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ho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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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3 01: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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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이 질문 많이 하는 거


보통 안 좋게 보는 경우가 많나요 ?

제 선임은 모르면 물어보라고 질문 많이 하는 게 좋다는 식으로 말씀하셔서 그렇게 하고 있는데

소장님께서 질문 많이 하는 거 = 일을 잘 못 한다

라고 인식하고 계시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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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8

  • 양파마늘
    2k
    2022-05-03 01:23:40

    신입이 뭘알지못하니 신입이고 질문해야하조


    제대로 모르면서 진행하다가 일 망치면 진짜 일을 못하는거


    소장님은 관리자입장+꼰대?무식함

  • 돈까스
    6k
    2022-05-03 01:28:28

    같은 질문 또 다시 하지 않아야 하고,

    질문의 수준이 계속 좋아져야죠.

  • 양파마늘
    2k
    2022-05-03 01:30:42 작성 2022-05-03 01:31:47 수정됨

    돈까스님 말처럼,

    같은질문을 몇번 물어보면 '답이 없다'

    반드시 기억하기위해 어디 메모


  • 코딩을지켜츄
    2k
    2022-05-03 02:48:18

    이건 진짜 사바사인거 같아요. 제가 느낄땐 적어도 하루 몇시간은 고민해보고 구글링 찾아보고 해보다 안되면 퇴근 전에 한번 물어보는게 신입 태도아닌가 , 또 태도 보다 그래야 실력이 쌓이는거 아닌가?라고 생각했는데 velog에 어떤 개발자는 신입이면 제발 모르면 무조건 빠르게 물어보러 오라  많이 불어봐라 이런식으로 글올렸더라고요. 

    그거 보고 와 생각이 나랑 180도 다르네 싶었어요 물론 프로젝트 딜레이 걸릴정도로 혼자 버티면 무조건 안되죠. 그런데 전 많이 물어보는것보단 딜레이 걸리진 않는 정도선에선 자기가 좀 많이 찾아보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사바사인듯..

  • 엔터에혼을담아
    377
    2022-05-03 02:58:10

    뭘 물어보고 뭘 스스로 찾아볼지.

    언제물어보고 누구에게 물어볼지.

    물어볼 때 어떻게 운을띄우고 피드백할지.

    이것을 눈치껏 빨리 익히는게 신입의 가장큰 미덕

  • m.koo.kr
    76
    2022-05-03 03:22:44

    @호호하하하하 @돈까스 @양파마늘 @코딩을지켜츄 

    님들 말씀을 다 포함하는 얘기인데..


    솔직히.. 신입이, 1~2번 질문하는 건? 


    "얘가? 이걸 진짜.. 잘 몰라서 몰어 볼 짬이긴 하지? ㅋ"


    그러면서.. (욕 한 바가지 부으시면서 ㅋㅋ) 가르쳐 주시는 게 ㅋㅋ

    신입을 케어하는 중간 개발자의 일이기도 하죠 ㅋㅋ


    그런데 똑같은 걸.. 계속 물어보면? 대답해 주는 쪽에서도 짜증나겠죠?

    질문을 할 때도.. 퀄리티가(?) 올라가야(?) 케어 해 주시는 분 들도, 보람이 있고,

    키우는 맛이(!) 있는 겁니다. ㅎ


    예를 들어..


    "지난 번에.. 이거는 이렇게 하면 된다고 알려 주셔서.. (어쩌고저쩌고) 해 봤는데.. (이러쿵저러쿵) 되야 맞는 거 같은데.. 안 되 더라구요 ㅠㅠ 제가 뭘 잘못 한 걸까요? ㅠㅠ"


    라는 식이면? 


    질문을 받는 분도? 한 번 쯤? 생각을 할 건덕지가 생기고 ㅋ

    (어?) 하시면서.. "어떻게 해서 안되는데?" 하시면서 봐주시는 경우가 생기는 거죠 ㅋ


    그리고.. 친히..소스 봐 주시면서..


    "야! 이건.. 이렇게 해야 되는 건데! 그걸 내가? 안 알려줬나?" 이럴 수도 있고.. ㅋ

    "아.. 이건.. 네가 못하는게 맞아!"  그럴 수도 있고.. ㅋ


    반대로..

    "이건.. 여기에.. 이렇게 하면 되는 거 자나! (삐-)"

    "내가! (삐-) 몇 번을 얘기해 줬는데..(삐-) 너는 뇌가 없냐? (실제로 들었던 말 ㅠ)"


    뭐.. 이럴 수도 있죠 ㅋㅋ


    근데.. 분명한 건,, 사소한 거라도 자주 물어보눈 개?

    애매하게 아는 듯이 넘어가는 것 보다는? 100만배는 좋다는 겁니다 ㅎ


    그리고 그렇게 배운 건.. 진짜.. 뇌에.. 깊숙히 박혀서.. ㅠㅠ 

    비슷한 상황에 닥치면? 그 당시에.. 곶통 받았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ㅠㅠ


    뇌에서.. 그 시절의 곶통 받던.. 그 시절의 코드가..

    줄 단위로.. 뇌 에서 튀어 나오눈? 기적을 ㅠㅠ

    -1
  • 시인들
    2k
    2022-05-03 06:27:53 작성 2022-05-03 06:38:47 수정됨

    음..소장님 마인드가 진짜 그렇다면 꼰대 이신거 같은데 오래다닐 회사는 아닌것 같습니당 소장이라는 직급이 아깝네욘ㅎㅎ 질문은 스스로 3시간 정도 찾아보고 모르겠다 싶을 때 한꺼번에 물어보세욘? 선임도 바빠욘 ㅎㅎ

  • 쿡쿠
    2k
    2022-05-03 07:06:13

    질문 많은건 일 못하는거 맞죠.

    그렇다고 모르는데 안 물어볼순 없죠.

    열심히해서 질문을 덜하는 신입이 될 생각을 하는게 맞죠.

    세상이 0과 1로만 이루어 졌나요?

  • 뉴비개발자
    2k
    2022-05-03 08:26:04 작성 2022-05-03 08:26:57 수정됨

    물어볼수는 있는건데 선배 입장에서 후배가 물어본거 계속해서 반복해서 물어보고 본인 업무하는데 시도때도없이 물어보면 화낼수도 있습니다. 몰라도 어떻게 어떻게 해서 직접 찾아보고 찾아봤는데도 모르겠다 싶으면 그때 모르겠다고 물어보시는게 좋아요.

    물론 경우에 따라 성격 진짜 좋으신 분은 본인이 참아가며 화안내고 물어보는 족족 다 신경 써줄수도 있는데 사람이란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선배가 남자의 경우 남녀에 따라 태도가 다를 수도 있구요.

  • mirheeoj
    14k
    2022-05-03 08:50:56

    질문 내용마다,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질문하는 방법이나 말투 등에도 꽤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혼자서 충분히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인데도 질문이 잦은 경우는 좋은 평을 받기 힘들어 보입니다. 반대로 일하는 데에 꼭 필요한 질문이거나, 앞으로 발생할 문제점을 예측하는 형태의 질문이라면 나쁜 평이 잘 안 나옵니다. 

  • 돈까스
    6k
    2022-05-03 09:28:24

    근데 멍청한 질문이라도 하는게...

    모르는데 질문 안하고 있다가 사고치는 것보다는 낫죠.

  • gravatar
    2022-05-03 09:42:57 작성 2022-05-03 09:45:35 수정됨
    보통 신입 케어해준다고
    선임 일을 빼주진 않죠
    경력 만큼 일도 많이 줄 텐데

    자기 일 집중하기 바쁜데
    시도 때도 없이 질문하면 좀 그렇죠.
    안 그래도 집중이 필요한 게
    개발 일이라서 말이죠...

    질문할 횟수를 정해놓거나
    담배타임 같이 짬짬이 휴식할 때
    질문을 하는 것이 방해도 안 되고 좋죠

    시도 때도 없이 질문하는데 일 진행도 안 된다 (배드)
    알아서 필요한 업무 파악해서 문제 없이 진행 (굿)
  • 의외로적성에맞
    179
    2022-05-03 10:16:08 작성 2022-05-03 10:17:16 수정됨

    선임 by 선임입니다. 

    저 신입때 있던분은 모르는거있으면 30분이상 붙잡고 있지말라고 하셨어요.

    물론 같은 문제로 계속 헤매면 안되겠죠.. 

  • 레인3
    2k
    2022-05-03 10:22:58
    안 물어봐도 문제
    많이 물어봐도 문제
  • pana
    1k
    2022-05-03 10:49:43

    질문 수준에 따라 다르죠

  • 감자도둑
    293
    2022-05-03 12:36:55

    신입이건 새로 입사하신 선임이건 모르는건 스스로 판단하려 하지 말고 질문 먼저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저지르고 뒷처리 하는 거 보다 저지르기 전에 방지 하는게 베스트라고 생각 하거든요.

    다만 같은 내용의 질문이 반복 되는건 좋지 않습니다

  • 천사와악마
    3k
    2022-05-03 13:38:41

    질문만 들어봐도 이게 고민을 해본 거구나 날 네이버나 구글로 보는구나 구별이 됩니다

    타이밍 잘 잡고 시간 뺏으셔야 합니다. 특히 개발자는 일 집중하는데 옆에서 말 거는거 엄청 예민한 사람들 많아요.

  • YaH
    27
    2022-05-03 15:50:47

    일단 업무지시가 어떻게 내려진지는 모르고, 어떤 질문을 하신지모르지만

    질문을 많이한다는거 자체만 봤을 때 모르니까 질문했겠죠? 모르니까 일을 못하게 보이겠죠...?


    모르는데 어떻게 일을 잘합니까~ 


    그런거 생각하지마시고 지금은 모르는게 많으시면 질문 많이하세요

    하지만. 질문해서 얻어낸 답 그자체로 끝나는게 아닌 자신의 것으로 흡수해야합니다.

    언제까지 선임이 있을꺼며 신입으로서 영원할까요 시간은 흐르는 지금도 자신의 연차는 쌓이는데...

    많은 문제를 해결해내지못한 사람은 경력이 되서도 문제를 못해결하는사람일 가능성이 큽니다.

    트레이닝 해야합니다. 그 첫번째가 질문을 하기전에 내가 그것에 대해 얼마만큼의 해결하기위한 노력을 하였는가 못해결해내도 좋아요 하지만 무엇을 해보았는가입니다. 그게 바로 쌓이는 경험치입니다.


    이러한 과정설명이없거나 해당 문제에 원인분석에 대한 조언없이

    답만 구해다주시는 선임분이라면 작성자분에게 지금은 편할지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그것은 독이 될겁니다. 또한 문제가 터지지않아야하지만 

    문제가 터져봐야 각인도 잘되고 오래남기도합니다 ㅎㅎ 시련은 극복해내면 항상 성장하는법이죠


    뭐 성장에 대한 갈망이 없으시면 제가 드린 답변은 무시하셔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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