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SI 개발을 오래했고 git, svn, cvs, source safe 등을 몇년씩 써본 입장에서 정리해 드립니다.
1. git이 svn 상위호환 맞습니다.
2. git이 svn 보다 배우기 어렵다.
- svn 수준으로만 쓰려고 해도 git이 알아야 할 +알파가 있기는 합니다.
- 새로운걸 받아들이기 어려운 사람 한정으로 분명 단점입니다.
- 프로젝트에서 svn, git을 모르는 사람에게 둘다 5분이면 기본적인 사용가이드는 전파할 수 있었습니다.
3. 위에 언급한 대부분의 git 단점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 커밋하고 푸시가 단점인가? → svn에 대비 git의 최고 장점입니다. svn은 작업이 완료된 후에 커밋이 기본 가이드이기에, 나만 알고 있는 변경이력 관리가 안되죠.
- git을 사용하면 소스코드가 날라가나? → 이건 좀 근본없는 예시네요. rebase를 모르시는거 같습니다.
- 롤백명령 날리면 이번엔 내가 작업한게 날라가는? → reset 얘기인거 같은데, 역시 rebase를 모르시는거 같습니다.
- git이 gui로 모든 조작이 불가능한가? →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은 모두 gui로 사용 가능합니다. (eclipse의 경우, svn이 추가 셋업없이 사용가능한 적이 없었습니다. git은 몇년전부터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구요.)
4. svn이 디렉터리 이력을 관리할 수 없지는 않는데, svn을 써본지 너무 오래되신거 같네요.
5. git 단점은 커밋ID를 16자리(보통 4자리로 축약해서 쓰지만) 기억하기 뿐입니다. 이건 마치 김수한씨를 찾는게 아닌 김수한무두루미~를 찾는 느낌이랄까..
6. svn은 단순히 소스형상만 관리하지만, git은 소스형상관리 + 알파가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수정하는데 VSCode 보다 메모장이 편한 개발자가 있을수 있죠.
옆에서 보는 개발자는 답답합니다.
심지어 옆 개발자한테 메모장 편하니까 메모장을 써야 한다고 한다면, 같이 일하고 싶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