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수
42
2021-09-20 11:46:23
14
965

모바일 게임쪽은 자바 필수겠죠???


이번에 c++ 유니티 게임쪽 배워볼려고하는데여

모바일게임쪽도 생각중이라 자바 스위프트 이런것도 필수로 같이 배워야하는건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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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4

  • defult
    13k
    2021-09-20 11:51:13 작성 2021-09-20 11:52:28 수정됨

    클라이언트 개발이라면 기본적으로 사용하려는 엔진에대한 언어 능력이 최우선이고 그다음이 엔진 이용법이고 그 다음에 가서야 배포환경 플랫폼 서비스 제공자가 공식으로 제공하는 언어 및 OS API이해입니다

    그리고 유니티를 선택했으면 언어는 C#입니다.

  • 개발정복
    1k
    2021-09-20 12:22:15

    규모에 따라 다른데 네이티브플러그인은 따로 다른 인원이 맡기도 합니다.

    일단 게임배울거면 게임이 먼저예요

  • 백엔드는 코드라떼
    919
    2021-09-20 13:11:56 작성 2021-09-20 15:09:07 수정됨

    자바가 90% 사용을 한다는 윗 댓글에 의해 혹시나 누군가가 보고 잘못된 판단을 하실까봐 댓글을 답니다.

    (원 댓글이 삭제됬네요.)


    안드로이드는 네이티브로 코틀린 이 '주'고 자바는 레거시입니다.

    레거시가 몇 퍼센트나 되는지는 모르나 새로 만들어지는 프로젝트는 다 코틀린으로 만드신다고 보면 되고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이미 그 기간이 정말 오래됐습니다.

    거진 코틀린으로 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기술 블로그나 구글 기술 문서들도 디폴트가 코틀린입니다.


    혹시나 안드로이드 개발을 공부한다면 코틀린을 먼저 공부하고 이후에 레거시를 처리해야하는 상황이 왔을 때

    불가피하게 자바를 공부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서비스 앱과 게임은 다릅니다. 윗분들 말씀대로 게임쪽의 도구들을 배우셔야합니다.

  • 777888ㅁㅁㅁ
    83
    2021-09-20 13:35:17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넘어간걸로 보입니다

  • 흰꿈둘
    1k
    2021-09-20 14:06:53

    자바로 게임 만든다는 사람도 있군요


  • Kyle Ryu
    19
    2021-09-20 16:14:18

    프로그래밍 기반 지식이 탄탄하시거나 영어 원문을 막힘없이 읽을 실력이 있으시면 또 모르겠지만...

    국내에서 코틀린 관련 자료가 매우 부족합니다. 기초를 코틀린으로 쌓아라...? 좋은 방법일까요?

    자바 빠르게 한 번 돌리고 코틀린 배우는 게 훨씬 낫습니다.

  • 백엔드는 코드라떼
    919
    2021-09-20 19:30:25 작성 2021-09-20 19:32:21 수정됨

    Kyle Ryu

    님의 '자바를 빠르게 한 번 돌리고 코틀린 배우는 게 낫다'라는 학습 방법론에 대해서는 관점의 차이로 볼 수 있으나


    국내에서 코틀린 관련 자료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로 보입니다.

    국내 안드로이드 개발하는 분들의 블로그 예제는 대부분 코틀린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코틀린 관련 책도 검색시 적지 않은 양의 책이 있습니다.


    네이버 코틀린 책 검색

    https://book.naver.com/search/search.nhn?query=%EC%BD%94%ED%8B%80%EB%A6%B0+%EC%B1%85


    그리고 국내 코틀린 커뮤니티도 존재합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kotlinkr

    https://www.facebook.com/kunny.kotlin

    물론 유튜브도 많습니다.

    현업 달리시는 분이 맞는지 모르겠으나 코틀린 관련 자료가 매우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는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 Kyle Ryu
    19
    2021-09-21 12:53:35 작성 2021-09-21 13:00:03 수정됨

    백엔드는 코드라떼

    이런 식으로 까내리기를 아무렇지도 않게 슬쩍 하시네요... 참 ^ ^ ;;

    주니어나 입문자들이 보기에 코틀린과 자바의 자료가 상대적으로 같다고 보시나요?

    그 질적 차이도 입문자가 보기에는 자바가 훨씬 유리하고 쉽다는 점에서 추천한 겁니다.

    명확한 비교를 명시하지 않고 '매우 부족하다'라는 표현으로 '절대적'기준으로 착오하게 만든 제 언행에도 분명 문제가 있음은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본인과 조금만 다르면 '현업 달리시는 분이 맞는지 모르겠으나'라는 언행을 쉬이 하시는 분이라면 업계에서 어느 위치에 계실지는 달리 보지 않아도 알 것 같네요. 이만 줄이겠습니다.


  • 최적의경로
    22
    2021-09-21 13:21:33

    댓글들을 보니 논점이 살짝 엇나간 것 같네요.


    목표는 게임 개발이고 그럼 언리얼이냐 유니티냐의 차이인데

    모바일 게임을 생각한다면 자바도 무시할 수는 없죠 서비스에 필요한 언어니까요.

    본인이 어떤 직무를 맡게 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일단은 두루 경험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바가 레거시기는 하죠.

    요즘 쟁쟁한 기업들은 다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넘어가니까 ㅇㅇ

    근데 윗분 말처럼 초보가 보기에는 자바 책들이 훨씬 친절합니다.

  • 최적의경로
    22
    2021-09-21 13:34:14

    아 그리고 자바랑 코틀린이랑 뭔 차이냐...

    요즘 플러터 vs RN 못지 않게 게시판에서 싸우니까 설명 들어갑니다.

    자바 단점 보수해서 계승한 게 코틀린 ㅇㅇ


    근데 레거시라고 부분적으로 배우라는 의견에 반대하는 건

    기존에 C라도 제대로 배운 학부생이거나 다른 언어 사용하는 필더면 모르겠는데

    초보가 그러면 더 헷갈려요.


    궤를 좀 달리하는 얘기기는 한데 React, Vue 등장했다고 JQuery 몰라도 되냐?

    대기업 갈 거 아니면 취업 못 해요. JQuery 못 쓰면 그게 웹개발자임?

    레거시라고 무조건 무시할 게 아님. 한국은 미국이랑 달라서 10년은 느려요.

    아직도 JQuery 쓰는 기업들 1조 1억개는 될 거고

    자바 쓰는 기업이 님이 지원할 기업 90%는 될 듯... 아니 애초에 여기서 네카쿠배라 들어간 사람이 많다고

    보시나요 일반 중소, 중견기업 다니는 개발자가 많다고 보시나요.


    우리나라 중소, 중견들 자바도 보안 핑계로 구버전 쓰는 판국인데...

    아오 딴 길로 너무 새기는 했는데 암튼 레거시라고 새로운 거 배우라는 의견에 본인 인생을 걸지는 마요.

    요즘 플러터 배우라는 말도 많은데 좋죠 좋은데 취업 공고 비율을 보면 RN이 10이고 플러터는 1임.

    C# 배우고 자바 배운 뒤에 취업하고 돈 벌면서 다른 엔진도 배우고 코틀린 배워도 충분하다 이말입니다.

  • 백엔드는 코드라떼
    919
    2021-09-21 14:44:09 작성 2021-09-21 14:44:48 수정됨

    차라리 Objective - C와 swift를 비교하시면 이해가 더 잘 됐을 것 같은데..

    다른 비교 대상을 가지고 얘기하시는 게 이해가 안 되네요.

    자바와 코틀린은 신기술이냐 도입이냐 아니냐의 얘기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관련 행사 세션이나 컨퍼런스(드로이드나이츠, 구글I/O 등)들도 코틀린으로 시연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다 이런 얘기와는 다른 얘기입니다... 

    기술 블로그들의 최신 SDK 관련 예제도 코틀린으로 나옵니다.


    더 이상 할 말이 없네요...

    그저 다른 분들이 잘 판단하시길.

  • 최적의경로
    22
    2021-09-21 15:22:41

    백엔드는 코드라떼

    그 뭐랄까 진짜 융통성이 없으시네요? 햐 전 회사 사수 보는 것 같은 답답함

    무슨 설명을 하는데 남 설명 갖고 완벽함을 논하는지 에고


    저도 그만 가보겠습니다 ㅌㅌ

    님이랑 싸우러 온 게 아니라 이분 도와드리러 온 거니까 ㅇㅇ

  • 독개
    40
    2021-09-22 01:37:18

    모바일게임 만드시는 거고 툴을 Unity를 쓰실거면 C#만 알아도 엥간한 게임 개발은 가능합니다.


    다만 더 들어가서 서버를 구축한다거나, dll파일을 만든다거나 등등하시려면

    C++과 쉐이더언어(HLSL 등)도 아셔야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 너무 방대해서 어떤 툴을 이용해서 어떤 깊이까지 만들고 싶으신지에 따라 알아야하는 언어와 깊이가 다르겠습니다.

    일례로 RPG메이커, 게임샐러드 등 코드를 아예 몰라도 개발이 가능한 것들도 많으니까요.

  • 백엔드는 코드라떼
    919
    2021-09-23 01:33:00

    최적의경로님 제가 많이 부족했나봅니다 ㅎㅎㅎ;;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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