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s
352
2022-07-27 23:05:07 작성 2022-08-03 15:49:49 수정됨
0
886

CS 스터디원 모집합니다.


안녕하세요. 평일 오후 10시 ~ 11시 CS 관련 스터디원 모집합니다. 이 스터디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글을 정독 하신 후 아래 메일로 자기소개, 아이디어, 카톡 아이디를 적어 보내 주시면 됩니다.



아이디어는 스터디 진행 및 유지에 도움 되는 어떤 것을 말합니다. 동기부여가 가능하고, 스터디 목적을 이룰 때 까지 힘을 잃지 않고, 또는 힘을 잃어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도움 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조건을 걸고 보험금, 조건을 걸고 강퇴, 디스코드 화면 공유, 공부 후 블로그, 공부 후 발표.. 등 다른 스터디에서 흔히 채택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스터디를 지속하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저 혼자 고민하고, 구글링 하는 것 만으로는 답이 나오지 않아 스터디 합류 조건으로 제시하게 됐습니다. 제가 생각한 방법 중 하나는 "스터디 이름"을 만드는 것입니다. 마치 팀 같이.. ^^



1. 아이디어가 필요한 이유

1) 의지는 오래가지 않습니다.

스터디 및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더 나아가 공부가 아닌 어떤 습관을 만드는데 있어서, 또는 어떤 것을 꾸준히 하는데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의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습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본인의 의지"를 지속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모두 쉽게 말합니다. 하지만 막상 열어보면 한 달을 꾸준히 하는 것조차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그 때 이미 스터디는 와해 됩니다. 



2) 초심 만으로는 힘듭니다.

말 그대로 초심 만으로는 힘듭니다. 또 초심을 유지하는 것은 더욱 힘듭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초심, 열정이 강하고 불타오를 수록 더 빨리 식고, 실패하는 사람이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저 또한 포함 됩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똑똑하고, 튀는 사람 보다 그냥 꾸준히, 묵묵히 조금씩 하는 사람이 잘 되는 케이스가 더 많다고 느껴집니다. 따라서 후자를 지향하는 스터디가 됐으면 좋겠고, 거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 흔들리는 시기가 분명 옵니다.

개인 사정, 놀고 싶은 욕망, 쉬고 싶은 욕망, 핑계, 변명, 거짓말, 이유 없이 집중 안됨, 야근 등등 수 많은 요인으로 흔들리거나 멀어지는 시기가 옵니다. 이 때, 극복하고 같이 공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그럴 수 있도록 돕는 방안들이 미리 존재했으면 좋겠습니다.



2. 스터디 참여를 사양하는 분

1) 스터디원을 경쟁 상대로 생각하는 분

혼자서 선의의 경쟁 및 동기 부여로 활용한다면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같이 시너지 받고, 돕고, 서로 잘 되기를 바라는 공동의 목적을 가진 집단에서 상대방을 경쟁 상대로 생각하고, 본인 이득만 챙기려고 하며, 밉상인 행동을 하시는 분은 지원하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지 못하신 분 

말 그대로 기본적 예의를 지키지 않고, 남을 배려하지 않으시는 분은 지원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3) 쌈닭 또는 불편한 말투

틱틱대고, 개념 없이 말하고, 싸움 하려고 핏대 세우고.. 그런 조짐 있으신 분은 스킵 부탁 드립니다. 다들 여가 시간 내서 하는 모임인데.. 즐겁진 못할 망정 스트레스가 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4) 수동적이며 있는 듯 없는 듯 있으시는 분

카톡을 해도 조용, 남들 다 이야기 해도 조용, 아이디어가 필요해도 조용.. 그냥 전 과정에서 있는 듯 없는 듯 소극적인 태도로 방관 하실 분은 지원하지 말아주세요.



3. 스터디 세부 설명

스터디는 말씀드린 대로 CS를 주제로 합니다. 교재, 과목, 공부 순서는 정해 놓은 상태입니다. 먼저, 공부 순서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 알고리즘/자료구조 -> 컴퓨터 네트워크 or 데이터 베이스 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터디 기간 및 하루 공부 분량은 서로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 따로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스터디 장소는 온라인을 주로 하며, 추후 오프라인도 고려해 보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스터디 방식은 주 교재를 구입하고,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강좌를 찾아 공부한 후 책으로 다시 공부하는 방식입니다. 스터디 교재는 컴퓨터 구조 및 설계 (David A. Patterson), 운영체제 (Abraham Silberschatz), 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James F. Kuro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Abraham Silberschatz), Introduction to Algorithms (Thomas H. Cormen)으로 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교재가 상당히 두껍고, 저를 포함해 처음 CS를 접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줄 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아주 장기적인 스터디가 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시고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터디는 8월 1일 부터 진행 합니다. lyj19930118@gmail.com으로 메일 보내주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필독

첫째, 원하는 내용을 필수로 기재해 메일 보내주세요. 둘째, 글에 기재된 아이디어는 스터디에 적용하지 않는 아이디어로 비슷한 내용의 아이디어를 보내지 말아 주세요. 현재 저를 포함해 모집 된 스터디원들 모두 스터디에 도움될 만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셨고, 그 결과 7개의 소중한 아이디어를 모은 상태입니다. 


0
  • 댓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