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베베
46
2021-07-26 16:33:51 작성 2021-07-26 16:35:49 수정됨
4
661

웹 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 관련하여 정말 바보 같은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5살 국비 과정을 듣고 있는 프론트엔드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학원에서는 커리큘럼 상 저번주부터 백엔드 과정을 나가고 있어, 강사님과 상담 후에 프론트엔드 쪽으로

개인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절대 프론트니까 백 과정 안 들어! 등의 이분법적 논리로 접근하지 않았습니다. 프론트엔드가 좀 더 맞고 당장 빠른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감 잃기 전에 더 밀어 붙이고자 그런 겁니다!)




제 요즘 고민은 웹퍼블리셔로 가서 경험을 쌓고 리액트 공부 후에 프론트엔드 이직 할지,

아니면 내년 상반기까지 리액트를 배우고 바로 프론트엔드로 취업을 할지가 고민인 건데요.


최근에 구직을 통해 여러 모집 요강을 보며 알게 된 사실인데,

웹디자인과 더 가까운 줄 알았던 웹퍼블리셔가 javascript, jquery, 반응형까지 다룰 줄 아는 사람을 채용 중이고,

오히려 프론트엔드에선 이제 react, vue 같은 프레임워크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을 채용하더라고요..


제가 지금 사용 가능한 기술로는 프론트엔드가 아니라 웹퍼블리셔에 더 가깝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래서 웹퍼블리셔로 입사를 해 실무에서 보고 배우며 리액트를 독학하고(돈을 버니까 유료강의 부담이 가능) 프론트엔드로 이직을 하자는 결론을 냈었는데...




여기까지만 보면 괜찮은 계획 같지만,

오키나 다른 커뮤에서 알아본 결과 엄연히 다른 직군이라고 플러스 요소는 있을 수 있어도 경력으론 인정이 안 될 거란 말씀들이 많더라고요..


집안이 어려운 건 아니지만 3녀 1남 막내로 얼른 돈을 벌어 독립도 하고 싶고(누나들 다 결혼해서 25살에 조카가 5명입니다 ㄷㄷ)

사실 저도 국비를 수강하지만 수 년 이상 대학 전공자들과 상대가 안 되는 걸 알아서 밑에서부터 차근이 구르며 올라갈 생각을 하고 있는데,

좀 더 공부 기간을 가져서 바로 프론트엔드 신입으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플러스 요인일 순 있지만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아 신입으로 다시 들어가야 하는 과정을 선택하는 게 바보 같은 짓일까요?



0
  • 댓글 4

  • 빅베베
    46
    2021-07-26 16:49:30

    앞서 직업에 귀천이 없고 두 직군 다 훌륭한 직업인데, 너무 글에서 웹퍼블리셔를 거쳐가는 느낌으로 말한 것 같아 절대 절대 아니란 말씀 드립니다!

    제가 가고 싶어도 html, css, js 잘 짜는 괴물들이 너무 많은 요즘.. 취업 문턱도 당연 높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추가적으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프론트엔드가 하고 싶으면 기업에서 요구하는 조건(뛰어난 포폴이나 프레임워크를 능숙하게 다룸)을 충족시키면 되는 거고',

    '당장 돈이 필요하고 퍼블리셔 과정이 재밌으면 웹퍼블리셔를 먼저 준비하고 경제 활동을 하며 자기개발을 통해 스펙 업을 노려보는 게 맞다'입니다.


    저는 후자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고, 이 생각에 대해 경력자, 인생 선배님들의 고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ㅠ0ㅠ

  • kenu
    58k
    2021-07-26 19:24:18
    해당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Tech Q&A에서 포럼로 이동 되었습니다.
  • 더미
    16k
    2021-07-26 21:13:52

    어떻게 생각하셨던건지 모르겠는데

    웹표준 반응형 같은게 필요하니

    퍼블리셔를 쓰고

    뷰 같은걸로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

    프론트개발자를 씁니다..

  • CodeDiver
    1k
    2021-07-30 13:25:03 작성 2021-07-30 13:28:13 수정됨

    본인 실력&취향에 따라 결정하세요. 백엔드, 프론트엔드, 퍼블 .. 모두 다 잘하는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그 중 하나만 잘하기도 어렵거든요. ^^


    예를 들어 백엔드 개발자가 프론트엔드 조금 할 수는 있어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과는 상대가 안 돼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천재가 아닌이상)


    프론트엔드로 결정하셨으면 React.JS 수요가 많던데 그거 파시고, SSR, SEO 등등 할게 많아 보입니다.

    TypeScript도 있군요. 할게 많아요. ㅎㅎ;;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