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CHA
44
2021-11-03 14:52:07 작성 2021-11-03 14:52:38 수정됨
5
696

저는 뭘해야할까요?


우선, 저의 나이는 25이고

서울에 학점은행제로 운영되는 방송영상 관련 평생교육기관에서

방송영상 학사학위를 딴상태입니다.

참고로 중간에 수능준비 1년간 했습니다. 실패했습니다.

어릴적부터 막연하게 개발에 관심이 있었는데

컴활 1급 공부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컵활따고 나라에서 편지가 와서,

현재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중입니다. 소집해제까지 7개월남음

복무 중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땄고,

그러다 편입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연세대 컴공과 학사편입 준비하려고 했습니다..

편입시 수학 물리를 보는데 인강 or 학원 아니면 못할것같아서 알아보니

강의료가 너무 비싸고 또 제가 할수 있을지 자신이 안생깁니다.

그냥 편입하지말고 개발관련 공부나 더해서

비전공자로서 취업을 하는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뭐 대부분 si 회사(?)같은곳 가거나 현실이나 대우가 그닥 긍정적이진 않더라구요

아 그리고 저는 서버개발,앱개발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도 매우 궁금하긴 한데 거기는 석사,박사 해야된다고 들어서 포기,,

암튼 남은 공익 7개월 + 학원 다녀서 더 공부해서 취업하는게 맞을지 편입하는게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도대체

저는 뭘해야할까요?


0
  • 댓글 5

  • 하두
    13k
    2021-11-03 14:56:12
    취직을 해서
    경력을 쌓아가셔요.
  • Unknown_
    612
    2021-11-03 14:59:18 작성 2021-11-05 14:44:38 수정됨

    1. 인공지능은 석박사를 요구하는 곳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고교 친구가 대전에서 대학원에 잡혀가더니 박사따고 풀려났거든요. 정말 원하신다면 학사 점수 관리 하셔야하니, 학은제 학점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저 역시 전문대나와서 IT 라고는 교양으로 들은 포토샵이 다였습니다. 국비지원 java 웹개발 과정 수료하고, 현재 2년차 웹개발자 재밌게 일하고 있습니다. (아직은요) 비전공자여도 하실 수 있습니다. 적성만 잘 맞으면 괜찮은 직종입니다.


    3. 대부분 SI 회사를 간다는 것은, 결국 그것도 본인 선택이니까요. 저는 1년차에 이직 한 번했지만, 여태 SI는 가본 적 없었습니다. 영세 SM에서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SI는 겪어봤지만요.


    본인 좋은거 하시길 바랍니다. 정처기 있으시니 취업하셨을 때 어느정도 연봉도, 같은 신입들보다는 높으실거에요. 개인적으로 저는 국비지원... 제 경험상으로는 추천드립니다. 재밌게 다녀왔어요. :)

  • celeste
    952
    2021-11-03 15:12:39 작성 2021-11-03 15:20:13 수정됨

    나이는 25살이고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 따셨고 군복무까지 잘하고 계시면 많은 걸 하신거죠~

    7개월 동안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압박감은 갖지 마시고, 꼰대 같지만 조금 조언 해드리자면

    일단 남은 7개월 동안 책을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 꼭 읽으세요-! 가볍게 신영준 박사의 졸업선물 추천해드립니다. ) 


    진로는 요약해드릴께요


    1. 개발자를 하려는데 연구직을 하시고 싶으시면 학사편입 -> 대학원 루트로 가시면 됩니다.

    머신러닝, 인공지능, AI 등 아직 신기술이지만 실생활까지 깊은 곳 까지 들어와 있지 않은 기술들이 좋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반드시 실생활 깊은 곳까지 들어올 기술들입니다. 학사편입 후 대학원 졸업까지 최소 4년 동안,

    이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 예상하기 쉽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4년뒤에 꺼질 기술들은 아니니 노려봄직 합니다.


    2. 일반적인 웹서비스나, 앱, 기타 프로덕트 개발자

    학원을 다니시면 됩니다. 학원에서 진짜 열심히 빡세게 해서, 2천 후반 언저리 회사만 들어가도 4년뒤에는

    업무 후 노력에 따라 4~5천 정도는 수령하실 수 있을 거라 봅니다. 4년 동안에는 퇴근 후 학원을 다니시든, 

    인강을 들으시든, 주말 클래스를 나가시든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4년 뒤에는 적어도

    회사를 최소한 골라 가실 수 있을 겁니다. 학원은 단기 과정보다는 최소 3~6개월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반대로 요즘 전공자에 잘하는 친구들도 많아서 시장이 좋다고 내 전망도 좋다는 착각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3. 다른 직종을 알아본다.

    할 거 많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유투브 때문에 영상편집 같은 것들도 시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 카메라맨 돈 벌고 본인 장비가 좀 생기면 프리랜서로 할 수 도 있고 대우도 괜찮고 연봉도 나쁘지 않습니다.

    - 아는 형님 간판 만들고 다시고 하는 데, 연 5천 이상 벌고 있습니다.

    - 삼촌 전기 관련 일 하시는데 월 최소 300정도는 버시네요, 

    - 굴삭기를 구매해서 공사를 뛰거나, 배를 모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어떤 유투버를 보니 해외 게잡이 배 타고 1년 동안 배타고 1억, 실수령 8천 정도 3년 타고 한국와서 자영업 합니다.

    - 등등등...


    4. 정리

    책을 보고 본인에 대해서 탐색을 좀 하시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25살 전역하면 26살 적으면 적은 나이입니다.

    하지만 집이 돈이 엄청나게 부유하지 않으시다면 한번 선택하면 되돌아 오는 길에 기회비용을 다시 지출해야합니다.

    물론 한번에 본인의 길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개발자 7년 하면서 이길이 아직도 내 길이 맞나 합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7년동안 집고 사고, 차도 사고 결혼도 하고 자녀도 생기고, 대출도 많고 ㅋㅋㅋ

    인생이 확장되긴 했습니다.

    7년동안 열심히 하기도 했고, 앞으로도 열심히 할 예정이고, 제 미래를 계속해서 탐색할 예정입니다.


    잠깐 다른길로 빠졌는데, 한번 가실거면 적어도 10년은 가실 길을 탐색하고 고르시길 추천합니다.

    이 7개월의 고민이 10년을 결정한다고 한다면 이 7개월이 적어도 뭘 해야 한다는 강박보다는

    나를 돌아보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앞으로 무엇을 하는게 좋을 것인지 고민하기에는 또 짧은 시간은 아닙니다.

    주저리주저리 꼰대 같이 적고 갑니다.


    참고로 저도 학점은행제 비전공자에 학원출신으로 많지는 않지만 적지도 않게 벌면서 개발자 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에 비전공자였지만, 10년 동안 포기할 생각하지 않고 10년 동안 노력한다는 생각하고 이 길 왔습니다.

    그렇다고 딱히 아 진짜 이 길이 짱이다 싶은 마음도 없습니다. ㅎ

    중요한건 탐색을 열심히 했었기에 정말 중요한 후회가 1도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 GOTCHA
    44
    2021-11-03 16:30:01

    살면서 이런 정성가득한 답변들 처음입니다

    감사합니다! 책 주문했는데 함 읽어보겠습니다^^

  • 치킨과코크
    130
    2021-11-03 17:36:39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계십니다.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프로젝트나 포트폴리오를 만드셔서 취업하시면 되겠네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