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u****
44
2022-02-23 02:17:42 작성 2022-02-23 15:15:55 수정됨
7
1102

클라우드 아키텍처 엔지니어를 꿈꾸는 백수입니다 혼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클라우드 아키텍처 엔지니어쪽을 목표로 공부중인 31살 고졸 남성입니다.


이전까지는 건축설비 엔지니어이신 아버지 밑에서 7년정도 같이 일을했었는데 저한데 맞는일이 아닌것같더군요.

내가 잘할수 있을것 같은일, 내가 하기에 즐거운일, 열심히 할수있는 일을 찾자라는 생각으로 선택한게 리눅스였습니다.

리눅스가 너무 매력적이였고 리눅스에 대해 이해가 깊은 사람이 되고싶었거든요.


혼자서 공부를 시작했던 터라 뭘공부해야 되는지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파이썬이나 자바를 공부하면 되는건가 할정도 였네요


30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노트북을 구매하고 여러가지 리눅스패키지 깔아보면서 어찌저찌 인터넷과 책을 이용해 리눅스의 기본이해, 명령어 공부하고 리눅스마스터 따고 네트워크도 공부하고 여러가지 IT개념도 공부하다 모던리눅스관리라는 책을 찾아서 그걸 성서처럼 여기며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러다 클라우드라는것도 알게됬구요. 참 매력적이더군요. 서론이 길어졌는데


현재는 "아마존 웹서비스를 다루는 기술"이란 책으로 AWS기본개념 잡으면서 실습중이고


"모던웹을 지탱하는 서버/인프라 실전 구축 가이드"란 책을 통해 코드를 이용한 인프라, 테스트 주도 인프라, 인프라 CI, 불변 인프라, 엔진엑스, 유지보수, 도커등을 배우고 있는중입니다. 배우려면 끝이 없을테고 아무리 준비를 한다고 해도 현업과 비교할수 없을테지만 제가 너무 준비만 하고 있는걸까요. 공부한지는 8개월정도 됬습니다.


나이도 젊은것도 아니고 비전공자에 실무경험이 있는게 아니기에 정말 기본적인것만 공부하고 취업전선에 뛰어들기엔 경쟁력이 너무 없는거같아서요.


일단 저기까지 공부하고 일단 취업을 하고 일다니면서 계속 공부를 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차라리 조금더 공부를 한뒤에 취업준비를 하는게 바람직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마음같아선 파이썬,Go언어,러스트중 하나라도 기본적인 공부를 하고 취업준비를 하고싶습니다.



또한가지 여쭙고 싶은건데 너무 추상적이고 사람마다 다른거겠지만 8개월정도 공부했다고 한다면 어느정도 수준을 되야할까요 (혼나고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시간내셔서 읽어보시고 답변주셔서 모두 감사드립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적지못한 부분들이 있었는데


처음부터 클라우드 아키텍처 엔지니어나 데브옵스로 취업을 할생각도 없고 그러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당연하게도)


클라우드쪽이 신입은 많이 안뽑고 지원자들도 클라우드 자격증 많이들 준비해 가지만 어디까지나 서류용으로 본다고들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클라우드쪽을 잘하려면 전반적인 이해도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는 말도 많이 들었구요.

제가 아직 기초적인 부분만 알고있다는것도 자각은 하고있습니다만 언제까지나 준비만 하다가 시간보낼수는없는거고 그렇다고 기초적인 지식만으로 취업전선에 뛰어들기에는 경쟁력이 딸려도 너무 딸리는것같아서 이렇게고민을적어봤습니다.

저한데 주신 답변들을 보고 생각한게 지금 당장은 클라우드 관련 지식보다는 백엔드 개발쪽을 공부하면서 이력서 잘써서 업데이트 해가며 공부를 하는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인거같네요. 적어도 한두달은 더 공부를 하고 이력서를 올려봐야겠습니다.


0
  • 댓글 7

  • DevLala
    772
    2022-02-23 08:57:12 작성 2022-02-23 09:10:01 수정됨

    전 이렇게 해서 취업 힘들다고 봅니다. 신입으로 데브옵스 잘 뽑지도 않고요.

    '인프라, 테스트 주도 인프라, 인프라 CI, 불변 인프라, 엔진엑스, 유지보수, 도커등을 배우고 있는중입니다' 라고 하셨는데 이거 요즘 백엔드 포트폴리오에 기본으로 들어가있어요.


    백엔드를 베이스로 깔고 플러스알파 느낌으로 가야지 이걸 메인으로 가는건 너무 위험한거 같아요.


    저는 그냥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고졸 무경력 31살 AWS 콘솔 건드려봤다 정도로 취업 힘들어요.


    AWS 최고 자격증에 AWS를 내 집처럼 완벽 이해해서 SAM이나 CDK로 AWS 100% 컨트롤 가능한 수준이라 라이브러리 만들어쓸 정도면 될지도

  • 애리밍
    4k
    2022-02-23 10:19:09

    현재 클라우드 엔지니어로 일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쪽 영역(아키텍쳐나 엔지니어)은 제너럴 리스트를 좀더 선호하는 편이고 이런 저런 경험 없는 신입은 취업 자체가 굉장히 힘듭니다.

    게다가 요즘 신입들도 AWS든 Azure, GCP Pro,Expert 자격증 하나씩 가져오지만 취업 못하는 시장입니다. 꼭 이쪽 영역으로 취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백엔드 개발부터 시작하시는게 그나마 가능성 있어 보이네요

  • pub68
    692
    2022-02-23 10:27:23 작성 2022-02-23 10:28:01 수정됨

    관련업계로서 냉정히 우선 백엔드 개발자로 전향해서 어떻게든 입문하세요.

    그 다음에 경험쌓으신 뒤 추가적으로 노력하셔서 클라우드로 전향하셔야 할듯 하네요.

    지금 공부하시고 있는 내용은 솔직히 말하면 관련학과 대학교 저학년 수준도 안되보이고,

    클라우드쪽은 요구하는 역량 기준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우선 허들이 낮은 백엔드 개발로 ..

  • 김쿠팡
    400
    2022-02-23 11:14:24

    취업을 하고 제대로 일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공자왈 맹자왈 책만 읽는다고 과거시험을 제대로 치를 수 있을까요?


    요구사항을 보고 뭔가 구현을 해봐야 제대로 아는게 되는거지

    책보면서 따라하기 백날해도 별로 남는 것 없습니다.


    책은 올바른 길을 알려주고, 개념을 알려주는 것이지만,

    실제 현장은 책속의 내용과는 엄청 다르거든요.

  • HoonBear
    35
    2022-02-23 11:32:01

    1차전직 먼저하세요

  • wishpast
    28
    2022-02-23 12:15:48

    전공학력과 경력, 인맥 중 어느것도 없는 상태에서 막연히 공부만 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일단 무조건 이력서 올려놓고 있어야 하고요. 면접기회 오면 되든안되든 무조건 봐야합니다.

    인프라 관련 지식 위주로 보신듯한데.. 큰회사가 아니면 개발자들이 모두 병행하고 있는 스킬셋입니다.

    인프라 전문으로 가시려면 어느정도 규모있는곳으로 가셔야하는데.. 이런곳은 학력이 문제되실수 있고요.

    우선 프론트나 백엔드 개발 포트폴리오 만들면서 면접기회 되면 무조건 보는식으로 하시는게 좋겠네요.

  • 강군
    121
    2022-02-23 15:33:59

    원하시는 커리어 패스가 개발인지, 인프라 아키텍트인지 혹은 DevOps 업무 인지 명확하게 파악은 안됩니다만.. 베이스가 전무한 상태에서 이 분야로 진출을 생각하신다면, 처음부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파는거는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Linux에 흥미가 있으시면, 시스템 엔지니어 업무를 1차 목표로 잡는는게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OS에 WEB, WAS, DBMS 설치해서 연동 가능하고, 볼륨 파티션 잡고,  기본적인 보안설정 할 수 있고 L3 S/W , L4 LB 구성 가능한 정도면 신입으로 어디에 투입되도 별 무리가 없을 겁니다.

    온프레미스 환경에 대한 이해나 경험 없이 무조건 클라우드로 첫 발을 딛으려고 하면 진입 장벽도 높거니와 롱런하기 어렵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