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hash
15
2021-09-12 15:52:47
3
576

프론트엔드 국비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목표로 국비지원 교육을 알아 보고 있던 중 강남의

ㅇㅈ 학원에서 진행하는 react/node.js 풀스텍 과정에 관심이 생겨 지원을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안 그래도 국비지원 교육에선 드문 react 수업이다 보니 혹 하기는 하지만 리눅스나 sql같은

백엔드 쪽 비중이 더 큰 것 같아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물론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하고 싶다고 해서 프론트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회사에서도 풀스택 개발자를 선호한다고 알고 있기는 한데,

이 교육 과정이 웹의 프론트 쪽을 다루는 개발자로 취직하는데 도움이 될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차라리, 국비지원 프론트엔드 단과 수업을 여러 개 듣는 것이 이득일지 고민이 됩니다.

프론트엔드나 풀스택 개발자로서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조언을 들어보고 싶어 글 남깁니다.

대충의 교육 커리큘럼은 사진과 같습니다. 

그리고 ㅇㅈ 학원을 다녀보신 분이 있으시다면 강사님들 스타일이나 수강 경험 또한 궁금합니다.

1
  • 댓글 3

  • 엔지니어의꿈
    900
    2021-09-13 07:06:30

    리눅스랑 SQL은 개발자 기본 역량입니다. 커리큘럼 자체는 무난하게 괜찮은 것 같습니다.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개발자는 보통 풀스텍으로 일하면서 자신이 잘하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지 처음부터 프론트엔드나 백엔드를 정해서 진로를 선택하는게 아닙니다.


    백엔드를 알아야 프론트엔드 코드도 잘 짤 수 있습니다. 전체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프론트엔드를 알아야 백엔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비 학원에서는 정말 기초로 입문할 정도의 역량을 배운다고 생각하셔야지 과정만 마치면 취업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문제입니다. 스스로 공부를 하셔야 할 건데 시작해보시면 해야 될 공부의 양이 많은 것을 느끼실 것 입니다.


    대부분 강사들이 가르치는 내용은 생기초에 해당하기 때문에 누구한테 배우던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어차피 입사를 하며 코드 리뷰 받고 스스로 독학하면서 제대로 배울테니 지금 커리큘럼을 선택해도 무난해 보입니다. 그리고 실력이 늘고 싶으면 영어로 스스로 정보를 찾고 해결하는 습관과 개인 프로젝트로 혼자서 만드는 습관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이게 안되고 간단한 프로젝트 경험조차 학원에서 진행하는 것 외에 없다면 실력 때문에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MINS11
    162
    2021-09-13 15:48:30

    보통 국비과정은 풀스택 기반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어찌되었든 이에 관해서 더 공부를 하셔야 할 것으로 보이네용

    국비과정을 들어가시기 전에는 보통 기본 언어는 알고 가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궁금하신 부분 편하게 1:1 오픈채팅으로 물어봐주세요!

    아는 선에서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

  • taghash
    15
    2021-09-14 09:54:30

    엔지니어의 꿈님,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아직 혼자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모르는게 많았군요. 답변을 보고 조금은 시야가 넓어진것 같습니다. 덕분에 결정을 내린 것 같습니다. 공부 할게 정말 많겠군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