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킹킹
93
2021-08-20 17:40:22 작성 2021-08-20 17:42:44 수정됨
21
1942

사수때문에 정신병걸릴것같아요


안녕하세요 2달차 신입입니다.

제목그대로 사수때문에 정신병걸릴것 같습니다.


보통 저한테 업무가 주어질때

팀장 -> 사수 -> 저 이런식으로 전달이 되는데 이 사수라는 사람이 계속 업무전달을 이상하게 합니다.

입사 거의 1주차? 때부터 이사람때문에 괜히 팀장한테 욕먹은게 벌써 3번정도 돼네여


개발을 떠나서 회사에 적응도 못한 신입한테 업무를 설명해줄때 이게 뭐하는건지? 왜하는건지?

정도는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이렇게 하면된다. 라고 설명해주는게 정상아닌가요?

앞뒤 다짤라먹고 항상 지혼자 뭐 하더니 보셨죠? 다음부터 이렇게 하시면돼여 이런식이네요.

여기서 되물어보면 모르면 좀 적어요 이런식이구요.


그러고 나중에 팀장이 왜 이렇게했냐고 저 혼날때 항상 옆에서 "제가 저번에 분명 알려줬잖아요" 라는 말로 책임회피하고 한마디씩 꼭 거듭니다.

제입장에서는 시키는대로만 했는데 욕먹으니까 욕먹는 이유조차도 모르고 쓴소리 듣고 있구요.

마찰 생기기 싫고 변명하는것도 싫어서 꾹꾹참고 있는데 한번 더 이런상황오면 팀장한테 솔직히 말하려고여.


기술적인부분 알려주고  아무리해도 안잡히는 에러 잡아주고 이런거 바라지도 않습니다.

적어도 뭔가 일을 시킬거면 제대로 좀 시켜주시길 .. 진짜 정신병걸릴것같네요

0
  • 댓글 21

  • 초보자1212
    2k
    2021-08-20 17:50:05 작성 2021-08-20 17:50:37 수정됨

    네 말하세요 꼭

    사수가 꼽을 무쟈게 주네요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커뮤니케이션 경험도 중요해서 저연차때 이런 일 발생하면 혼자 끙끙 앓지말고

    사람과의 관계도 하고싶은대로 해보면서 이렇게 나가면 이렇게되는구나 저렇게되는구나 하고 배우는것도 필요합니다

    (물론 문제 없이 평화롭고 사이좋게 일하면 더욱 좋겠지만요)

  • 천사와악마
    2k
    2021-08-20 17:52:45

    1. 일단 사수가 하는 말은 적으세요


    2. 근거를 늘 남기세요. 이메일이든 녹음이든, 그리고 해당 내용을 사수에게 정리/공유해서 컨펌 받으세요


    3. 커뮤니케이션 잘 하세요.

    호의를 바라려거든 커피라도 사면서 인정에 기대세요

    사수가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자기 앞가림 하기 바쁠겁니다

    남을 가르쳐주는것도 요령이 필요한거라서요, 골탕먹일려고 가르쳐주는건 아닐겁니다

    그냥 커뮤니케이션이 서툰거라 생각하시고 본인이 원하는 니즈를 잘 전달해보세요

    그 결과가 원하는 형태가 아닐수 있습니다

  • 초보자1212
    2k
    2021-08-20 17:54:22

    천사와악마 님이 말씀하신게 정말 이상적인 방식이네요

    천사악마님 말씀대로 먼저 실천해보고 그래도 상대방이 태도를 안 고치면 

    문제를 더 이상 본인에게서 찾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 spoon
    2k
    2021-08-20 17:56:39

    먼저 사수와 대화를 해보심이 좋을것같습니다

    사수가 책임회피하는건 좀 그렇긴 하지만 업무전달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얘기해 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optionalField
    2021-08-20 17:58:15

    사회경험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이고 사실 일상적인 회사 모습입니다.

    신입시절 주도권 개념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주도권은 어떤일을 끝내야 하는 임무를 받는 사람이 얻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사실상 '갑'이 되는데 사회 경험이 없으면 신입이라 '을'이라 착각합니다.

    신입이 업무를 하게되면 사실상 '갑'이 되는데 이걸 잘 활용 못하면 일 못한다는 소리 듣게 됩니다.

    본인이 업무 지시를 듣고 이해가 안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지속적으로 질문해야되고 답변이 없다면 일을 해서는 안되고 

    답변을 못해 준다면 그 이유를 물어보셔야 하며 그럼에도 해결이 안되면 바로 위 책임자를 찾아야 합니다.


    한 번 참으면 끝납니다. 반대로 설명 도중 사수가 화를 낸다면 바로 '왜 화를 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유를 말해주세요.'

    라고 말해야 합니다. 반항하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의 이유를 설명을 들어야합니다.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 바로 인사과나 상위 책임자에게 보고해야 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 모든 것이 '신입'의 특권입니다. -_- 이렇게 당당하게 굴면 뒤에 사수도 무서워서 어떻게 못합니다.

    사수 입장에서 가장 만만한 사람이 꾹꾹 참다가 터트리는 사람들이고 가스라이팅하기 아주 좋은 대상이죠. 

  • 이상이상
    1k
    2021-08-20 18:00:19

    구로불돼지 


    제가보기엔 글쓴님이 힘들다보니 많이 감정적인상태로 글쓴정도로만 보이지 더 노력해야하는 상황인지는 모르겠는데요 힘든사람 적당히 핍박줍시다


  • 김킹킹
    93
    2021-08-20 18:27:04

    @구로불돼지


    일단 업무 전달받은거, 업무내용 등등 카테고리별로 메모장만 30개정도됩니다.

    업무 받을때는 노트랑 볼펜챙겨서 그자리에서 바로바로 메모하구요.


    근데 문제는 애매한 업무 전달에 대해서 되물어보면 본문처럼 짜증을 낸다는거에요.

    그리고 나선 나중에 나는 알려줬다~ 나몰라라 한다는 점이구요

  • 20170923
    2k
    2021-08-20 18:37:54

    회사는 학교가 아닙니다.

    사수가 무조건적으로 모든 걸 설명해주어야 하고 가르쳐주어야 한다? 아닙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직접 공부하며 알아내야 하고,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으면 물어볼 순 있습니다.

    사수가 그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순 있지만 의무나 강제성도 없고 호의입니다

    거드는 건 기분 나쁘고 화가 날 순 있지만 모든 걸 사수의 탓으로 돌리려고 하지 마세요

    그리고 모르면 물어보세요 왜요? 왜요?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제가 이 부분이 이렇게 이렇게까진 이해되는데 여기서부터 잘 이해가 안된다고요

  • Mambo
    7k
    2021-08-20 18:41:29

    같이 일하는 사람과 업무 스타일이 맞지 않아 이직하기도 합니다.

  • 흰꿈둘
    1k
    2021-08-20 18:46:33

    음 사수분이 갈켜줘도..

    글쓴분이 이해를 잘 못하고 계신거 같은데요..ㅜ.

    회사가 학원도 아니고..

    아무리 신입이라도..

    무신 업무를 원리까지 하나 하나 알려 줄수는

    없어요 ㅋㅋ

  • 웨프머
    450
    2021-08-20 19:01:12 작성 2021-08-20 19:02:01 수정됨

    나는 사이코페스가 옆자리에 있었죠. 흔히 미친짓하고 똘끼짓하고 성질못참고 이런건 사이코가 아닙니다.

    아무런 감정도 없이 모들말을 다 상대방이 원하는 대답에 맞게 거짓말을 하더라고요. 그럴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가끔 감정있는것 처럼 연기도하고. 

    무서워서 한달만에 나왔습니다. 다른핑계대고 나왔죠.

    다른사람을 바꾸려고하면 안됩니다.

    내가 상대방을 욕하면 상대방도 나를 욕합니다. 타인이 볼땐 누가 잘못했는지는 모르죠. 누가더 필요한지는 확실하게 알죠

    안돼겠으면 나오세요. 그리고 여러회사 경험해보고 자리잡으세요. 참느라 시간낭비하거나. 상대가 어쩌쿵저쩌쿵 시간버릴필요 없으요.

  • 쿡쿠
    2k
    2021-08-20 19:15:59

    그사람도 사수가 처음이라 못할구 있겠죠. 대화로 풀어보고 안돼면 위로 올라가야죠

  • 닭강정
    620
    2021-08-20 19:35:45
    비슷한 상황이 있었는데 팀장님이 지시한 기능을 만들면 나중에 이렇게 말한게 아니다... 계속 딴소리 하셔서 그냥 대화내용 정리해서 메일이던 쪽지던 전달하고 이렇게 작업 하겠습니다. 확인 받고 하다보니 이제 딴소리 하시는건 줄어들었네요.
  • optionalField
    2021-08-20 20:07:08 작성 2021-08-20 20:10:13 수정됨

    댓글 중에 '회사는 학교가 아닙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참..

    회사는 학교는 아니지요. 그렇지만 교육은 해야 됩니다. 

    교육을 하기 싫은 회사들이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뽑는 겁니다. 

    회사가 교육을 해야 하기에 비용 개념이 생기고 경력자들은 더 높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겁니다.

    실무 수준으로 학습해서 '신입'들이 진출한다면 기업들이 비싼 돈 주고 경력자를 뽑아 쓸 이유가 없으며

    더 높은 연봉을 줄 이유도 없어지는 거죠. 


    대한민국 근로소득이 일본과 같다고 좋아하면 안 됩니다. -_- 교환학생때 만난 친구들 말 들어보면 일본은 저학력구조가

    아주 심각합니다. 토익점수는 아무도 없어서 기술문서 영문본을 읽는 개발자는 10명중 1명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일본

    블랙기업들도 백기들고 신입들 뽑아서 가르치는 상황입니다.

    한국은 대학교 나와서 그것도 부족해서 실무 능력 올리려고 부트캠프에 들어가고 아주 난리가 아니죠. -_-

    거기다 한국은 대학교만 졸업해도 토익 700-800달고 나오죠.


    전부 비용이죠. 기업들이 책임져야하는 부분을 개개인이 책임지는거죠. 

    연봉이 일본과 비슷해져도 결국 사교육에 투자하면 중국수준으로 떨어지는게 현실이죠.

    개개인의 인식이 변해야합니다.

    본인이 사수를 가르치면서 얻는게 없다고 생각되면 회사에 따져서 본인 연봉을 더 올리거나 해야되는 겁니다.

    신입이 못하기 때문에 본인이 더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합니다. -_-

    그리고 더 영리한 개발자들은 신입 수준에 맞춰서 일을 던져주면서 본인은 더 고급 업무를 할 수도 있는거죠.

  • zhaogo
    217
    2021-08-20 23:34:25

    회사문화가 ㅈ인듯 ㅋㅋ

    경력채우고 이직 ㄱ

  • 호랑잉
    9
    2021-08-21 00:49:50

    게임 시작 초반에 강적이 같은 팀인것마냥 옆에 있네요 ㅠㅠ

  • 장독깨기
    4k
    2021-08-21 03:39:17 작성 2021-08-21 03:40:53 수정됨

    네.. 업무 지시를 할때 이유를 설명하는건 너무나 당연한 겁니다.

    사수가 설명을 제대로 안(못) 하는건 본인도 모르거나 또는, ... 일부러 그러진 않겠죠? ㅋ

    팀장도 웃기는게 사수 통해서 업무지시 했으면 결과도 사수에게 얘기 하는게 정상입니다.

    사수 통해 업무지시 받을 때 이해 안가는 부분 있으면 팀장 한테 직접 물어보는게 좋겠습니다만, ..

    좀 고달프긴 하겠습니다.

    슬기롭게 잘 헤쳐나가세요. :)

  • 지돌이
    402
    2021-08-21 10:11:07

    업무 지시도 능력인듯.. 잘 못알아들은게 아니라 잘 설명을 못해서 지시전달이 안되는건 생각도 안하는듯

  • byeworld
    3k
    2021-08-21 17:37:26

    팀장, 사수, 글쓴이 모두 문제점이 보이는군요.. 

    타인을 바꿀 수 없으니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하는데,

    구체적으로 써봤자 지금 상태론 받아들이기 어려워보이는군요.. 

    노트와 필기도구요?

    앞으로도 그걸로만 하신다면 나아지는 거 없이 계속될겁니다. 


  • null 
    19
    2021-08-22 12:16:39
    음성녹음
  • narucof
    49
    2021-08-23 10:29:48

    경력 10년이상된 사람으로서 조언을해드리자면

    그 사수라는 사람의 인성이 문제입니다.

    강자한테는 약하고, 약자한테 강한스타일은 대부분 글쓴이 사수라는 사람처럼 행동해요.

    왜냐면, 정보를 주는 입장은 갑이 되고, 정보를 받는입장은 을이 되거든요.

    근데 회사생활해보시면 대부분 그런사람들이 득실 거립니다.


    따라서, 그런 꼽을 안 당하시려면, 최대한 안물어볼 수 있는 환경이 추후에는 이루어져야하고, 어떻게든 글쓴이가 오너쉽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합니다.

    만약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계속 사수한테 의존해야하는 환경이고, 님이 오너쉽 갖을 수도 없다면

    그 회사는 쭉 다니기 고달플거 같구요.

    만약 님이 일이 익숙해지게 되어서, 스스로 다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시간이 해결해줄것입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