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한결
10
2021-09-16 13:21:45
24
1614

이클립스가 쓰레기인 이유?



컴공생입니다.

어제 수업을 듣는데 

교수님께서 이클립스는 쓰레기니 버리고 인텔리제이를 사용하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오라클은 나쁜놈이라고 하셨는데요..

제가 아직 학생 수준으로밖에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진 않았지만... 인텔리제이가 이클립스에 비해 좋은 이유가 뭔가요? 

인텔리제이도 몇 번 사용해봤는데 단축키가 편하다던가, 디렉토리 구조가 보기 쉽다던가...하는 장점 외에는 잘 모르겠어요. 이클립스가 쓰레기인 이유가 뭘까? 궁금해요. 제가 모르는게 아직 많아서...

그리고 오라클은 왜 나쁜놈인가요?

자바가 유료화 되었다는 것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JDK가 필수적으로 내장되게 되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왜 나쁜지도 잘 모르겠어요.

아직 공부할 게 많은 것 같습니다...



0
  • 댓글 24

  • HJOW
    3k
    2021-09-16 13:27:09

    이클립스가 쓰레기는 아닙니다.

    인텔리제이가 좀 잘 만들어졌을 뿐


    인텔리제이는 이름 그대로 인텔리합니다.

    오류가 있거나 경고가 있으면, 단순히 이 부분에 오류가 있어요 로 끝나지 않고 해결방법 제안을 꽤 잘해 줍니다.

    거기까지에요.


    아직도 이클립스는 쓸만 합니다. 일단 무료이구요.


    오라클은 나쁜 X 맞습니다. 자바를 유료화시킨 주범 (심지어 자바 JRE까지 유료화시킴)

  • C#Bro
    589
    2021-09-16 13:27:45

    교수님이 결과만 말하고 근거는 말 안하던가요??

    근거가 없다면 개인차이일 수 있습니다.

  • jjavaman
    8k
    2021-09-16 13:28:15

    이클립스도 괜찮은 IDE 입니다. 

    쓰레기라고 까진 불릴정돈 아닌데..

    아직까지 이클립스 기반으로 일하는곳도 많고...


    인텔리제이가 이클립스에 비해서 편의기능이 많긴합니다 

    그래서 활용을 잘한다면 생산성이 좋아지는건 사실이죠. 

    그렇다고 해서 인텔리제이가 세계최고라는 생각은 좀 아닌듯.

  • 세계로
    67
    2021-09-16 13:36:17

    윈도우는 모르겠는데 맥에서는 확실히 이클립스가 불편했어요. M1 맥에서 한글 작성시 마지막에 입력한 글자가 하나씩 지워지는 문제가 있는데 제가 못찾은건지 아직 해결안된 부분이라고들 하더라구요. 

  • 라이라
    4k
    2021-09-16 13:37:48

    인텔리제이가 좋은 툴인 것도 맞고, 오라클이 ㄳㅋ인 것도 맞지만. 교수가 그런 편견을 심으면 안 되죠

  • Skarmory
    133
    2021-09-16 13:39:52

    좀 과격하게 말해서 인텔리제이에 상대적 쓰레기인거지 나쁜건 아닙니다

    이클립스로도 다 할수있습니다 물론 편의성에서 차이가 심한건 맞아요

    근데 인텔리제이라 할수있고 이클립스라 개발을 못한다? 이런건 없습니다

  • fender
    23k
    2021-09-16 13:46:09 작성 2021-09-16 13:47:25 수정됨

    저도 인텔리제이가 더 나은 제품이라는데는 동의하지만 이클립스가 "쓰레기" 소리를 들을 만큼 형편없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오라클에 대해서는 대체로 공감하는데, 제 경우는 일단 오픈소스 진영이나 개발자 커뮤니티에 대한 이해나 상생의 의지가 없다고 느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MySQL이나 오픈오피스 등 잘나가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개발 의지도 없이 인수해서 방치하기도 했고, 썬을 인수하자마자 자바를 놓고 구글과 소송전을 벌이고 유료화 정책을 도입하는 등 해당 기술의 미래를 고민하기 보단 당장 단물을 빨아먹는데 급급한 행보를 보인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썬이 오라클 대신 IBM에 인수되었다면 지금 자바의 입지가 훨씬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오라클이 구글이나 MS 처럼 기술을 선도하거나 오픈소스 생태계에 적극 기여하는 것도 아니고 보면, 대략 2000년도에 MS가 오픈소스 진영에게 '악의 축' 취급을 받았다면 요즘엔 오라클이 그 자리를 물려 받은 느낌입니다.

  • Mambo
    6k
    2021-09-16 13:46:40 작성 2021-09-16 13:46:55 수정됨

    말하는 것만 봐도 좋은 교수는 아닌듯합니다.

    자바SE 정책을 바꾼 오라클을 욕하면서 오픈소스이면서 많은 기업이 기여하는 이클립스를 쓰레기로 취급하는건 괴리감이 있네요.

  • HJOW
    3k
    2021-09-16 13:50:04 작성 2021-09-16 13:53:14 수정됨

     M1 맥에서 한글 작성시 마지막에 입력한 글자가 하나씩 지워지는 문제

    // 이건 애플이 잘못한거지 이클립스 재단이 잘못한 게 아닙니다.

    사실 한글이 잘못한거지 애플이 잘못한것도 아니구요.


    한글은 한글자 당 경우의 수가 엄청나게 많아 1바이트 내 표현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한글은 받침이 있기 때문에 언제 입력이 끝났는지 컴퓨터 입장에서는 구분이 매우 어렵습니다.


    MS가 이건 정말 잘했죠.

    윈도우에 탑재된 한글 입력기는 정말 잘 만든 겁니다.

    그게 맥에는 탑재가 안되어 있을 뿐입니다.

    인텔리제이의 경우 젯브레인에서 별도의 한글 입력기를 만든 거구요.

    이클립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한글 입력 시 맨 끝글자가 씹히는 증상이 있습니다.

    우분투도 마찬가집니다.

  • rurouni
    868
    2021-09-16 13:52:09

    개인적으로는 교수가 쓰레기일 가능성이 농후한데요. 

    교수가 어린 학생들에게 저런 편견을 주는 발언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귀동냥으로 저런 이야기를 필터링 없이 이야기하는 것이 

    주둥이로 코딩하는 개발자와 하등 다를 바가 없네요. 




  • 제타건담
    7k
    2021-09-16 14:02:23

    이클립스와 인텔리제이는 개발자 선택의 문제이지 둘중 하나에 절대루 이거여야 한다..라는건 없습니다..

    둘다 써본 입장에서는 인텔리제이가 더 편한건 맞습니다..

    다만 이클립스를 쓰레기..라 말할 정도라고 할 수는 없는것이..

    쓰레기의 제 개인적인 기준은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결과물을 만들수 없을 정도라야 쓰레기인거지 그정도까지는 아니거든요..

    만약 이클립스가 인텔리제이에 비해 CPU 점유가 너무 많아서 이건 머 무슨 작업을 할 수 없을정도다 싶으면 정말 쓰레기인거죠..

    그러나 그정도까지는 아닙니다..ㅎㅎ..

  • 팩트폭행범
    2k
    2021-09-16 14:19:45 작성 2021-09-16 14:20:39 수정됨

    이클립스 쓰다가 인텔리제이 쓰는데 이클립스 쓰레기 맞습니다

    이유는 인텔리제이가 훨~~씬 똑똑합니다 자동완성이라던지 기본적엔 세팅, 메이븐,그래들 설정까지도



    근데 변화 두려워서 인텔리제이 안쓰고 이클립스 쓰는 사람들이 뭐가 다르냐, 남들 다 쓰니까 쓰는거 아니냐 이런식으로 말하죠 ㅋㅋㅋㅋㅋ 

    써본날과 안써본날의 차이 

    -6
  • HJOW
    3k
    2021-09-16 14:21:04

    이클립스보다 쓰레기인 툴도 얼마든지 있는데 그런 툴들을 뭐라고 부르시려고 하시는지...

    방사능 폐기물?

  • siro
    528
    2021-09-16 14:45:13

    대한민국에선 보통 교수가 쓰레기죠

  • 무명소졸
    6k
    2021-09-16 14:49:21

    인텔리J 는 상용소프트웨어고 이클립스는 오픈소스인데 

    물론 대학생이면 학생 라이센스가 있어 무료로 사용 가능하고 저 역시 인텔리 J를 적극 추천하는 입장이지만

    이클립스가 쓰레기라뇨

    교수가 무슨 3류 개발자 같은 표현을 쓰네요~

  • moonti
    4k
    2021-09-16 15:09:30

    eclipse는 꾸지고 intelliJ가 쿨한게 맞죠. 오라클이 욕먹을 만한 기업이 맞구요.

    결과는 동의하지만, 근거를 같이 말해줬다면 좋았을텐데요.

  • shirohoo
    1k
    2021-09-16 15:30:37

    이클립스도 처음나왔을때는 혁신이었을건데, 그런 발자취를 남긴 툴을 쓰레기라고 폄하하는게 정상인가요?

    제이쿼리도 쓰레기라고하겠네요.

    자바 스프링부트도 언젠가는 쓰레기가되겠네요.

    교수 인성에 문제있는듯

  • moonti
    4k
    2021-09-16 15:51:54

    shirohoo

    과거의 영광이 있다 한들, 오늘 기준이어야 된다 생각합니다. 플로피 디스크를 들고 다닐 순 없자나요

  • shirohoo
    1k
    2021-09-16 16:00:00

    moonti

    맞는말씀이시지만 쓰레기라고까지 폄하할 이유는 없다는거죠.

    그럼 뉴턴의법칙도 일부 틀렸다는게 밝혀지고있으니 뉴턴의 법칙도 쓰레기인가요?


    인텔리제이가 이클립스보다 좋다는건 다 인정하는 사실이지만, 시대의 흐름에따라서 도태된다고 그걸 쓰레기라고까지 폄하할건 아니란거죠.


    누군가에게 쓰레기라고 불리는 그것들이 그 당시에는 누군가에게 축복같은 것이었을거고, 그걸 만든사람에게는 일생의 대작이었을텐데요.

  • 비가온다 나는피해야겠다
    1k
    2021-09-16 16:01:14
    인텔리J를 안써본 나에게 이클립스는 현재 최상의 선택이자 최고의 개발 프로그램이야 에헴...
  • 우루부루구루
    1k
    2021-09-16 20:32:09

    논란에 참여합니다.

    비교 대상이 잘못됐어요.

    이클립스는 무료고 인텔리제이는 유료예요.

    전 편해서 인텔리제이 돈 내고 개인 라이센스

    쓰는데 이클립스가 쓰레기라는 거에

    전혀 동의를 못하겠네요.

    이클립스는 무료인 거 생각하면 아주 훌륭한

    개발 툴입니다.

  • 777888ㅁㅁㅁ
    83
    2021-09-16 22:30:26

    쓰레기라고 표현한건 잘못됐지만....한달 삼만원 내고 늘어나는 생산성을 생각하면 삼만원은 푼돈이라 생각합니다

  • 제타건담
    7k
    2021-09-16 23:34:39 작성 2021-09-16 23:36:59 수정됨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어찌보면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까지 올라간다고 할 수는 있겠는데..

    정확한 연도가 기억이 나지 않아 틀릴수는 있습니다만..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2000년도에는 이클립스는 세상에 없었습니다..

    그때 제 기억엔 서블릿을 만들려면..문서 편집기로 자바 코드를 작성한 뒤

    커맨드라인 창에서 javac으로 컴파일 하던 시절이었어요..

    그때는 C나 C++은 MS의 Visual C++이 있었고, 웹개발은 ASP가 대세였기 때문에 문서편집기에 지금의 클래스 역할을 하는 컴포넌트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있으면 MS의 Visual Basic을 썼었죠..그래서 제가 다녔던 회사도 주력 스킬은 ASP에 Visual Basic이었습니다. 일단 개발하기가 편했거든요..자바보다는요..


    제가 jsp를 접했을때가 2002년인가 그랬을텐데..그때 자바 클래스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적당한 IDE 툴이 마땅한게 없었기 때문에 jsp에 함수들을 구현해서 import 하는 식으로 썼던걸로 기억합니다. jsp로 하면 tomcat이나 resin이 자동으로 컴파일 해주니까요..

    물론 그 당시엔 볼랜드 J 빌더가 있긴 했습니다만 지금의 이클립스 무거운 느낌에 비교하면 엄청 무거웠습니다..EJB를 지원하는 IDE 툴이었기 때문에 EJB를 사용하는 프로젝트에 들어가게 되면 빌드하는 스크립트를 배포해주지 않으면 그걸로라도 해야 했거든요..EJB를 사용하는 프로젝트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J빌더를 쓰기엔 너무 무거워서 불편했습니다..


    그랬다가 2004년 부턴가 이클립스를 쓰기 시작했는데 이건 머 신세계더군요..볼랜드 J빌더는 유료였지만 이클립스는 무료였고, J 빌더보다 엄청 가벼운데다가 자바 파일만 저장하면 바로바로 컴파일을 해주니까요(J빌더도 그랬는지는 잘 기억은 안나네요) 커맨드 라인창에서 javac을 입력하며 컴파일을 할 필요가 없어진겁니다..어찌보면 그 당시의 이클립스는 지금의 인텔리제이 보다는 더 쓸만한 느낌이 드는 개발툴이었습니다..


    이 얘기를 왜 드리냐면 세상에 영원한건 없다고 지금이야 인텔리제이가 좋은 개발툴이지만 또 새로운 개발툴이 나오면 뒤로 밀려날수도 있습니다..그럼 그때가서 인텔리제이는 쓰레기 취급을 받아야 할까요? 그리고 인텔리제이가 이렇게 좋게 만들어진 것도 사람들이 이클립스를 쓰면서 발생하게 되는 불편한 점이나 개선사항들을 많이 반영해줘서 좋게 만들어졌겠죠..즉 이전에 나온 것들이 시간이 흐르면 도태될 수는 있겠으나 그로 인해 그것이 쓰레기라고 취급받을 이유는 없다는겁니다. 이클립스가 java 개발 생태계에 나와줬기 때문에 인텔리제이도 나올수 있었던거구요..이클립스가 자바 개발툴의 밑거름이 되었고 지금도 현역에서는 충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이 불편할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쓰레기다..거지같은 툴이다..쓰면 안된다..이럴 평가까지 받아야 할 툴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장독깨기
    3k
    2021-09-17 02:21:36

    교수란 사람이 참.. 한심하네요..

    IDE 가 똑똑할게 아니라 개발자가 똑똑해야죠. 뭐 얼마나 차이 난다고 쓰레기 취급을 하는지..

    그리고, 인텔리제이 유료죠. 욕 쳐 먹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러면서 오라클 욕은 또 왜 하는건지.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