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신입퍼블
21
2021-09-27 08:39:22
27
3249

퍼블리셔로 취업했는데 프론트 일을 시킵니다


전 문과로 졸업해서 국비로 퍼블과정 6개월 배워서 총 인원 10명도 안 되는 작은 에이전시에 취업한지 반년정도 되었는데요 

들어올 때 퍼블리셔로 취업했고 연봉도 그에 맞춰서 받는데 전부터 퍼블리셔의 진입장벽이 높은것 같냐, 본인의 경쟁력은 어느정도인것 같냐고 서서히 프론트 업무를 주시더니 이젠 너무 당연시하게 요구하십니다...

작은 회사지만 모난 사람이나 또라이 한 명 없이 사람들이 다 너무 좋아서 만족하며 다니고, 이전 취준기간이 너무 길었던 터라 이직이나 퇴사 같은 건 상상도 못하겠는데...

들은 말대로 제 경쟁력을 위해서, 남들은 프론트로 전향햐려고 하는데 전 실무로 배우며 일할 수 있는거니 받아들이는 게 맞는건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0
  • 댓글 27

  • 46cm
    966
    2021-09-27 09:09:05

    사장이 매너가 없긴한데 경쟁력은 퍼블리셔보다 있는건 맞아요.

  • doru
    352
    2021-09-27 09:16:39

    일단 다녀보시고 후에 연봉협상때 프론트엔드 개발자 연봉으로 협상해보시는게 어떨까싶네요..

    확실히 프론트엔드>>>>>퍼블이긴합니다. 그만큼 연봉도 더 쎄구요.. 당장은 힘들긴 하겠지만 길게보면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물론 향후 프론트엔드로 나갈 생각이 원래 있으셧다면 말이죠.

  • 아임에너지
    238
    2021-09-27 09:17:14

    프론트 업무 배워서 전향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 쿠잉
    4k
    2021-09-27 09:47:57

    지금 기회에서 프론트 공부하고 경력쌓고 이직을 노리세요

  • 10k
    2021-09-27 10:15:51

    퍼블보다는 프론트가 다 일자리가 많고 연봉이 높습니다. -_-;;


  • 비전공신입퍼블
    21
    2021-09-27 10:46:47

    네 말씀주신 부분들 다 알지만... 전 퍼블리셔로 취업했고 그에 맞는 연봉을 받으니 이건 취업사기가 아닌가 싶어서 여쭤봤습니다...ㅠㅠ 프론트를 한다면 그건 이렇게 떠밀리듯 강요받아 업무를 맡는게 아니라 제가 개인시간에 따로 공부하고 연봉협상이나 이직 등으로 선택할 수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해서요ㅠ

  • 장독깨기
    3k
    2021-09-27 10:47:17

    네. 좋은 기회입니다.

    단, 그에 맞는 처우를 받아야겠죠.

    올해 열심히 하시고, 내년 연봉 협상 때 강하게 어필해 보세요.

    협상 안되면 이직하는거죠. :)


  • 김모씨
    3k
    2021-09-27 11:10:06

    공짜학습이라구 생각하구 담해 연봉협상을 개발자 디자인으로하구 안되면 딴데점프

  • CodeDiver
    1k
    2021-09-27 11:47:08

    프론트 기술 배워서 연봉협상 잘 하시고 잘 안 되면 이직을..

    적은 연봉에 힘든일 하느라 불만이 크겠지만 멀리보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퍼블 퀄리티를 보여주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라... 어디서든 환영받지 않을까요?

  • 비전공신입퍼블
    21
    2021-09-27 11:54:45

    다들 감사합니다.ㅜㅜ

    아직 제이쿼리도 잘 다루지 못해서 버겁고 혼란스러웠는데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초보자1212
    2k
    2021-09-27 11:55:48

    저는 조금 다른 입장에서 답변을 드리고 싶습니다

    퍼블리셔로 계약해서 그에 맞는 월급도 받고 계신데 내 영역과는 다른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시는건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윗분들처럼 학습한다고 받아들이는 것도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가짐에 달린 것 같아요

    그치만 계속 본인이 심적으로 부담을 느끼시면 한 번 윗사람과 이야기를 해보시는건 어떨까 생각합니다~


    여담으로는..

    프론트 개발자가 퍼블리셔보다 무조건 상위 호환이다 이런 생각은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화면단을 만진다는 점에서 업무상 공통 영역 (html, css) 이 있긴하지만 그렇다고 직업의 귀천을 따지는 듯이

    퍼블이면 무조건 프론트보다 안 좋다는 인식은 여러모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한 예시로, 제 주변을 둘러봤을 때 느낀 개인 경험으로는 퍼블리셔의 월 실수령액이 프론트 개발자보다 결코

    뒤지진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 주변분들이 실력도 운도 모두 좋은 경우일 수도 있지만 몇 년 옆에서 지켜보니 퍼블리셔는 외주를 기가막히게

    잘 따오더라고요. 외주라고해도 html, css 만 만지는데 난이도도 그렇게 어렵지 않는데다가 수입도 동년차 프론트 개발자

    보다 훨씬 더 많이 벌어들이니 그분들은 프론트로 전향할 마음이 전혀 없으시더라고요. 

    각 직업마다 장단이 있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무조건 퍼블리셔가 프론트보다 경쟁력이 낮다 라고는 말 못할 것 같습니다

  • numpydot
    130
    2021-09-27 12:18:59

    front-end 개발이 적성에 맞으시면 참고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리는데

    딱히 관심도 없고 적성에도 안맞는다 싶으시면 빨리 접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daywalker
    1k
    2021-09-27 14:35:51

    프론트를 배우면 좋지만 개발이 적성에 맞지 않다면 안하는게 맞겠죠.

  • CyanGlint
    1k
    2021-09-27 17:13:54

    결국 개발할 생각이 있으신가 아닌가의 문제죠

    개발할 생각이 없거나 적성에 안 맞으면 뭐 긴말 할 이유 없는거구요


    개발자 비싸니까 퍼블 앉혀놓고 개발시키는거 

    사장이 양아치 아니냐고 생각하시면 뭐 틀린말은 아닌데


    본인 입장에서도 회사일로 합법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면 

    퇴근하고 여가시간 쪼개서 공부하는 것 대비

    동기부여나 물리적으로 투자가능한 시간등에서 차이가 큽니다.


    그러다가 개발자로서도 1인분 할수 있겠다 싶으면

    개발자(또는 퍼블+@) 연봉 달라고 푸시하거나

    이직하더라도 개발경력을 어느정도 내세우실 수 있겠죠


    같은 기술을 할줄 알아도 단순히 독학한거랑 실무경력 있는거랑은 하늘땅 차이입니다.

  • rama
    325
    2021-09-27 17:25:32
    제경우는 어차피 야금야금 더 시킬거 알고 입사했고 목표가 실무경력 쌓아서 이직이기 때문에
    자꾸 말 다르게 일 더시킬라 그런다면 나중에 붙잡아도 붙잡히지 않고 쿨하게 떠날 이유가 추가되는 것이겠죠.

    근데 개발 경력쌓아 이직이 목표가 아니라면 무엇하러 더 일해줍니까. 호구되는 거니깐요.. 사바사겠네요 결국
  • 꿈의연봉1800
    316
    2021-09-28 02:16:02

    구체적으로 뭘 하시는거에요

    댓글에 제이쿼리 언급한거 보니까 좀 수상한데

  • 퓨리오사
    3k
    2021-09-28 09:10:18

    퍼블이던 프론트 개발자던 그에 걸맞는 대우를 제공해야겠죠?

    일단은 이미 시작? 해버리셨으닌까 경력좀 쌓고 연봉 협상시기에 잘 이야기해보세요.

    그래도 안되면 솔직히 퍼블리셔+프론트 개발자를 제대로 할줄 안다면

    대우 씨게 해줄 곳은 많습니다.

    물론 본인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일을 한꺼번에 해야하니 짜증이 날테지만요.

  • benben
    187
    2021-09-28 09:14:34

    올해는 버티면서 배우기.

    내년 초에 연봉 재협상 요청. 안되면 이직 준비.

  • 코딩잘하기
    1k
    2021-09-28 11:41:22

    프론트가 더 경쟁력 있는건 맞는데, 


    사장이 사실상 거짓말로 기만하는것도 맞죠.. 

  • devjang
    1k
    2021-09-28 23:47:38

    일단 현재 상황이 이해가지 않네요
    작성하신 것만봐서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어떤 부분까지 담당하시는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퍼블리셔 직군에 대한 경계가 어디부터일까? 자체가 참 애매합니다.
    그것은 회사에서 정해줄 수도 있고 스스로 정할 수도 있답니다.

    만약 퍼블리셔 직군으로 채용되었는데 정말 질문자님께서 퍼블리셔의 영역을 초월한 업무를 하시는게 분명하다면 앞으로 할 수 있는 선택은 두가지 방향이 있겠네요.

    1. 업무를 통해 성장하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이직하거나 회사에 남아 그에 합당하는 연봉 협상을 한다.
    2. 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 개발에 대한 경계를 명확히 할 수 있는 면담을 진행한다.

    그래도 반년정도 일하셨으니 어느 정도 자기 주장은 하실 수 있으시면 더욱 좋겠네요.

    저도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상위 직군이다 경쟁력이 있다.
    굳이 이런 생각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프론트엔드든 백엔드든 각자의 영역에서 모든 부분을 전문가로 잘하기는 힘듭니다.

    참고로 퍼블리셔분들이 회사에서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져오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좋은 판단하셔서 자신의 커리어를 잘 그리시길 바랍니다.


  • 준티
    857
    2021-09-29 00:00:54

    뭐.. 좋게 생각하면,

    회사에서 기대하는 수치가 낮기 때문에

    부담없이 실무에서 프론트를 하게되니, 집에서 학습하는 것 보단 빠르게 익힐 수 있는 길이기는 하죠 ㅋㅋ


    글쓴이분 말대로 처음에 얘기했던 일을 하지 않는것이 문제가 되는것은 맞는데,

    사실상 일정 규모 이상의 큰 회사를 가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이런 일이 발생할 확률은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을 시킬지는 사실상 고용주 마음이니까요..


    이번 기회를 통해 경력과 실력을 더 쌓은뒤에, 좀 더 규모있고 직군 체계가 갖춰진 회사로 이직하는 발판으로 써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도 첫회사에 자바 개발자로 취업했는데 갑자기 부장님이 리액트 시켜서 프론트만 1년간 했던적 있네요 ㅋㅋㅜㅜ

  • 세브라이드
    2k
    2021-09-29 01:38:25

    베이스가 없는 프론트 신입은 원래 퍼블만큼 돈받고 일하긴 합니다. 즉 퍼블로 후려치고 싸게 부려먹는 그런 상황은 아닐거라 보이긴 합니다

  • Do Yeop Kim
    11
    2021-09-29 11:41:49

    어느정도를 프론트앤드 개발로 생각 하시는것인지 궁금 하네요.

    퍼블도 어느정도 기본적인 화면 움직임은 구현해줍니다.  

    프론트앤드개발과 퍼블의 경계를 칼 같이 나누긴 어렵다 생각합니다.

  • benben
    187
    2021-10-01 08:24:48

    devjang 님이 잘 설명해주신 것 같네요.

    힘내세요!

  • monty
    103
    2021-10-01 17:40:34
    퍼블리셔도 제이쿼리는 할줄 아는데 당연한거 아닌가요..?
  • 폴7044
    12
    2021-10-02 23:50:57 작성 2021-10-02 23:52:17 수정됨

    제 신입시절보는거 같아서 말씀드리는데요 .

    지금은 억울하시겠지만  it 솔직히 신입시절 어딜가도 박봉에 고생합니다.  물론 운좋게 처음부터 잘가는분도 있지만 제 생각엔 퍼블이니 프론트니 백이니 업무라는것을 구분하지말고 돈받으면서 학원다니신다 생각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1~2년만 꾹참으면 능력인정 받고 오히려 여러경험 하신만큼 다른 적성을 찾으실수도 있구요 업무선택 폭도 넓어서 오히려 유리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절때 쉬면서 이직하지마세요. 2달전쯤부터 계획적으로 휴가써서 면접다녀보시고 회사에도 싸우지말고 무조껀 좋게좋게나가는게 결국 좋습니다.

  • 스텁
    2k
    2021-10-03 19:14:09

    검색해보니  html/css 하시는 분들이 퍼블리셔인거 같군요.

    퍼블리셔라는 role로 구인을 한게 사기인거 같긴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