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 할수록 배워야할게 많네요... 스프링에 기술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자바에 대한 깊이있는 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돼서요...일단 토비 스프링, 디자인패턴, 이펙티브자바, 모던 자바 인 액션 이 정도는 담아 놨습니다.개발자로서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는 필독서라던가 추천해줄만한 책 있으면 고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신입이지만 제가 같은 글을 올렸을때 프론트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토비의 스프링을 추천을 많이 하셨습니다.토비 스프링은 이해하기 어려워서 스프링을 좀 배우고 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신입이시면 프로젝트를 많이해보시길 추천드려요.얕고 넓게 여러 영역을 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백엔드 + 프론트엔드 + 인프라까지 맡아서 하나의 웹서비스를 출시해보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깊이 있는 내용은 3년차 이후에 접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현재 단계에서는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클린코드, kotlin in action 추천 드립니다.
실제 언어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은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책을 많이 본다해서 깊이가 쉽게 더해지기도 어렵습니다.스프링도 내용은 방대하나 동작원리나 본질은 별 거 없습니다.저 중에서 디자인 패턴은 중요하니 이 책은 완독, 참고하시구요.역시 뭔가를 만들어 보는게 중요합니다.가능하다면 자바로 http 서버를 간단하게나마 직접 한 번 만들어 보세요.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겁니다.열심히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