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씨
50
2021-10-14 21:56:02
10
2054

대학 커리큘럼 개편 회의 때 참여해주실 개발자분들을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안양의 대림대학교 컴퓨터정보학부에서 일하는 유현성 교수라고 합니다.

(1호선 안양역에서 도보 15분)

여기 웹개발자 분들이 계신 이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저희가 매년 교육과정에 대한 개발 및 개선을 위해 산업체 전문가 분들을 모시고 회의를 합니다.

그 동안에는 교수의 지인이나 학과에 출강하시는 분들 위주로 회의를 진행했지만, 아예 외부의 시선으로 학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여기 계신 개발자분들 중 대학 커리큘럼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이 계시면 모시고 여러가지 말씀을 듣고자 합니다.

저희 컴퓨터정보학부의 여러 전공 중에서 이번에 웹개발 위주로 특화된 전공을 개설하려고 하는지라, 여긴 계신 웹개발자 분들의 힘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이 회의를 계기로 인연이 되어서, 저희의 신설 전공의 정규 강의나 특강, 혹은 우수 인재의 발굴 등 여러 부분에 대해서 협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회의 관련에서 아래와 같이 안내를 드립니다.

- 인원 : 웹개발자(Backend, Frontend, Publishing 등등) 5인 (회사경력 5년 이상)

- 일시 : 미정 (참여 희망하시는 분들이 좀 모이시면 일정을 논의하려 합니다. 확실한 것은 저녁 7시 이후입니다. 그리고 10월말 ~ 11월 중순 사이에 진행합니다.)

- 내용 : 현재 저희 커리큘럼과 교육내용에 대한 피드백, 그리고 신규 전공에서 해야하는 구체적인 교육내용 등

- 비용 : 회의 참여 시 15만원의 소정의 참가료가 지급됩니다.

- 회의시간 : 시작 후 1시간 이내로 종료할 예정입니다. (원래는 식사를 늘 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이번에는 회의만 하거나 혹은 도시락 제공 예정)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께서는 아래 이메일 또는 오픈채팅방 링크를 통해서 말씀부탁드립니다.

- mail : uhs@daelim.ac.kr

- 오픈카톡방(실시간 문의 및 대화를 원하신다면) : https://open.kakao.com/me/ataho

감사합니다.

13
0
  • 댓글 10

  • Mambo
    6k
    2021-10-14 23:36:24

    개인적인 피드백인데 현재 교과과정표가 어떻게 표시되는지부터 검토하셔야할 듯 싶어요...

    학과에서 제공하는 정보부터 불친절한데 교육과정 개편 회의를 한다고 나아질까싶네요.

  • _우리사이
    483
    2021-10-15 00:15:05

    실습과목이 있다면 브레이크포인트로 디버깅하는 내용 정도는 포함했으면 좋겠어요

  • 클로바21
    494
    2021-10-15 16:49:23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대부분 현업에 계신 분들이 많아서 온라인 화상회의로도 할 수 있게 하면 참여의사가 좀 더 높을 것 같습니다.

  • 엔지니어의꿈
    1k
    2021-10-16 02:08:08

    간단한 의견을 개진하겠습니다. 

    자료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는 반드시 가르쳐야 하고.

    브라우저에 대해서 가르치고

    웹 개발이 목표면 JavaScirpt, CSS, HTML 그리고 SQL

    객체지향 + 함수형 프로그래밍

    그리고 과목은 프로젝트 위주로 React, Vue, Express 등을 사용하도록 하고.

    기본적인 리눅스 커맨드는 사용할 줄 알게 해야 하며

    Github로 협업하는 법 가르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교수진의 실력이 코드 리뷰를 제공할 정도가 아니라면 학생들끼리 프로젝트를 많이 만들어도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과 같은 시대에 프로그래밍을 위한 전문대 교육이 과연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생각도 들구요. 아마 교수진들이 현업 개발자가 아니라면 다양한 과제를 주어 학생들이 여러 가지 시도하게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현업에 쓸만한 인재를 양성할 거라면 괜히 클로즈북 시험으로 운영해서 학생들이 시간 낭비하는 일은 없게 만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Qs
    668
    2021-10-16 11:10:06

    학교에서 React, Vue 같은 프레임워크를 가르치지 않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대학은 cs 코어 지식을 쌓는 곳이지 기술을 배우는 데가 아니에요.

    미국에 명문대학교들도 안드로이드 같은 과정을 포함 시켰다가 줄줄이 없애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정 들어다 보니 nougat 를 가르치고 있더군요.. 이런 deprived 된 기술들은 어차피 현업에서 사용도 못합니다.

    그렇다고 학교 입장에서 분기마다 신기술을 unit outline, ppt 슬라이드 업데이트 할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그냥 어줍잖게 deprived 된 프레임워크 기술들 가르치느니,  기본기 위주로 가르치면 좋겠다 싶습니다.

  • 유씨
    50
    2021-10-16 13:30:00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지원을 해주셨습니다. 지원해주신 분도, 지원을 하려고 고민하시던 분도, 그리고 글을 읽어주신 분도, 정성스레 댓글 달아주신 분들도 모두 감사드립니다! 참여자분들께서 충분히 확보가 되었기 때문에 이 분들과 이제 일정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은 죄송하지만 받지 않겠습니다.

    많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꼭 이 회의 아니더라도 개발자분들과 함께하는 특강이나 산학협력, 우수인재 추천 등 다양한 활동도 대환영입니다. 혹시 지나가시다가 잠깐 들러서 조언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ㅎㅎ 지금의 대학은, 특히 컴퓨터공학 분야는 개발자 분들이 물을 줘야 살 수 있다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2k
    2021-10-17 13:23:52

    언어 위주랑 sql만 파게 해도 성공한거 아닐까 싶습니다.

    어설프게 언어 강의하고 스프링이나 기타 프레임웍 배우는거 보다

  • Dive_Drink_Develope
    6k
    2021-10-18 14:56:54

    1시간...

    일단 커리큘럼과 각 과정에서 어디에 중점 둘지 설명하는데 30분 가고

    참석한 개발자들이 한마디씩 하고

    학과장님이 네 잘들었습니다. 그건 니네 의견이고 우리 사정이 있으니까 우리 맘대로 할게여. 고생하셨습니다.

    하면 끝날 시간이네요..ㅎㅎ

  • 엔지니어의꿈
    1k
    2021-10-21 01:22:29

    Qs 글쎄요. 북미 명문대와 비교하는 건 좀 에러고. 기본기도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건 스스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공부하는 걸 가르쳐야죠. 기본기는 당연한 거고. 프로젝트 경험 없으면 이론이 이론에서 끝나죠. 괜히 워털루 대학이 유명한게 아니죠. 그 기본기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모른다면 프로그래밍에 적용되기도 어렵습니다.

  • Dive_Drink_Develope
    6k
    2021-10-21 10:26:37

    전문대라서.... 기술 가르치는게 맞긴할것도 같습니다.ㅎ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