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7649
40
2022-06-05 14:15:51 작성 2022-06-05 15:07:06 수정됨
3
327

국비교육과정 비교 부탁드립니다.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두 가지 국비지원교육과정 중 하나를 들으려 하는데, 제게 적합한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먼저 제 실력과 목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실력이 어느 정도인가?

실력은 커리큘럼에서 쓰이는 언어나 기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고 Python 기초문법과 응용 1개월 정도 조금 해본 초보자 입니다. Html, CSS는 웹페이지 만든다고 취미로 조금만 만져봤습니다.


2.어떠한 개발자가 되고 싶은가?
저는 입문자인, 외부인이기 때문에 직군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큰 포부를 밝혀보라 하신다면 우선 취업 후 4년 이상의 경력을 쌓아 풀스택 개발자로서 나아가고 싶습니다.
1) 차후 석사이상의 학위를 취득해 빅데이터로 진입하거나,
2) 클라우드 서버 엔지니어, DevOPps(SRE) 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3) 시니어가 된다면 QA로서 한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보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명확하게 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제가 아직 초심자이고, 직접 언어와 프로그램, 기술 등을 다루어보며 적성을 찾아가는 과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어떤 개발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필요한 코딩 실력과 컴퓨터 사이언스의 기초를 닦으며 하나하나씩 접해보며 방향을 정해가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직군에 관심이 있는 이유는 알고리즘과 유사하게 수리적 모형을 세워 최적의 답안을 프로그램을 통해 도출해내는 경영과학 학문을 매우 재미있게 수강했고,
평소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는 웹 호스팅 서비스에서 API를 종종 만들고 이용하는 등 많이 사용해서 익숙하기에 관심이 간 정도입니다.


3. 교육과정
좀 더 세분화된 과목의 전문성 있는 국비교육과정이 있으면 좋겠으나, 빅데이터나 AI등 겉핥기로 배울 수밖에 없는 교육과정이나 자격증 취득 등 백엔드 기초 교육 과정 정도가 대다수였고 그 중에서 할만하다 싶은 걸 추려 정했습니다.

선택지 1 : 자바 & Springboot 크로스 플랫폼(풀스택)융합 응용 SW개발자 양성과정
IT비전문 사설학원에서 하는 8시간 강의 입니다. 최근 몇 년 전부터 SW개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강사진 분들은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배우고 싶은 것은 많이 있지만 커뮤니티에서 8시간 국비 교육과정을 따라잡기엔 너무 힘들다, 벅차다, 비현실적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 고민하고 있습니다. 기업현장에서 필요한 플랫폼을 만드는 프로젝트고 중소기업과 연계되어 있다는 장점(현업 담당자들과 면접 연습을 하거나 플랫폼 피드백을 받는 등)이 있습니다.
아래처럼 교육 배분 시간을 알려드리고 싶으나 자료에는 자세히 나와있지 않고 OT때 자세히 알려주신다고 하네요.
Computer Science(460시간) / AWS 클라우드 & CI/CD (30시간) / Final Project(460시간) 이라고 간단히 쓰여져 있기는 합니다.
NCS 교육 단계 4단계입니다.(NCS에 중점을 두기보다 그냥 교육 레벨 난이도 확인 차 첨언합니다.)

선택지 2 : Sring 기반 공공데이터 융합 응용SW개발
부산IT교육센터에서 하는 7시간 강의 커리큘럼입니다. 부산인재개발원이지만 IT만 20년 정도 계속 하고 있다고 합니다. 8시간 위 강의는 배울 게 많을 것 같아 이 교육과정을 고려해보려 했습니다. 그러나 공공API는 오래전부터 오픈되어 있고 구글링을 통해 소스를 가져와 쉽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편인데 이 프로젝트를 200시간이나 한다니 기회비용이 아깝다고 느껴졌습니다.
NCS 교육 단계 3단계입니다.

Q. 요지는? 
제 실력에 Computer Science를 460시간만에 다 알려주려는 8시간 강의를 소화해낼 수 있을까요? 불가능하다면 7시간 강의로 백엔드 기초를 닦아놓고 내년에 어려운 교육을 수강한다는 선택지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 가정 생계가 몹시 어려워 취업을 빨리 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 1년 공부는 형편이 어려워도 나중에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며 투자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번 삼성 SAFFY 지원에도 지원하고 서류 합격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국비교육을 들어야 생계비 지원이 되기 때문에 SAFFY 불합 소식이 나면 바로 교육등록을 하기 위해 커리큘럼을 알아보고 있는 차였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어떠한 교육 커리큘럼이 나은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0
  • 답변 3

  • tttaaaammm
    601
    2022-06-05 14:23:05

    1, 2 둘다 비슷하고요

    가능하면 강사를 비교하는게 좋겟네요

    8시강 공부하고 4시간씩 매일 복습한다는 마인드로 하세요

  • 초보자7649
    40
    2022-06-05 15:06:29

    4시간으로 가능할까요? 조금 더 해야 따라잡는 건 아닌지 불안하여 고민하는 중입니다.

    일단 힘내보겠습니다.

  • 코지고지
    215
    2022-06-05 20:48:58

    들어가시기 전에  남궁성님 Java의 정석 책 사셔서, 기초강의 (유튜브에 있음)랑 병행해서 듣고 가세요.

    미리 알고 가셔서 복습하는거랑 처음 듣는거랑 정말 큰 차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책 한권 값이라 그렇게 비싸지도 않고.. 수능볼때 유명인강이 학교 선생님이랑 큰차이 있는 것처럼 효율이 다를겁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