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
953
2021-10-23 12:04:58 작성 2021-10-23 12:12:50 수정됨
27
4192

이런 상황 말이 되나요?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뽑는다고 해서 들어갔습니다.

막상 들어가 보니 ionic+grunt+angular입니다.

사람이 없다 보니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뽑은거고 

모르는건 가르쳐 줄테니 배워가면서 하라길래 일단 시작했습니다.


보안상의 문제로 노트북은 연결도 못하게 하고 피시를 제공해 준다고 하는데 

처음 일주일간은 피시 제공도 안되었고,

그 다음 2주 동안은 형상관리에 접속 허가가 안나서 소스코드도 못봣습니다.


그리고 소스코드에 접속하여 소스코드를 처음 본게 3주차입니다.

그리고 일주일 동안 열심히 링크와 화면 분석해서 전밙적인 업무흐름도와 화면 흐름도를만들었습니다.


사실 이런건 미리 만들어서 주어야 하는건데 소스코드도 열리지 않는 상황에서 퍼블리싱 자료 하나 딸랑 던져주고 일하라는 것도 웃기는데요.


그래도 하기로 한 일이니 출근 시간 보다 1시간 먼저 나오고, 

시간 아끼려고 점심도 굶고 앵귤러 공부하면서 소스코드 분석하고,

화면 흐름도와 업무흐름도 만들어 놓고

약속한 기간내에 하기로 한 개발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뒤늦게 한다는 소리가 서버에서 데이터 읽어오는 모듈은 다 만들었냐네요.

자바스크립트로 서버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라고?

아마도 AJAX로 서버 접속하여 데이터 받아오라는 것 같아 

서버단 URL을 달라고 했더니 서버단을 제가 만들어야 한답니다.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구한다고 뽑아놓고 자바 스프링까지 덮어 씌우는겁니다.


어처구니 없지만 프로젝트 나몰라라 할 수 없으니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서버단 소스코드를 보니 자바스프링이네요.


컨트롤러, 서비스, 레파지토리 코드를 들여다 보니 객체명이 전부 DE01298192, SE32230982, KS2382323 이런 식입니다.


이정도 되면 이 이름들에 어떤 명명 규칙이 있을테니 그 자료를 주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것도 안줘서 고생하면서 코드분석 하고 있는데

대리라는 사람이 와서 한마디 합니다.


사실 이사람은 운영쪽에 있던 인원인것 같은데 이쪽 손이 딸려 잠시 개발지원을 나온듯 한데요.

하여간 한다는 소리가 전반적인 흐름과 세부적인 코드를 다 파악하고 있느냐고 묻네요.


그걸 왜 당신이 묻느냐고 되물었더니 되돌아 온 답변이 너무 황당합니다.


들어온지가 언제인데 그걸 모르면 어떻게 하느냐고 따지고 듭니다.


내가 읽어와야 할 데이터는 설계조차 안되어 있고,

정작 그쪽 파트 담당인 당신은 시작도 안해 놓고 나한테 지금 뭘 따지느냐고 했더니 

아주 이상한 사람 취급을 하네요.


그래서 DE23982893, EF9382384, SD3209830이런 이름을 내가 어떻게 분석하느냐?

명명 규칙이 있으면 그 자료라도 주고 분석을 시키던 개발을 시키던 해야 하고

일을 시키더라도 PM이 시킬 일이지 당신이 왜 나한테 따지느냐고 하니

아주 사람취급도 안해 버립니다.


자기는 그래도 운영쪽에 오래 있어서 업무와 소스코드 훤히 알고 있고, 사람들도 다 친하다 이거죠.


그런데 말입니다.


얼마나 그 자리에 오래 있었는지 모르지만

제 주변에 운영으로 들어가 한 자리에 오래 있다가 막상 나와보니 다른데 못하는 사람들 많습니다.


새로운 환경에대한 두려움 때문인거죠.


어차피 자기가 여기서 인정받고 있다 해도 고객사 직원이 아닌 바엔 파리 목숨이긴 마찬가지이고,

어차피 파견나와 같은 일 하는 처지에 모르는거 있으면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자기일도 아닌 일을 하는 사람에게 와서 분석은 다 했느냐고 따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정작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로 뽑은 인원이라 다른 분야를 맏기는게 미덥지 못하면

저를 뽑은 사람에게 항의를 하던가

아니면 PM에게 교체하라고 요구를 할 일이지 

자기가 뭔데 새파란 대리급이 그래도 이사급인 제게 와서 이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끼리 그러지 맙시다.


어차피 거기서 평생 말뚝 박는 다는 보장 없으면 다른데 가서 또 만날 수도 있는거고

그때가서 상황이 역전될 수도 있는건데

그런 상황이 되면 제 얼굴 어떻게 보려고 그러는지 모르겠네요.




혹시나 내용을 보니 나구나 싶은 분 계시면 다시 생각해 보세요.


불안하면 도와주면서 일하면 되고 그래도 안될것 같으면 뽑은 사람이나 PM에게 항의하는게 순서입니다,.


그리고 그 전에 최소한 DN1910202, RE987944, SE2323423 이런 객체명들이 무슨 의미인지 기본 자료를 주어야 하는거구요.


그리고 지금까지 하라는 기간내에 맏은 일 다 끝내 놓은 사람은 저뿐이 없는것 같은데 말입니다.

아니 일정표 대로라면 3일이나 앞당겨 끝냈는데 말이죠.

19
1
  • 댓글 27

  • jjna0825
    455
    2021-10-23 12:38:25 작성 2021-10-23 12:39:34 수정됨

    뭔가 정치적인 문제는 참 어려운데.. 글만 읽어보면 그냥 RUN 해야 하는 프로젝트 같은데요. (전후사정은 잘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DN1910202, RE987944, SE2323423 이런 객체명은 자료가 있는게 아니라 역컴파일러 돌린거 같은 느낌이...(그러니 자료가 있을 리 없고)

  • 쏘핫
    1k
    2021-10-23 12:48:49

    우와.. 객체명이.. 저런식이면..... ㅎㄷㄷ....

    고생하시네요....

  • praise_
    105
    2021-10-23 12:55:49

    뻔뻔한 대리네요. 손 떼시는 게 나을 듯 합니다.

  • 흰꿈둘
    1k
    2021-10-23 14:07:04
    보통 자바 계열로 뽑지 ..
    딱  자바스크립트만 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기분은 나쁘시겠지만...
    권한이 늦게 나왔다고..
    가급적 정중하게 얘기 하는게 서로 좋습니다.
    테이블명은 개판이라기보다..
    보안이 심한데가면..
    테이블명으로 추측하지 못하게 위에처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뭐 암튼 좋게 좋게 잘 풀어 보셔융..ㅜ.ㅜ
  • pooq
    8k
    2021-10-23 14:36:15

    이래서 계약서를 잘 써야하는거죠.

    정확한 업무 범위를 정해서 정해진 일만 해야지 괜히 좋은 인상 남긴답시고 서버단 물었다가 화만 당하는거잖아요.

  • Lv. 31 라이츄
    3k
    2021-10-23 17:34:38

    음… 개발자가 아니다보니 정확한 상황은 모르겠는데… 

    한가지는 확실하네요. 별로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객체명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도 코딩할 때 이게 뭐 히는 변수인지는 알 수 있게 이름 짓는 편이고… 그런건 둘째치고 충분히 정보나 여건같은 것도 주지 않았으면서 뭘 파악하라는겨… 

  • 보름
    953
    2021-10-23 18:13:41 작성 2021-10-23 18:22:23 수정됨
    객체멍은 명명규칙이 있다면 그리 어려운건 아닌듯하구요.
    설령 없다 해도 제가 직접 디비에 접속해 읽어와도 그만입니다.
    어차피 마이바티스일꺼고 아니면 아이바티스겠죠.
    가끔 데이터 읽는 모듈을 만들어 쓰는 곳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인수값으로 뭔가를 넘길꺼구요.
    안봐도 삔한거데요.
    레파지토리에서 데이터 읽어 서비스로 넘기고,
    서비스는 컨트롤러로,
    그리고 컨트롤러에서 리스펀스로 넘기면 그만이니 이것도 어려운건 없습니다.
    단지 사람을 그 간단한 것도 못하는 바보로 취급하니 더럽고,
    데이터 읽어오는 게 뭐 그리 대단한거라고 그것 좀 안다고 그 거만을 떠는지....
    같이 일하는 처지에 뭘 그리 적대적인지 모르겠어요.
  • 마라토집착
    5k
    2021-10-23 21:07:16 작성 2021-10-23 22:07:26 수정됨

    프리하다보면 늘상 있는일이죠

    프로그램 이름 ICRS2678_R.java

    이런게 매우 흔하고  문서화 안되어 있음,   결국 프리가  

    이쁘게 정리해야 합니다.  레거시 소스  일일히  까서 엑셀로 정리

    소스코드명 ㆍ하는역할,  각 내부메소드역할ㆍ관련 테이블.칼럼명  --> 엑셀로 일목요연 하게 정리 

    이게  기존 소스 분석해서 문서화 하는것 부터 프리 일 시작이니 답답 하죠

    1. 기존소스 분석 엑셀문서화 , 영향도 있는 부분

    2. 고도화 기능추가  부분 si  분석설계

    3.  이제야 si 본격 코딩  ㅎ 근데 기존 sm 고인물들이  전혀 안도와줌 

    결국 맨땅에 해딩 하며 요구사항 구현, 레거시 에러 안나게 하면서 신규기능 추가 

    이짓거리만 1996년 부터 지금까지 한달도 안쉬고 

    서울시내 금융회사 뺑뺑이  돌면서  일 합니다

    문제는 프리 si 땜빵 인력이라고 일년후면 나갈거니 

    막부려먹고 하대하니  우리같은 프리는 상처입니다

    ㆍ왜 이리 사람들이 공격적일까요?  

  • 보름
    953
    2021-10-24 00:50:06

    공격적....

    맞습니다.

    저도 몇 번 이야기 했네요.

    왜 이리 적대적이냐고요.

    같이 일하는 처지이고 안그래도 힘든 직업인데 서로 도와가면서 일하면 성과도 잟 나올꺼고.

    자기네들도 평생 거기 뼈를 묻을게 아니면 어디가서 만나도 만날 수 있은데

    나중에 다른 곳에서 만나 서로의 입장이 바뀌어 있으면 제 얼굴 어떻게 보려고 그러는지....

  • yeori
    2k
    2021-10-24 01:30:58

    세상은 넓고 도라이는 많습니다.

  • jslovers
    2k
    2021-10-24 14:44:58

    요즘 하도 이상한 프로젝트와 사람들을 보다 보니

    작성자님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업체와 이야기했던 부분 외의 백단은 받지 않으셨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작성자 님처럼 더 해줘도 고마운 줄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 마샤와곰
    437
    2021-10-25 08:51:16

    오키에서 보았던 글이 생각나네요..

    "자바할줄 아시죠? 그러면 자바스크립트도 잘 하시겠네요."

  • Unknown_
    465
    2021-10-25 12:22:0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할 말을 잃었습니다...

  • bzietro
    434
    2021-10-25 12:29:02

    와씨 ㅋㅋㅋ 내용 조금 읽다가 어질어질해졌네요

  • 죠죠6
    362
    2021-10-25 15:51:08

    ㄷㄷㄷ

    저였음 대리한테 안따지고 바로 PM 한테 갑니다 ㅠㅠ

  • 날라리개발자
    757
    2021-10-25 22:32:17

    세상넓고 도라이는 많습니다2

    디비도 안열어주고 개발 끝났냐고 묻는사람도있어요

  • 삼식이
    1k
    2021-10-25 22:51:36

    젊은 꼰대 ㅋㅋㅋ

    그냥 PM 한테 대리가 갑질 한다 하고 나오세요.

  • 초무쿤
    6k
    2021-10-26 00:35:52

    당하신듯 합니다...

  • exexexe
    363
    2021-10-27 09:05:58

    뻥 으로 공고 내고, 공고와 다른 일 시키고,

    애초에 틀려먹은 회사에서 버티고, 책임감 있게 일해봤자.

    돌아오는 것은 위와 같은 일이겠죠...

    최초 1주일안에 퇴사각, 런각, 빤스런각 봤어야죠..

    경험이 쌓이면...자동으로 되긴 합니다만..ㅋㅋ


    =======================================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뽑는다고 해서 들어갔습니다.

    막상 들어가 보니 ionic+grunt+angular입니다.

    사람이 없다 보니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뽑은거고 


  • 꼬부기
    627
    2021-10-27 17:03:12

    제가 봤을 때 글쓴님의 대처는 현명하고 훌륭했습니다.

    만약 그 회사에서 글쓴님을 모함하거나 무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그 사람이 월급 루팡일 것 같습니다.

    업무도 잘 모르면서 월급만 축내는 암 같은 사람들 말이죠.


    어차피 면접에서 얘기한 내용과 다르니 여차하면 이직할 수 있게 준비하심이 좋아보이네요~

  • 쿡쿠
    1k
    2021-10-27 20:37:03

    엽기적이네요

  • 한량개발자
    1k
    2021-10-28 05:07:46
    으읔 ㅠㅠ 빨린 run 하십쇼 ㅠㅠ
  • curioustore
    1k
    2021-10-29 10:17:41

    "그런데 뒤늦게 한다는 소리가 서버에서 데이터 읽어오는 모듈은 다 만들었냐네요."

    여기서 부터 어질어질하네요.

  • choju
    1k
    2021-10-29 10:35:47

    어리석은자들...

  • zhzhzh
    256
    2021-10-29 15:09:06
    객체명을 저렇게 만들리가 없을것같은데.... 이름을 저렇게하면 어떤 이득이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보안문제는 둘째치고(보안이 되는지도 모르겠음.. 객체이름으로..) 유지보수를 어떻게 하라는건지 납득이 안되는데요;;
  • 방황하는젊은이
    1k
    2021-10-30 10:42:58

    RNR 을 명확히하고 들어가셨어야 합니다. 자바 스크립트 개발자가 서버사이드 개발을 수락한다는것도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 업체는 다음에도 자바 스크립트 개발자가 서버 개발도 가능한가보네.. 하면서 또 다른 희생양이

    생길까 걱정되네요.

    물론 님은 최선을 다했고, 그 대리라는 사람은 욕먹을 만 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