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텐
10
2021-10-13 00:33:01
7
634

프레임워크 자체에 대한 이해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에 진로에 대해 고민하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웹을 공부한다고 입문을 하게 되면 하나의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공부와 커리어를 쌓게 될텐데

예를 들어서 django를 사용한다면 처음에는 사용법과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통해서 사용법에 익숙해지는게 중요하겠지만, 

자신의 성장과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프레임워크 내부에 돌고 있는 것을 완전히 이해하는 과정은 필수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래서 최종적인 결과로써 보게되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이유가 ‘내가 구현을 하지 못해서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가 아니라 ‘내가 내부구조를 다 만들어 낼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과의 협업과 효율성을 위해서 사용한다’로 넘어가야 되는게 맞나요?

0
  • 댓글 7

  • devcrema
    1k
    2021-10-13 00:37:04

    사용하는 것의 인터페이스를 이해하는게 중요하지 내부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선택의 영역입니다.

    내부구조를 이해하면 좋긴하지만 실제 개발할때에 효율이 나오지 않고 내부 구현체는 언제든 바뀔 수 있지만 인터페이스는 되도록 변경되지 않고 실제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인터페이스를 의도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다만 트러블슈팅할때나 인터페이스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있어서 내부 코드를 보고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겠네요.

  • kenu
    56k
    2021-10-13 01:22:49
    해당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Tech Q&A에서 포럼로 이동 되었습니다.
  • 메이플비
    393
    2021-10-13 03:03:36 작성 2021-10-13 03:05:16 수정됨

    뭐든 더 배우면 좋은것은 맞지만, 깊이 들어갈수록 업무 효율성 증대와의 상관관계는 옅어지기 시작합니다. 즉 프로그래밍이나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좋다고 할지라도 그게 지금 당장 눈앞의 실무의 효율성 증대로 이어지냐는 또 다른 문제라는것이지요.

    개인적으로 업무의 효율성만 생각한다면, 내부를 뜯어서 공부하는 단계까지는 가지 않아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공식문서를 읽어보고 나아가서 프레임워크 개발자나 혹은 현재 관리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는 블로그 포스팅 정도는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구현이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자주 나오고 특히나 해당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코드를 짤 때 best practice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내부 구현체까지 이해하지는 못해도 적어도 해당 기능이 왜 그렇게 설계가 되었는지에 대한 이해정도는 할 수 있으니까요.


    결국 목적하는 바에 따라 달라진다고 봅니다.

    전반적으로 프로그래머로서 공부한다면 그렇게 의미없는 일이 아닐진 모르겠으나,

    실무상 생산성 증대를 위한 공부라면 다소 비효율적이지 않나 싶네요.

  • 장독깨기
    3k
    2021-10-13 08:30:59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개발해야 한다면 정말 할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프레임웍 도움을 받는거지요.

    이 프레임웍들은 공통적인 부분들을 모두 해결해주고,

    우리에게 비지니스 로직 부분에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모든 프레임웍들이 다 비슷합니다.

    그러니, 내부 구조를 알면 좋긴하나 필수라 보긴 어렵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을 때 내부 구조를 파악해보면 성장에 분명히 큰 도움이 되긴 합니다.

    근데 이 내부구조를 파악하는데 접근 방법을...

    간단하게라도 프레임웍을 직접 한번 만들어보세요.

    이 과정에 많은 고민거리가 생길텐데요,

    나름 해보시고, 다른 프레임웍은 어떻게 했는지 파악해보면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 스쿨드
    2k
    2021-10-13 08:45:57

    사견으로는

    속속들이 자세하게는 필요없을수도 있으나

    개략적인 컨셉위주의 내부구조 파악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리오레오
    1k
    2021-10-13 11:12:55

    성장을 위한다면 하나의 프레임워크를 선택하여 최대한 분석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를 예를 들면 php로 약 5년 실무 경험이 있고 프레임워크는 자바의 스프링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난 후에 cakephp에 대해서 거의 1년 넘게 매달렸던것 같습니다.

    처음 반년은 일을 쉬는 동안에 했고 그 다음에는 퇴근하고 난 후에 몇 시간씩 했습니다.

    공식문서만 최소 10번 이상 원문으로 전체를 봤습니다.

    아래 링크는 그 때 결과로 작업하고 공개한 문서입니다.

    https://blog.naver.com/liokingim/221680822316

    결론은 실력이 엄청 늘었다는 것입니다.

    어느 현장에 가더라도 처음 설정만 끝나면 혼자서 작업하는데 무리가 없어졌고요, 일 잘해 준다는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일단 베이스가 생기니까 다른 사람이 작업한 코드를 보아도 분석하는 부담이 확 줄었습니다.


  • 메론빵사냥꾼
    198
    2021-10-13 15:23:48

    본인이 하고싶으면 하는거죠. 저 같은 경우에는 Nodejs 소스 뜯어서 읽어본적 있습니다. 함수 하나 읽는데 일주일도 걸린적 있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