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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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1-11 23:47: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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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네트워크를 알아야 될까요?


컴공과 다니고 방학땐 학원도 다니면서 IT계 숲을 보려고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요즘 하고싶은일이 생겼는데 , 바로 게임 프로그래머쪽의 랜더링분야 입니다.

알고리즘으과 코드로 그래픽을 구현할때 수학을 사용한다는점에서 너무 재밌겠더라고요...

but .. 학원에서 자바랑 리눅스 CCNP 과정을 배우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 클라이언트 개발자들이 서버 관리도 같이한다고 강사님 말씀하셔서 배우고,

자바도 웹에 주로 쓰겠지만 게임쪽에서도 마인크래프트를 만들었으니 알아두면 좋은 언어겠고..

그런데 네트워크 CCNP 과정은 배울수록 제가원하는 분야와 멀어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차피 컴공쪽에서 네트워크를 전공선택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지만 ,, 

나중에 그래픽 프로그램쪽에 네트워크가 얼마나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요약: 게임개발자 하고싶은데 네트워크 깊게 알필요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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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8

  • 나로호당
    512
    2017-01-11 23:50:10.0 작성 2017-01-11 23:57:37.0 수정됨

    필꽂히는 분야만 올인하세요. 즐기지 못하면 못살아남습니다. 막말로 sw응용 파트 개발자는

    소켓이란 데이터송수신을 위한 네트워크 추상화단위라는 개념정도 있고 유명한 오픈소스 네트워크쪽 프레임워크 소스 코드 이해할 정도면 충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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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뭘할까??
    59
    2017-01-12 01:04:05.0

    댓글 감사합니다.~ 인터넷들의 의견을 모아보니 , 개발자가 네트워크 지식을 알면 좋다. 그러나 몰라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라고 판단했습니다. 실제 기업구인을 보니 CCNA,CCNP는 NI 분야에서 매리트가 있는것 같습니다. ~ 이왕 네트워크 수업 들은거 , , 해보겠습니다. 군대갈때 매리트가 생길지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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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슴
    2k
    2017-01-12 07:57:10.0 작성 2017-01-12 07:59:26.0 수정됨

    osi 7레이어 참조모델,

    연결형 비연결형

    동기 비동기

    tcp  udp 차이

    콘솔 netstat nettrace  ping  등 네트워크 명령어 몇가지

    소켓 프로그래밍

    polling  notify 메세지 알림방식

    윈도우 슬라이딩

    몇가지는 알아두시는것이 좋아요.

    환경이니까,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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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naak
    668
    2017-01-12 09:11:41.0

    단순 웹이 아닐 경우 네트워크 본딩이라던가 네트워크 대역대라던가 알아둬야할게 생각보다 많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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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vamu
    2k
    2017-01-12 10:44:38.0

    머슴님 말에 동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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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협군
    1k
    2017-01-12 11:03:22.0 작성 2017-01-12 11:03:50.0 수정됨

    네트워크의 세계는 심오하죠.

    특히 게임에 있어서 네트워크 기술은 핵심 영역입니다.

    일반적인 소켓통신 정도로는 커버 하지 못합니다.

    특히 중국만 가도 헬이 펼쳐지거든요.

    그래도 보통의 게임 개발 근로자들이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위에서 시키는 대로 엔진을 사용하여 일하면 되니까요.

    다만 그 이상을 바라신다면 더욱 많이 아실 필요는 있습니다.

    (학원에서 배우는 1년 정도 배우는 과정 정도는 4주안에 끝낼 수 있는 사람이 차고 넘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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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돈까스
    834
    2017-01-12 17:16:25.0

    네트워크를 공부하는건 맞는데 자격증 공부를 돈내고 학원에서 하지는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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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yeworld
    1k
    2017-01-13 16:03:23.0 작성 2017-01-13 16:33:13.0 수정됨

    1. 개발자가 네트웍을 알아야되는가? 

    ==> Yes. (깊이나 수준의 차이는 있으나, 개발자가 직업이라면, 네트워크는 알긴 알아야합니다.)

    2. 개발자가 네트웍을 깊게 알아야 하는가?

    ==> Yes or No. (분야에 따라 다릅니다.)

    추. 제가 보는 깊게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tallings 저, tanenbaum 저, Kurose 저, Peterson & Davie 저. (두 권 이상)

    2) TCP/IP illustrated.(교수님께서 이것까지 볼 수 있으면 좋겠다 하셔서 보게 되었습니다.)

    둘 중 하나에 준하는 수준. 혹은 그 이상.. 간단히 말해 대학원수준은 안되도 학부는 넘어서야...

    (다른 책들도 있으나 제가 가지고 있는 책만 언급했습니다. 1번의 kurose와 2번은 다 읽진 못했습니다.)

    3. 게임 개발자가 네트웍을 깊게 알아야 하는가?

    ==> No. (알긴 알아야 하지만, 깊게는 아닙니다.)

    4. 랜더링 분야 개발자가 네트웍을 알아야 하는가?

    ==> No. (깊게 알 필요는 없고,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5. 랜더링 분야 관련 컴공학과 주요과목은?

    ==> 간접적으로 '수치해석'이 먼저 떠오릅니다. 프로그래밍과 수학과의 관계라면 맞는데, 랜더링과 직접적이진 않습니다. 학교마다 그래픽스 관련 수업이 달라 직접적인 것은 말씀드리기 어렵군요.

    6. 기타.. 

    친척이 게임회사 있었고, 대학동기가 대학원을 컴퓨터 그래픽 연구실로 가서 석사를 마쳤기에 더 좋은 정보를 드릴 수 있을텐데.. 아쉽군요.. 요즘 연락 못하고 지내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C++을 잘하시는게 좋습니다. 3D 엔진이 C++인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친척이 있던 게임사는 C라고 했습니다.)

    랜더링으로 게임쪽만 생각하시는데, 영화 특수효과도 있습니다.

    영화쪽 3D 엔진은 '자신은 c++ 말고는 못봤다'는 증언을 직접 들은 적이 있지만, 최근은 모르겠습니다. 

    시기는 대강 트위터가 잘 나가던 때로 기억합니다. 


    추. 이게 더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 게임 프로그래머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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