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andonware
23
2021-10-07 18:50:09 작성 2021-10-08 10:33:07 수정됨
11
1363

인수인계는 굳이 없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리가 되어있다면..


퇴사를 하거나,프로젝트를 끝내는 등 인수인계를 어느정도 해줘야 하나요?? 라는 글들 많이 오길래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회사에 인수인계를 어느정도 수준까지 물어보시는 부분은 저같은 경우는 솔직히... 저는 프로젝트가 끝나고, 문서가 정상일때에는 굳이? 왜 인수인계를 해줘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마무리 될 경우라면 pdf나,문서가 잘 남아있기 떄문이에요.

그런데 제가 다닌 회사는 그런게 없었습니다.
프로젝트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는 일은 있어도 마무리 후 이전에 회사을 총괄하는 사람이 업무의 이해도가 높지 않아서 다 퇴사를 해왔거든요..


회사에 초기에 갈 떄 이전 전임자들이 일의 업무 강도와,개발자들이 무얼 하는제애대한 이해도가 0에 수렴해서 뭘 해야하는지,ap가 뭔지도 몰라서
소스단에서 처리하는걸로 회사 대표님이 알고 있던데.. 업무의 이해도가 적으니 회사에 남아있는 자료도 난잡해 있구요. 즉 정리가 안되어 있습니다.

보통 프로젝트가 끝나면 자료나 문서 보면pdf화된 자료들 중에 제대로 정리가

안되어서 제가 차근차근 정리를 해놓고
겨우 모양새가 갖추기 시작했는데 저같은 경우는 정리가 안되어서 이 기간만 5일정도 걸렸습니다.

 솔직히 자료가 온전하면 인수인계는 필요가 없지만,그렇지 않고, 약어화되어있으며, 군대군대 정리가 안되면 그렇게 될 경우라면 인수인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퇴사를 하거나 프로젝트를 끝내거나 하면 인수인계를 어느 정도 해줘야 하나요? 라는 질문들이 많이 보입니다.

회사에서 인수인계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요구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보이고,

인수인계 안해 주면 퇴사 안 시켜 준다는 이야기도 보입니다.

저는 솔직히 이야기 하자면 왜 인수인계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인수인계의 의미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쓰이는지 잘 이해가 안 갑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프로젝트가 끝나고 났을 때 이미 관련 문서가 다 포함이 되어 있고,

팀원 모두가 상당 부분 시스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데..어떻게 인수인계를 없앨 수 있을 까? 생각을 해 보면 한 개발자의 공백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 해야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리뷰 문화입니다. 제가 다니던 회사는 사원이나,혹은

직원이 1명 밖에 없는 구조라서 리뷰에 의한 자료도 없었구요. 이렇게 될 경우 인수인계가 매우 중요해 집니다. 자료들이 전체적으로 골고루 난잡해있고, 주요도가 높은 자료들이 한 곳에 뭉쳐있지 않다면, 해당 리뷰에 대한 자료를 보고 따라서 프로젝트를 이어나갈수는 있으나, 
 정리가 안되어 있다면 결국 무언가 해나갈떄 질팡 갈팡 하기 떄문입니다.


 여기 녹음을 보시면 제가 인수인계 말 어버버,하면서 말하는거 있죠?
이전 전임자가 업무 강도가 높아서 런쳤었거든요.
그런데 인수인계가 ㅈ같이 되었다면 말하는데 그 이유는 사실 인수인계가 문제는 아니었어요.
따로 pdf문서나,관련 문서 정리라도 되어있으면 모르겠는데
, 정리가 안되어서 5일간 죽어라 정리하느라 시간낭비 많이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인수인계가 안된다면 문서나,관련 자료가 뒤죽박죽 섞어 있다면 일을 질팡,갈팡 하게 됩니다.

그래도 하라는 업무는 다 한거 같은데 ㅎㅎㅎㅎ 아,주말에 도대체 뭘 했냐!!! 하시는데 뭘 했냐구요?


 http://naver.me/xScJk9uA 숨만쉬고 커피30잔 퍼마시며 회사에 주말에 나오고, 1달간 거의 꾸준히 회사에 나오며,집에 있을떈 숨쉬는 시간 아끼며 코딩하고,미션 수행하려고 일만 해왔습니다.

저기 미션준거 수행 안해온거처럼 말한것도 개뻥이고, 미션에 없던거 갑자기 추가로 낑겨 넣은거에요 ㅎㅎㅎㅎ ssl(TLS)인증서 기간이 만료가 되어서 다른거 다 그만두고 인증서 새로 갱신하는거 하라고 해서 그거 했거든요.

ㅎㅎㅎㅎ 하라는 건 거의 한거 같아요. 난잡해있는 자료 정리하며 지프리도 리눅스에 깔아서 실행해 보는데 *아 ap관련 기기 다루는 서비스에요. 500대? 정도되는 와이파이 기기 다루는 서비스라고 보면 될거에요.

즉 대형 프로젝트 랍니다.

 레디우스 설치하고,openssl설치후에 디비 연동하는 등...하라는 미션은 거의 수행해왔는데 지프리 실행하려면 ap기기가 필요하였고, 회사에 해당 기기를 조작할 콘솔이 아애 없어서 사비로 돈주고 사고있는데 저런 소리를 다 듣네요.ㅎㅎㅎㅎㅎ 여튼 인수인계는 안되어도 되지만,이런 경우는 인수인계 하는 사람이 가르쳐줄떄 잘 가르쳐주는 사람이거나, 혹 아애 없으면
pdf나,과련 자료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는 경우라고 보시면 좋겠네요.

저같은 경우는 이전 전임자가 도망쳐서 정리고뭐고,전부 난잡해있고, 미션 완수는 다 해온거 같은데
ceo아드님이 아무것도 몰라서 항상 구박하는데 ㅎㅎㅎ

아,저거 일 시킨지 10일 딱 됐을 때에요.
ㅋㅋㅋㅋ10일이요. 1달이라 뻥 까는데 10일입니다.
그떄동안 ssl연동하고, 인증서 떼고, 소스 재포팅,코딩하고, ap기기 뛰우고,자료 정리 안되어있어서 죽을 맛이었는데 밤 새면서 커피 30잔 퍼마시던 사람한테 저런 소리를 합니다.ㅋㅋㅋㅋ

정리가 이렇게 중요하네요. ㅎㅎㅎㅎㅎ

http://naver.me/xScJk9uA

0
  • 댓글 11

  • 마라토집착
    5k
    2021-10-07 18:55:42 작성 2021-10-07 18:57:40 수정됨

    저는 은행 증권사 이런데서 si sm 하는데요

    인수인계로 서로 힘들어 하는것 자주 보는데요

    잘 정리하신 글 입니다 

    수십억에 금융권  핵심  업무도 인수인계시 문서화가  안되있는 경우 많죠. 사회가 의외로 허술하게 작동되네요

  • A bandonware
    23
    2021-10-07 19:04:39

    예,저같은 경우는 인수인계고 뭐고 1도 없었는데 원래 리버서가..감각으로 일을 하는 편이라 상관이 없었거든요..그런데 뭔놈의 자료들이 하나같이 정리가 안되어서 일 할떄 질팡,갈팡...ㅎㅎㅎㅎㅎㅎㅎㅎ그럼에도 하라는 미션은 다 완수했고,오히려 추가로 일을 더 완수하면 완수했지... 한게 없다는말 들어서 힘드네요.

  • A bandonware
    23
    2021-10-07 19:07:15

    처음에 회사 올 떄도 vmware에 센토스 설치하고, db오라클 연동해서 ssl서비스 키 발급받고, 연동에다가 하라는거 죄 한거 같은데...일주일간 뭐 했냐...ㅋㅋㅋㅋ주말에 뭐 했냐..ㅋㅋㅋㅋㅋㅋ주말? 회사 나와서 ssl연동하고 키 사비로 구매를 했는데 i.i....월급날이 10일이라 돈도 드럽게 없는데 일단 구매후 하라는 미션은 완수 했는데 초대형 db관리 서버 설치하라는 날이 벌써 1달이 지났다.,..
    그런데...20일동안 자격증 시험 시키고, 10일중에 5일은 정리 시키고,나머지 5일은 ssl연동,레디우스 설치...웹연동...정리가 이렇게 중요합니다.

  • 마라토집착
    5k
    2021-10-07 19:16:23 작성 2021-10-07 19:24:13 수정됨

    적은놓은 잡스런 기술 나중에 혹시 si 프리 하면 도움되실겁니다

    대기업 파견으로 프리하면 그래도 한국최고의 sds lg cns 이런데서 하는 프로젝트고 업무도 미션 크리티컬해서 배우는것도 많습니다

    리눅스로  이것저것 다해본 경험큽니다. 단 원리를 알면서 잡스런 기술 익혀야죠

  • optionalField
    2021-10-07 20:13:09 작성 2021-10-07 20:19:53 수정됨

    "정리가 안되어서 5일간 죽어라 정리하느라 시간낭비 많이 했습니다." 이것도 오해 소지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죽어라 왜 정리하시죠?-_-??? 야근 수당 받고 정당한 시간 보장 받고 하신거죠?

    죽어라 하는게 관습화 되면 정상적인 개발자들이 무능하게 보일 여지가 있습니다.


    대표: "한달동안 인수인계하고 퇴사해!!!!!!(법적으로 어짜피 한달 기간 줘야함..)"

    직원: "한달은 부족하고 2달 걸립니다."

    대표: "뒤질래? 너 그러면 평판 떨어진다"

    직원: "??? 인수인계 해준다고 해도 지롤이네"

    이런 케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애초에 돈을 잘주고 기간이 긴 은행 금융쪽 프로젝트의 인수인계는 기본적으로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합당하게 요구하면 대부분 돈이 어디서든 굴러 나오거든요.

    개발업이 천상계화 지옥이 상존하는데 천상계보다 지옥이 워낙 점유율이 높다보니 그런 질문이 올라오는 겁니다.


    그런데 가끔 노예처럼 뒤져라 인수인계하는 개발자들 때문에 정상적인 개발자만 바보 되죠.

    런하고 싶어서 런하는 개발자가 몇 명 될까요? 

  • pooq
    8k
    2021-10-07 21:19:26

    "숨만쉬고 커피30잔 퍼마시며 회사에 주말에 나오고, 1달간 거의 꾸준히 회사에 나오며,
    집에 있을떈 숨쉬는 시간 아끼며 코딩하고,미션 수행하려고 일만 해왔습니다."

    참 쓸데없이 고생해가며 일을 하네요.

    이렇게 일한다고 누가 돈을 더 주나요? 칭찬 받을거 같아요? 인정 받을거 같아요?

    같은 개발자가 봤을때 한심해보이고, 회사 사장이 봤을때는 "갈구니까 죽어라하네~ ㅈ나게 갈궈야겠네" 이런 생각만 하겠죠.

    일은 근무 시간에만 열심히 하세요.

    죽어라 일하다 몸 상하면 본인만 손해에요. 


    -1
  • 쿡쿠
    1k
    2021-10-07 22:22:00

    그걸 인수인계라 하지요

  • 산들바람_
    3k
    2021-10-08 01:18:17

    인수인계 해준적은 있어도

    받은적은 없습니다

    떠나는 사람에게 해준 한마디

    인수인계 안해줘도  됩니다

    저도 그런말은 다른사람에게 들어보는게 바램이네요

    어차피 이바닥 싫어서 떠나는 사람

    편하게 보내주고, 있어서 온사람

    편하게 있어주는게 저에겐 편했습니다

    어차피 기술을 손바닥 안에서 노는거니까요. 최소한 저에겐

  • shirohoo
    1k
    2021-10-08 08:54:14

    숨만쉬고 커피30잔 퍼마시며 회사에 주말에 나오고, 1달간 거의 꾸준히 회사에 나오며,집에 있을떈 숨쉬는 시간 아끼며 코딩하고,미션 수행하려고 일만 해왔습니다.


    내가 더 힘든노예다 라고 족쇄크기 자랑하는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이상한걸로 자존감 채우지 마시고 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세요.


    님같은 분들이 많아질수록 시장에서 개발자의 대우가 바닥으로 가는겁니다.


    전태일 분신자살이후로 제조업쪽은 회사에서 부당한대우가 있으면 아예 파업을 해버립니다.

    제가 살면서 의사들이 파업했다, 철도노조가 파업했다 등의 이야기는 많이들어봤는데 개발자들이 파업했다는 얘기는 듣도보도 못한거같네요.


    얘기가 좀 샜는데, 님 권리를 챙기면서 사세요. 그렇게 사시면 다른개발자분들 목에 족쇄채우는꼴밖에 안됩니다.

  • 초보.
    5k
    2021-10-08 09:05:22

    인수인계의 방법이라고 제목을 바꾸셔야 할꺼 같습니다.


    문서로서 전달될 내용을 개발 소스로 정리하시는게 더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 안전라이딩
    1k
    2021-10-08 10:01:25

    고생 많으시네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