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fwefdv
10
2022-01-15 02:06:30 작성 2022-01-15 02:08:47 수정됨
6
423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내용 도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처음 취업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력서를 작성하려고 하는데, 처음이라 도움을 구할 곳이 없어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원하는 회사의 이력서는 정형화되어 있으며, 기입 란 중에 포트폴리오를 첨부하는 란이 있습니다. 이력서에는 기본 인적 사항이나 학력 등에 대한 정보와 경력 기술서를 작성하는 란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자유 형태로 구성해야 하는데, 포트폴리오 내용을 어떻게 구성하는 게 맞는지 도무지 감이 안 잡힙니다. 포트폴리오에 프로젝트 내용만 설명하는 것이 맞는지, 제 소개도 함께 넣는 게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3가지가 있는데 이를 포함하여 총 몇 페이지로 구성해야 하며, 각 프로젝트를 어느 정도의 깊이로, 어떤 부분에 대해 소개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들이 서비스로 배포되어 소스코드를 공개할 수 없어 github에서 비공개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포트폴리오 작성 시 소스 코드 공개 부분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정말 난감합니다.


포트폴리오 작성에 대해 완전히 무지한 상황입니다. 개발자 분들, 도움이 정말 절실합니다...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댓글 6

  • 엡실론
    2k
    2022-01-15 02:50:11

    자기소개 넣으시려면 슬라이드 한장 정도 짧게 넣으면 될 것 같네요. 문서로 작성하실거면 빼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이력서랑 같이 내니까 자세한 내용은 필요하지 않겠네요.

    총 페이지수는 딱히 제한이 없으면 크게 중요하진 않고, 대신에 첫 부분에 핵심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문서라면 첫 한장에 슬라이드라면 첫 3~4장 정도에 핵심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 후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찾아 볼 수 있도록 보다 자세한 내용을 쓰는게 좋습니다. 

    "어느 정도 깊이로, 어느 부분"에 대해서는 프로젝트의 종류, 글쓴분이 내세우고 싶은 능력, 회사의 기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 뭐라 말하기 힘드네요. 내가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 이 회사에서 관심가질 만한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쉬운일은 아니긴 합니다.

    소스 공개는 그냥 공개 못한다고 하면 됩니다. 소스 공개가 힘들면 포트폴리오 다른 부분에서도 어디까지 공개가 가능할지 잘 생각해 보셔야 겠네요.

  • zfwefdv
    10
    2022-01-15 04:04:52

    @엡실론

    답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PPT로 작성하여 PDF 변환 후 제출할 계획입니다.

    포트폴리오에 제가 구현한 기능의 로직이나 기술적으로 고민했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가 무슨 서비스였는지의 간단한 소개 정도만 첨부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한 프로젝트 당 3-4페이지로, 총 13페이지 정도로 해도 괜찮을까요?

    다시 한 번 답글 달아주셔서 정말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

  • 엡실론
    2k
    2022-01-15 05:53:40

    @zfwefdv

    페이지가 많을까봐 걱정하시는지, 적을까봐 걱정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중요한건 대부분의 경우 첫 몇장만 보고 안본다는 점입니다. 페이지가 적을까봐 걱정하진 않아도 됩니다. 내용만 잘 담겨있으면. 문서라면 1장도 채 안보고, 슬라이드는 그래도 밀도가 낮으니 2~3장은 볼 것 같네요. 여기에 모든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기에는 세세한 로직이나 기술을 적긴 힘들고, 요약해서 중요한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앞 부분에는 기본적으로는 무슨 프로젝트/무슨 기능인지는 언급이 있어야 합니다. 요약하되 중요한 내용은 들어가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챗봇 개발" 보다는 "xx를 활용해서 xx기능을 가진 챗봇 개발" 같은게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얼마나 잘 되었는지를 보여주면 좋습니다. 서비스를 런칭했다니, x명이 사용자하는 서비스라든지, x건의 데이터를 x초에 처리한다든지.

    뒷 부분에는 구체적으로 고민했던 점, 어떻게 해결했는지, 내가 얼마나 뛰어난지, 보여주고 싶은걸 다 적으면 됩니다.


  • zfwefdv
    10
    2022-01-15 11:37:49 작성 2022-01-15 11:38:21 수정됨

    @엡실론

    질문이 횡설수설한데도 명료하게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페이지가 많을까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첫 2-3페이지에 핵심 내용을 모두 담아야 하는 거면 제가 3개의 프로젝트를 소개할 건데, 첫 2-3페이지에 각 프로젝트의 핵심 내용을 담은 개요를 두고, 그 뒤로 다시 첫 프로젝트부터 상세 설명을 넣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각 프로젝트 순으로 '중요한 부분-구체적인 내용'을 하나씩 담는 게 낫나요?

    후자의 경우에 2-3페이지 안에 각 프로젝트마다의 핵심 내용을 쓰지 못하게 되니 걱정이고, 위에 말씀드린대로 하자니 포트폴리오 구성이 뒤죽박죽처럼 보일까봐 우려됩니다...

    그리고, 추가로 진행한 프로젝트 중 하나가 다운로드 수가 100여명인데 이것도 의미있는 성과로 보고 기재하는 것이 맞을지 의견 구하고 싶습니다.

  • 엡실론
    2k
    2022-01-15 16:57:18

    전자를 추천합니다. 앞부분이 사실상 목차라고 생각하면 뒤죽박죽도 아닙니다.

    얼마나 들여서 다운로드 수가 100명인가가 중요합니다. 개인이나 비슷한 신입분들 몇이 모여서 만든거면 꽤 괜찮은 성과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만든거면 많이 부족하겠죠.

    저 숫자로 말할 수 있는 한가지는 꽤 여러사람이 쓰는 가치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줄 안다는 것입니다. 삭제수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100명중 아직도 쓰고 있는 사람이 꽤 있다는 걸 보여줄 수 있다면 더욱 좋겠네요.

  • zfwefdv
    10
    2022-01-16 12:08:08
    정말 너무 너무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내용 참고하여 포트폴리오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__)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