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수
118
2021-12-23 00:59:52 작성 2021-12-23 01:00:45 수정됨
14
2122

28살 SI 취업, 서비스업체 준비


안녕하세요 이제 28살이되는 학생입니다.

현재 

- 4년제 전공자

- 정보처리기사 / 토익 845 / 한국사1급

 ( 필요없는 스펙이지만 그래도 있는건 이력서에 다 적으라기에)

- 졸업후 java , spring 개발과정수료했습니다 (학원)

- 학생때는 코딩을 너무 싫어해서 전산쪽 가려고 했는데 학원다니면서 프로젝트 만들면서 희열(?) 을 맞보고 개발자로 일단 시작해보자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본격적으로 취준을 들어가려고 하는데 고민이 있습니다. 애초에 si에서 일하다가 프리랜서를 목표로 하려고 했는데 si를 검색하면 할수록 부정적인 의견을 너무많이 접해서 정말 잘못된길인가 하는 걱정에 코딩테스트랑 포트폴리오를 몇달간 더 보충해서 스타트업이나 서비스 업체를 도전해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지원하려는 si업체들은 다들 사원수 100명이상의 중소기업들입니다. 

선배님들이 보시디에 지금 si 로 취업해서 그래도 시작해보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더 준비를 하는게 나을까요?

그리고 지금 2022년 기준으로 이제 나이가 28살인데 업체에서 부담스러워하는 나이는 아닌지 걱정됩니다...

0
  • 댓글 14

  • ivororyr
    154
    2021-12-23 07:35:23

    28살은 무난한 나이입니다


    si는 어느 분야를 개발 하는지를 선택 하셔야되고,


    프리랜서 전향은 몇년을 하셔야 해도 될 지 안될 지 감이 오니까 그 때 정하셔도..



  • 마도사
    2k
    2021-12-23 07:38:39 작성 2021-12-23 07:39:51 수정됨

    아..정말...

    왜 si가 어떻다는거죠?

    제대로 모르시는분이 많습니다.

    si 폄하는분들 보면...1-2번 일해봤거나...악덕업체에 당했거나..등등 안좋은 기억때문에 그게 전부인듯이 말하는 겁니다.

    아무래도 그럴 가능성은 다른 분야보다는 많겠죠...기본적으로 다른 분야보다 일하는 인력이나 프로젝트가 많으니...

    절대 다 그렇지 않습니다. si 말고 다른 서비스 등등의 프로젝트가 더 그지같은데도 많고요...즉...케바케라는 겁니다.

    잘 살펴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ㅋ

  • 마라토집착
    7k
    2021-12-23 08:52:47 작성 2021-12-23 09:04:48 수정됨

    카카오뱅크,  토스  이런 서비스 회사도  si 플젝을 발주 합니다

    예)  고객대출과 신용회복위원회,법원 회생 파산 데이터와 

    연동해서 업무절차 자동화  같은  


    머가 차이 있나요?  정규직이 개발하나 si 파견 프리가 개발하나 어차피 그 서비스회사 코딩 설계 패턴(기존소스)으로 

    합니다. 누가하든 코딩실력도 비슷 하고

    이미 작동하는 레거시  소스의 코딩컨벤션과 프레임워크를 그대로 따르고 정규직 분들이 소스 리뷰를 세밀하게 합니다  그러니 실제 설계코딩 스킬은 차이가 없어요

  • 마라토집착
    7k
    2021-12-23 08:53:53

    이렇게 무지 한 상태에서 si는 나쁘다 가면 안된다 하니 

    짜증납니다.  대체 상식이란게 있는지  ㅎ 

    -1
  • kane0721
    813
    2021-12-23 09:18:30

    여기는 si판에서 수십년 굴러먹은분들이 대다수라 si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듣기는 힘들겁니다.

    개구리가 올챙이적 생각못하듯이요.

    신입이시라면 빡세게준비하셔서 꼭 서비스회사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여기서말하는 서비스 회사란 b to c 자체서비스를 해서 돈을버는 회사를 말하는겁니다.

    자기네들 네이티브 앱이 있고 그걸로 돈을 번다거나 쇼핑몰같은게 있다거나 등등요. 예를들면 11번가나 핀다같은 회사들이 있겠네요.


    서비스회사에 가셔서 제대로된 개발문화를 겪으시면서 프로덕트에 대한 오너십도 키워보세요. 서비스회사 다니시다가 si판가서 프리하는건 쉽지만, si에서 오래굴러먹으면 서비스회사 가는게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 kane0721
    813
    2021-12-23 09:26:32 작성 2021-12-23 09:26:54 수정됨

    예를 들자면 노가다판에서 수십년 굴러먹은 오야지들이 신입 노가다꾼은 6년동안 월급 안받으면서 오야지 모시며 일배우는게 당연하다. 나때는 그랬다. 라는 식의 논리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si에서 수십년 굴러먹으신 분들이 대략 그런마인드인 분들이 꽤 되십니다.

    시대의 변화와 세대차이를 인정하지 못하시는 것이시죠.


    그 어딜 봐도 현재 우리나라 si판이 개판이라는건 상식적인 사고를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누구나 인정하실 부분일텐데요.


    허위경력 사기가 관례라는 미명하에 암묵적으로 용인된다는 것만봐도 견적이 나오지 않습니까?


    적나라한 실태가 알고싶으시다면 어떤분이 아주 잘 써놓으신 생생한 경험담이 있으니 요 블로그글 정독해보시구요.

    https://flatsun.tistory.com/category/%EC%9E%A1%EB%8B%B4/%EC%9B%B9%EA%B0%9C%EB%B0%9C%28SI%29%20%EC%9D%BC%EC%A7%80


    외에 몇가지 참고하실 만한 글을 몇개 더 링크해드리겠습니다.

    https://namu.wiki/w/%EC%8B%9C%EC%8A%A4%ED%85%9C%20%ED%86%B5%ED%95%A9


    https://wikidocs.net/book/5794

  • 마라토집착
    7k
    2021-12-23 09:34:37 작성 2021-12-23 09:41:16 수정됨

    그런데 lgcns sds 삼성 대기업 이런데 다 si 입니다

    코로나백신예약 시스템 이런것도 si 쪽이고

    실제 실생활 은행 증권 병원 홈택스 국세청 시스템은 

    다 si 가 만든건데요

    코로나 관련 공공의료에서 전산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면 lgcns 가 리딩하면서 수많은 프리랜서 si

    이런 공공 서비스와 대기업 금융 전산 개발을 단지 si 라고 칭할 뿐입니다. 대규모 서비스를 신규개발할 인력을 어느나라도 정규직으로 유지 불가능 

  • kane0721
    813
    2021-12-23 09:51:39

    마라토집착


    네. 만리장성을 지을때도 나라의 상당수의 국민들과 노예들이 강제징집 됐다고 하죠.

    si라는 것은 결국 그런 시스템을 설계하고 주도한 소수의 능력자와 어마어마한 수의 일반인들이 만들어낸 합작품인것이죠.


    코로나백신예약 시스템 이런것도 si 쪽이고

    실제 실생활 은행 증권 병원 홈택스 국세청 시스템은 

    다 si 가 만든건데요

    코로나 관련 공공의료에서 전산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면 lgcns 가 리딩하면서 수많은 프리랜서 si

    이런 공공 서비스와 대기업 금융 전산 개발을 단지 si 라고 칭할 뿐입니다.


    그 대단한것을 만들어낸 사람들이니 당연히 네카라쿠배 직토당야 혹은, 그 하위의 수많은 기업들도 쉽게 갈 수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게 아니잖습니까?


    서비스 회사들은 애초에 si에 있었다 하면 개발버릇 거지같이 들어있을 거라는 선입견조차 있을 경우가 다분하기 때문이죠.


    서비스회사는 도메인 지식이 생각보다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술의 고도화에 중점을 두지만, si에서 오래 계신 분들은 아무것도 안하고 경력만 쌓여도 늘어나는 도메인 지식 그 하나로만 밥벌어먹고 사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좋은 개발자가 되려면 도메인지식과 기술력이 조화롭게 성장해야만 합니다.

    도메인 지식은 그냥 그 업무를 오래 경험하면 자연스레 생기는 것이지만, 기술력은 피나는 훈련이 없으면 생기질 않습니다.


    즉, 서비스회사로 가서 기술력을 키우고 난 후 도메인지식을 쌓아올리는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si에서 기술력은 1년차 신입과 크게 다를게 없는데 도메인지식과 몸값만 늘어나있는 물경력자들은 그냥 커리어가 망했다고 보시면 된다는겁니다.


    si에서 오래굴러먹으셨으니 si판이 어떤지 잘 아실텐데, 미래가 창창한 28세 청년에게 그 길을 권한다는게 말이됩니까?



  • 못말리는푸우
    44
    2021-12-23 09:53:35

    취준입장에서 뭐 고민거리일수도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하지만 모든 si가 다 안좋은지는 경험해보지 않고 모르면서

    안좋은 의견으로 si는 무조건 안하실껀가요?

    그럼 다른 직종을 알아보셔야 될듯...

    개발자의 길로 가겠다 생각하시면 시작해보고 안좋은의견이 맞는지에

    대한 판단은 경험해보고 해도 늦지 않을듯하네요.

  • kane0721
    813
    2021-12-23 09:58:22 작성 2021-12-23 10:06:01 수정됨

    여기사람들 이중성이 정말 웃기는 것이, si 옹호는 겁나게들 하시면서 정작 본인들은 프리랜서라는것입니다.


    28세 청년이 si에 들어가면 당연히 si회사 정규직일것인데, si 정규직이 어떻게 사는지 본인들이 겪어보고 거지같으니까 프리랜서로 전향하신거 아닙니까?


    이제 막 개발에 입문한 28세 청년은 경력도 뭣도 없으니 회사 거지같다고 프리랜서로 전향할수도 없겠죠.


    자꾸 모든 si가 좋지 않다, 좋은 si도 있다고들 하시는데, 그러는 본인들은 다 si 정규직으로 일하고계십니까? 안봐도 뻔하죠 다 프리뛰고계시겠지.



  • 마라토집착
    7k
    2021-12-23 10:05:11 작성 2021-12-23 10:06:25 수정됨

    Si 핵심인력 LGCNS등 대기업 정규직인력

    나머지는 평범기술력이죠 저같은 비전공자 문과 출신이 

    일단 일배우기가 쉽습니다

    평범한 쉬운인생 사무직 원하시면 SI 가 맞습니다

    공부도 덜하죠 서비스 회사보다

    대규모 서비스 신규개발 이게 SI 산업의 특징요

    네이버 직방 토스 카카오 이런데와 성격이 틀립니다

    Si 정규직은 대기업 si 회사에서만 해야 하는건 맞습니다 

  • kane0721
    813
    2021-12-23 10:06:38
  • 마라토집착
    7k
    2021-12-23 10:14:15 작성 2021-12-23 10:14:41 수정됨

    그런데 가성비 갑이 si 입니다

    만 2년채우고 3차 경력자 부터 프리하는데  

    널널한 사무직처럼 일하고 급여도 퇴직금+국민연금 땅겨 받으니 지금은 빵빵하고 . 세금도 덜내고 

    일단 머 회사가 강제로 문서만들기, 이상한 자기개발 코스 강요 이런거 없고 매일 코딩에만 집중하니 

    장단점이 큽니다.  특히 기술 은  중간만하고 쉽게 오래 버티고 싶은 개발자들에게

  • 마도사
    2k
    2021-12-23 11:37:44 작성 2021-12-23 11:45:06 수정됨

    @kane0721님이 가지고 계신 si에 대한 생각은 일반화의 오류 입니다.

    얘기한게 다 틀렸다는것도 아니고 다 맞는것도 아닙니다.

    당연히 저도 수긍하는점도 있습니다.

    어디에나 그런 문제들은 존재합니다.si 아닌 서비스 회사에는 그런 문제가 없을까요? - 아직은 si보다 생긴지도 얼마안되고, 싸이트건수도 얼마 안되기에 빈도가 적을뿐....

    si와 프리랑은 아무관계 없습니다.

    정규직 직원도 프리도 그냥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같이 일할뿐이지...

    또한...

    "si에서 오래굴러먹으셨으니 si판이 어떤지 잘 아실텐데, 미래가 창창한 28세 청년에게 그 길을 권한다는게 말이됩니까?"

    라고 하셨는데...권한적 없는데요.

    다만 si 편견이 생길수 있어서 그렇지 않다고 어필한거죠...내가 si에 있어서si 가라고 할 이유도 없고...si보다 많지도 않은 서비스를 꼭 가세요 할 이유도 없습니다. 어짜피 어디를 갈지는 글 작성자가 판단하는건데요.

    그리고 예전의 si와 최근엔 많이 변했다고 말하고 싶네요...물론 아직도 부족한점은 있지만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