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로로롱
22
2021-11-03 16:53:44
5
611

퍼블리셔 과정으로 국비학원을 다니는 중인데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커뮤니티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 남깁니다.


이미 수많은 분들이 고민하셨었고, 이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글을 몇 개 본 것 같은데 막상 제 일로 다가오니 조금 복잡해지네요ㅠ

저는 원래 하던 전공을 포기하고 졸업하자마자 웹 퍼블리셔로 진로를 정했고 발품 팔아 선택한 학원에 다니는 중입니다.

곧 퍼블리셔 과정의 수료가 다가오는데 그 전부터 배우다 보니깐 제 적성은 마크업보다는 자바스크립트였습니다.. 물론 잘하는 수준은 절대 아닙니다. 처음에는 자바스크립트가 정말 너무 어렵고 이해도 안돼서 바보가 되는 기분이었는데 기초 수업만 여러 강의 들으면서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늘려보니 조금씩 알겠더라고요.

그래서 국비학원이 아닌 (국비는 철저히 퍼블리셔 위주라 매일같이 메인페이지, 서브페이지만 따라 만듭니다..) 다른 학원 강의도 들으면서 (단기 과정) 선생님이 짜시는 코드보니깐 신기하기도 하고, 대단해 보이고, 더 잘하고 싶어지면서 흥미도 생긴 것 같아요.

문제는 국비 6개월 과정 중에 제가 익힌 것이라곤 자바스크립트뿐인데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자바스크립트 뿐만이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리액트, 뷰, 앵귤러 등), ajax, 데이터베이스 등등 배워야 할 것들이 산더미더라고요..

다 배워서 취업하고 싶은데 사정 상 취업이 급해서 선배님들께 여쭤봅니다ㅠ

제가 퍼블리셔로 취업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지만, 제가 배워왔던 과정인 퍼블리셔로 취업하게 된다면 열심히 공부해서 이직할 수 있을까요? 퍼블리셔 업무 익히는 데에도 정신 없을 것 같기도 하고, 제가 늘어질까봐 너무 걱정됩니다..

또 궁금한 점은 신입 퍼블리셔를 뽑아서 개발자로 키워주려는 회사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ㅠ 물론 회사가 학원은 아니란 것은 잘 압니다. 제가 제 몫도 하면서 개발자로 전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회사가 존재하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취업시기가 다가오니 두려워서 두서없이 글썼는데 모든 일은 제가 하기 나름이겠죠… 배우는 속도도 더뎌서 좀 걱정되기도 하고, 제가 현실에 안주하지 못하고 너무 큰 욕심을 부리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여러가지로 복잡해서 털어놓습니다ㅠ

0
  • 댓글 5

  • 치킨과코크
    130
    2021-11-03 17:46:22

    고민이 많이 되시겠네요. 지금 의지로는 목표를 충분히 이루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 제가 예전에 인턴 했던 곳이 생각나네요. 거기서 퍼블리셔로 계셨던 분이 있었는데 php로 만들어진 웹 서비스를 하는 곳 이었어요. 거기서 프론트 구조를 리액트로 바꾼다고 해서 퍼블리셔 분이 리액트를 공부하시던게 생각나네요. 

    글만 보아도 의지가 보이는데 현실이 이렇다 저렇다 해서 포기하는 것 보다는 그 의지대로 생각하신 대로 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 jeremy2spade
    288
    2021-11-03 17:55:09

    퇴근후, 주말마다 시간을 정해두고 노력을 멈추지 않으셔야합니다. 

    기회가 찾아올수도 스스로 찾을수도 있을 텐데 그때 그동안의 노력이 큰 도움이 될꺼에요

    응원하겠습니다~!


  • KIMYOUNGRAN
    487
    2021-11-03 18:51:01

    현업에서 프론트하시는 분들중에도 백엔드 DB모르시는 분들 많아여. 퍼블리셔와 프론트를 나누는 차이점은 백엔드에서 데이터받으면 처리할 수 있는가? 버튼누르면 이벤트가 발생되게 할 수 있는가 차이입니다. 

    프론트의 실력은 최적화입니다. 백엔드랑 통신은 잘못해도 한화면에 이미지 1000장 랙없이 구현하는게 프론트개발자로 실력이더 높은사람입니다. 

  • cozis
    40
    2021-11-03 19:07:15

    “신입 퍼블리셔를 뽑아서 개발자로 키워주려는 회사” 같은 건 기대하지 마시고요, 우선 취업이 급하시다고 하니 취업하신 후 열심히 공부하셔서 이직하셔야 할 것으로 보여요.

  • 또로로롱
    22
    2021-11-03 21:01:06

    답글 달아주신 분들, 응원해주시는 분들 다들 감사합니다!

    역시 그런 기대를 갖기보다 그 시간에 공부를 하는게 훨씬 효율적이겠네요

    언어 공부부터 화면 최적화까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