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day11
410
2021-10-23 17:37:25
5
502

파이썬을 공부하면 할 수록 서버 개발은 Spring과 node만큼 안정적인게 없는거 같은데 Python으로 서버 개발을 왜 하는 것일까요??


파이썬 기반의 Back End Team에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진짜로 너무 안전 장치가 없어서 코드 한 줄 한 줄이 살얼음판 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왜 이런 언어가 서버 개발에 사용될까요?? 이해할 수가 없는데.... 유튜브의 Back End가 메인 생태계가 파이썬이라 알고 있습니다. 


소규모 프로젝트라면 ok인데 점점 서비스가 확장될 수록 너무너무너무 불안한 언어인거 같습니다. 제가 아직 파이썬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해서 일까요?? 


일단 객체 생성부터 너무 불안 합니다. 아무값이나 다 들어올 수 있다니.... 재앙의 시초가 아닐까요?? 최소한의 type safe 장치가 없으니.... ㅠㅠ


결론은 어떻게하면 파이썬으로 안전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할까요??? (일일이 신경을 써도 규모가 커지면 그게 완벽하게 간으할까요??) 자바와 같은 type safe한 언어가 다시금 너무 좋아 보이네요ㅠㅠ



0
  • 답변 5

  • fender
    25k
    2021-10-23 21:37:58

    한계는 있지만 `typing` 모듈과 Mypy를 쓰면 조금 낫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정적 타이핑을 선호하는 입장에서 어느 정도 공감한다는 전제로 이야기하면, 아마 그런 질문에 대해 파이썬과 같은 언어를 좋아하는 개발자의 모범 답안은 "테스트를 충실하게 작성하면 됩니다"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 esrse
    1k
    2021-10-23 23:41:03

    ㅎㄷㄷ너무 민감한 주제라 말하기가 조심스럽네요.

    저도 파이썬을 즐겨 사용합니다. 백엔드 개발자고요 하루 1TB이상, 하루 10억건 이상의 데이터를 배치 처리하는데에도 사용해봤고, 하루 수백만건의 요청을 처리해야되는 실시간 서비스에서도 활용해봤습니다. 이거는 덕타이핑이 아주 잘 지원되는 언어죠.

    그리고 저는 러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도 좋아합니다. 러스트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메모리안전, 타입안전, 동시성안전 등등으로 끝판왕인 언어죠.


    딱히 저는 뭐가 더 낫다고 말을 못하겠습니다. 둘다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정적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각각의 노하우가 서로 다른거 같습니다~

  • 멘탈조각
    2k
    2021-10-24 09:33:01

    파이썬은 타입힌팅이라도 있지 Javascript는 아예 없는데요?

    언어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언어가 존재하는겁니다.

    극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성능만 추구한다면 어셈블리로 개발하는게 좋은데 왜 C, C++, Golang, Rust 등등 이런 컴파일 언어가 나왔고, 사람들이 사용할까요?

  • 페코옹
    1k
    2021-10-24 10:39:46

    위에 분들 말씀대로 파이썬도 typing과 데코레이터 사용해서 type safe하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 분야에서 자바스크립트도 있는데 파이썬은 양반이죠

  • sumday11
    410
    2021-10-24 16:05:09

    우와 오호 이런게 있군요 아직 회사를 가기전이라 파이썬을 너무 깊게 모르는거 같아요!!! ㅎㅎㅎ 이게 민감한 주제인지는 몰랐는데....  제 질문이 무례했다면 죄송합니다... 자바에 익숙하다 보니까 와 이걸 이렇게 풀어놔도 되나?? 이런 생각들이 계속 들었던거 같아요!! (편합한 시각??? 안정성이 짜세다 라는 일반화의 오류라고 해야 하나???) 더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