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슈
1k
2021-12-16 16:01:42 작성 2021-12-16 16:04:50 수정됨
52
9982

정보처리기사 필요한 이유


초급시절을 돌이켜 보면, 정보처리기사가 왜 필요했는가?가  생각납니다.


초급시절, 이력서를 쓰는데, 경력란에 쓸것도 별로 없고, 기술스킬도 별로 없는데, 자격증란에 아무것도 없던때가 있었습니다. 왠지 부끄러웠습니다. 내세울 것이 별로 없다는 사실이......


그때, 자격증-라이센스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개발업무를 하는데, 라이센스가 있느냐? 없느냐?는 큰  의미가 부여되지 않을 수 있지만, 적어도 자신이 무슨일을 할때, 자신을 표현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라는 겁니다. 


예를 들면 의사일을 하기 위해선 의사면허증이 있고, 운전을 하기 위해선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하죠. 프로그래머를 하기 위해서는 면허증이 발급되지는 않지만, 적어도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SCJP, OCP등등의 라이센스를 따는 이유는 공부목적도 있지만, 난 이일을 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표현,어필하는 부분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 해 봅니다.


별것도 아닌 정보처리기사 없어도 그만이라면, 별것도 아니니까 좀 시간들여서 획득하면 살아가는 데 손해보다는 이익이니까 개발자 생활에서 길면 두달, 짧으면 한달정도 투자해서 자격증 하나 따는 부분에 대해서, 왜그리 고민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이런저런 이유 대지 말고, 따는 것 귀찮으면 조용히 지내면  되지, 뭐 구구절절 이런핑계 저런 핑계 대면서 이거 따야 하는지 물어보는 것인지 가끔 궁금하기는 합니다.


뭐 그렇다는 겁니다.

15
8
  • 댓글 52

  • 네입티브
    173
    2021-12-16 16:07:37

    제 체감상으론 IT 중에서 낮은 풀에서 노는데는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상위티어로 갈수록 정처기의 여부를 관심가지는 사람도 없고 그것으로 어필하거나 심지어는 언급하는것 자체로 폐급이라는 인상이 강해집니다

  • 네입티브
    173
    2021-12-16 16:11:11

    국가자격은 정해진 절대적 기준이 있어 능력을 보증한다는 개념에선 한참 떨어져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그 전공을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엔 정말로 미흡한 사람이 대한민국에 너무 많아서


    경력자나 석박 교수들이 동의할만한 기준에서 뚝심있게 합격기준을 유지할수가 없고, 결국 위상을 포기하고 자격증 보급이라는 명목하에 난이도가 대한민국 평균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버리니


    기사 자격증 있다고 해서 어느것 하나 증명할 수 없는 시대가 왔고, 공기업 공무원 가산점 용도로 전락했죠


    사실 공무원 공기업조차 국가 자격증 위상을 살리기 위해 가산항목에 있는거지 내부 인사인원은 기사자격증으로 뭔가 평가에 반영하고 싶지 않을 겁니다

  • 크라슈
    1k
    2021-12-16 16:12:19

    네입티브 님.


    궁금한게 IT의 낮은 풀, 상위티어는 어떤 의미인지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제가 20년동안 일을 하면서 들은 바가 없어서 낮은풀과 상위티어가 뭔지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도사
    2k
    2021-12-16 16:13:45

    정답정답정답입니다....

    이제는 정처기관련해서 묻기전에...이글 먼저 보세요.. 제발...ㅋ

  • 네입티브
    173
    2021-12-16 16:14:25

    크라슈 // 흔히 말하는 네카라쿠배와 일반 대기업부터 시작해서 신흥, 시리즈 C 이상의 스타트업을 전부 포괄한다고 봐야겠죠. 거기선 정처기는 있거나 없거나 신경 안쓰지만 "정처기를 딴 노력을 어필" 하는 행위는 제가 봐도 광탈시키기 딱 좋습니다. 그사람 그릇이 그것밖에 안 된다는 것이거든요

  • 한식
    3k
    2021-12-16 16:18:54 작성 2021-12-16 16:21:28 수정됨

    상위티어의 기준이 뭔진 잘 모르겠지만 상위티어든 아니든 정처기로 어필하는사람이 있을런지 의문..

    개인적으로 공감가는 글입니당

    그리고 면접에서 누가 정처기 따는 노력을 어필하겠어요;; 이 글이 말하고자하는바는 그게 아닌거같아요

  • 욘호
    445
    2021-12-16 16:22:18 작성 2021-12-16 16:25:12 수정됨

    자격증 이력서에 한줄이라도 더쓰기 위해 따긴했지만.

    이제까지 자격증으로 혜택을 받아보기보단

    단가 깍아보려는 업체뿐이 본적 없긴하네요..

  • 크라슈
    1k
    2021-12-16 16:26:54 작성 2021-12-16 16:28:09 수정됨

    네입티브 님// 

    상위티어가 [네카라쿠배와 일반 대기업부터 시작해서 신흥, 시리즈 C 이상의 스타트업] 이라는 것이군요. 

    그렇다면 그 이외의 곳들은 대다수가 낮은 풀이겠군요? 

    음...... 저는 궁금한게 전체의 프로그래머 중 어느정도 비율이 상위티어에서 근무할까요? 상위티어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까요? 네입티브님이 말씀하시는 낮은 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을까요?

    능력되고 실력되어서 상위티어에서 다들 일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대다수 평범한 개발자들이 상위티어에서 일하기보다는 낮은풀에서 일한다면 오히려 정보처리기사 필요하지 않을까요?

    제관점에서  정처기 내용을 보면, 자료구조,알고리즘, 보안, 통신 등등 흔히 말하는 컴퓨터 공학에 관련된 내용들이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적어도 비전공자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사회적으로 어떤 인식이 들어가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일지 몰라도, 그 내용물이 무시할 만한 것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제가 봤을때 정보처리기사 내용은 제대로 이해하려면, 자격증을 따는 용도로만 시간을 쓰면 길면 두세달이지만, 내용전체를  제대로 공부하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좋은 의견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도사
    2k
    2021-12-16 16:29:42

    @크라슈님의 의견이나 @네입티브 의견이나 비슷한거 아닌가요?

    싸이트 수준이 높든지 낮든지에 따라 달라질수는 있지만...일반적인 많은 개발자가 어느 싸이트에 갈지 모르니 정처리를 따두면...공부도 되고...손해볼일을 미리 예방도 되니...따는게 좋겠다는거...ㅋ

  • rkwlak30
    12
    2021-12-16 16:33:03

    @크라슈님 생각에 적극 동의합니다~~~

  • 네입티브
    173
    2021-12-16 16:34:33

    크라슈 // 국가과제나 프리랜서 등 정처기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사람들은 굳이 말하지 않고도 알고 계시겠죠. 제가 생각하기에 정처기가 필요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또 다른 집단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처한 상황이나 능력 여하에 따라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 둘다 맞는 소리일 수 있는데 필요하지 않다에 반박한들 의미가 없는 것이죠

  • iLoveCoffee
    101
    2021-12-16 16:35:2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글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 devhjj
    798
    2021-12-16 16:38:37

    정처기는 비전공자들도 하나씩 있는 자격증이죠.. 허허

  • 크라슈
    1k
    2021-12-16 16:43:51

    네입티브님 //

    사실 그것도 좀 궁금하기는 합니다.  말씀하시는 대로 상위티어로 가는 사람들은 서울대,연고대,카이스트등등 학벌도 쟁쟁하고 뛰어난 사람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그런분들 입장에서는 있어도 그만이고, 없어도 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능력자들은 그들만의 리그가 있다는 것도 아는데, 대다수의 평범한 개발자들이 과연 자신이 그런 집단에 들어갈 능력이 되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다시 말하면, 그 집단에 들어갈 탁월한 인재라면, 굳이 여기에 와서 정처기 무용론을 늘어놀 이유가 있을까?라는 의문이라는 거죠.

    고만고만한 평범한 개발자라면, 자신의 위치,능력파악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이핫
    477
    2021-12-16 16:44:52

    일단 내용 정리하면 이런거 아닐까요??


    정처기 딸지말지 고민하고 물어보고 할시간에 그냥 시간투자해서 따라
    따면 일단 손해는 안본다. 안따서 손해보는건 니네가 결정한거니 감수해라.
    따기 귀찮거나 싫으면 핑계대면서 자기합리화 할려고 여기저기다 물어보지 말고 그냥 조용히 살아라


    이건거 같은데요...??


  • 크라슈
    1k
    2021-12-16 16:51:06 작성 2021-12-16 16:51:30 수정됨

    이핫님 //  뜨끔하네요. ㅠㅠ

    ghjgre 님//

    제가 초급이었던 2000년대 초반에는 해고가 자유로웠습니다. 지금과 분위기가 좀 달랐죠. 따라서, 당시에도 국비출신 학원생들이 무더기로 배출되는 시기였고, 언제든지 '해고' 가 가능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당시 분위기에서 요즘과 달리, 어떻게든 들어가자가 중요하던 시절이었던 것 같습니다. 덕분에 임금체불도 숱하게 경험했지요. 

    각설하고, 그 시절 그래서 뭐라도 내세우기 위해서는 한줄이라도 더 써야 했었던 것 같습니다. 자격증란에 

    운전면허증만 쓰면 좀 그랬던 것 같습니다.

  • 이핫
    477
    2021-12-16 16:53:39

    저도 오전에 정처기 필수인가요?라고 글을 쓰긴했는데...


    요새 지나가면서 글 보는데

    정처기 없으면 개발자 아니라는 식으로 댓글이나 글이 좀 보이는거 같아서

    요새는 정처기 없으면 개발자가 아니라는 마인드인가 싶어서

    현재 시장 상황이 궁금해서 올렸는데... 뭔가... 간보는거처럼 보였을수도 있겠구나 싶네요...ㅋㅋㅋ

  • jpseeeeee
    5
    2021-12-16 16:55:52

    오히려 있으면 마이너스 입니다

    개발 좋아하고 프로그래밍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격증 공부할 시간에 코딩을 해서 뭐라도 하나 만들죠, 자격증으로 뭘 증명하려 하지 않아요

    저라면 정처기 등등 자격증 가진 사람은 프로그래밍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 판단합니다

    -3
  • jpseeeeee
    5
    2021-12-16 17:01:56

    프로그래밍의 본질중 하나가 반복을 줄이고 세상을 편하게 만드려는건데 그걸 업으로 삼는다는 사람이 객관식 시험 보려고 시험끝나면 다 까먹는 지식 깜지만들어 외우는 정반대의 행동을 한다는게 이상하지 않으세요?

    -5
  • moonti
    5k
    2021-12-16 17:04:30

    전공한 사람인데, 졸업 요건에 있어서 따긴 했습니다. 며칠 정도 답을 달달이 외워서 시험 봐서 합격했어요. 그냥 기초 지식 수준이라서 비전공자면 따서 전공 공부를 좀 했다란 것을 어필은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정처기가 전문성을 증명한다고 하면 저는 절대로 NO 라고 할 것 같습니다. 

    첫 직장을 구직할 때는 기사 이력을 작성했던것같습니다. 두 번째 직장 부터는 resume에 포함 시키지 않습니다. 그 한줄을 차지할 값어치도 못 느낌니다

  • lilliilll
    657
    2021-12-16 17:06:07

    애초에 서비스회사에서는 신경 쓸일이 없어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 마도사
    2k
    2021-12-16 17:10:16 작성 2021-12-16 17:11:15 수정됨

    저는 정처기 관련글 읽을때마다...

    있는게 좋으니 따라고 합니다.
    물론 저도 이 직업 갖은지 오래 됐습니다.
    (실력이 없어서 그렇지...ㅋ)
    많은 회사를 경험해 봤고요.그래서 잘 알고 있습니다.정처기의 필요성을...
    걍 단순하게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답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질문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답나오지 않나요?
    질문자들의 실력이나 앞으로 어디로 갈지...등등이 다르고 환경이 다를텐데...
    없어서 나중에 피해볼일이 있을지도 모르니 공부차원에서 정처기를 따라는것입니다...
    답이 있고 정하는건 아니지만...판단은 질문자분들이 할것이니...시장의 일반적인 시각을 알려주는게 맞겠죠?ㅋ
  • 크라슈
    1k
    2021-12-16 17:14:27 작성 2021-12-20 13:42:18 수정됨

    jpseeeeee 님//


    전체의 큰 맥락을 이해하면 됩니다. 

    그냥 그런 겁니다. 필요에 의해서 선택하는 부분인겁니다. 개인이 다르고 선택은 자유죠. 이것을 하느냐 마느냐는 오롯이 본인의 의지이자 책임이라는 겁니다.

    이걸 가지고, 누군가 행위를 평가하는 것 자체는 해서는 안될 말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본문글을 쓴 이유는 어려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따든 말든 본인의 생각이지, 굳이 여기까지 와서 왜 따야 하느냐? 묻는게 어떤 의미가 있느냐?라는 거죠.

    선택은 본인의 몫이지, 누군가가 판단해줄 것은 아니죠.


  • 네입티브
    173
    2021-12-16 17:20:11 작성 2021-12-16 17:21:32 수정됨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건.

    정처기 여부를 신경쓰는 질문을 하시는 분은 자격증 대외활동 단위 스펙 하나하나에 매몰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에 대해선, 나중에 시간을 들여 언제든 얻을 수 있는 스펙일수록 그 가치가 낮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 반대격인게 한번 지나면 박제되는 스펙, 대표적으로 학벌, 학점, 나이, 그리고 경력입니다

    위 4개중 무언가를 희생해서 정처기를 포함한 이력서용 스펙을 뭔가 얻고자 하신다면 그냥 지금 개선할 수 있는 학점에 올인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외부 활동으로 면접때 이야기할 거리는 만들어볼 수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평가대상으로 삼을만한건 ACM-ICPC 수상실적 정도 뿐입니다

    -3
  • 한식
    3k
    2021-12-16 17:44:10

    jpseeeeee // 생각은 자유입니다만, 너무 억측이라 생각되네요

  • 책읽는개발자
    250
    2021-12-16 17:47:05

    있으면 좋은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어필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Cyp
    567
    2021-12-16 17:58:34

    살다보면 다 별거 아닌데 그것들이 모여 삶이되죠.

  • 장독깨기
    5k
    2021-12-16 18:05:43

    이미 10여년 전에 폐기한 실력 등급을 아직도 우려먹는 일부 몰 상식 한 환경에서

    그 피해를 좀 줄여 보고자 할 경우 외엔 정처기는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어 보입니다.

    그럼 누가 언제 따면 좋을까요.

    폐기 전 중급 기준이 정처기 취득 한 자가 3년 이상 경력이니, (취득 후가 아니죠.)

    저런 피해를 볼 상황에 처해진 분 들은 3년 이내에만 따면 될 일 입니다.

    입문하시는 분들은 저런 상황에 처해지지 않도록

    프로그래밍 공부 열심히 하는 게 최선책이고,

    필요한 상황이 오더라도 가급적 천천히 준비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

  • jpseeeeee
    5
    2021-12-16 18:07:27

    정리:

    정처기를 요구하는 회사에 가고싶으면 따세요

    하지만 개발문화가 좋은 회사에 가고싶으면 그 분야의  시니어 개발자들이 요구하는 cs algorithm 공부해서 논리력 높입시디. 

  • Chocolate
    291
    2021-12-16 18:18:00

    정처기 땄는데 안좋은 경우가 있나요?

    그냥 따세요.. 몇년씩 걸리는 자격증도 아닌데 왜 이렇게 호들갑인지...

    공부하면서 몰랐던거 알수도 있고 알고있는거 정리도 될텐데 왜 이렇게 안좋은 시선으로 보는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 ㅠㅠㅠㅠㅠㅠㅠ
    539
    2021-12-16 18:43:13

    결론 니 ㅈ대로 해라.. / 물어봐놓고 따라 한다 해도 안할거잖아.... 제발 물어보지 마라 

  • Justine
    13
    2021-12-16 19:51:27

    문과출신인데 이것조차도 없으면 사실 좀 그렇지요.


    필기합격율 50%에 달하는 자격증을 따네 못따네 논하는 것 조차가 좀 그렇지요.


    보통 기사를 4학년1학기에따고 일정 년수 되면 기술사 따면 좋습니다.


    민간대기업만 있는건 아니니까요

  • 고내기
    1k
    2021-12-16 21:52:43

    신입이면 따둘만 하다고 생각해요.

    그냥 공부삼아서요

    이력상으론 큰 도움은 안되지만 없는 것 보단 나으니까..

    sqld도 추천!

  • 김쿠팡
    400
    2021-12-17 09:59:14

    대학교 졸업할때 땄어야 하는데, 

    그때는 정보처리기사 따위 뭐하러 따느냐, 언제라도 따고 싶으면 딸수 있지 

    이런 생각을 가졌습니다.


    그런다 보니, 시간이 계속 흘렀네요.

    중간중간 계속 응시했지만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시험에 떨어진게 아니라, 시험장에 가지를 않았어요. 귀찮아서...


    결국 대학교 졸업하고 15년 더 지나서 정보처리기사 합격했습니다.

    저는 전공이 컴퓨터, 전산전공입니다.

  • 제타건담
    8k
    2021-12-19 12:10:19

    음..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는 배부른 글이다..라고 하실수도 있는데..

    그냥..프로젝트 구인 및 돈 받는거에 한정지어 얘기만 하자면..

    구인란에는 정보처리기사 우대..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근데 막상 들어가보면 어떤걸 우대..한다는건지를 모르겠어요..

    받는 돈도 나랑 같은 업무 강도의 일을 하는 사람과 비교해보면 딱히 더 많은 돈을 받는다는것도 그렇고..

    직급을 올려부른다지만..프리에게 직급이란건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고..

    저 같은 경우엔 대학 졸업 조건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있어서..물론 20년전 얘기지만..

    거진 반 강제적으로 합격했지만..

    좀더 세부적으로 따지자면..신입 입장에서는..

    정보처리기사 필수..라면 반드시 따야 하는거고..우대..라 한다면 어떤것을 우대 받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전산 공무원 같이 자격증이 있으면 취직하는 급수라고 해야 하나..그런게 확 올라간다면 당연 따야 하는거고..

    만약 자격증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한 회사일 경우..자격증이 있다면 더 우대 받는것이 있는지 물어볼 수도 있겠죠..

    그런걸 종합적으로 봐야 하지 싶네요..

    위에 어떤 분은 그거 딸 시간에 알고리즘 공부 하는게 낫다고 하시는데..머 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다해도  회사에 일단 들어간 뒤에 기사 자격증을 취득 하시는게 좋다고는 보입니다..

    자기가 그 회사를 평생 다니는 것도 아닐뿐더러..

    기사자격증 없이도 가능한 회사만 지원할 수는 없자너요..

    따놓고 묵혀둘수도 있겠지만..(제가 그렇습니다..)

    그게 있다고 해서 손해 볼 일이 있을까요..?

    그거 따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하실수는 있는데..

    그렇다해도 도전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삼식이
    1k
    2021-12-20 00:26:54

    네입티브

    네카쿠라베를 상위티어라고 생각 하는거 보면 이분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없을듯

    FIFO LIFO 개념도 모르실듯 ㅋㅋ

    -1
  • 네입티브
    173
    2021-12-20 00:45:05 작성 2021-12-20 01:49:05 수정됨

    삼식이 // FAANG이라도 언급되기를 바라시는건가요? 박사 레벨에서야 시리즈C 스타트업만 봐도 충분한데 위에 교수 정출연까지 거론해봤자 여기 커뮤니티 사람들이랑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그리고 FIFO니 LIFO니 제가 알고 모르고 이전에 본인께서 그런 지엽적인 용어정의를 중요시하는 회사에 다니시거나 면접질문으로 사용하시는거라면 당장 도망치는걸 추천드립니다. 발전될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


    본인께서 기사가 있어서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기사가 아니라 기술사가 와도 전공면에서 전문성이 관련 석박보다 높다고 할 수도 없어요. 차라리 기능장이라고하면 특정 분야의 손재주는 누구보다도 높다고 증명 해줄 수 있지만. 기사급 국가자격증은 아무것도 증명하지 못합니다

    -2
  • 곰뭉이
    682
    2021-12-20 10:52:05

    이런 현상은 딜레마인거 같습니다..

    솔직히 정보처리기사 = 실력 은 아닌 듯 합니다.


    그러나 정부에서 기술 좋은사람을 무언가 지표와 수치로 표현하고 싶은데 마땅한 방법이 없으니

    그러한 기준을 최소 정보처리기사 같은 자격증으로 보려는게 아닐까 생각 해 봅니다.

  • xml개발자
    4k
    2021-12-20 11:20:55

    정보처리기사 없어서 연봉 깍여봐야 정신차림..

    안 겪어보면 모름..

  • 작별왕바이킹
    1k
    2021-12-20 14:45:52

    정보처리기사를 안따는건 개인의 자유라 생각하는데... 딸 필요 없으니 따지 말라고 하는건 글쎄요...


    정보처리기사 준비하면 이것저것 공부할 게 있어서 비전공자는 새로운 걸 배울 수 있는데 그걸 막는 행위를 할 것 까지야...


    전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자격이 되면 시험 준비해보라고 합니다. (모든 비용은 회사에서 내구요.)

    합격하면 좋고 불합격이라도 조금이라도 공부한게 있을거니까요.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취득하지 않아서 나중에 손해 볼 일이 하나라도 생긴다면 그냥 준비해서 취득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 한량개발자
    1k
    2021-12-20 16:03:55

    자격증과는 별개의 내용인데

    언제부턴가 갑자기 IT 붐이 일어나면서 네카라쿠배 

    회사 줄세우기가 유행을 했습니다. 

    이전에도 삼성 엘지 대기업 그룹사 등등 뭐 있었지만..

    화학 원소기호 외우듯이 줄을 세웠던적이 있던가 생각이 드네요..


    업계가 존재를 한다면 당연히 탑티어가 있고, 그외 중간 또는 하위에서 하는사람들이 있습니다..

    카스트제도마냥 서로 급 나누고 지식허세 또는 기술꼰대가 안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둥뚱이
    403
    2021-12-20 21:28:23 작성 2021-12-20 21:28:46 수정됨
    이렇게 정처기 옹호하는 스탠스를 취하는 사람들이 없어져야 좀 더 양질의 개발자 시장이 될꺼 같습니다.
    -2
  • 팬더재즈Bass
    2k
    2021-12-21 06:01:23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지신의 자유에 따라 필요하면 따면되는거고 필요없으면 안따면 되는거죠  

    계속되는 쓸데없는 논쟁 좀 그러네요

  • shutdown
    68
    2021-12-21 09:45:48

    10년차 프리랜서인데요, 정처기 없이 여지껏 잘 지내다가

    최근 공공 관련해서 발주사측이 정처기 요구해서 좀 난감했습니다. 

    필요 없다 생각하는 1인이였는데 거슬리긴 하더군요.. 

    내년에 공부해서 취득하려고 합니다.

    따시는게 좋을거 같애요 


  • 마구마구
    1k
    2021-12-21 20:05:50

    정보처리기사를 라이센스로서의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분들 보면 안타깝습니다.

    그 안의 네트워크, DB, 알고리즘 등 너무도 훌륭한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왕에 자격증 공부를 하시는 거라면 제대로 하세요. 그 안의 내용들이 다 실무에 쓰이는 것이고 나의 커리어의 근간이 되는 것들입니다. 요즘은 대기업이라는 게 분업 시스템입니다. 누구 하나 사라져도 금방 매꿀 수 있도록 아주 미세화 된 영역으로 쪼개서 사람을 구하고 그렇게 일을 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라고 코딩만 해서 되는 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자기 도메인에서 네트워크라든지 서버 관리 지식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직접적이지 않더라도 그런 기반 지식이 코딩에 영향을 미칠때도 있습니다. 지금 경력에 책을 다시 봐도 정말 훌륭한 내용이에요. 이 자격증은 그 내용을 공부하는 사람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꼼수를 써서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이 문제인 것이지 내용은 좋아요.

    이걸 그냥 흔한 라이센스라고 애써 무시하면서 쿨한척 해봐야 본인 손해입니다. 덤프 이런 거 하는 사람들 무슨 되게 지가 잘난 줄 아는데 진짜 멍청한 짓이에요. 그렇게 얍삽한 사람들 정말 싫더라구요. 이왕에 하는 거 기초를 다진다는 생각으로 진심으로 공부를 하면서 보면 남는 게 많습니다.

  • fender
    26k
    2021-12-22 03:38:37

    전 정처기는 다른 분들 말씀대로 특정 회사나 프로젝트에서 일할 때 필요할 수도 있으니 이력서에 있으면 그냥 그러려니하고 넘어갑니다.

    다만 확실히 이런 저런 자격증을 길게 나열하는 지원자의 경우는 좀 부정적으로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

    개발 능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노력과 개발에 대한 시험 문제를 풀기 위한 노력은 다른 것이고 어느 쪽이 건 상당한 시간 투자를 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후자에 상당한 투자를 한 지원자라면 아마도 실제 개발을 경험하고 공부할 시간이 부족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발 실력에 자신이 있다면 그냥 깃헙에 코드를 올리던가 아니면 오키든 스택 오버플로에서 답변을 한 내역 같은 걸 올리는 것이 훨씬 설득력 있는 방법입니다.

    정처기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이 있으니 어쩔 수 없다지만, 그래서 다른 자격증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ydhoney
    222
    2021-12-22 07:52:22
    있어서 손해볼 건 없고 없어선 손해볼게 가끔 있다(SI/SM 의 경우) 는 정도지요. 전 없기는 하지만;;

    솔직히 필요하냐 하면 필요는 없어요. 근데 또 기사가 있어야 기술사도 도전해보고 그런 기회도 얻지요. 자기 삶의 루트를 어떻게 짜느냐에 달린 문제 같습니다.
  • ramisiel
    3k
    2021-12-22 08:43:46 작성 2021-12-22 08:44:13 수정됨

    이런 현상은 딜레마인거 같습니다..

    솔직히 정보처리기사 = 실력 은 아닌 듯 합니다.


    저도 추천.한표를 ㅎㅎ 자격증으로 뻐기는 인간들 보면 어휴...

  • kolol
    1k
    2021-12-22 15:31:42

    그럼 혹시 기술사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퓨리오사
    3k
    2021-12-22 15:58:52

    요새는 정처기 자격증이 많이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저는 한 2011년쯤 딴거 같은데 그때만 해도 학부생 시절이기하지만

    공부 안하고 그냥 응시했던거 같습니다.

    제가 똑똑하단 소리는 아니고 그냥 주위에 다 그랬던거 같아요. 딱히 떨어졌다는 소리도 못들었고

    그만큼 학부 기초 수업 내용정도 수준이라서 공부안해도 딱히 문제가 없었던 수준이였던거 같아요.

    비유하자면 정말 운전면허증 같은 수준이랄까요.

    정처기는 음... SI 띌때 한 6년 전일까요? 

    그때까지만해도 정보처리기사 취득일 기준 + 경력으로 계급/단가 나누던 시절이라서 

    그 이후로 SI 벗어난 뒤로는 기억속에서 잊혀졌네요.

    요새는 자격증보다는 Github 같이 워낙 어필할수있는 공간도 많고

    왠만한 기업들은 다 코딩테스트를 보다보니 굳이 필요성을 잘 못느끼겠네요.


  • HJOW
    6k
    2021-12-22 17:24:41

    얼마나 어려워졌길래...

    제가 땄을때는 그래도 꽤 많은 양이 전공책에 있거나 전공 수업 때 다루는 내용들이 겹쳐서

    나름 수월하게 땄었던 기억이 납니다. 다만 "최근 동향" 파트만 시나공의 알림 서비스를 유용하게 활용했었지요.



    취업이후의 정보처리기사 관련 기억들을 끄집어내 보면

    사실 연봉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정부쪽 프로젝트 투입될 때 정보처리기사 취득일시 물어보시더라구요. 없으면 아예 프로젝트에 투입이 안될 운명이었겠죠.

  • 최자바
    1k
    2021-12-23 16:03:55

    학사에다가 자격증있으면 좋지

    여긴 학력부터해서 자격증 없어도 상관없다는 사람들끼리 모여 노는데가 되어버렸네요

    당연히 같은 단가면 학사 채용하고 기사있는 사람 채용이지

    동일 조건일 시 있는게 당연히 더 좋아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