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obbo
20
2022-04-23 19:11:54 작성 2022-04-23 20:32:01 수정됨
3
577

20살 군인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국립대 소프트웨어 학과에 등록 하고 공군 입대한 20살 군인입니다. (웹 개발자를 지망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백엔드가 더 끌리지만 후에 프론트엔드 개발을 더 해보고 스택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군생활 기간 동안 CS 공부와 개발 / 수능 공부 / 독서와 수학 공부 중 무엇을 할지가 고민이여서 선택에 도움을 받고 싶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최근 우연히 네카라 중 한곳에 근무하신 백엔드 개발자 분을 전대에서 만나게 되었고, 시간이 많이 나지 않아 몇마디 밖에 대화를 나누지 못하였습니다. 학벌은 진짜 안본다, 코딩테스트를 풀기만 할게 아니라 왜 그렇게 짰는지 저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만 들었지만 느낀 바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제가 비교적 이른 나이에 군대를 온 이유는 군수를 위해서였습니다. 수능, 내신이 5등급대라 국립대를 못 들어갈 줄 알고, 11월 초반에 공군에 지원했지만, 수시 발표 결과 합격이였고(국립대지만 평균 5등급대 학과입니다), 고1 부터 소규모로 했던 외주랑 프로그램 판매를 하다가 운이 좋게도 게임 회사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스카웃 제의가 입대 약 13일 전에 들어왔지만, 입영 취소가 불가능한 시기라서 입대하게 되었고, 독해력과 수학적 사고력이 부족하다고 느껴 재수를 하려고 했습니다. (국어는 모의고사에서 비문학만 풀고 문학은 찍어서 4등급이 나왔고, 수학은 수능 출제 범위의 절반도 공부를 안했습니다(5등급), 영어는 2등급입니다). 

그런데 이 대화를 나눈 뒤 '재수를 하게되면 불필요한 지구과학 등 탐구과목에도 시간을 할애해야하고, 학벌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진 않으니, 부족한 독해력과 수학은 독서와 수학 공부로 보충하면서 CS와 개발 공부를 하는게 더 효용이 크진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지금 매우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학벌의 주변 수준이 올라감으로 인한 메리트는 알고있으나, 네카라 개발자분과 대화를 나눠서 수준이 한참 부족하다는걸 이미 뼈저리게 느꼈기에 더 이상 그 이점은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다니는 동안 학교 공부를 진하게 해본적도 없고 코딩, 게임, 운동만 한 제가 고려할 수 있는 범위에는 한계가 있어서 결정에 도움을 받고자 글을 올립니다. 


제 상태를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하루에 평일은 5시간, 주말은 14 시간 개인시간 확보됨. 생활관 분위기가 좋아서 공부해도 눈치 안보입니다.

- 국어 4, 수학 5, 영어 2 등급

- 자기계발서는 빠르게 읽을 수 있지만 다른 책들은 읽는데 한페이지에 2~3분 정도 걸림(분당 300자)

- 클래스 100개 이상, 멀티스레드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설계, 개발, 판매해봄. (Java, Kotlin 사용, 수익은 50만원도 안남)

- 클래스 10~20개의 소규모 프로그램들 외주를 150건 정도 경험

- 자바 등 고수준 언어로 짤 때 시간복잡도, 포인터 수준까지는 생각이 되지만 운영체제를 아직 공부 안함

- C, C++ 등 저수준 언어에 대한 공부는 아직 많이 부족함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댓글 3

  • 꿈코더
    229
    2022-04-23 19:57:17

    헐...멀 하셔도 좋을듯. 스무살에 이미 프로그래머스 3레벨 가볍게 풀고 프로젝트 만들어서 판매할정도면 코딩에 재능이 특화되어있다는 이야기니 학력 굳이 신경쓸필요없이 학위만 받고 자기가 재밌다고 생각하는 플젝이나 만들면서 포트폴리오만 잘 만들어도 되지않을까 싶네요.

  • bbobbo
    20
    2022-04-23 20:38:36
    꿈코더 답변 감사합니다. 코딩 테스트는 아직 4문제 정도 밖에 안 풀어봤는데 너무 섣불리 무난하게 풀린다고 작성한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몇 문제 더 봐보니 레벨 2에도 시간이 좀 걸리는 문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레벨 2 까지는 평균적으로 무난하게 풀린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쟈비스를만들고싶어요
    1k
    2022-04-23 22:44:46

    조급해 하지 마세요. 이제 막 성인이 된 스무살이잖아요?

    군생활 잘 하시는거에 더 초점을 두세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건강하고 다치지않고 전역할 수 있도록요.

    전 군복무 라는 경험이 인생에 꽤나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해요.

    직장생활 전까지 동네 친구들이나 대학교 동기들을 제외하고 그렇게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사고방식과 가치관,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볼 기회가 많지 않거든요. 그런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많이 기를 수 있었어요. 지금 코딩 몇 줄 보다 그게 긴 인생을 봤을때 더 도움이 될거라고 봐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