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d10101
57
2021-08-30 22:21:03 작성 2021-08-30 23:02:45 수정됨
7
455

인공지능 관련 직무 직업과 전망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최근에 인공지능 직무와 관련해서 찾아보고 있는데 제가 이해한 바가 맞는지 확인 부탁드려도 될까요.

새로운 모델을 연구하는 ai 연구자와, 기존의 연구들을 보고 응용하여 제품에 적용하는 ai 개발자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ai 연구자는 어디까지 연구하고 ai 개발자는 어느 깊이까지 응용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핵심 코어를 연구하는 ai연구자는 곧 자리가 다 차고 남지 않을 것이라 이해했습니다. 또한 비전공자 국비와 같이 툴만 사용하기만 하는 ai개발자는 곧 엄청 많아질 것이라 이해했습니다. 그럼 제일 유망한 인력이 석/박사에 ai를 충분히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ai개발자인 것 같은데 맞나요.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 댓글 7

  • 머신러닝
    1k
    2021-08-31 16:37:04

    제 생각에는 좀 더 정확히

    AI연구역량과 개발역량 (컴퓨터 관련 지식,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 등 개발과 관련된 지식)을 모두 보유한 사람이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AI자체가 모델을 만들고 서비스까지 적용해야 하는데 개발을 못하면 이과정을 빠르게 구현하지 못하거든요. 

    개발도 잘하면서 AI지식이 높은 사람이 기업에서 많이 찾는 사람 같습니다.

  • abcd10101
    57
    2021-08-31 18:13:42 작성 2021-08-31 21:17:34 수정됨

    머신러닝님 감사합니다. 제가 석사까지 딴다면 6년 뒤가 될 것 같은데 그 때도 개발도 잘하면서 AI지식이 높은 사람을 많이 찾을까요?

  • 머신러닝
    1k
    2021-08-31 21:35:52

    6년 뒤면 엄청 오래군요... 으음.. 


    앞으로  AI자동화를 도와주는 AI툴들이 나올 듯 한데요, 그래도 완전 자동화는 어려우니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 때는 개발도 잘하면서 AI툴을 잘 다루는 사람이 대박나지 않을까 합니다.

    6년 동안 계속 공부하면서 시장 상황을 보시면서 대응하시면 될 듯 합니다.

  • abcd10101
    57
    2021-08-31 23:51:02 작성 2021-09-01 00:00:06 수정됨

    머신러닝님 감사합니다. 죄송하지만 갑자기 다른 질문을 드려보면 저는 게임 산업이 이제 인공지능을 주력으로 새로운 콘텐츠들을 생성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보아 게임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 모델을 기존 인공지능을 응용해 만들어 보고 싶다 생각 중입니다. (마찬가지로 6년후....) 이 경우에도 AI전문 지식과 게임과 관련된 개발 지식을 둘 다 가지고 있는 게 유리하겠죠? 단순히 다른 모델을 이용하는 게 아니라 게임 컨텐츠로서 모델을 만들어야 되니까요. 기업이 게임 컨텐츠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런 것에 대한 정보를 별로 찾지 못했습니다.. 3N같은 대기업 말고도 중견이나 스타트업 게임 회사들이 인공지능을 주력으로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머신러닝
    1k
    2021-09-01 10:13:27

    AI전문 지식과 게임과 관련된 개발 지식을 둘 다 가지고 있는 게 유리하겠죠?

    AI분야에서 공부할 것이 많은데, 저는 실용적인 기술 위주로 관심을 가지는 편입니다. 실제 결과를 내지 못하는 연구 수준에 머무른 기술은 별 관심을 두지 않겠다는 것이죠. 

    캐글(Kaggle)에서 개최된 대회를 보시면 실제 AI기술이 잘 동작하는 ML분야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경진대회에 나오려면 잘 정의된 ML문제, 잘 정제된 데이터가 필요하고, 회사 입장에서 이 분야가 앞으로도 유망하다고 판단해서 비용을 지불하면서 대회를 개최하는 것이거든요.

    이 때문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캐글에 올라오지 않은 AI기술은 여전히 쓰기 어려운 기술이라 볼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굳이 서둘러서 하고 싶은 분야의 지식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캐글에 나올 정도로 무르익은 게임 분야의 ML과제가 나왔을 때 관심을 가져도 된다고 봅니다.


    3N같은 대기업 말고도 중견이나 스타트업 게임 회사들이 인공지능을 주력으로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어디든 멤버들이 중요하죠. 업스테이지란 회사가 있는데요, 능력자들이 모인 곳으로 소문난 곳입니다.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1011

    뛰어난 CEO가 있다면 아래 있는 멤버들도 뛰어날 수밖에 없거든요. 이런 회사라면 가능할 듯 합니다.

  • abcd10101
    57
    2021-09-01 17:12:42 작성 2021-09-01 17:17:27 수정됨
    머신러닝님 매우 체계적인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데로 게임 관련한 ML지식은 계속 지켜보면서 공부해야겠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를 말씀드리면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대체로 
    연구수준단계 → 프로그램에 응용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가 필요한 단계 → 매우 상용화되어 툴을 이용할 지식만 가지고 있으면 프로그램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단계
    이런 식의 발전을 이루는 것인가요. 또한 계속해서 새로운 인공지능 분야가 만들어져 위의 과정을 거치고요.
  • 머신러닝
    1k
    2021-09-02 10:11:48

    적어주신 단계처럼 진행 될 것 같긴 합니다만, 

    2단계 -> 3단계로 넘어가는 것에서는 엄청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제가 체감하는 속도로는 6년 뒤에서 2.3단계 정도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