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의숲
76
2021-10-14 09:51:28
25
1926

회사에 새로운거 도입해보자고 건의하는거 좀 주제넘는짓일까요??


프레임워크 같은건 공공기관 프로젝트라 결국 전자정부 써야한다지만


형상관리나 이런건 이제 SVN 그만쓰고 새로운 프로젝트니까 리눅스에 git 서버 구축해서 써보자고


공부해서 건의해보고 싶은데 괜히 사원주제에 나대지마라 소리나 들을까 걱정이네요..


뭔가 개인적으로 공부만 하기보다 실무적인거 도입하고 그러고 싶은 욕심이 생기네요 ㅠㅠ

0
  • 댓글 25

  • Skarmory
    120
    2021-10-14 09:57:08

    좋게보지않을까요...? 일단 저같은 경우는 좋게 볼꺼같습니다 

  • 손님
    687
    2021-10-14 10:00:35

    건의해서 나쁠건 없죠.

    물론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적지만

  • dudgh107
    888
    2021-10-14 10:01:16

    전체를 봐야함


    도입하는 장단점 비용 시간 등

  • C#린이
    2k
    2021-10-14 10:01:21

    건의하셔도 받아들여질지 의문입니다.

    서버 구축, git 사용법에 드는 공수도 고려해야 하고요.

    중요한건 git이 대세라고 도입해놓고

    운영방침을 svn처럼 정해서 써버리면

    도입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요약 :

    연장 뿐만 아니라, 연장을 사용하는 구성원들의 의식도 중요합니다.

  • 쿠잉
    4k
    2021-10-14 10:02:00

    보통은 그렇게 제안하는 사람이 초기 구성이나 세팅 그리고 룰 그리고 하는 방법 등을 나머지 인원들에게 알려주고 하게 되죠

    보통은 그런게 귀찮으니까 다른사람이 하겠지 라고 뭉개고 있는거죠

  • siro
    523
    2021-10-14 10:02:10

    건의만 하지 마시고, 왜 도입 해야 하는지,  어떻게 도입 할 것 인지에 대한 계획, 러닝 커브 해결 방법 등에 대한 보고서를 만들어서 건의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일을 하나 늘리셨습니다. 알아주는 분이 계시길 바랄 뿐입니다.

    다만, 자기 계발에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메이플비
    398
    2021-10-14 10:04:56

    내가 구축을 할 수 있나를 먼저 생각해보고 건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간혹 (사실 높은 확률로) 건의를 하면

    '좋은 생각이군. 한 번 잘 진행해봐'를 들으실 수 있거든요

  • 인내의숲
    76
    2021-10-14 10:05:53

    다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건의만 할게 아니라 뭔가 준비를 빡세게 해서 건의하는게 중요하겠네요 ㅠㅠ

  • 뛰라고
    669
    2021-10-14 10:25:41

    음....

    참고로


    이미 잘 돌아가는걸 바꾸자고 건의하는건 먹힐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회사 운영 입장에서 보면 바뀌는게 없는데 노동력 낭비하는걸로 보이거든요.

    깨끗한 흰색 벽지를 파란색 벽지로 바꾸자고 하는 느낌이려나요.


    물론 기존 시스템이 '곧 망가질것이다' 라는 예정사항이 있다면 모르지만.


  • 코딩을지켜츄
    1k
    2021-10-14 10:28:33 작성 2021-10-14 10:39:56 수정됨

    예의를 갖춰 건의를 하는데 무시하는 회사는 고맙죠. 나쁜회사 판별기에 도움을 준거니까 

    좋은 기술을 쓴다. 최신 트렌드를 잘쓴다 -> 개발에 욕심 있는 개발자가 들어온다, 나이가 있건 없건 실력있는 개발자가 들어온다. -> 다시 좋은 기술을 쓴다 -> 개발에 욕심있느... 선순환

    근데 git 안쓰면 20대 중에 괜찮은 개발자는 못뽑는다고 보면됨. 요즘시대 git 안쓰면 개발자가 안들어올듯

    근데 개발회사가 git을 안쓰면.. 뭐랄까 그 회사의 모든 분들은 정말 먹고 살기 위해서만 개발하시는건가요??개발을 좋아하는 분이 없는 회사느낌이

  • 팩트폭행범
    2k
    2021-10-14 10:29:44


    기술을 도입하려면 최소한 님이 서버에 설치,배포, 남들 리딩까지 할 줄 알아야함

    그렇지 않고서 "이게 좋다니까 같이 배우면서 이거쓰자!"

    하면


    일만커짐 

  • return true
    3k
    2021-10-14 10:34:04 작성 2021-10-14 10:35:09 수정됨

    그런곳에 개발자들 의외로 git 사용할줄도 모르던데요..

    안하니만 못할수도.. 

    님이 git 등의 최신기술 쓰는 회사를 찾아서 들어가는게 빠를수도 있습니다.

    사실 git은 최신기술도 아니죠

  • defult
    13k
    2021-10-14 10:47:51 작성 2021-10-14 11:14:30 수정됨

    제대로된 제안서 레벨로 요구되는 정보, 리스크, 비용 같은것은 구체적으로 구상해서 제출하실수 있으면 주제넘은 짓은 아닙니다.


    제안서 레벨까지 나온 건의를 검토조차 하지않고 주제넘는짓이라고 하는 회사가 있으면 이직하는게 나은 레벨의 회사라는거고

    (최종적으로 회사가 거절 하더라도 누가 나쁘다 라고 할수 없는 내용임)


    그냥 남들쓰니 git만 외치고 회사로써 어떻게 해야할지의 내용은 다 남에게 떠넘기는식의 건의만 할거면 주제넘는짓이 되기 좋습니다.


    참고로 기업의 사업내용을 git을 쓰자면서 흔히 git한다고 하면 연상되는 깃허브에 회사직원들 다 계정만들어서 그대로 이용하면 되지않느냐 같은 소리는 절대 해선 안될 소리니 사내 깃 서버 구축부터 스스로 책임질 레벨이 되셔야합니다.

    납품물에 속하는 내용을 외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한다라는것만으로 고객과 처음부터 협의해야할 레벨의 대형 안건입니다.

  • onimusha
    9k
    2021-10-14 10:48:00

    공공에서 그런거 하면 선구자만 괴로워져요.;;

    걸어다니는 git 사전이 되실 수 있습니다.

  • 배틀크루저
    28
    2021-10-14 10:59:33

    git은 단순히 사용유무가 중요한게 아니라 쓸려면 제대로 알고 써야합니다.

    프로젝트 팀원전체가 git전환 동의하고 각자 롤과 절차를 준수하면 러닝커브 감안하고도 도입이 최선이지만 학습의욕도 없이 엉망진창 사용할꺼면 차라리 svn이 백배 나을겁니다. 

  • ubigames
    31
    2021-10-14 11:11:04 작성 2021-10-14 11:12:00 수정됨

    고객사에 협업툴 도입을 제안한 적이 있었습니다.

    "몰라서 안하는게 아니다. 귀찮아질까봐 안하는거다."

    ... 라고 하더군요.

  • 왕왕
    1k
    2021-10-14 11:35:42
    뭐 사내에서 영향력 있는 분이시라면 모를까 신입인데 저런 말하면 웃길 듯...
  • 천사와악마
    2k
    2021-10-14 12:57:09

    ㅎㅎㅎ 열정은 높이 사지만

    책임질 자리/능력이 있을때 하시는게 좋습니다

    모두가 다 내 생각같지 않거든요 ^^;

  • GrandeisHorse
    336
    2021-10-14 13:43:38

     git 쓴다고 무조건 좋은것도 아니기에..

    열정은 높지만 준비는 조금 많이하셔야할듯요! '설득'을 하셔야하니깐요.

    개인적으로 사원급이라면 일단 지켜보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습니다. 회사마다 분위기가 달라서..

    윗분이 언급해주시는것처럼 책임질 자리와 능력이 될때 건의하는게 가장 이상적인거 같아요:)

  • 꿈의연봉1800
    316
    2021-10-14 17:04:11

    님이 책임만 질 수 있다면 문제될건 없죠

  • yeori
    2k
    2021-10-15 08:52:50

    님이 책임지고 기술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으면 건의해볼만 합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보수적이라 '변화'가 장기적으로 이익이라도 지금 당장 불편하면 싫어하고 반대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도구, 새로운 시스템은 윗사람이 부하 직원들에게 어느정도 강제해야 빨리 정착됩니다. 동료가 제안해도 잘 안따라갑니다(싫은데? 불편한데? 지금이 난 좋은데?)

  • 연습용더미1
    789
    2021-10-15 09:25:54

    지금까지 본인 일을 잘 했다면 건의해도 회사에서 나쁘게 보진 않을겁니다. 다만 당장 바뀔 가능성은 없고, 년 단위로 보고 서서히 바뀌거나 하겠죠. 사용 기술을 바꾸면 지금까지 쌓인 여러 상황에 대한 노하우가 한번에 없어지는데, 그런 위험부담을 안고 가기엔 기업이라는 것이 가벼운 것은 아니니까요.

  • 지붕뚫고높이차
    1k
    2021-10-15 11:01:59

    git 을 도입하려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 파이썬초보일대일
    560
    2021-10-15 20:03:21

    리눅스에 git서버를 구축한다는게 무슨소리인가요? 

    진짜 완벽하게 아는게 아니고 명백한 명분이 없으면 하지마시고  그게 아니면 하는거죠

  • byeworld
    3k
    2021-10-18 01:28:10 작성 2021-10-18 01:54:41 수정됨

    회사라는 곳은 이익이 되면 그것을 하는 곳입니다. 

    이익이 된다면 말을 하지 않아도 도입을 할 것입니다.

    뭔가를 도입하려면 비용이 듭니다.
    당연히 평가가 따르고 기존의 것을 대체하는데는 비교도 따릅니다. 

    1. 본인이 공부한 내용이 정리가 되어 있나요?

    2. 본인이 공부한 내용을 다른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나요? 

    3. SVN 잘 쓰시나요? 그리고 회사에 정리된 문서가 있나요? 

    4. 그 문서가 보고 따라하기만 하면 될 정도로 잘 되어 있나요? 

    5. 1번문서와 4번 문서를 비교해서 볼 수 있나요? 


    위 질문 중에 어디까지 가능하신가요?

    대답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책임의 정도가 다르지 않나 싶습니다. 

    최소한 본인이 공부하는 것을 회사에 공유하고 나서
    도입은 그 후에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