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지고지
201
2022-06-05 19:50:24
3
2106

초보 웹개발자가 CRUD후에 할만한 공부 추천


 안녕하세요.

 비전공자로 부트캠프 졸업하고 얼마전에 취업한 백엔드 신입입니다.

 개인적으로 CRUD, 프레임워크 어느정도 숙련 후에 뭘 마스터해야할지 몰라

 좀 헤맸던 시간들이 있었는데, 그게 아까워 공부할만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백엔드 웹개발 로드맵 

 기본언어/프레임워크 외에도 공부할만한 내용이 산처럼 쌓여있습니다. 키워드 하나하나는 만만해보이는데, 깊이 들어가려고 하면 결국 하드웨어로 간다던가, 옛날 사람들의 규약이다... 라고 간다고 할만큼 딥하게 공부할 수도 있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특히, 면접에 나올만한 내용들도 많이 있어 처음부터 여기에 나온 개념/흐름대로 공부를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저도 아직 여기에 나온 내용을 전부다 보지는 못했고, Docker/ElasticSearch/캐싱을 공부하고 있는 중이네요.


2. AWS - CCP 자격증 강의

입문단계에서 따로 찾아보면 배우기 어려운, 인프라스트럭쳐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나옵니다.

물론 대부분 AWS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많은데요.

부하를 분산하기 위한 서비스, 로그를 남기기위한 서비스,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서비스, 서비스의 안정성을 늘리기위한 서비스, 배포를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 로컬과의 연동을 위한 서비스, 서비스끼리 연결하기 위한 메시지큐 ... 등등 혼자서 공부하려면, 어떠한 키워드/개념으로 부터 시작하고 공부해야할지 막막한 것들에 대해 큰 개념을 잡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로 공부하지 않으면 2년차, 3년차 되신 분들도 모르실만한 개념들이 꽤 있다고 생각합니다. 


3. 도커/쿠버네티스 강의

요즘엔 도커/쿠버네티스로 관리하는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가 대세인것 같습니다. 공고에서 많이 보이더라구요.. 이 MSA를 관리하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 도커+쿠버네티스 입니다. 이 도커+쿠버네티스 형태로 무언가를 만들려고하면, 자연스럽게 Redis, 캐싱 등 하나의 프레임워크로 웹사이트를 띄우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더해 각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등에도 익숙해져야 하고,

들어오는 일들을 쳐내는 것만 하더라도 쉽지는 않겠지만 다들 힘내셔서 열심히 공부하셨으면 합니다.

즐거운 코딩하세요

12
  • 댓글 3

  • 내일봅세
    351
    2022-06-06 23:04:03

    2, 3번 땡기는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도네어
    243
    2022-06-07 01:02:08
    감사합니다.
  • hnnns
    12
    2022-06-13 17:59:58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