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N
2k
2022-03-14 22:12:16
64
6116

52시간제, 개발자, 워라벨


지난 대통령 선거 이후 기사를 보면 최저임금과 52시간제 폐지에 관한 기사가 올라오더군요.

돌아가는 상황을 보니 완화되거나 폐지될 것 같은데 개발자의 봄도 끝나가나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요 몇 년간 개발자의 임금 인상과 워라벨 개선에 52시간제가 크게 기여했다고 보거든요.
(물론 IT 중요도가 높아진 것도 있겠지요.)

최대 52시간밖에 일을 못 시키니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비슷한 실력 및 경력을 가진 개발자를 추가로 고용할 수밖에 없어서 임금을 올리고 복지를 추가하면서 경력직을 데려오고 그래도 모자란 부분을 신입을 뽑아서 보충했다면 52시간제가 폐지되면 굳이 추가 고용을 할 필요 없이 기존 개발자를 크런치 모드로 돌리면 되니까요.
신입 개발자 수가 늘었던 것도 임금과 워라벨이 괜찮아 보였기 때문일 것 같고요.
(크런치 모드를 돌릴 수 있게 되면 잉여 자원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 하네요.)

2010년대 초반까지는 개발자에 대한 인식과 근로 환경이 꽤 안 좋았었습니다.
3D, 4D 직업으로 여겨졌고 서브컬쳐에 등장하는 블랙 기업의 대표적인 직업이었지요.
오키에도 과로로 폐를 잘라낸 개발자에 관한 글이 올라왔었고 웹이나 앱, 메일로 근무기록을 남기라는 글들과 해외 취업에 관한 글들이 올라왔었던 기억이 납니다.

몇몇 분들은 워라벨을 악화시키는 회사는 드물 거라던가 요즘 세대들은 야근을 시키더라도 안 하고 이직을 할 거라고 하시지만, 악화시키는 회사는 나올 거고 야근을 시키면 하는 사람도 나올 겁니다.(워커홀릭도 있고 당장 생활이 걸린 분들도 있으니까요.)
그렇게 하나둘 안 좋은 일자리가 늘어나다 보면 업계에 대한 인식이 악화되고 2010년대 초반 이전처럼 기피 직업이 될 것 같습니다.

법인 쪼개기를 단속하고 포괄임금제 폐지를 주장해야 할 시점에 52시간제 폐지와 워라벨 악화를 걱정 해야 하는 게 답답하기만 하네요.

13
3
  • 댓글 64

  • 프레이야
    2k
    2022-03-14 22:21:07

    근데 한번 습관이 되서 이젠 거의 분우구가 야근은 안시키는 모드가 많더라구여

    크런치모드 다시 오면 안되는데..ㅠㅠ

    진짜 52시간제가 많이 기여한거 같아요..



  • xml개발자
    4k
    2022-03-14 22:36:40

    120시간하고 싶다고 뽑아준 놈들 다 죽어버렸으면...

  • 망고바
    14
    2022-03-14 22:48:48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앞으로 가지는 못해도 최소한 뒤로 가는 상황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 하하121
    654
    2022-03-14 23:04:47

    워라벨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건 맞는데 연봉상승과 일자리 창출에는 1도 도움 안됬습니다. 이러니까 정치병자들이 머저리 취급을 받는겁니다. 

    -27
  • 천사와악마
    3k
    2022-03-14 23:54:59

    개발자 대우가 좋아진 것은 52시간도 있지만 코로나와 맞물려서 배달 업계처럼

    it 서비스 업계에도 호황이 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밀려있던 프로젝트가 적체되어 개발자 수요가 폭발한 것도 있습니다)


    코로나가 사라지거나 해외여행등 야외활동에 제약이 없어지면 그 붐도 어느정도 사그러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때도 이렇게 수요가 넘칠지...

    (수요를 보고 들어오는 신규 개발자 공급도 있구요)


    비관적으로 보면 포괄임금제 맛을 보면 적당히 공급량도 조정 될 것 같구요 ㅎ

    사회 통념적인  화이트컬라가 아니쥬

  • 하하121
    654
    2022-03-15 00:00:53

    아니 제 개인적인 의견이 아니라 이건 이미 통계 조사로 나온거에요;;;;; 

    -15
  • anydog
    1k
    2022-03-15 00:37:43

    통계 조사결과에는 정치병자와 머저리취급이란 판단이 들어가 있진 않았을 겁니다

    통계 조사결과도 단순히 현상을 보여줄 뿐이지 인과관계를 말해주진 않구요

  • 하하121
    654
    2022-03-15 00:46:08

    아니 상식적으로 52시간제도가 개발자 한정 제도입니까? 전체 직업에 적용이 되었고 개발자"만" 연봉이 올랐으면 당연히 연관성이 없는거지 이걸 굳이 설명을 해야되나요?..... 

    -16
  • anydog
    1k
    2022-03-15 00:50:39

    이렇게 말씀드려도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 하하121
    654
    2022-03-15 00:55:32

    아니 대체 뭔소리를 하는겁니까;;;; 52시간이 적용된 사업장들이 전체적으로 보면 임금 변화가 없다니까요?..... 

    -14
  • 조용히살자
    5k
    2022-03-15 07:08:26

    /하하121

    ㅋㅋㅋ./// 사업주이신가보네요

    아니면 보도방이라던가...

    52시간이 IT업계에 미친 영향이 엄청난데...

    왜 통계를 들이밀고 사업장 전체를 보는건지...

    현실적으로 IT 전체적으로 할만 해졌는데요.

    님이야말로 정치색 넣지 맙시다...

  • 하하121
    654
    2022-03-15 08:15:51
    그럼 게임업계를 시작점으로 IT 업계 연봉 인상 릴레이가 된게 52시간 제도 때문이라고요? 그럼 똑같이 52시간 적용된 다른 업계 연봉이 안오르는건 어떻게 설명할건데요? 
    -14
  • 저기봐라
    1k
    2022-03-15 08:58:11

    근데 52시간 하고도 월화수목금금금 하던 사람은 계속 그대로던데

    보도방들도 어떻게든 꼼수 만들어서 계속 일시키고 그러던데 

    실제로 보면 별차이 없음

    -6
  • 52시간 폐지 못한다고 했어요 

    뉴스

    -1
  • 재테크형 개발자
    79
    2022-03-15 09:21:18 작성 2022-03-15 09:22:51 수정됨

    어차피 중소 중견급은 52시간제 제대로 지키지도 않았을껄요

    수당도 포괄임금이라고 퉁쳐버리지 않나요?

    뽑아놓은 인력에 대한 평가는 분명 있겠죠 

    이건 52시간제가 아닌 IT붐으로 인해 일단 미래를 대비해 뽑아놓았고 어느정도 선에 가면 걸러낼 수 밖에

  • 조용히살자
    5k
    2022-03-15 09:27:19

    /하하121

    IT업계 얼마나 종사했는지 모르겠는데요.

    글쓴분도 지적했다시피... 9시~21시 12시간 일하고 500받는거하고

    9시~18시 9시간 일하고 500받는 거하고

    년봉 금액이 안오른거 같지만... 실질적으로 오른 효과가 나온다는 거죠.

    지금 52시간 무력화되면 뻔히 공수 투입 무리하게 할 것이고

    야근과 주말 출근이 기정사실화 되는데

    이게 불과 5년전까지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던거죠.

    지금 환경이 열악하신분들은 야근/주말 출근 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대기업이나 IT주도 기업들은 대놓고 야근/주말 출근 못시키게 인사팀에서

    감시가 들어오죠.

    그러다 보면 공수 투입이 현실화되고 추가 인력이 필요한거고요.

    코로나 여파로 프로젝트가 많이 터지면서 인력이 부족한 현상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거구요.

    글쓴분도 그걸 지적하는거죠.

    /뭘해야될지모르겠다 

    폐지가 아니라 무력화에요.

    예외사항을 둔다는 거죠. 뭐 기업마다 차별화 이런 개떡같은 경우고

    극단적으로 일년 총량제라는게 이게 말이 안되는게

    프리들 같은 경우 1년넘게 프로젝트 해야 일년 총량제가 적용되는데

    몇달짜리 프로젝트는 맘대로 굴려도 된다는 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는거에요.

    그래서 예외 사항을 두면 이건 개발자한테 무조건 불리하게 돌아가게 됩니다.

  • 김을동
    678
    2022-03-15 10:10:18

    주52시간 포괄임금제여도 주 40시간 xx분 정도밖에 일을 안해서. 아무 감흥이 없네요.

    -4
  • 조용히살자
    5k
    2022-03-15 10:10:58

    /Reboot

    120시간 이야기가 아니고

    주52시간 무력화 이야기를 하는건데

    이미 지금 차별화한다는 뉴스로 간보기중인데요.

    아마 지방선거 전까지는 군불만 때겠죠.

    왜 대선이야기가 나오는지...

    주 52시간 손본다고 분명히 이야기하고 공약까지 걸고

    오늘 아침 뉴스에도 나오던데요.

    -2
  • goodcera
    349
    2022-03-15 10:40:13

    과로사, 자살 이야기 나온게 불과 몇년전인데 거참..

  • Kail
    433
    2022-03-15 10:46:44

    이런 얘기가 나온다는거 자체가 이미 위험한거죠.


    슬슬 간보다가 조금씩 규제 풀고 제대로 감시 안하고 그러지 않을까요.

  • DevLala
    931
    2022-03-15 11:31:00

    일주일에 40시간도 안하는거 같은데 ㅋㅋ

    -3
  • 장독깨기
    6k
    2022-03-15 12:57:02

    이 직종에 프로그래머가 곰 인형에 눈 붙이는게 아니에요.

    생산성이 투입 인력/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얘깁니다.

    이 직종에 몸 담은 분들이 이걸 모르시나요. ㅎㅎ

    이 직종의 활황은 52시간 제약이 아니라, 실력 좋은 개발자의 수요가 커진겁니다.

    코로나로 촉발되긴 했지만, 어짜피 일어 날 일이고 앞으로도 그 수요는 계속 커질겁니다.

    그리고, 52시간 폐지든 무력화든 이건 사업주 꼴리는 데로 추가 급여없이 근로 시간을 늘릴 수 있는게 아니에요.

    52시간 제약이 있든 없든 상사 눈치보며 늦게 퇴근 하는 사람들,

    실력 향상을 위해 또는 책임감으로 늦게 퇴근 하는 사람들,

    지랄 떨든 말든 칼퇴하는 사람들, ... 일케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게 이 직종이에요.

    52시간 제약이 이 직종에는 영향력이 적다는 얘깁니다.

    내 연봉은 프로그래밍 실력이 결정하는 겁니다.

    엉뚱한 탓 하지말고 열심히 실력 키워 좋은 회사 가서 적게 일 하고 돈 많이 버세요. :) 

  • pooq
    10k
    2022-03-15 13:10:29
    사드 추가 배치와 선제 타격 ㅎㅎㅎ
    다른건 몰라도 전쟁만 안났으면 좋겠네요.
    -3
  • 조용히살자
    5k
    2022-03-15 13:50:39

    /장독깨기 

    52시간이 영향력이 작다고요?

    프로젝트 몇개나 하셨는지 모르겠는데...

    52시간 구조상 갑사 정직원들 야근하지 말라고

    인사팀에서 공지 수시로 내려와요.

    야근할려면 사유 적어서 미리 허락도 맡아야돼요.

    그러면 우리같은 프리들은 갑사 정직원들 다 퇴근하니까

    당연히 같이 퇴근할 수 있죠.

    프로젝트 한 사무실에서 하는데 

    프리랜서 갑사 직원 퇴근하는데 매일 칼퇴는 하는 강심장가진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프리들 개발자들 눈치봅니다.

    무슨 영향력이 적다고 하는지.... 지금 연봉가지고 자꾸 물타기 하는데요.

    52시간하고 연봉하고 왜 자꾸 연관 지어서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1
  • 장독깨기
    6k
    2022-03-15 15:29:51

    조용히살자

    프로젝트 할 만큼 했습니다. :)

    근데 본인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나요.

    52시간 제약 둬도 본인은 눈치 본다고 퇴근을 못 하잖아요.

    52시간 제약 있든 없든 퇴근 할 사람 하고 못 하는 사람 못 하고 안 하는 사람 안 한다구요.

    프리 근무 더 한다고 수당 더 받으세요? 정당한 퇴근하는데 뭔 강심장이 필요한지 몰겠네요. ㅎㅎ

    그리고, 연봉 얘기하는 건 지금 이 활황이 52시간 제약 때문에 개발자를 더 뽑아야 해서 그런게 아니구요,

    실력 좋은 개발자의 수요가 커졌기 때문인거고, 그 영향이 연봉 상승으로 이어진거란 겁니다.

    개발자가 부족한게 아니죠. 실력 좋은 개발자가 부족한 겁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근로 시간당 급여를 받는게 아니잖아요. 그래서도 안 되구요. :)



  • 조용히살자
    5k
    2022-03-15 17:15:48

    /장독깨기 

    아니 52시간을 왜 자꾸 연봉이랑 대입시키냐고요???

    프리들이 마음대로 퇴근 하는 곳은 예전에 별로 없었고요.

    지금도 공공이나 금융쪽은 야근 제대로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52시간 있는거와 있는건 경험상 체감이 틀린데...

    좋은 프로젝트만 다녔나보네요. 실력이 뛰어나서 프로젝트 골라서

    피엠들이 어서 와달라고 하시는 엄청난 실력자이신가본데요....

    52시간 전과 후의 프로젝트가 엄청 달라졌는데...

    아니라고 우기니까 자꾸 하는 말이잖아요.

    저같이 님처럼 엄청나게 실력이 없는 일반적인 개발자들은 

    프로젝트 투입되면 피엠 눈치보면서 퇴근도 하거든요.

    2001년도부터 프리를 해본 경험으로는 

    피엠 눈치 안보면서 퇴근 자유스럽게 막한 사람은 한명도 못봤네요.


    -1
  • 장독깨기
    6k
    2022-03-15 18:06:46

    조용히살자

    엄청난 실력자 아니구요, 그래도 퇴근은 제 의지데로 하는 편입니다. :)

    저 역시 그 당시 부터 프리 뛰었구요, 크게 눈치 안 보고 퇴근 편하게 한 분들 제 주변에는 좀 있었네요.

    그나저나, 예전에도 퇴근 편하게 못했고, 지금도 눈치보며 야근하고, 이런게 공공이나 금융쪽만 그럴까요.

    SI 프로젝트 아닌 스타트 업이든 뭐든 비슷할테구요. 야근, 주말 근무 한다고 수당 더 주는 회사도 별로 없을테구요.

    그 와중에 칼퇴 하는 분들 할테구요.

    물론 예전보단 좀 더 당당하게 퇴근하면서 워라벨 지키는 분들은 많아졌겠죠.

    이 정도 영향은 당연한거로 보이구요, 

    근데 52시간 제약이 무력화 되면 사업주들이 꼴리는 데로 막 굴리고,

    그럼 이 분들이 갑자기 또 막 눈치보면서 퇴근 못 하고 금금금 하는건가요 ㅎㅎ

    뭐가 그리 크게 달라졌다는 건지 당최 모르겠네요.


  • 하하121
    654
    2022-03-15 18:31:52

    조용히살자

    다시 정치색 빼시고 본문 천천히 한번 읽어보세요....... 지금 본문에서는 그냥 받는 "연봉" 자체가 높아졋다고 하고 있고 이제는 하다하다 52시간이 신입채용도 늘렸다 이러고 있습니다.

    정치색이 없는데 저러는거면 그건 그거대로 많이 심각한 글이에요

  • 쟘뿌
    80
    2022-03-15 18:43:32

    개인적으로는 만약 52시간이 폐지되거나 완화되어 시간이 더 늘어나면, 지금 대기업들 피시에 설치된 pc off를 삭제하거나 늘어난 시간에 맞게 수정할지가 궁금하네요...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5 19:01:29 작성 2022-03-15 19:05:12 수정됨

    노동자끼리 52시간이 좋다 나쁘다 해봤자 뭐합니까?


    52시간 폐지 정책은

    (폐지가 아니면 조정이라고 하겠습니다. 하도 이야기가 변경되서요.)

    투표로 선택된 정부에서 내려올 거고

    사용자는 정책을 지키는게 맞기 때문에

    노동자 의견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특히 정권 초반에는 더욱 그렇구요.

    52시간 준수도 잘 지켰는데

    52시간 지키지 않음도 잘 따라야죠.


    폐지를 나쁘다 이야기할 필요도

    좋다 설득할 필요도 없습니다. 


    변화를 몸으로 직접 체감해봐야지 그때 그게 그런 이야기 겠구나 생각되겠죠.


    갑사 퇴근시간에 환호하는 기분

    월화수목금금에 진짜 꿀맛 같은 일요일

    어차피 야근이라 낮에 놀고 밤에 일하는 현명함이 

    다시 올까 걱정 되는 건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개발자가 부족한 시대 능력 있는 나는 괜찮지 않을까 하는

    비겁하고 이기적인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5 19:08:30

    그리고 52시간 준수가 개발자를 더 많이 뽑는데 기여한 건 맞습니다.

    연봉은 개발자 부족으로 늘어난 거라 다르게 볼 일이구요.


    정치적인 색을 빼지는 맙시다.

    정치는 내 삶을 바꾸는 수단이고 투표로 결정됩니다.

    투표로 정책을 선택하고 그 정책으로 변화되는

    내 삶을 이야기 하는데 정치적인 생각을 빼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5 19:12:12

    쟘뿌

    ------------------------------------------

    제 생각은

    노조가 있는 대기업은 노조와 사용자 간 대립이 있을 것 같아 당장은 적용하지 못할 것 같구요.

    노조가 없는 중소기업부터 당장 적용 되겠죠.


  • 하하121
    654
    2022-03-15 19:21:32

    이 정도면 거의 듣고싶은 말만 듣는 수준까지 왔네요..... 실제로 채용이 안 늘었다는 통계가 버젓이 있고 여러번 언급했는데 이악물고 못본척하실거라면 그냥 그러싶쇼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5 19:25:22

    아. 그런 건가요?  제 경험이라서 그렇게 이야기 했구요.

    그럼 반대로 52시간때문에 채용이 줄었는지 궁금하네요.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5 19:26:50

    실제로 채용이 안 늘었다는 통계 알 수 있을까요?


    검색을 통해서 확인해 보면

    최저임금과 같이 연관 해서 물어본 통계가 많아

    채용 문제가 52시간이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없어서요.

  • 하하121
    654
    2022-03-15 19:50:06

    52시간제도가 2018년도에 첫 시행됫구요. 그 전후로 채용증가률은 일정합니다. 구글에 "52시간 효과"라고 치면 바로 기사 수두룩하게 나오고요. 

    -1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5 20:08:38 작성 2022-03-15 20:09:43 수정됨

    아. 어떤 이야긴 줄 알겠습니다.

    채용 증가율은 일정하기 때문에 52시간 제도와 상관 없다는 말이죠.

    그 부분은 제가 틀렸다고 이야기 드립니다.


    일단 이야기 하신 대로 임금 변화와 채용 증가율은 변화가 없어

    사용자에게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고

    노동자 입장에선 워라벨을 지킬 수 있는

    좋은 정책이었네요.


    정치적인 선택으로 내 삶이 변화되

    소득도 없는 야근, 주말 출근을 하게 될 때

    옛날 좋은 정책이 있었다. 꼭 추억해야 겠네요.

  • kane0721
    849
    2022-03-16 14:00:02 작성 2022-03-16 14:01:21 수정됨

    52시간때문에 IT 문화가 좋아진게 아닙니다.


    코로나시기에 맞물려 비대면서비스 성장, 이에따라 유명 IT회사들이 개발자들 처우개선에 앞장서며 선도했고 업계가 이에 호응한게 크죠.


    120시간이든 52시간이든 '좋은 회사'라면 이런거에는 영향받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52시간시절에도 월화수목금금금이었던 보도방이나 si 정 이하급 블랙기업에 다니는분들은 체감이 클수도 있겠습니다.

  • 욘호
    445
    2022-03-16 15:20:02

    kane0721 공감합니다.

    근데 it 종사자 프리랜서도 52시간제 법적으로 해당되는건가요?

    저 작년까지만해도 집못가고 밤새서 일한적 많아서 주 100시간 찍어본적있는데.

  • exexexe
    470
    2022-03-16 16:04:47

    주 40시간 근무가 고착화 돼서, 

    아무 감흥이 없습니다.

    -1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6 18:24:12 작성 2022-03-17 14:48:28 수정됨

    사실 냉정하게 본다면

    52시간은 노조가 있거나 개발자가 존중 받는 직장에 적용할 수 있는 법 입니다.


    법으로 정한 근로 시간이 넘으면 사용자는 법에서 정한 돈을 줘야 하거든요.


    그럼 면에서 보면

    초과 근무에 대해 돈을 줄 필요가 없는 환경에 일하는 

    개발자가 많을 것이고 

    그 법이 나에겐 의미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52시간 법이 나에겐 쓸모 없다고 해서 그 법이 필요 없는 거라 이야기 하지는 맙시다.


    법을 지킴으로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이 분명 존재하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부당한 초과 근무를 할 때 이야기할  근거가 생깁니다.

    법을 지키면 되는 문제고 잘못된 것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내 입장에서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사용자에게는 좋지만 노동자에게는 나쁜)


    그렇기 때문에 법이 나에게 혜택이 없다 해서

    필요 없는 법이라고 생각하지는 맙시다.


    그런데 이제 이런 이야기도 의미는 없네요.

    절반의 국민이 투표로 52시간이 의미 없음을 선택했으니까요.



    자발적으로 초과 근무를 하건

    누가 시켜서 억지로 하건

    분위기에 휩쓸려 월화수목금금금 하건


    그려러니 합시다.

  • 퓨리오사
    3k
    2022-03-17 09:38:16

    주52시간이 왜 법으로 정해졌을지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초과근무, 연장근무, 야근에 대해 무급으로 하는게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기업들이

    아직도 많으닌까요.

    중소기업이라서 우리는 사업이 특수해서 그런식의 변명으로 지키지 않으니 법으로 정한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보호막 조차 없으면 노동자 입장에서는 매우 힘들죠.

    그냥 스스로 가치를 올리고 언제든지 다른 회사로 옮길수 있을 만큼 실력을 갈고닦고 노력해야겠죠.

    어디서 많이 보던 이야기 아닌가요?

    전부 다 너의 노오오오오오오력이 부족해서이다.


  • 자바로먹고삶
    1k
    2022-03-17 15:32:34

    본인 능력되면 좋은 회사, 주 40시간 칼퇴하는 곳에 근무하는거고

    본인이 머저리 개발자, 파견 보도방이면 120시간 하는거지..

    SI 120시간 전문가들 위주로 이루어진 커뮤니티인가 여기...

  • GooGooCon
    537
    2022-03-17 15:44:39

    최자바 


    노오오오력이 부족해서이다~ 그쵸 ㅎㅎ

    -1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7 15:46:10 작성 2022-03-17 15:49:10 수정됨

    뭐.

    능력이 좋으면 좋은 회사 좋은 동료를 만날 가능성이 높은건

    사실이고 워라벨은 덤으로 챙길 가능성도 높죠.

    그런데 그걸 지지해줄 법이 없으면 그 운조차 낮아집니다.

    그리고 낮아진 워라벨을

    나의 노오오오력이 부족한거라 생각하고 현실에 적응하죠.


    최자바님

    본인이 노오오오오력 해서 40시간 칼퇴하는 곳에 근무하고 계신 것 같고

    그러지 못한 개발자는 능력 없다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초심 잃지 말고 끝까지 노오오오오력 하시길 바랍니다.

  • 자바로먹고삶
    1k
    2022-03-17 17:15:04

    사업주가 돈 남아 도는 인간도 아니고

    능력따라 채용하고 능력따라 이직하는거죠...

    다들 화이팅하시긿ㅎ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7 17:33:17 작성 2022-03-17 17:36:39 수정됨
    맞습니다. 능력따라 채용하고 능력따라 이직 하는 가죠.

    그 능력중 하나가
    주는 돈보다
    더 많이 일을 하면 사업주에 인정받는 것이고

    그런 시대가
    다시 왔습니다.

    열심히 하세요. 자발적 무상 근무 하시고
    인정받으세요.
    노오오오력 하시구요.
  • yeori
    4k
    2022-03-18 05:24:33

    주 52시간 폐지의 진짜 폐해는 워라벨이 아닙니다.

    오랜 시간 일을 시키는 정책은 항상 최저임금 찍어누르는 정책과 패키지로 움직입니다.

    기업이 이윤을 남겨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고부가가치 제품 서비스 생산
    2. 생산 비용 줄이기

    "주52시간 폐지+촤저임금 동결"이 2번에 해당합니다.

    낮은 인건비로, 오랜 시간 일을 시켜서 생산량을 늘리는 식이죠. 기업 입장에서는 돈 벌기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정책의 문제는 인건비나 따먹는 저질산업 구조를 고착화한다는겁니다.

    하루 12시간씩 일시켜서 저부가가치 제품을 대량 생산하면 어떻게든 남겨먹을 수가 있고, 기업들은 머리 아프게 기술을 개발하거나 제품 개선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IT 분야만 해도 주당 70~80시간을 굴릴때는 회사의 관리 능력이 엉망이었습니다. 프로그래머 갈아넣어서 어떻게든 만들면 되니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IT분야가 개판이었던겁니다.

    주당 노동 시간을 규제하니까 한정된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관리 능력을 키우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수요"가 발생합니다.

    우리가 워라벨이라고 부르는 일상의 모습은, 실은 한 사회의 산업 구조에서 파생됩니다. 노동 생산성을 높이고, 이윤이 많이 남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 토대위에서 노동 시간이 줄어서 워라벨이 성립하는데....

    정부가 이런 선순환 고리를 끊어버리면 얼마 안가서 하루 12시간+잔업2~3시간씩 노동하는 일자리가 서서히 생겨납니다.

    사람 갈아넣어서 간신히 먹고 사는 저질 기업들이 살아남고 이로 인해 국가의 산업 구조가 질적으로 하락하고, 그런 일자리가 생겨나니 누군가는 가서 일을 하고, 악순환의 고리...


    그래서 결론이 뭐냐면

    나는 안찍었다는거 ㅎㅎ

    근데 인간적으로 MZ 세대도 보수당 밑에서 함 살아봐야죠. 혹한기를 겪어봐야 봄에 개나리 피는게 눈에 들어오지, 맨날 봄이면 꽃이 펴도 대수롭지 않습니다.

    나는 10년전에 제대로 겪어봐서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대~~강 짐작함.

    -2
  • 하하121
    654
    2022-03-18 09:30:29

    댓글이 엄청 달렷네요;;;; 일단 2번은 크게 상관이 없는게 최저임금은 어짜피 알바생 한정이기 때문에 본인이 하는일이 편의점알바생 수준의 저숙련도 일이 아닌이상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럴거면 걍 최저임금 10만원하면 전세계 1위 국가 되겟네요 

    추가로 본인이 2017년도까지 70-80시간 일하다 문재인 52시간 덕에 야근이 없어졋다고 생각하는거면 그냥 기분탓입니다. 실제로 노동시간은 10년전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줄어왔어요

    -3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2-03-18 10:29:35
    아상하게 이야기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네요.

    법에 정한만큼 일을 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그 보호막이 없어진 겁니다.

    그리고 법을 지키는 사업장에 계신 분들은
    52간을 체감하고 있었는데 기분탓이라고 하면
    어쩌자는 건지.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52시간 시행할 수 있었던 것도
    근로시간이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사회배경도 있었습니다.

    그럼 52시간을 조정할 필요는 전혀 없는거 아닌가요?

    시대에 역행하는 52시간 철폐(조정)을 좋게 볼 수 없습니다.
  • yeori
    4k
    2022-03-18 12:37:20

    하하21

    일단 2번은 크게 상관이 없는게
    최저임금은 어짜피 알바생 한정이기 때문에

    이래서 사람은 두루두루 경험을 해봐야...

    살면서 해본게 어디 알바뿐이니 최저임금을 아르바이트의 범주로만 바라보는 것.

    아직도 국가에서 정하는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인건비 책정하는 산업이 많고 그런 곳에서 일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습니다.

    2015년무렵 한국 노동자의 절반이 200만원 이하를 벌었었고, 현재는 200이하 버는 사람이 얼마나 될거같아요? 함 찾아보세요.

    최저임금, 노동시간을 알바의 문제로 바라본다니, 뭐 더 할 말도 없고, 우기면 님 말이 다 맞는걸로 합시다.

    이 세상에 무식한 사람은 절대 이길 수 없음.

    님 말이 다 맞고 내가 졌음 ㅎㅎ

  • 하하121
    654
    2022-03-18 13:11:35

    52시간이 효과 없다고 한적 없습니다;;;; 위에서 얘기하는 이명박근혜 시절 항상 주당 7-80시간씩 일하며 365일 착취를 당하다 문재인의 등장으로 노동환경이 격변했다는게 헛소리라는걸 말하는거져. 

    yeori

     지금 소득주도성장 말할려는거같은데 그건 애초에 실패했다고 정부도 사실상의 인정을 한거에요...... 득보다 실이 더 커서 정권초기에 하다 접은거라고요;;; 

  • 조용히살자
    5k
    2022-03-18 13:43:44

    /하하121

    자꾸 논점을 흐리네요.

    여러 사람들이 현장에서 경험한 체감을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이기하는데 혼자 아니라고 우기네요.

    52시간이라는 법적 장치가 있고 없고 차이가

    현장에서 얼마 중요한지 알면서 모른척하는데

    그렇게 살면 안됩니다.

    주52시간 이야기하는데 소득주도 성장이 왜나오나요?

    회사에서 주말출근 야근 강요해도 거부할 수 없는 법적 장치가

    없어져서 큰일이라고 대부분 사람들이 말하는 겁니다.

  • 하하121
    654
    2022-03-18 13:54:03
    소주성은 님한테 말한거 아니에요....... 위사람한테 말한거지. 52시간 효과 없다고 한적 없는데 제발 좀 글 좀 전체를 봐주시면 안될까요. 심지어 효과있다는걸 첫 댓글부터 썼는데 이런소리하는거 보면 글을 아예 안읽으신거군요. 
  • Ask_Answer
    644
    2022-03-19 04:41:51

    평균의 마법이죠... 근데 한 번 대우가 좋았졌던 것이 다시 회귀하는 케이스는 정말 드뭅니다. 실무진인 개발자들이 이미 52시간, it 업계 활황으로 인해 대우를 좋게 받았던 것을 다시 되돌리는데 동의하진 않고 반대로 하라고 해도 반대할 것이기 때문에 과거로 돌아가지는 않을 거라고 봐요.

  • 스텁
    2k
    2022-03-20 12:40:28

    아이코 크게 한번 데어봐야 내가 뭘 몰랐구나 하겠죠~

    똥인지 된장인지 찍어먹어봐야 알겠다는데 냅둡시다. 

    미래가 걱정되지만 그것도 똑똑한 그들이 선택한 미래아니겠습니까

    아쉬울뿐이죠


    기회만 된다면 인력 사업이나 해보고 싶습니다. 인력싼맛에 막 갈아넣고

    야근좀 굴리고 최저임금 그딴거 뭐 대충 열정페이라고 좀 하고

    돈 한 번 많이 벌어야 할텐데;;;;

    과거 그들이 하던짓. 이제 앞으로 보게될 현상. 안그러길 바라지만 답답하네요.

    -3
  • 자바로먹고삶
    1k
    2022-03-21 08:14:19

    스텁

    그건 보도SI 하는 사람이고

    요즘 경력직 이직만 해도 웰컴으로 200씩 주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본인 능력이 안되는거면서 제도 탓 할 사람들...

    SI 전문 커뮤니티 OKKY 다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 스텁
    2k
    2022-03-21 10:18:50

    오호 님 논리대로라면 주당 40시간보다 적게 일하면서 한 2억정도 받으면 혹시 님한테 머저리 개발자라고 말해도 되는건가요?

    자본주의 사회라도 다 같이 잘 살수 있는 제도 매우 중요해요. 제도가 좋으면 1억 받을거 1억 5천 받고 2억 받을거 2억 5천 받게 되고 그런겁니다. 밑에부터 차근차근 잘 다져놔야지 위에 가서도 잘 받을수 있는거에요.

    그저 나는 잘 받는거 같으니 남들은 머저리다 라니...라는 인식이라니.... 박수라도 쳐야하나 이거참;;

  • kane0721
    849
    2022-03-21 13:11:27 작성 2022-03-21 13:13:24 수정됨
    si는 지금보다 환경이 더 열악해져서 더 많은 개발자들이 공부해서 이딴곳은 탈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야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si업계가 갈아엎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이 더 좋아질것이고,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들의 처우가 더욱 개선될겁니다.

    사실상 개발은 3D 업종이니뭐니 하는 괴악한 이미지들이 모두 si에서 나왔다고 봐도 무방하죠.

    적어도 람다쓰면 알아보기 힘드니 이딴건 쓰지말라느니 닭잡는데 소잡는칼 쓰지말라느니 하는 괴담들은 안나와야 합니다.

    저도 si 종사하고있지만 실력자분들이 빨리 다 빅테크로 이직하시고 똘똘한 친구들도 열심히 공부해 모두 빅테크로 이직해 si가 차라리 한번 망해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온갖 안좋은 관례는 다 이곳에있거든요.

  • appdev
    333
    2022-03-21 14:37:33

    아직 52시간 폐지된 것도 아니고 지금까지 만들어져있는 시스템이 있는데 폐지된다고 한순간에 바뀔 문제도 아니고 

    아직까지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서로 정치색 입히고 다투지들 맙시다..

    폐지가 된다면 폐지가 되고나서 상황을 보고 진보들의 이럴줄 알았다 던지 보수들의 떵떵거림이던지

    그 이후에 해도 될 일들을 왜 커뮤니티에서 이렇게 정치색입히고 싸움을 만드시는걸까요 


    -1
  • HJOW
    7k
    2022-03-21 16:37:59 작성 2022-03-21 16:41:49 수정됨

    우와 게시글들 중에

    댓글들이 죄다 마이너스 받은 모습을 보네요.




    근데 우리나라 사회는 경쟁 체제... 는 둘째치고

    따라하는 것 하나는 기가막히게 잘하는 사회입니다.

    남 잘되는 거 구경만 하는 것은 잘 못하는 사회이기도 합니다.

    건너편 이웃 회사가 저거 한다, 그래서 매출 잘나왔다 하면 따라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주52시간 의무화가 폐지되고 기업들이 52시간이상 근무 시키기 시작하면

    다 따라서 시작합니다. 나만 매출 안나올 수는 없으니까요. 이건 기업 입장에서는 당연힌 권리입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자진해서 오래 남는 사람을 당연히 선호 합니다. 괜히 여러사람 고용하려 하지 않습니다.

    즉 워라밸이 중요하다 여기는 사람은 취업조차 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주52시간 의무화가 중요했던거고

    일단 폐지되면 수년 내에는 돌이키기 어렵습니다. 폐지된 이후는 이미 많이 늦습니다. 사람들이 난리치는 이유입니다.

  • appdev
    333
    2022-03-23 13:02:25

    근데 왜 다들 52시간이 폐지된다고 하시는걸까요 인터넷 기사들만 봐도 폐지한다고 언급한적은 없는 것같은데요 여기서 댓글에 -누르시는분들은 전부 진보이신건가요? 본인들의 정치색과 맞지 않는다고 + - 로 편가르기 하는 기분이네요 

    진보 보수 어디도 속하지 않는 입장에서 보니까 참 웃기네요 

    매일 아침 경제 정치뉴스를 보고 기사를 보는 입장에서 그 어디에서도 52시간 폐지된다고 확정된게 없었는데 여기 커뮤분들은 52시간 폐지가 이미 확정이라고 믿고 계시네요

    어차피 총선까지 시간도 남아서 180석 민주당 포섭하지 않는 이상 쉽게 변하지도 않을 일인데 

    어찌 다들 이렇게 싸우고들 있는지 모르겠네요 정말

    커뮤니티에서 편가르기하고 싸울 시간에 뉴스 한번 기사 한번 보고 더 정확한 사실을 가지고 얘기하세요..

    52시간 폐지가 이미 정해져서 강행되고 있는 정책이라 쉽게 바꿀수도 없을 뿐더러 52시간 근무 내에서 근무조건 등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질 순 있어도 52시간 자체가 그 전처럼 68시간 근무마냥 폐지가 되진 않아요 폐지가 된다고 하신분들 그에 맞는 사실이라도 그 기사라도 아님 확정났다는 글이라도 하나 가지고와서 싸우셔야지


    일어나지도 않을일로 이러쿵 저러쿵.. 그럼 다들 정치인 하셔야지 왜 개발자하고 계신가요..

    -2
  • HJOW
    7k
    2022-03-29 09:09:47
  • ###@@!!!
    12
    2022-04-08 15:46:03

     52시간 완화해서 68시간으로 바꾼다고 기사 뜬게 몇갠데 본인이 직접 찾아보고 댓글을쓰세요..ㅋㅋㅋㅋ

    그리고 우리나라가 언제 주52시간한다 해서 지켜진적있어요?

    그나마 주 52시간제 해서 it업계 할 만해진거는 팩트인거 같은데요 ㅋㅋㅋ근데 법 장치마저 완화되면 어떤사장이 주52시간제 지킬까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