14:47:55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때는 안드로이드가 앞설꺼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들은 하나의 독주를 가만히 두고 보지는 않으니까요.
    일반적인 개발자도 일등보다 이등을 일등으로 만들려는 성격이 강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이폰이 새로운 길을 만들었다고 과장한다면 안드로이드는 하늘을 날수 있게 하지 않을까요?
    안드로이드에 한표 던집니다.
  • nillili
    7
    2010-01-19 15:01:37
    지금상태라면 구글의 승리입니다.
    1. 똑같은경우가 예전에 애플과 Windows 경쟁에서 그랬습니다. 맥이 모든면에서
    우수했지만 결국 어성한조립PC에 밀려났습니다. 지금도 같은 상황입니다.
    대결모습이 아이폰 & 구글폰 이지만 아이폰 & 다수의 구글폰이라고 봐야할겁니다.
    2. 승리는 Killer 프로그램이 결정합니다. 애플ii는 '비지칼크'그랬고,
    window는 '엑셀'이그랬습니다. 킬러프로그램은 보통업무용프로그램입니다.
    현상황에서는 아이폰이 앱수가 많지만 구글폰은 자바개발자를 끌어안아
    업무용/기업용 프로그램이 다량만들어 Killer프로그램 역할을 하지않을까 생각..
    (그래서그런지 현재구글폰 개발붐이 개발자들 사이에서 일고 있습니다)
    * 예전 스탠포드대연설에서 잡스형님이 두번실수하지 않겠다고 했던것 같은데
    앞으로 어떻게 할지 주목이 됩니다.
  • 으흐흐흐
    248
    2010-01-19 16:28:08
    여기서 잠시 포인트!

    사용자가 많을까요?! 개발자가 많을까요?! ;;
  • clean00007
    1k
    2010-01-19 16:38:58
    안드로이드 한표요~~~
  • tazochai
    686
    2010-01-19 17:07:26
    하드웨어 판매량으로는 안드로이드가 승리하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아이폰쪽이 유리하다고 생각되네요. 모바일 개발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여기저기 업체에서 찍어낸 모바일(일단 '폰'에만 한정)에 아무리 VM(OS)이 동일하다고 해도 개발한 APP를 최적화 시키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결국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수많은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 중에 특정 스마트폰 사용자만 고객으로 타겟팅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안드로이드는 자칫 재앙이 될 수도 있는거죠...물론 저도 안드로이드에 관심이 많기에... 잘 되길 바래봅니다.
  • taesuz
    31
    2010-01-19 17:14:36
    현재로선 아이폰이 우세 할수 밖에 없는 상황인거 같네요.
    우선 라이트 유저들의 유입이 아이폰쪽에는 강세고,
    안드로이드는 현재 개발자 성향의 사람들만 기대하고 있는듯합니다.
    앱스토어의 활성화도 아직은 미흡하고요.

    현재 개발환경이 안드로이드가 Java 개발자가 접근하기 쉽다는
    이점도 존재하지만, 애플의 강점은 하나의 플랫폼에 개발 하면 된다는 점이
    현재 가장 큰듯합니다.
    여러 해상도에 여러 플랫폼 환경을 마추지 않아도 되는점은 웹개발을 하다보면
    참 부럽기도 합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안드로이드의 행보가 기대되는건 사실입니다.
    구글의 세계정복.. ㅎㅎ
  • sharpise
    4
    2010-01-19 17:24:27
    장기적으론 안드로이드가 우세할걸로 보이네요.
    아이폰이 현재 점유하고 있는 시장 및 기술력이 뛰어나기에
    단기적으로 안드로이드가 앞질러 나가긴 힘들겠지만
    조금씩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잠식하지 않을까 하네요.
  • playwant
    2
    2010-01-19 18:08:35
    점을 쳐 보시라는 것 같군요. 둘중에 하나가 아니라 삼성이 우세할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동일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아이폰이 우세라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디바이스 다양함이 어쩌면 득이 될수도 있지만
    독이 될 수도 있고 하지만 이미 아이폰을 쓰고 있는 유저는 애플의 매력에
    서 헤어나오지 못할 것 같습니다.

    구글의 여러 app이 안드로이드폰에게만 사용되게 만들면 또 다른 판도가 구성될지도 모르지만요.음.. 너무 변수가 많군요.

    미래의 예측은 현재의 변수로 비롯된 예측이니까. 불확실하지만 아이폰을 써본 유저로서 난 애플에 한표입니다.
  • bain7
    22
    2010-01-19 19:22:27
    안드로이드가 이길거 같습니다.

    왜냐면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거든요.

  • nozisim
    20
    2010-01-19 20:33:40
    이긴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정확하게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폰은 수익성으로 성공(마소처럼)할 것이고
    안드로이드폰은 저변을 확대해서 리눅스처럼 성공할겁니다.
    결론, 둘다 당분간 쭉~~ 잘 나간다.
  • koine
    4
    2010-01-19 20:33:59
    안드로이드 에 한표입니다.

    애플 아이폰의 혁신적인 UI를 비롯한 멋진 기능이 있지만
    다양한 디바이스 및 넓은 개발자 저변등을 볼때
    안드로이드가 더욱 힘을 받지 싶네요.
  • leeygu
    47
    2010-01-19 20:58:01
    내년까지는 아이폰이 우세겠지만요.
    지금은 대안이 없어서 통신사들이 앱 수익을 애플에 주는 구조를 수용하지만
    수익을 나누어가질수 잇는 구글중심으로 통신사,제조사가 푸시를 하게 되면 서서히 바뀌게 될것입니다.
  • ljhsoft
    2
    2010-01-19 23:13:57
    점차 개방성을 앞세운 '안드로이드'의 우세가 나타날것 같습니다.
    구글이 또 어떤 API를 만들어낼지..
  • 10년~
    214
    2010-01-19 23:25:53
    '안드로이드'

    탄생배경부터 폐쇄적인 애플 플랫폼보다 더 접근하기가 용이 합니다.
    또한 리눅스가 윈도우 계열을 점유율에서 이기지 못한건 일반 사용자의 접근이 어려워서가 가장 큰 이유라 생각합니다.
    그런점에서 안드로이드는 이미 설계부터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사용자가 쓰기 편하고, 개발자가 접근하기 편하고 모든게 서로 공유 될수 있는 안드로이드가 대세가 될꺼라고 생각하네요.
  • lonestar
    2010-01-19 23:29:23
    아이폰이 우세할 것 같습니다..
    왜냐면 탄탄한 콘텐츠시장(iTunes + appStore)가 있어서이구요. 아이폰이라는 게 기술뿐만이 아닌 문화를 전달하는 느낌이 강한 것같습니다..뭐, 약간은 미국적이긴 하지만요..
    그리고 애플이 전엔 몰랐는 데, 1970년도엔가 생긴 회사더군요.. 그 오랜시간동안 IBM,MS의 시장지배력에 살아남은 회사이죠. 뭐, 스티브잡스가 예전의 애플힘들었던 경험을 살려서 구글과의 대결에서도 살아남던가 뛰어넘던가 하겠지요..
    참고로 전 .net쪽인데, http://monotouch.net/ 라고 C#으로도 아이폰개발할 수 있게 개발툴이 나와있네요.. Monodevelop라고 리눅스 노벨쪽의 오픈소스를 상용화해서 파네요..

    암튼.. 안드로이드도 많이 퍼지긴 하겠지만 아이폰이 계속 우세할 거 같습니다..
  • argus
    2
    2010-01-20 02:10:09
    저도 아이폰의 우세를 점쳐봅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 본 다면 안드로이드의 우위를 예상하나 실질적으로 더 많은 소비계층은 이미 아이폰으로 눈을 돌렸고 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 dantes98
    3
    2010-01-20 09:35:24
    개방성도 그렇고 확장성도 그렇고 안드로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만 쓰기엔 너무도 한정되어 있지 않나 생각입니다.
  • spyrogira256
    379
    2010-01-20 10:28:41
    저도 안드로이드 입니다.
    개방성이 좋아서 그렇습니다. ^^a
  • develp21
    8
    2010-01-20 11:34:00
    적어도 2~3년은 아이폰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안드로이드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훨씬 크겠지만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는 이쁘고 쓰기 쉬운쪽으로 갈겁니다. 안드로이드와 비교를 성능과 개방적 관점을 본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윈도우를 쓰지않고 리눅스를 대부분 쓰고 있어야 합니다. 당분간은 아이폰은 범용 스마트폰, 안드로이드는 메니아용이 될겁니다. 비슷한 수가 팔린 옴니아와 아이폰의 모바일 트레픽의 차이가 100배가 난다는 기사를 보면 옴니아가 일반사용자에게 얼마나 범용성폰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사용자는 세세한 기능을 보고 사는게 아니라 일반적인것을 삽니다.
  • pon1005
    51
    2010-01-20 13:18:56
    지금은 안드로이드에 한표.
    그렇지만 아이폰과 같은 철학을 가진 안드로이드가 나오길 바랍니다.
    적어도 국내에선 안드로이드가 제 위력을 발휘 할지 모르겠네요.
    통신사의 이해구조에 의해 H/W, S/W가 제멋대로 바뀌어 나오면 http://chitsol.com/1017 처럼 되지 않을까요...
    KT가 애플에 처음 Wifi떼고 달라고 했다가 거절, 다음엔 네스팟등에서만 되게 해 달라고 했다 거절..그러면서 출시가 늦어졌다는 얘기도 있더군요.
  • yoho748
    2
    2010-01-20 13:41:56
    안드로이드 한표요!!
    개방성과 자바기반 요거 솔깃하잖아요
  • manma97
    16
    2010-01-20 14:52:18
    안드로이드에 한표. 오픈 개방을 통한 편리한 모바일 세상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가 필수가 될것~!!
  • tigerby
    3
    2010-01-20 15:44:03
    안드로이드에 한표를 던집니다.
    현재는 아이폰이 많은 어플들과 디자인으로 시용자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발전이 무궁무진한 안드로이드가 우세할것으로 보이네요.
  • bumilife
    8
    2010-01-20 15:49:00
    안드로이드에 한표~

  • cyberuls
    4
    2010-01-20 17:06:56
    애플쪽이 더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안드로이드를 보면 꼭 위피 같은 생각이 듭니다.
    하나로 통일은 하되 각자 다른것들을 만들고 있으면 다시 또 분리 되지 않을까요?

    많은 어플이 있다는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다는 뜻이고 필요로 하는 사람도 많다는 뜻이겠죠?

    아이폰이 기존 철학을 무시하고 그냥 별로 도움 안 되는 것들만 만든다면 모를까
    그게 아닌 이상은 각자 다르게 만드는 안드로이드가 성공을 과연 잘 할 수 있을까요?
    일반 위피기반 핸드폰이랑 비슷한 위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아이폰에 한표 ~
  • ssep4u
    2
    2010-01-20 18:25:37
    안드로이드 보다는 아이폰이 이기리라 봅니다.

    태생이 컴퓨터 회사인 애플은 아이폰을 모바일 컴퓨터로 생각하고 폰 판매에 집중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웹에서 나왔죠.
    자사의 서비스를 더 잘 이용하기 위한 단말로서 안드로이드를 이용할 것입니다.
    최종적인 목적은 웹서비스 이지요.

    따라서, 애플은 폰에 집중할 것이고,
    구글은 웹서비스에 집중하면서 폰을 신경쓸 것입니다.
  • okjih
    1k
    2010-01-20 18:36:59
    무조건 안드로이드 승에 한표던져요..
    구글의 광범위한 서비스를 생각하면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 cynicjj
    1k
    2010-01-20 20:03:28
    전화기로는 박빙이라고 생각합니다.
    10년 뒤 어떤 전화기가 우세할지는 아무도 모르죠.
    하지만, 10년 뒤 집집마다 냉장고에는 안드로이드가 깔려 있겠죠. ^^
  • binpole
    33
    2010-01-20 22:54:17
    스마트폰은 활용할 수 있는 어플 및 컨텐츠에 좌우될 것인데요.
    그렇다면 양질의 어플이 많이 나올 수 있는 곳이 더 유리하겠지요.
    오픈소스의 경험에서 보듯 개방형 소프트웨어쪽이 개발자들이 쉽게 모여들고,
    또 skill up하는데 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안드로이드 진영이 시작이 좀 늦은관계로 사용자를 끌어들이지 못했지만,
    전세계 개발자들의 지원에 힘입어 역전할 것으로 믿습니다.
  • parkyc70
    2
    2010-01-21 02:32:18
    안드로이드폰에 한 표.
    SDK는 모두 개방되어 있지만 Mac과 PC에서 모두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한 안드로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은 Mac에서만 개발이 가능하니까요. 폐쇄적인 애플 앱스토어보다 구글 앱스토어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몰릴 것이고 그러면 애플리케이션 선택이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이 승자가 될 것 같네요.
  • kenu
    56k
    2010-01-21 03:19:32
    현재 아이폰 우세인 듯 합니다.
    아이폰은 선점한 자의 여유, 안드로이드폰은 "두고 보자"라는 와신상담 격
  • okjih
    1k
    2010-01-21 09:33:36
    반대로 쫓기는 자의 불안, 쫓는자의 즐거움일 수도 있지요..
  • spaceair
    23
    2010-01-21 13:08:38
    최후의 승자라.....
    이경쟁이 언제 끝날지 모르지만..최후에는 안드로이드가 승리하겠죠.
    하지만 이미 시장을 선점한 아이폰을 안드로이드가 역전시키기는 꽤 오랜 세월이
    지나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의 장점이 있지만....windown와 linux를 생각하면 될듯하네요

    개발자 입장으로써 플랫폼이 다양해진다는것에 안습입니다..OTL
  • lupfeliz
    2
    2010-01-21 13:47:20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언뜻보면 상호비교대상이 될수 있을것처럼 보이지만 추구하는 분야 자체도 틀리고
    성격자체도 전혀 틀리기 때문에 평행선상의 비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우선 애플 발매 아이폰은 아이폰하드웨어+모바일맥OSX 을 가르켜 "아이폰" 이라 불리는것이고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OS 만을 가르켜 "안드로이드폰" 이라 불립니다.
    당연히 자사 하드웨어에 가장 잘 맞는 OS를 자사자체 개발하므로 완성도 에서는 아이폰 에서 1점

    하지만 시장성에 대해서는 틀립니다. 아이폰 하드웨어는 애플에서만 개발합니다. 모델분류도 그다지 많지 않구요.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폰은 OS와 규격만 구글에서 만들 뿐 하드웨어는 규격에 따라 여러가지 벤더에서 제작됩니다. 모델분류만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모바일맥OSX 는 아이폰에서만 쓰이고 안드로이드는 이폰저폰에서 쓰이기 때문에
    당연히 시장성 자체는 안드로이드 에서 1점

    기능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아이폰에서 1점을, 기능의 다양성에 대해서는 안드로이드에서 1점을 차지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유는 관점의 차이에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포팅하려는 기존의 폰세력? 은 폰->PC로의 진화 이지만 애플은 PC+폰=아이폰 이라는 서로다른 공식으로 접근하다보니 당연히 기존의 폰은 새로운 기능들을 우겨넣으려 노력할 것이 뻔하고, 아이폰은 기존에 가능한기능들조차도 막으려고 애를쓰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자체는 향후 2~3년 내로 시장은 확보한다지만 아이폰 같이 큰 센세이션을 일으킬것 같지는 않군요. 마치 사막에서 목마름을 해소하려던 사람이 커다란 강가에 정착했을때의 허무함이랄까...하지만 애플은 고객의 충성도가 이상하리만큼 높은 편 입니다. 한번 애플제품을 쓰면 다른제품을 잘 찾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현상을 잡스의 노예가 되었다고들 하죠. 애플이 도산위기에서 벗어난것도 이 충성도 높은 고객들(소위 맥빠들)의 공이 큽니다. 그 전설이 아이폰에서도 똑같이 이루어질지 모르겠지만 만약 아이폰에서도 성공한다면 그 효과는 3~4년 이후에 빛을 보게될것입니다. 여튼 인기도에서는 아이폰이 1점

    사람들이 "오픈소스" 의 환상을 많이 갖고 있는편 인것 같습니다. 사실 오픈소스 스마트폰 이라는것도 어제오늘 갑자기 생겨난건 아니고 국내에서는 G-Mate 의 Yopi폰 이 있었죠. 해외에서도 리눅스폰이 있고.... "구글" 이라는 거대세력?(이부분은 극히 주관적입니다만.. ㅋ) 의 주도하에 태어난 안드로이드에 관심을 갖는건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만.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는 과거 Yopi 의 행보를 보면 어느정도 까지는 추측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물론 그때와 지금의 상황이 많이 틀리지만...

    오픈소스 의 가장 큰 강점은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입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리려면 국내 이통사들이 누리고 있는 컨텐츠 수익의 많은부분(대부분 하드웨어들이 자사의 컨텐츠만을 이용해야 하므로)을 포기해야 하죠 그리고 솔직히 그렇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유저들도 극 소수에 불과합니다. 나머지는 그저 그런 유행에 말려서 기본기능 이외에는 사용할줄도 모르는 유저들에 불과할 뿐 입니다.

    "고객이 KO할때까지" 를 추구하는 국내 이통사들도 이런점을 알고 있을것입니다. 지금이야 아이폰 붐이 일었기 때문에 구색갖추기 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드로이드를 끌어안고 가겠지만. 정작 안드로이드 폰이 퍼지고 스마트폰 유행이 지나갔을 때 (소위 물이 흐려졌을때) 에는 다시 안드로이드를 죽이고 자사 컨텐츠를 팔기위해 다시 클로징 정책을 펼 것이 뻔합니다.

    결론은 국내 스마트 폰에서의 대결에서는 안드로이드폰은 운영체제로서는 성공하겠지만 시장이 많이 흐려질것이고 아이폰이 최후까지 남아있을거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 봅니다.
  • wishgone
    340
    2010-01-22 09:03:23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는 서로 비교 대상이 되기에는 좀 애매한 점이 있을 듯 합니다만
    일단 "폰"의 개념으로 국한시키자면 아이폰에 한표를 던지겠습니다.
    "폰"은 개방성과 어플의 자유도 보다도 사용자 편의/디자인 등. 얼마만큼 일반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추느냐가 중요하리라 봅니다..(근데 아이폰은 일반 사용자들의 입맛에 잘 맞는건가요??-_-a)
    반면 안드로이드는 "폰"에 국한적이지 않기 때문에 "폰"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한표 던지겠습니다. "세탁기와 구글폰이 연동되어 작동이 된다면.."을 시작으로 그 영향이 어디까지 전파가 될지는...
    그래서 결론은 일단 폰의 개념으로는 아이폰에...그리고 개인적으로 접해 볼 의향이 있는건 안드로이드...
  • blink17
    21
    2010-01-22 09:06:30
    글쎄요 아이폰이 아닐까요??
    특정 하드웨어를 염두에둔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기술은 엄청날것 이라고 생각듭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구현하는데 소프트웨어 뿐만아니라 하드웨어까지 손볼수있다면

    상상하는것 = 구현

    이렇게 될수있지 않을까요?
  • 궁금
    2k
    2010-01-22 12:54:21
    전 안드로이드에 한표..
    거대한 자바 개발자들이 있는한 언젠가는 안드로이드가 대세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그건 제 바람이기도 하죠^^
    여한튼 안드로이드 홧팅~~
  • devil122
    487
    2010-01-22 13:16:16
    안드로이드에 한표 던질랍니다.
    뭐 개방성.. 폐쇄적인걸 떠나서
    이통사들의 구미에 맞는게 더 많이 팔리겠죠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폰 보다는 안드로이드가 이통사들 구미에 더 알맞으까요.
  • ak001
    129
    2010-01-22 14:02:45
    저도 안드로이드에 한표!!
    MS와 SUN의 싸움같은 형상인거 같아보이기도 하공..
    확장성을 가진 안드로이드에게 한표를 줘야 할것 같아요..ㅎㅎ
  • d2icid2
    2
    2010-01-22 14:53:04
    아이폰에 한표
    현재도 당분간도 아이폰이 대세일 것 같네요.
    그 이후는 27일 발표되는 iSlate?가 좌우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cgszero
    286
    2010-01-22 15:55:41
    쭉 아이폰이 대세일듯 ㅡ_ㅡ;
    일단 여러가지면에서 성능 기타면에서 높고요.
    이 싸움은 일명 원도우 VS 리눅스 싸움처럼
    아이폰 VS 안드로이드 폰 이렇게 될거 같음
  • blueh
    13
    2010-01-22 21:23:42
    저는 안드로이드에 한표입니다! 크~
  • onjo
    103
    2010-01-22 23:19:19
    안드로이드에 한표 던집니다.

    C#(.Net)이 Java를 못이기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독점회사 1개(MS)가 이끄는 표준은
    개방연합(Sun +JCP)을 이길 수 없었습니다.

    Apple이 아이폰을 오픈플랫폼/제조사 오픈으로
    하지 않는한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을
    추월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Apple만의 팬(매니아)들이 많고
    자금도 풍부하기 때문에
    MS의 C#(.Net)처럼 독자적인 영역을
    어느정도는 유지해 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 ggoltong
    3
    2010-01-23 17:11:33
    안드로이드가 대세가 될듯..
    안드로이드에 한표 던집니다.
  • 으흐흐흐
    248
    2010-01-23 20:54:56
    적절한 예가 될진 모르겠지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는 맥OSX와 Windows와 비슷한거 같습니다.
    맥은 애플제품에 특화된 반면 윈도우즈는 많은 하드웨어를 지원해야하죠.
    그로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비대해지고 호환성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려야 할것입니다.
    단기적으로 볼지 당기적으로 볼지 시점의 문제이긴 하지만(모바일의 생명주기가 대략 2년정도 되겠죠?!)
    전 역시, 아이폰에 한 표를 던지고 싶네요.

    일례로 PC에서 돌아가는 게임의 퀄리티와 PS3(와 같은 콘솔기기)게임의 퀼리티는 확연한 성능과 그래픽의 비교가 됩니다.
    같은 게임일지라도 하드웨어의 호한성에 대한 부분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생각으로 여러 기기의 안드로이드에서 돌아가는 어플과 아이폰에 특화된 어플은 그 퀼리티 자체가 다를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폰과 삼성폰의 스펙 비교 글을 본적이 있는데 같은 게임이라도 성능의 차이가 확연히 차이가 나더군요.)
  • tailgrab
    790
    2010-01-26 16:36:25
    안드로이드, 아이폰 둘다 만져본 분은 아시겠지만 플랫폼이 아이폰이 10배는 우수해보입니다. 개발의 편의성은 안드로이드가 낫지만 퍼포먼스가 너무 딸립니다 안드로이드..
  • tailgrab
    790
    2010-01-26 16:38:23
    아이폰이 애플컴퓨터(맥)시절과 같이 폐쇄정책을 계속 고집하고, 안드로이드가 우수한 성능으로 재무장된다면 역전의 가능성은 보일수도 있겠습니다.
  • realmarid
    4
    2010-01-26 17:04:13
    애플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안드로이드가 역전할 것이라고 봅니다. 애플이 앞으로도 지금의 폐쇄적인 정책을 유지한다고 하면 안드로이드가 결국 역전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 으흐흐흐
    248
    2010-01-27 02:48:16
    27일날 애플에서 중대한 발표를 한다죠?!
    가장 유력한게 타블릿인데... 만약 아이폰과 타블릿과의 연동에 대한 컨텐츠가 존재한다면
    안드로이드 조차 뛰어넘을 수 없는 그 무언가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 jinuxer
    5
    2010-01-27 12:24:21
    안드로이드에 한표를 던집니다.
    케누님 오랜만이죠~^_^;
    요즘도 여전히 바쁘게 생활하시네요~
    저도 안드로이드에 관심을 가지고 책사서 보고 있습죠.
    플젝하면서 본다는게 좀 힘들긴 하네요.
    얼굴 본지도 몇년이 된거 같네요.
    다시 서울로 플젝나가면 꼬옥 연락함 하도록 합죠.
    예전 처음 사람들과 오프로 만나던 때가 그립네요~ㅎ
    건강하시고, 번창하시길~
  • kenu
    56k
    2010-01-27 13:16:53
    jinuxer// 이제 알게된지 10년 가까이 되었네요. 옛날얘기가 즐겁죠.
  • talkbox
    617
    2010-01-27 14:40:23
    저는 안드로이드에 한 표 던집니다.
    아이폰은 특성상 현행대로 폐쇠적으로 갈것이라 보여집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딱히 오픈할 생각도 없어보이구요.

    안드로이드는 개발언어부터 자바를 활용하고있을뿐더러
    플랫폼자체로도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이번 구글에서 넥서스원을 출시한것 자체도 안드로이드를 활성화하기위한 한 전략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아이폰vs안드로이드 라는형태의 모습으로 발전하기도 하였구요.
  • waterlilyso
    2
    2010-01-28 08:51:33
    아이폰 승리~!
    애플에서 전용 하드웨어를 한곳에서만 제작후 판매를 하기때문에 좀 더 개발자들의 개발 표준이 보장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또한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많은 애플 아이폰의 골수 유저들이 존재 하며 웹스토어와 같은 성공적인 아이템을 보편화 하고 제공하면서 보다 빠른 시장 진입의 이점은 무시하지 못할 대단한 행보로 보여지며 앞으로 지속적인 애플의 파격적인 모바일 업계의 신규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등장할거라 내심 기대를 하기에 저는 애플 아이폰에 더 향후 전망의 승리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애플의 소프트웨어의 다량화가 일반 사용자들의 많은 소지를 앞당긴다고 생각합니다.

  • daijin2000
    324
    2010-01-29 16:29:31
    제가 쓰는 노키아의 심비안은 완전히 안드로메다...ㅡ.ㅡ;;

    일단 두개중에는 안드로이드가 중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리 아이폰개발이 쉽고 편하다지만 공개적으로 배포하는 안드로이드가 더 중심이 되지 않을까요..
  • graystones
    37
    2010-01-30 14:57:54
    비니지스 관점에서는 아이폰의 승리, 플랫폼의 관점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승리가 되겠죠.

    솔직히 애플의 성공이 우리 개발자들에게 어떠한 이득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앱스토어가 점점 커질수록 애플은 더 큰 힘을 갖게 될테고, 출시되는 앱들을 관리하려 할테니까요. 물론 현재는 오픈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의 미래도 어찌될지 아무도 모를 겁니다. 비지니스의 세계에는 영원불변이란 없으니까요

    그래도 심정적으로는 안드로이드에 한 표!!
    애플의 공세가 거세고, 그에 맞서는 안드로이드 진영이 커져야 시장도 확대되고 개발자들에게 이득이 돌아옵니다.
  • kdnmih
    50
    2010-01-31 18:15:52
    저는 지금 호주에 와 있습니다.
    29일날 미국에서 호주로 들어온 친구와 이것저것 이야기를 많이 나눠 봤습니다만 아이폰을 뒤집기는 역부족 일것 같습니다.

    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말에 너무 많이 공감됩니다.
    사람들은 아이폰에 길들여져버렸습니다. 드보락과 세벌식이 더 좋은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쉽게 바꿀수 없는것 처럼말입니다.

    가트너와 같은 유명한 평가기관이 안드로이드 플렛폼의 성장을 이야기 하긴 하지만 패권을 잡을 것이라는 예측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바닥에서 시작해서 20-30%대의 시장 점유율 뿐이라고 해도 엄청난 성장일테니까요...

    안드로이드를 응원하긴 하지만...아이폰이 승자 일것 같아 맘이 씁슬합니다.
  • blue
    627
    2010-01-31 22:41:24
    안드로이드폰에 한표 던집니다.

    PDA시장을 개척하고 초기에 압도한건 palm이었지만 결국 시장을 석권한건 WM을 내세운 컴팩이었지요.

    아무리 아이폰이 지금 잘 나간다고쳐도 이제겨우 전체 모바일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미만일뿐이기에 아이폰이 압도적이고 아이폰에 길들여져있다는 논리는 맞지않다고 봅니다.

    초기에 시장을 선도하고 파이를 키우고 있는것은 애플이지만 범용성과 개방성을 지닌 안드로이드 진영이 승리하리라 확신합니다.
  • kenu
    56k
    2010-02-01 00:42:51
    =========================
    좋은 의견들 감사합니다.
    이벤트 마감합니다.
    =========================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