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원래 학사까지만 생각하려다가 목표가 석사는 최소 되야해서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데요문제는 학은제로 대학원 진학하는게 보통 얼마나 가능성이 있는 애기인지 궁금합니다일단 구글에 검색해봐도 글이 몇개 없더라구요, 학은제하면 학사로서 인식 이런 글이 주로 있고학은제로 석사 진학이 현실적으로 어떠한지, 광탈인지 보통 정도 인지, 교수에 따라 케바케 라던지 등이런 애기는 얼마 없어서 정보를 얻고싶어글을 남깁니다..!
검색해봤는데 방통대 대학원은 일반대학원이 아닙니다. 여긴 거르시고 가고싶은 연구실에 직접 컨택을 해보시는 게 정확합니다. 그런데 받아줄 연구실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아무리 요즘 인력이 부족하다고 해도 연구실에 필요한 인력은 학부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친 인력이거든요. 석사 때 공부하면 된다? 석사 때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 지식을 학부에서 공부하는 거에요. 제가 학은제를 잘 모르기 때문에 학은제에서 일반적인 학부 커리큘럼을 그대로 배우는지는 모르겠으나 어차피 대학원 쪽에서도 잘 모르긴 마찬가지일 거에요. 그러면 저처럼 생각할 확률이 높겠죠. 그러한 인식을 극복할 방법은 본인이 직접 생각해보셔야 겠죠.
1. 대학원 진학 전혀 불가능하지 않음.2. 하지만 위엣분 말대로 학사편입 후 대학원이 맘 편할 수 있음3. 교수 by 교수 성향이 너무나도 강하여, 작년에는 가능했지만 올해는 밥그릇도 없을 수 있음학사라는 것이 그저 서류로서 필요하고, 실제로는 높은 등록금으로 배불리려는 학교 몇몇 있습니다. 자세히는 말씀 못드리지만, 학은제 학사 취득 후 학기당 800 ~ 1100으로 복지 관련 대학원 들어가신 분 세 명 있었습니다. 교내 룰이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법적으로 학은제 수료생이 대학원 못가게 하지는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