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 이번에 스타트업에 프론트엔드 개발 직군으로 입사하셨다고 들었어요! 축하드립니다.
개발자님: 감사합니다. 그 전까지는 제가 직접 창업한 회사에 있었고, 이번에 입사한 회사가 앱을 React Native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React 개발을 위주로 하고 백엔드도 Node.js 등 여러 가지로 되어 있고…. 종종 같이 할 것 같은데 주로 React Native로 프론트엔드로 앱 개발하는 쪽을 위주로 할 것 같습니다. 웹도 React로 하고 있어서 할 기회가 있을 것 같아요.
OKKY: 창업 과정에서 개발을 쭉 하셨나요? 예전에 정보 전략, CIO 이런 본부장 역할을 하셨던 것 같은데 개발을 하신다는 게 놀라워서요.
개발자님: 창업했을 때 직접 제가 개발을 해야 하니 그때부터 개발을 시작했고요. 막상 해보니 돈이 잘 안 벌려서 개발자를 더 채용할 조건이 안 되다 보니 끝까지 혼자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React Native 백엔드 개발, Node.js 개발. 그런 걸 많이 해서 개발자로…. 물론 다른 경력이 있고 React Native 이외에도 다른 지식, 소프트 스킬 등이 개발자를 하려면 필요하니까요. 그런 걸 봐주길 원하면서 개발자로 여러 곳에 지원했습니다.
OKKY: 이런 경우가 굉장히 드문 케이스잖아요. 개발자님 같이 오랜 시간 동안 관리자 역할, CIO, 본부장 역할을 하다 현업 개발자를 하시는 분을 본 적이 없어서요. 물론 많은 개발자가 희망하지만 실제로 하는 케이스가 드물어서요.
개발자님: 지금은 그동안 면접을 본 곳은 저를 개발자로 3, 4년차 정도의 주니어로 보고, 나이도 많으니까…. 다른 역량도 봤겠으나 어떤 회사의 CTO, 대표이사 이런 급은 경력에 관심 있어 하는데 그런 회사의 개발팀장들은 30대 후반, 40대가 안 되는 경우가 많죠. 그런 친구들은 부담을 느껴서요. 제가 그런 벽을 넘을 만큼 실력이 출중하진 않아서 잘 안 된 것 같습니다.
OKKY: 다른 곳에서 그동안 해오셨던 커리어, 커머스 경력도 있으시고. 소위 말하는 매니저로서 CIO같은 역할을 해주는 그런 쪽보다 ‘연봉 깎고서라도 개발하겠다!’라는 생각으로 개발자 포지션만 알아보신건가요, 아님 다른 쪽도 오픈하셨는데 가능하다면 개발자로 가길 원하셨나요?
개발자님: 처음에 연봉을 깎는다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연봉을 높이면서도 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도 했고요. 개발자로 직접 도전을 해보니 상황이나 다른 곳에서 저를 보는 시각이 그렇진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력서를 공개했을 때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연락온 적은 없고, 작은 스타트업 회사의 대표이사로부터 한 번 매니저 제안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지원한 거는 전부 개발자 포지션이었습니다. 이력서를 공개했기 때문에 다른 회사의 대표이사님이나 헤드헌팅 하시는 분으로부터 연락 받은 경우에는 주로 CTO, 개발팀장 같은 제안을 받는 편이었습니다.
OKKY: 개발자로 은퇴하고 싶으신가요?
개발자님: 할 수 있으면 그래보고 싶은데요, 제가 다시 매니저 역할을 하기 전까지는 2, 3년 개발을 했지만 혼자 개발을 한 거라서요. 지금 제가 갖고 있는 기술을 토대로 여러 사람이 협업을 했을 때, 혹은 트래픽이 상당히 컸을 때. 그런 것들을 다루는 경험을 많이 해봐야 저도 꿈꿨던 애자일 방식으로 많은 개발자와 협업 과정을 리드할 수 있다던가, 다른 회사에서 개발자로 들어가 경험을 많이 해야지 다른 곳에서도 더 잘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저도 여기서 좋은 경험 많이 하고, 다시 기회가 된다면 이 회사나 다른 회사, 꼭 CTO 같은 게 아니더라도 리드할 수 있는 포지션이면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OKKY: 3년 전에 근무하셨던 (대형 커머스)회사에서 퇴사하시고 새로운 도전을 하셨던 것, 그리고 스타트업에서의 이번 도전도 모두 멋지십니다. 개발자들이 오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데 귀감이 되는 사례인 듯 하여 이렇게 인터뷰 요청드렸는데, 흔쾌히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개발자님: 감사합니다.
위의 인터뷰는 OKKY 회원 분들이 읽어보시기 좋도록 인터뷰 내용을 편집하였으며, 개발자 분의 개인 정보 (성함, 회사 등)은 기술하지 않았으니, 이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