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싶은사람
22
2022-04-07 13:26:11
5
617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 3학년 재학생입니다


저는 1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다녀와 복학하니 2년째 비대면 수업만 하고 있습니다. 군대를 제대하고 복학하니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마음이 잡혀있었고, 그결과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하자! 이생각으로 2학년 때는 정말 열심히 예습 복습도 하며 좋은 성적도 거두었습니다. 그렇게 한학년을 마치니 겨울방학 때 배운것들(학과공부)로 뭘 해보자 하려니 너무 막막하고 실질적으로 배운것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누가 와서 스택이 뭐니 큐가 뭐니 언어 이 라이브러리 함수가 어떻게 쓰이니 컴퓨터 구조가 어떻게 되니 등등 정말 학과 공부관련해서는 답을 할 수있지만 그럼 이거 만들어볼래? 하면 정말 아무것도 못하겠습니다 지금 현 상태에서는 비대면이라 선배에게 조언을 구할수도 없어 이런저런 저와 같은 혹은 비슷한 상태의 동기들과 우리 뭐라도 해봐야한다면서 시작은 해보려지만 아무것도 시작조차 갈피를 못잡는 상태입니다. 이러던 와중 어떤 기회가 생겨 교수님이 연구실로 연구원을 해보자 라는 말에 저는 실력이 많이 부족하고 학과 공부는 열심히 했지만 할수 있는게 없습니다 라고 솔직히 말씀드린후 괜찮다고 의지만 있으면 된다고 해서 들어가게 되었는데 거기서 이미 계셨던 분들의 실력은 너무나도 저와 격차가 많이 벌어져있고 제가 계단을 밟고 올라서기에도 이미 높은 실력을 가지셨습니다. 이런저런 개발 얘기들을 하는데  학과에서는 배운적이 없는 프로그램들 api 사이트 등등 이야기들을 하시는데 저는 아 너무 무지하고 할수있는게 없구나 라며 상실감이 너무 컸습니다.

여러 글들 유튜브들을 보며 저와 같은 상태의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는 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공통적으로 해주시는 말은 뭐라도 만들고 싶은걸 만들어봐라! 이거였습니다. 하지만 사실 알면서도 뭘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보다 더 구체적인 갈피를 잡고싶은데 이런것들은 학과에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염치 없이 부탁드리겠습니다. 처음해보는 단계에서 뭐를 시작하면 좋고 그것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런 공부를 하는것이 좋다 이런쪽으로 파보거라 등등의 길잡이를 해주실 분이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긴말을 정말 두서 없이 썼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학과 때 하셨던 분들 어떻게 공부를 하셨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현업에 계신 선배님들 작은 이야기들도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듣고싶습니다.감사합니다

0
  • 댓글 5

  • 공묘
    97
    2022-04-07 13:32:58

    가장 좋은 것은 옆에서 허듯렛일 하면서 

    잘하는 사람 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혼자 집에서 퀵 정렬 알고리즘 C나 자바로 짜봐라

    하면 처음부터 하겠습니까?


    이론적으로는 독학으로 배워서 설명 가능했지만,

    실제 하라고 못한다. -> 당연합니다. 개념 이해했다고 코딩되지 않습니다. 


    알바든 대학원 플젝인든

    잘하는 사람 옆에서 그들이 뭘하는지 관찰한 후 

    따라해보는 것이 답이 아닐까 합니다. 

     

  • MADELITE
    3k
    2022-04-07 13:44:43

    1. 연구실에 들어간 상태라면 지도교수와 동료들에게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해보세요

    2. 뭘 해야 할 지 모르겠다? 뭐가 있는지는 알고 계신가요? 그걸 알아보는 게 순서인 거 같은데요.
    오늘부터 개발자 이 책이나 커리어 스킬 이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레인3
    2k
    2022-04-07 13:58:19

    수업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는데, 완성된 프로젝트를 해 보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아는게 이것 밖에 없지만 뭔가 만들 수 있는거구나 하는 자신감이죠.

    아는 게 좀 부족해도 많은 걸 해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누군가 만들어 놓은 것이 이미 세상에 많고, 그것들을 활용하면 되거든요.

    지금은 당연히 막막할 수 있습니다. 전공자 학생이라면 혼자 또는 친구들과 힘을 합쳐 게시판을 만든다던가 투두앱을 만든다던가 해보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자력으로 해내는데 실패한다면, 별도의 교육을 받아서 프로젝트 만드는 경험을 해보시면 됩니다.

  • 현욱
    1k
    2022-04-07 14:07:46
    입학이전 코딩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2-3학년 시점에서 실전적인 프로젝트를 할 때 누구나 겪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지금 느끼시는 그런 것들은 기초만 탄탄하게 다져져 있다면 쉽게 적응할수 있는 부분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나씩 천천히 해나가시면 됩니다.
  • Eun-Ho Kim
    491
    2022-04-07 18:03:39

    가장먼저 동기부여가 되어야합니다. 본인에게 동기부여를 할만한 요소를 찾아보고 지속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찾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가난이 동기부여인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친구와의 라이벌 의식이 있을수 있고

    어떤 사람은 특정 잘하는 개발자를 잡고 저사람으 띄어넘겠다라는게 있을 수 있고

    그냥 학원에가서 제일 잘하는 사람을 목표로 삼는게 있을 수 있죠.

    모든 첫 시작은 동기부여입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