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werasdf1
44
2021-09-16 01:43:10
3
497

교육 받는 거에 대해 고민입니다.


제가 삼성에서 비전공자 및 취업준비생들 가르치는 교육 받고 있는데(1년 과정 월 100만원)

여기서 제가 계속 들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1학기(1월~5월)엔 이론을 배우고 2학기(7~11월)과정 중인데 제가 성장한다는 느낌을 계속 못 받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쓸 포트폴리오는 팀 프로젝트에서 부분부분만 알고(로그인 게시판 나눠졌다 치면 게시판 부분을 알고 로그인은 모르는)

이런 식으로 프로젝트가 반복되서 그냥 혼자서 다 짜보면서 구조 파악하고 전체적인 걸 알아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도 들고


프로젝트 하면서 전문가나 실무자나 팀원들간 코드리뷰 이런거 전혀 없이 그냥 기능구현이 목표라 

서로 각자 맡은 기능구현만 하고 합치기 반복하고 서로 피드백이나 리뷰같은거도 잘 안됩니다.


이번 프로젝트도 마찬가지로 ctrl c v 하는 느낌이고 하반기 노리려면 서류는 어느정도 통과하는데 이럴바에 cs적인 내용이나 코딩테스트를 더 공부하는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뭔가 교육을 수료하면 좋다고는 하는데 교육 수료하면 알아주는지도(수료증 받으면) 궁금합니다. 사실 삼성에서 하는 국비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근데 그만 두자니 제가 포기하는거 같고 도망 치는거 같고 그만 두면 정말 백수타이틀 달고 혼자서 준비하게 되는데 저 스스로 이게 무서운건지 그만두는거에 대해 되게 많은 고민중인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조금만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 댓글 3

  • 백엔드는 코드라떼
    454
    2021-09-16 03:41:45

    SSAFY인가요?

  • qwerasdf1
    44
    2021-09-16 04:04:30

    넵. 맞습니다. 근데 하면서 제가 성장하는 느낌이 안들어서요..

  • Dev_ray
    214
    2021-09-16 11:13:21

    코드리뷰가 없다는 건 팀마다 케바케인가요, 아니면 현재 수강생들 전체 분위기가 그런가요?

    리뷰 없이 기능만 구현해 합치는 식으로 반복하면 프로젝트 전체를 브리핑하다 질문을 받았을 때

    발표자가 말문이 막혀 뒤에 있는 다른 파트 사람을 쳐다봐야 하는 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

    될 수 있으면 팀원들끼리 만이라도 리뷰를 하시고 의견을 나누는 게 좋다고 봅니다. 


    (덧, 이건 비단 코딩 뿐 아니라 학교 발표 과제에서도 워낙 자주 일어나는 상황이어서

    전 웬만하면 발표 전체를 제가 끌어가거나 발표 자료를 PDF로 따서 조원들한테 돌렸습니다.

    최소한 우리가 얘기할 주제에 대한 큰 그림은 좀 알고 있어야 한다는 목적이었죠.)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